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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피부과 일반 의약품 시장은 전년 대비 7% 성장, 12억 랜드의 수익을 창출
- 위생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며 손세정제 등이 인기
□ HS 코드
ㅇ HS3003 : 의약품 (두가지 이상의 성분을 혼합한 치료 또는 예방용의 것으로서, 제 3002호, 제 3005호 또는 제 3006호의 물품과 일정한 투여량으로 한 것 또는 소매품의 형상이나 포장으로 한 것을 제외)
ㅇ HS3004 : 의약품 (혼합여부를 불문하고 치료 또는 예방용의 것으로서 일정한 투여량으로 한 것 – 피부투여의 형식을 취한 것을 포함한다) – 과 소매용의 형상이나 포장으로 한 것에 한하며 제 3002호, 제 3005호 또는 제 3006호의 물품을 제외)
ㅇ HS3005 : 탈지면, 거즈, 붕대 및 이와 유사한 제품 (예 : 피복재, 반창고, 습포제)으로서 의료용 또는 수의용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의료물질을 도포 혹은 침투시킨 것 또는 소매용의 형상이나 포장으로 한 것
□ 시장 규모 및 현황
ㅇ 2017년 피부과 일반의약품 시장은 전년 대비 7% 성장, 12억 랜드의 수익을 창출
- 스마트폰 개발과 정보화 시대의 혜택으로 피부과 일반 의약품 시장이 활성화를 띄는 추세로 위생관념이 향상되면서 손세정제 등의 피부 소독 제품 역시 인기
<품목별 피부과 일반 의약품 판매 추이>
(단위 : 백만 랜드)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12/17 성장률(%) |
약용 샴푸 | 19.2 | 19.8 | 20.5 | 21.2 | 21.8 | 22.5 | 17.0 |
국소 항진균제 | 290.9 | 313.6 | 339.1 | 365.2 | 391.2 | 416.7 | 43.2 |
질 항진균제 | 58.7 | 64.0 | 69.4 | 75.3 | 80.6 | 86.2 | 47.0 |
탈모 치료제 | 2.7 | 2.8 | 3.0 | 3.2 | 3.4 | 3.5 | 31.6 |
기저귀 발진 치료제 | 20.0 | 21.3 | 22.9 | 24.7 | 26.7 | 28.8 | 44.5 |
항기생충제 | 85.8 | 95.0 | 105.7 | 116.7 | 127.3 | 138.5 | 61.4 |
항소양제 | 41.0 | 44.0 | 47.3 | 51.0 | 55.0 | 59.2 | 44.4 |
구순헤르페스 치료제 | 17.4 | 18.6 | 20.0 | 21.6 | 23.0 | 24.4 | 40.3 |
치질 치료제 | 24.8 | 27.9 | 31.5 | 35.6 | 39.2 | 42.4 | 71.3 |
국소 항히스타민제 | 97.5 | 104.7 | 112.0 | 119.9 | 127.2 | 134.0 | 37.4 |
국소 살균제 | 166.6 | 179.7 | 192.9 | 207.2 | 221.7 | 235.7 | 41.4 |
소아용 | 3.8 | 4.0 | 4.3 | 4.7 | 5.0 | 5.4 | 42.5 |
합계 | 828.4 | 895.4 | 968.8 | 1,046.1 | 1,122.2 | 1,197.4 | 44.6 |
* 자료원 : 유로모니터
ㅇ 상처치료제는 대량 구매보다는 소량 구매 위주로 소비되고 있으며 2017년 기준 전년 대비 8% 성장, 1억 9,000만 랜드의 매출 달성
- 반창고는 2017년 1억 4천만 랜드가 판매되며 전체 가정용 상처치료제 시장의 71%를 점유하였으며 전년 대비 9% 성장하여 가정용 상처치료제 품목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임
- 응급 처치 키트의 경우 중산층 이상 소비자들 위주로 가정 내 구비하고 있지만 대량으로 자주 구매하지는 않는 편이며, 저소득층의 경우 꼭 필요할 때가 아니라면 구매하지 않고 전문적 치료가 요구될 때에는 공립 의료 시설에서 무료 치료를 받는 실정임
<품목별 가정용 상처치료제 판매 추이>
