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번째 이야기
비구니 어머니와 아들 꾸마라 깟사빠 장로185)
부처님께서 제따와나에 계실 때 꾸마라 깟사빠 장로186)의 어머니와 관련해서 게송 160번을 설하셨다.
꾸마라 깟사빠의 탄생
라자가하에 부잣집 딸이 살고 있었다. 그녀는 아라한과의 성취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세속의 삶을 하찮게 여기고 있었다. 그녀는 점점 세속의 삶에서 전혀 기쁨을 느끼지 못하고 출가만을 생각하며 살았다. 그녀는 이성을 갖출 나이가 되어 부모에게 출가를 허락해달라고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 부모는 딸이 시집갈 나이가 되자 결혼시켰다. 그녀는 시댁에서 살때 헌신적인 아내였다. 결혼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녀는 아이를 가졌다.
◆ 주 석 ◆
185)이 이야기는 니그로다 자따까(Nigrodha Jataka. J.12)에서 유래한다. 자따까에서는 꾸
마라깟사빠와 어머니와의 이야기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186)꾸마라 깟사빠(Kumara Kassapa) : 장로는 다양한 비유를 들어 설법하는데서(Cittakat
hikanam) 제일이다. 그의 어머니는 라자가하의 은행가의 딸이었다. 그는 깟사빠 부처
님의 가르침이 사라지려고 할 때 용맹정진을 하려고 바위산에 올랐던 칠인 중 일인이
다.(게송 101번 이야기) 그는 개미언덕의 경(Vammika Sutta, M23)을 듣고 아라한이
되었다. 그는 디가니꺄야의 빠야시 경(Payasi Sutta, D23)에서 업과 윤회의 법칙을 믿
지 않는 사견을 가지고 있는 빠야시라는 세따뱌(Setavya)를 다스리는 지방왕과 토론을
벌렸다. 그는 13가지 비유를 들어 빠야시의 사견을 논파하고 그를 귀의시켰다. 이 경은
그가 어째서 다양하게 설법하는 데서 제일인지 입중해준다. 율장 대품(Vin.i.93)에 따르
면 그는 만 20세가 되지 않아 비구계를 받았다. 그래서 이 계가 유효한지 의심이 일어났
다. 그래서 부처님께 질문했고 부처님께서는 어머니 태에서 최초의 마음이 일어나므로
태에서 지낸 기간까지 계산해서 20년이 되는 해에 비구계를 받아도 된다고 유권해석을
내려주셨다.
하지만 자신은 임신했다는 사실도 모르고 남편에게 출가하겠다고 요청했다. 남편은 그녀가 임신한 사실도 모르고 화려하게 치장시키고 데와닷따를 추종하는 비구니 승단으로 데리고 가서 출가시켰다.
얼마 후에 비구니들은 그녀가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고 말했다.
"이게 어찌된 일입니까?"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하지만 저는 결코 음계를 범하지 않았습니다."
비구니들은 그녀를 데와닷따에게 데리고 가서 말했다.
"이 비구니는 신심을 가지고 출가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녀가 언제 임신 했는지 우리는 알 수가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데와닷따는 자기의 명예만을 생각했다.
'나의 가르침을 받는 비구니가 임신했다는 소문이 퍼지면 나에게 비난이 쏟아질 것이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녀를 승단에서 추방해라."
젊은 비구니는 데와닷따의 추방결정을 듣고 비구니들에게 간청했다.
"스님들이여, 저를 나락으로 내몰지 마세요. 저는 데와닷따에게로 출가 한 것이 아니에요. 저를 부처님이 계시는 제따와나로 데려다주세요."
비구니들은 그녀를 데리고 라자가하를 출발하여 사십오 요자나를 걸어 제따와나에 도착했다. 비구니들은 부처님께 가서 이문제를 보고했다. 부처님께서는 그녀가 출가 전에 임신했다는 것을 알고 계셨지만 이교도들에게 비난받을 소지를 없애기 위해 빠세나디 왕, 마하 나나타삔디까.쭐라 아나타삔디까. 여자신자 위사카와 여러 신도들을 모두 불러 모아놓고 율사(律師)인 우빨리 장로에게 지시했다.
