JR우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3.2km(신야마구치~우베)
궤간 : 1067mm
역수 : 18개 역(신야마구치~우베)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85km/h
운전지령소 : 히로시마종합지령소 아사파출
평균통과인원 : 2,525명/1일
전 구간 IC카드 이용 불가능
JR우베선은 야마구치현 내의 노선으로, 신야마구치를 출발하여 남쪽의 스오나다 해안을 따라, 우베시 중심부를 관통한 뒤 우베역에 도착하는 노선으로, JR산요본선과 출발지와 도착지는 같지만 경로는 다른 노선으로 되어 있다. 산요본선과는 서쪽 방향으로 직통운행을 하지만, 동쪽 방향으로는 신야마구치에서 모두 종착하게 된다. 서쪽 방향으로의 직통은 아사나 시모노세키 방면으로 이루어진다.
예전에는 석탄수송 등 화물수송이 중심인 노선이었기 때문에 인근에 공장 등으로 가는 화물지선이 다수 존재했다. 그 중 우베흥산(주)나 센트럴유리 우베공장 등으로 가는 석탄석을 오랫동안 수송해 왔으나 현재는 우베흥산 전용도로를 사용하는 트럭수송으로 전환되었다.
비교적 이른 시기에 전철화되었으며, 전 노선이 단선으로 지반 상태가 좋지 않아 운행 속도가 매우 느려, 우베신카와~신야마구치 구간은 우베시영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도착이 빠른 경우도 있다. 1970년대에 편의성 향상을 위해 지반 개량 및 고속화를 시행하며 복선 고가화를 하려는 계획이 있었으나 국철의 어려운 사정으로 실현되지 못하였다. 전 구간이 JR서일본 히로시마지사 야마구치지역철도부가 관할하며, 아직 IC카드의 이용은 전 구간 불가능하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신야마구치 -> 우베)
상행열차 동영상1(우베 -> 우베신카와)
상행열차 동영상2(우베신카와 -> 신야마구치)
3. 역사
1914/01/09 - 우베경편철도 우베~우베신카와 구간 개업.
1921/12/21 - 우베철도로 사명 변경.
1923/08/01 - 토코나미까지 연장개통됨. 우베신카와역 이전되어 신노선 개통.
1924/08/17 - 토코나미~모토아지쓰 구간 연장개업.(모토아지쓰 -> 현재의 아지쓰역)
1925/03/26 - 모토아지쓰~오고리(현재의 신야마구치) 구간 연장개업. 우베철도 전구간 개통.
1929/10/29 - 우베~오고리 구간 1500V 전철화.
1931/07/21 - 우베신카와~우베코 구간 화물지선 개통.
1941/11/29 - 우베전기철도와 합병, 우베~오고리 구간이 본선이 됨.
1943/05/01 - 우베철도 전 노선이 국유화됨. 니시우베~우베~오고리 구간이 우베히가시선, 우베코~우베 / 우베코~오키노야마신탄광 구간이 우베니시선이 됨.
1944/04/01 - 우베코~오키노야마신탄광 구간 여객영업 중지.
1945/06/20 - 우베니시선 화물지선 이노~이와하나 구간 개업.
1946/04/01 - 우베코~오키노야마신탄광 구간 여객영업 재개.
1948/02/01 - 우베히가시선을 우베선으로, 우베니시선을 오노다선으로 개칭함.
1949/03/01 - 오노다선 우베코~니시오키야마 구간 폐지.
1950/04/01 - 오노다선 화물지선 1500V 전철화.
1952/04/20 - 우베선 이와하나~우베 구간 폐지. 오노다선 화물지선이 우베선에 편입됨. 현재의 우베선의 모습을 갖추게 됨.
1961/11/01 - 화물지선 우베코~오키노야마신탄광 구간 폐지.
1983/03/08 - 전 노선 CTC화.
1987/04/01- 국철 분할 민영화로, 오고리~우베 구간이 JR서일본 노선이 됨.
1992/03/14 - 일부 열차 1인승무 운전 개시.
1995/10/01 - 우베전차구 폐지.
1998/04/01 - 미네~우베코 구간 석탄석 수송 화물열차 폐지.
1999/07/01 - 우베~우베코 구간 화물열차 폐지. 화물지선 사실상 운행중지.
2003/10/01 - 오고리역 신야마구치역으로 개칭. 신야마구치~우베신카와 구간 쾌속 노조미릴레이호 운전 개시.
2006/03/01 - 쾌속 노조미릴레이호의 일부 운전구간이 우베까지 연장.
2006/05/01 - 화물지선 이노~우베코 구간 폐지.
2009/03/14 - 쾌속 노조미릴레이호 폐지.
2009/10/18 - 석탄석 화물열차 최종적으로 폐지.
2014/04/01 - JR화물의 2종철도사업자 지위가 정식으로 폐지됨.
4. 운행 형태
1인승무 운전을 실시하고 있으며, 신야마구치~우베 구간의 전 구간 운행 열차(일부는 우베신카와역에서 환승)에 더하여, 우베미사키/우베신카와~우베 구간의 구간열차가 운전되고 있으며, 운행 간격은 1시간에 1편 정도가 운행되고 있다. 또한 일부 열차는 산요본선으로 직통, 아사/시모노세키 발착으로 운전되고 있다. 또한 우베신카와~이노우 구간은 오노다선의 열차가 운행되고 있으며, 그 중 상행 1편은 우베신카와를 넘어 신야마구치까지 직통운행이 되기도 한다.
2002년 이전에는 21/22시대에 막차가 운행되었지만, 현재는 23시대에 막차가 설정되어 있다.
5. 운용 차량
105계(U편성) - 2량편성. 우베선의 주력열차로 운용. 전 구간에 운행됨.(ワンマン님 사진 제공)
123계(U편성) - 1량편성(일부 중련운행도 함). 우베선 전 구간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신야마구치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야마구치선 - 야마구치/츠와노/마스다 방면
4/5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도쿠야마/이와쿠니/히로시마 방면
6/7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우베/신시모노세키/시모노세키 방면
11번 승강장 - JR산요신칸센 - 히로시마/오카야마/신오사카 방면
12번 승강장 - JR산요신칸센 - 고쿠라/하카타/가고시마츄오 방면
이노우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JR오노다선 - 스즈메다/나가토모토야마 방면
우베역 환승안내
4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아사/시모노세키/고쿠라 방면
5/6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신야마구치/도쿠야마/히로시마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