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도 세월은 그냥 흘려가지 않고, 나무처럼 나이테(year ring)를 남기고 간다. 한해가 지나고 새해가 오면 공연히 마음이 설레고, 새로운 희망을 갖게 된다. 새해는 무엇인가를 잘 해보겠다고 결심을 한다. 새해결심(new year's resolution)을 한다고 야단이다. 목욕재계하고 깨끗한 몸과 마음으로 제야를 보내고, 새롭고 초롱초롱한 마음으로 한해를 맞는다.
그런데 인간의 결심은 곧 서서히 풀리고 나중에는 잊고 만다. 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는 현상이 나타난다. 서양에선 이런 현상을 막고자 새해결심사항을 글이나 그림 등으로 늘 볼 수 있게 가시화 하여 수시로 결의를 다지고 실행한다. 일본에서는 새해에 신사 등을 찾아가서 나무메모판에 희망사항 혹은 소원목록을 적어서 게시하여 수시로 찾아가서 신에게 소원성취를 빈다. 조상님들은 심지어 쓸개의 쓴맛을 보면서 의지를 다졌다는 와신상담(臥薪嘗膽)의 고사가 있다.
서양에서는 탁상용 캘린더, TDL(to-do list), 액자 등으로 만들어 사무실에 놓고 늘 점검하면서 추진한다. 옛날 우리의 조상님들은 입춘첩(立春牒입춘에 소원의 문귀를 적어서 기둥 등에 붙임)을 하거나 문설주 등에 수양의 글귀를 적어서 실행했다.
작심삼일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나라마다 혹은 시대에 따라 다르나 주로 ① 글로 적거나, ② 매일 자신에게 혼잣말로 중얼거림( 혹은 신에게 기도), ③ 그림 혹은 조각품 등으로 만들어서 늘 보면서 결의를 다짐, ④ 종교의 힘을 활용하여 늘 기도목록을 만들어서 확신을 다지곤 한다.
인간이 소원하는 바른 크게 봐서 3가지다. 무엇을 하겠다는 것(to do), 무엇을 가지겠다는 것(to have)과 그리고 무엇이 되겠다는 것(to be)이다. 그 중에서도 새해에 무엇을 하겠다는 것을 중심으로 얻고, 그런 사람이 되겠다는 것이다. 새해결심을 하기 위해서 올해는 죽어도 이것만은 하겠다는 것을 조목조목 목록으로 적어서 이를 우선 순위, 시기, 날자, 목표 등을 적어서 계획을 세우면 바로 새해결심이 된다. 이를 눈으로 볼 수 있게 종이에 적으면 멋진 결심서가 된다.
일반적으로 새해결심사항으로 신앙에 대한 것, 건강에 대한 것, 사랑에 대한 것, 가족에 대한 것, 경제적 사항, 직장에 관련 사항, 학업에 대한 사항, 승진을 위해서 할 사항, 금년에 도전할 사항, 휴가에 관한 사항, 이미지 메이킹(image making)에 관한 사항, 음식과 기호품에 관한 사항(금주 및 금연 등), 사회활동에 관한 사항, 봉사활동에 대한 사항, 부모님 모심에 대한 사항, 세계의 제1인자가 되기 위한 벤치마킹(benchmarking)할 사항 등 수많은 사항을 새해는 새롭게 할 사항이 많을 것이다.
새해는 다부진 마음으로 무엇인가 최선을 다해 보자. 죽어도 이것만은 하겠다는 사항을 목록으로 만들어서 하나하나 점검하면서 추진하자. 자신의 삶을 자신이 기획한 대로 한해만이라도 살아보자. “하이티섬에서 그녀와 같이 3일간 홀라당”라는 로맨틱한 휴가도 계획하자. 새해는 미친 듯이 기도도 하고, 배수진을 치고 결심했던 바를 이룩하자. 새해를 손꼽아 기다렸다는 듯이 행동하자. 생각만 해도 가슴 설레는 좋은 일만으로 가득 찬 새해를 만들자.
실제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하여 어떤 사항을 새해결심 사항으로 하는지 :
□ 건강을 위하여
ㅇ 성인병 예방을 위해 1주일 적산운동량 2시간을 위해 시간이 나면 걷는다.
ㅇ 50 견통 치유를 위해 매일 아침에 반식욕(족탕)을 한다.
ㅇ 다이어트를 위해 간식은 하지 않고, 제때에 먹으며, 육류는 피한다.
ㅇ 골다공증 치유를 위해 매일 30분 이상 속보(power walking)를 한다.
ㅇ 세포 노쇠방지를 위하여 충분한 수분공급을 위해 물통을 갖고 다니면서 먹는다.
ㅇ 스포츠 댄스 등의 춤을 완전히 마스터한다.
ㅇ 점심시간만이라고 일광욕을 위하여 야외에 식사를 한다.
□ 승진 등을 위한 이미지관리(personal identity)
ㅇ 업무의 책임감과 인간관계를 위하여 개성 있는 명함을 주고받는다.
ㅇ 헌옷이라도 깨끗하게 깔끔하게 있고, 15일에 한번씩 두발관리를 한다.
ㅇ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서 책상, 서류함 등 주변환경정리를 수시로 한다.
ㅇ 식사 후 반드시 양치질을 하고, 아침저녁으로 면도를 한다.
ㅇ 아무리 사소한 약속과 시간을 지켜라. 별명이 “초침”이 되어야 한다.
ㅇ 좀 고급스러운 이동사무실(가방)을 들고 다니면서 활동가의 모습을 보이자.