'이 젊은 비구니의 혐의를 사부대중이 보는 가운데서 명확히 밝혀라"
우빨리 장로는 위사카를 불러서 그녀에게 임신시기를 밝히도록 했다.187) 위사카는 이 젊은 비구니 주위에 커튼을 치고 안에 들어가 그녀의 손,발,배꼽,배,몸 전체를 자세히 조사하고 임신한 날을 계산하였다. 그리고 그녀가 출가 전에 아이를 임신했다고 밝혔다. 우빨리 장로는 사부대중이 보는 가운데서 그녀가 계를 범한 것이 아니라고 선언했다. 그녀는 시간이 지나서 총명하고 재능 있는 아이를 낳았다. 그녀가 총명하고 재능 있는 아이를 낳은 것은 빠두뭇따라 부처님 앞에서 서원을 세웠기 때문이라고 한다.
어느 날 왕이 비구니 사원 근처를 지나다가 아이의 울음소리를 듣고 물었다.
"이게 무슨 소린가?"
"폐하, 한 비구니 스님이 아이를 낳았다고 합니다. 이 소리는 그 아이의 울음소리입니다."
왕은 아이를 데리고 왕궁으로 가서 공주들에게 아이를 맡겼다. 아이의 이름을 짓는 명명식 날에 공주들은 그에게 깟사빠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그는 왕자의 신분으로 양육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꾸마라 깟사빠188)라고 불렀다.
그가 일곱 살이 되었을 때 놀이터에서 놀다가 한 아이를 때렸다. 아이는 화가 나서 소리 질렀다.
"난 부모도 없는 녀석한테 맞았다."
깟사빠는 즉시 왕에게 달려가서 여쭈었다.
"폐하, 애들이 그러는데 제가 어머니도 아버지도 없다고 합니다. 제 어머니가 누구입니까?"
♥ 주 석 ♥
187)위사카(Visaka)는 아들 열 명, 딸 열 명, 모두 20명의 자식을 낳아 임신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있으므로 그녀에게 이 일이 맡겨졌다.
188)꾸마라 : 꾸마라(Kumara)는 소년 동자라는 뜻이나 여기서는 라자꾸마라(rajakumara)
의 약어로 왕자라는 뜻이다.
왕은 공주들을 가리키며 말했다.
"네 어머니들이 저기 있지 않느냐?"
"어머니는 한 사람뿐이지 저렇게 많을 수 없습니다. 제 어머니가 누군지 말씀해주세요."
왕은 아이의 말을 듣고 생각했다.
'이 녀석을 속이기는 글렀구나.'
왕은 솔직하게 말했다.
"아이야, 네 어머니는 비구니 스님이란다. 내가 비구니 사원에서 널 데려왔단다."
소년의 가슴에 이보다 더한 감동의 물결이 일어날 수 없었다. 그는 즉시 왕에게 요구했다.
"저를 출가시켜 주세요."
"그렇게 하마."
왕은 소년을 화려하게 치장시키고 그를 데리고 부처님께 가서 출가시켰다. 그는 성년이 되어 비구계를 받자 꾸마라 깟사빠 장로로 알려졌다.그는 부처님으로부터 수행주제를 받아 숲속 사원으로 들어갔다. 그는 열심히 정진했으나 깨달음을 얻을 수 없자 이렇게 생각했다.
"부처님께 되돌아가서 나에게 더 적합한 수행주제를 받아야겠다.'
깟사빠 부처님 시대에 일곱 명의 비구가 목숨을 걸고 수행하기 위해 바위산에 올라갔다. 한 명은 아라한이 되었고,한 명은 아나함이 되었다. 나머지 다섯 명은 깨달음을 얻지 못하고 죽어 천상에 태어나 즐거움을 누리다가 현 부처님 시대에 태어났다. 그들의 이름은 꾸마라 깟사빠, 답바 말라뿟따,사비야 뿍꾸사띠,바히야 다루찌리야였다.189)아나함을 성취하여 정거천에 태어난 범천이 꾸마라 깟사빠에게 내려와서 열다섯 가지 문제를 가르쳐주고 부처님께 보내며 말했다.
◆ 주 석 ◆
189)법구경 게송 101번 이야기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