(단위 : 백만 랜드)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12/17 성장률(%) |
응급 처치 키트 | 4.4 | 4.7 | 5.1 | 5.4 | 5.8 | 6.2 | 40.9 |
의료 거즈, 붕대류 | 33.7 | 36.5 | 39.5 | 42.8 | 46.2 | 49.9 | 48.0 |
반창고류 | 89.4 | 97.7 | 106.9 | 116.8 | 127.3 | 138.2 | 54.5 |
합계 | 127.6 | 139.0 | 151.5 | 165.0 | 179.3 | 194.3 | 52.3 |
* 자료원 : 유로모니터
□ 주요 기업 현황 및 경쟁구도
ㅇ 피부과 일반 의약품 시장은 2017년 기준 Sanofi-Aventis사가 9% 기업점유율을 보유하며 시장 주도, 브랜드 점유율은 Reckitt Benckiser사의 Dettol이 7%로 선도 중
- 피부과 일반 의약품 시장의 주요 선도 기업 5개 중 4개 기업이 글로벌 기업이지만 두 자리 수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전무할 만큼 극도로 소분화 되어있음
- Dettol 브랜드는 높은 인지도와 향균, 살균, 향진균 등 장점을 앞세워 소비자들에게 각광
<피부과 일반 의약품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
LBN 브랜드 | NBO 기업 | 2014 | 2015 | 2016 | 2017 |
Dettol | Reckitt Benckiser South Africa (Pty) Ltd | 7.1 | 7.1 | 7,2 | 7.1 |
Pheergan | Sanofi-Aventis South Africa (Pty) Ltd | 6.5 | 6.5 | 6.5 | 6.4 |
Savlon | Johnson & Johnson (Pty) Ltd | 4.9 | 5.0 | 5.1 | 5.1 |
Caladryl | Pfizer Laboratories (Pty) Ltd | 2.7 | 2.7 | 2.8 | 2.8 |
Lamisil | GSK Consumer Healthcare | - | 2.6 | 2.6 | 2.6 |
Germolene | Aspen Pharmacare (Pty) Ltd | 2.3 | 2.3 | 2.3 | 2.3 |
Para | Technikon Laboratories (Pty) Ltd | - | 2.2 | 2.2 | 2.2 |
Controlice | Nativa (Pty) Ltd | 1.8 | 1.9 | 2.0 | 2.0 |
Betadine | Adcock Ingram Ltd | 1.9 | 1.9 | 1.9 | 1.9 |
Polysporin | Pfizer Laboratories (Pty) Ltd | 1.9 | 1.8 | 1.8 | 1.8 |
Anusol | Pfizer Laboratories (Pty) Ltd | 1.6 | 1.7 | 1.7 | 1.8 |
Zam-Buk | Bayer (Pty) Ltd | 1.7 | 1.7 | 1.7 | 1.6 |
Fissan | Sara Lee South Africa (Pty) Ltd | 1.5 | 1.5 | 1.5 | 1.5 |
Anthisan | Sanofi-Aventis South Africa (Pty) Ltd | 1.5 | 1.5 | 1.5 | 1.4 |
Terbicil | Aspen Pharmacare (Pty) Lt | 0.8 | 0.8 | 0.8 | 0.8 |
Activir | GlaxoSmithKline South Africa (Pty) Ltd | 0.8 | 0.8 | 0.8 | 0.8 |
Adco-Acyclovir | Adcock Ingram Ltd | 0.8 | 0.8 | 0.8 | 0.8 |
Ketazol | Aspen Pharmacare (Pty) Lt | 0.8 | 0.8 | 0.8 | 0.8 |
Anethaine | Sanofi-Aventis South Africa (Pty) Ltd | 0.8 | 0.8 | 0.8 | 0.8 |
Loceryl | Galderma Laboratories South Africa (Pty) Ltd | 0.7 | 0.7 | 0.7 | 0.7 |