ㅇ 남과 차별화를 위하여 간혹 별난 짓거리(news maker)를 하자.(100명에게 차비 대신 주기, 노인들 식사비 주기 등)
ㅇ 만나는 사람마다 정겹게 인사를 하자. 같은 말이라도 적극적으로 하자.
ㅇ 승진 프로젝트(promotion project) 기획하여 교육, 섭외, 평가대비 등에 남다른 노력을 경주하여 승진하자.
ㅇ 특별승진을 위해 언론기관의 민원대상에도 도전하자.
□ 보람과 인간다운 삶을 위해
ㅇ 연간 적어도 100명에게 감사장(엽서 혹은 편지)을 보내자.
ㅇ 늘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미안합니다.”라는 말을 입에 달고 다니자.
ㅇ 가슴 아프게 했던 사람을 위해서 기도하자. 그리고 감사에 선물을 하자.
ㅇ 시간이 나는 대로 친구, 친척, 동료직원 등에게 전화하자. 이메일을 보내자.
ㅇ 소득에 10%인상은 사회복지시설, 장학제단, NGO 등에 후원금을 보내자.
ㅇ 헌혈하자. 시간 나는 대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자.
ㅇ 매일매일 자신의 인생을 위해 걸작품을 만들어라(Make your masterpiece each day).
□ 행복에 겨운 마음과 밝은 얼굴을 위하여
ㅇ 하루종일 웃자. 자면서도 웃자. 화장실에서도 웃자.
ㅇ 열 받는 일이 있다면, 미친 듯이 혼자서 100번 웃어라.
ㅇ 매사를 낙관적으로 생각하자. 낙관적이 적극적인 사람과 만나자.
ㅇ 가장 좋아하는 얼굴을 상상하라. 그리고 그런 모습이 되도록 거울을 보고 연출하자.
ㅇ 하루를 영화 주인공처럼 연출하면서 살아라. “로마의 일요일”의 엔 공주처럼, “Before the sun rises"의 남자주인공처럼
ㅇ 낮잠 자는 아내를 ”마법성에 잠자는 백설공주“로 보자.
□ 새로움에 도전하고 환경을 개척하자.
ㅇ 무엇 일이든지 겁 없이 도전하자. 도전계획(challenge format)을 갖자.
ㅇ 새로운 기획, 계획, 경험을 위하여 언제나 다부진 마음가짐으로 일하자.
ㅇ 새로운 영화, 등산 등을 즐겨라. 베스트셀러는 무조건 다 읽어 보라.
ㅇ 어학연수를 위하여 “나 홀로 해외여행” 가져 보라.
ㅇ 구사할 수 있는 외국어 1개국어라도 더 늘어 보자.
ㅇ 업무관련 전문서적 출간과 전문잡지에 논문을 게재하자.
ㅇ 10년 연하의 외국인 연인을 사귀어보자.
ㅇ 매월 작으나 새로운 도전을 하자.
- 지치도록 대구시가를 걸어보자.
- 첫눈이 내리는 밤에는 그녀를 찾아서 간다.
- 추억의 고향길을 걷고 걸어본다.
- 야간운동으로 10kg 빼기 작전에 들어간다.
- 전화번호부를 3권을 마련하여 집, 직장, 휴대하면서 전화하기
ㅇ 매년 전문저서를 2권 이상 출간하자. 10편 이상 논문을 전문지에 내자.
□ 이런 짓거리는 하지 않는다.
ㅇ 절제하지 못하는 음주버릇을 버리자.
ㅇ 남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언행을 버리자.
ㅇ 나만이 잘난 척하는 행동이나 말은 버리자.
ㅇ 필요이상 물건을 사고, 말을 하는 것은 버리자.
ㅇ 남이 없을 때 욕하거나 펌하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 내 몸값을 올리자.
ㅇ 업무에 필요하고 수당을 받는 자격증을 올해는 따겠다.
ㅇ 올해부터 학위취득을 위하여 다시 사이버대학원에 진학하겠다.
ㅇ 6개월마다 이력서에 적을 수 있는 경험을 쌓고, 이력서를 헤드헌터(사)에 올려서 몸값을 평가 받아보겠다.
ㅇ 미래의 이력서를 작성하여 능력향상을 위한 워크아웃(work-out)계획과 경력개발로드맵(career development road map)을 작성하여 실천한다.
ㅇ 각종경연대회, 현상논문 등에 응모하여 나의 실력을 태스트 한다.
ㅇ 자동차정비, 요리 등 창업이 가능한 기술을 배우겠다.
ㅇ 정년 퇴직 후에 할 사업을 위하여 일과후시간을 활용하여 지식, 기술, 경험을 준비한다.
□ 전화위복(轉禍爲福)의 계기를 마련하자.
ㅇ 행복은 반드시 불행으로 가장하고 온다. 배면(뒤)을 자세히 보고 이야기하고 생동한다.
ㅇ 성동격서(聲東擊西), 이이유지(以利誘之) 등을 알고 조감도 견해를 키운다.
ㅇ 무슨 일을 해도 최악을 대비하고 최선을 바란다.
ㅇ 스트레스, 위험요인, 실패를 적극적으로 관리하여 도약의 발판으로 만든다.
ㅇ 힘이란 불만, 불평, 억울함 및 가난에서 나온다. 적극적인 리스크(risk) 관리를 하자.
첫댓글 조목 조목 상세히도 열거 된거 같다..작심 삼일 방지하기 위해서 카페에 소문 내는 방법도 괜찮겠다 응?? 건강을 위한 노력들이 필요할것 같재...계획서에 꼭 챙겨 넣자!!!
아이고 나는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눈이 아프데이 ...앞글 읽고 뒤에 오면 잊어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