Anugesic | Pfizer Laboratories (Pty) Ltd | 0.6 | 0.6 | 0.6 | 0.6 |
Preparation H | Pfizer Laboratories (Pty) Ltd | 0.5 | 0.5 | 0.6 | 0.6 |
Covarex | Glenmark South Africa | 0.5 | 0.6 | 0.6 | 0.6 |
Medaspor | Cipla Medpro Holdings (Pty) Ltd | 0.6 | 0.6 | 0.6 | 0.6 |
Cuticura | SK Consumer Healthcare | - | 0.5 | 0.5 | 0.5 |
Mycota | Reckitt Benckiser South Africa (Pty) Ltd | 0.5 | 0.5 | 0.5 | 0.5 |
Nystacid | Aspen Pharmacare (Pty) Ltd | 0.4 | 0.4 | 0.4 | 0.4 |
Pevaryl | Janssen Pharmaceutica (Pty) Ltd | 0.4 | 0.4 | 0.4 | 0.4 |
AF | Aspen Pharmacare (Pty) Lt | 0.4 | 0.4 | 0.4 | 0.4 |
SkinCalm | Reckitt Benckiser South Africa (Pty) Ltd | 0.4 | 0.4 | 0.4 | 0.4 |
Nitagon Anti-Lice Shampoo | Medpro Pharmaceutica (Pty) Ltd | 0.6 | 0.1 | - | - |
Lamisil | Novartis South Africa (Pty) Ltd | 2.6 | - | - | - |
Para | Technikon Laboratories (Pty) Ltd | 2.1 | - | - | - |
Cuticura | Novartis South Africa (Pty) Ltd | 0.5 | - | - | - |
기타 | 49.9 | 50.0 | 49.5 | 49.7 |
* 자료원 : 유로모니터
ㅇ 가정용 상처치료제 시장은 2017년 기준 Beiersdorf Consumer Products사가 45% 기업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브랜드 점유율 역시 동 사의 Elastoplast브랜드가 45%를 차지
- Elastoplast는 사이즈와 가격 면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여 높은 인기
- 자사상품(PB: Private Label)의 경우 저렴한 가격에 높은 품질을 선보이고 있어 구매율이 상승하고 있고, 활발한 가격 프로모션으로 저소득층에서도 인기
<가정용 상처치료제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
LBN 브랜드 | NBO 기업 | 2014 | 2015 | 2016 | 2017 |
Elastoplast | Beiersdorf Consumer Products (Pty) Ltd | 46.5 | 46.5 | 46.8 | 44.9 |
Band-Aid | Johnson & Johnson (Pty) Ltd | 15.2 | 15.2 | 15.3 | 14.5 |
Micropore | 3M Pharmaceuticals South Africa (Pty) Ltd | 8.8 | 8.7 | 8.7 | 8.3 |
Dis-Chem Pharmacy | Dis-Chem Pharmacies (Pty) Ltd | 5.8 | 5.9 | 5.9 | 5.8 |
Coban | 3M Pharmaceuticals South Africa (Pty) Ltd | 5.1 | 5.1 | 5.1 | 4.8 |
Clicks | Clikcs Group Ltd | 4.0 | 4.1 | 4.1 | 4.1 |
Transpore | 3M Pharmaceuticals South Africa (Pty) Ltd | 3.0 | 3.0 | 3.0 | 2.8 |
Tegaderm | 3M Pharmaceuticals South Africa (Pty) Ltd | 3.1 | 3.1 | 3.1 | 2.8 |
Active Strips | 3M Pharmaceuticals South Africa (Pty) Ltd | 1.1 | 1.0 | 1.0 | 1.0 |
기타 | 7.5 | 7.6 | 7.1 | 10.9 |
* 자료원 : 유로모니터
□ 인기 상품
* 자료원 : Clicks 홈페이지
□ 전망 및 시사점
ㅇ 피부과 일반 의약품 시장은 2017년 기준 2022년까지 총 7.6% 성장할 것으로 예측
<품목별 피부과 일반 의약품 시장 전망>
(단위 : 백만 랜드)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7/22 성장률(%) |
약용 샴푸 | 22.5 | 22.0 | 21.6 | 21.2 | 20.8 | 20.5 | -8.9 |
국소 항진균제 | 416.7 | 418.2 | 421.4 | 426.3 | 433.7 | 442.5 | 6.2 |
질 항진균제 | 86.2 | 86.7 | 87.8 | 89.1 | 90.6 | 92.3 | 7.1 |
탈모 치료제 | 3.5 | 3.5 | 3.5 | 3.5 | 3.5 | 3.5 | 0.1 |
기저귀 발진 치료제 | 28.8 | 29.5 | 30.1 | 30.6 | 31.2 | 31.6 | 9.7 |
항기생충제 | 138.5 | 142.0 | 146.5 | 151.5 | 157.5 | 163.2 | 17.8 |
항소양제 | 59.2 | 59.9 | 60.4 | 61.2 | 61.9 | 62.8 | 6.0 |
구순헤르페스 치료제 | 42.4 | 43.2 | 44.1 | 45.1 | 46.3 | 47.6 | 10.7 |
치질 치료제 | 42.4 | 43.2 | 44.1 | 45.1 | 46.3 | 47.6 | 12.2 |
국소 항히스타민제 | 134.0 | 134.4 | 135.3 | 136.7 | 138.5 | 140.6 | 4.9 |
국소 살균제 | 235.7 | 236.7 | 239.3 | 242.9 | 247.0 | 251.5 | 6.7 |
소아용 | 5.4 | 5.4 | 5.5 | 5.6 | 5.7 | 5.8 | 8.1 |
합계 | 1197.4 | 1206.2 | 1220.6 | 1239.4 | 1263.2 | 1288.9 | 7.6 |
* 자료원 : 유로모니터
ㅇ 가정용 상처치료제 시장 또한 2022년까지 총 8.1%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데, 반창고류가 전체 상처치료제 시장의 70%를 차지
<가정용 상처치료제 시장 전망>
(단위 : 백만 랜드)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7/22 성장률(%) |
응급 처치 키트 | 6.2 | 6.3 | 6.4 | 6.5 | 6.6 | 6.7 | 7.5 |
의료 거즈, 붕대류 | 49.9 | 51.0 | 52.2 | 53.4 | 54.6 | 55.9 | 11.8 |
반창고류 | 138.2 | 141.4 | 145.6 | 150.4 | 155.4 | 147.5 | 6.8 |
합계 | 194.3 | 198.7 | 204.2 | 210.3 | 216.6 | 210.1 | 8.1 |
* 자료원 : 유로모니터
ㅇ 한국기업의 피부과 일반의약품 및 가정용 상처치료제 시장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가격과 활발한 광고가 필수
- 포장의 소분화와 가격 하향을 통해 접근성을 증가시키고 소량 구매를 장려 필요
- 대형 미디어와 소셜 메신저 등을 통한 활발한 광고와 프로모션도 동시 진행 필요
ㅇ 남아공 소비자들은 대형 약국체인 Dischem, Clicks 등에서 관련 제품들을 주로 구매하므로 이러한 유통망으로 진출하는 것이 유리
- 현지 의료 소모품 업체 Maisha Medical의 바이어는 남아공 의료 시스템 특성상 약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므로 약사를 통한 영업도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조언
* 자료원 : Euromonitor, Clicks, 요하네스버그무역관 바이어 인터뷰 등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