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나라 때 서가는, 서학을 중시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작은 해서에 능하고, 대 해서는 그 소장이 된다.문정은 명나라 때 가장 순진하고 꾸준한 성과를 거뒀지만, 조체(赵)에서 벗어나지 못해 특히 큰 해서(大楷)는 필력이 약하고 구조도 치밀하지 못했다.청대에는 그와 조체를 많이 배우고 유폐도 많다.명대의 서가로는 송진, 해장, 이동양, 오관, 왕총, 축윤명, 황도주, 미만종 등이 있는데 그 영향은 크지 않다.
청대 초년의 서가들은 대부분 습각첩, 학조, 동으로 독자적인 스타일이 드물었다.푸산학안진경은 상당한 소득을 거두었고, 조추곡은 그를 청조 1위로 밀었다.차스표학미동인은 미동재생이라고 하는데, 실제로 완전히 같은 것은 아니다.유용은 작은 해서체에서 자라서 옛 사람을 모사하여 꽤 참신하다.포세신은 그의 작은 진서를 추앙하여 근대 제일이 되었다.청말하쇼기 학안, 한비(习)를 겸습하여 안체(遒)에서 탈바꿈하여, 체력이 힘차고 유창하다.스스로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는 사람은 적지 않다.성과가 높은 사람은 곽풍혜 등이다.청에서 근대에 이르는 해서가들, 그리고 왕澍, 장형, 양중서, 왕문치, 등석여, 조지겸, 양수경, 옹방강, 옹동龢, 장유여,
행서는 동한말에 시작되어 영천인 유덕승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전해지며, 진대에 이르러서는 가장 성행하는 것으로 해서의 변체이다.당장회찬(瓘) 《서주는 왕헌지(王献)의 행서(行书)에 대해 "비초비진("。不真)"이라고 찬양하였다.또 "행서(行书)는 바로 정서(正正)의 작은 오류이며, 간편하고 상간(流行)하게 유행해야 하기 때문에 행서(行"。)라고 한다."그것의 특징은 참서에 가깝고 구속되지 않고 초서에 가깝고 방종하지 않으며, 획이 이어져 각각 독립되어 있어서 초서와 같이 연속해서 쓰지 않으면 인식하기 쉽지 않다.진초의 두 가지 사이에는 쓰기가 편리하고, 자르고 실용적이다.왕희지의 난정서와 집왕성교서가 주류여서 난정서는 행서의 본보기가 되었고, 당송에서 현재까지 모조하는 사람이 많다.당나라 이세민 우세남 오양(询)문(,) 장수량(褚) 이벽(李邕)의 행서는 각각 장점이 있어 유명하다.유럽의 행서형은 비교적 좁고, 필치가 험하고, 우세남은 둥글고 윤택하고, 수려하며, 모두 그들의 정서와 통일된 풍모를 가지고 있다.이벽은 오로지 행서로만 신장을 보았으며, 체격이 웅대하다.얼굴, 유야는 모두 동그란 행체를 가지고 있으며, 안의 행서는 더욱 깊고 웅장하며 필세가 분방하며 전의를 띠고 있다.
북송의 대표적인 서예가는 소, 황, 미, 채이다.수의 해서는 어깨가 으쓱한 고기가 많고, 행서(行书)자형은 대부분 편평하고 살이 쪘으며, 먹을 많이 쓰기를 좋아하여 '검은 돼지'로 불리었다.《황주한식허》를 글을 쓰고 글을 유창하게 쓰는 것은 그의 일생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작품이다.황서는 가로, 세로, 삐침이 왕왕 길기 때문에 '伸手'이 있다.그의 《황주한식시제발》은, 어떤 사람이 이 책을 "소호하고 술이 절묘하며, 동파연주와 함께 옥에 맞는다.천고를 같이 전합니다."라고 말하는 미구가 스스로 "집고서"라고 부르는데, 자세가 약간 기이하고, 직필희가 오른쪽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채양의 서예에는 '징심당첩', '사예첩' 등이 있다.오양은 그의 서예에 대해 행서 1위, 해서 2위, 초서 3위라고 평했다.소황이네는 글자가 비교적 종일하고 독창적인 스타일을 지녔으며, 송인중기 이래 행서는 이 길을 걸었다.남송과 당시 북방의 금국에서는 수미를 배우는 사람이 많았다.남송의 오씨는 "행서는 매우 수려하고, 또 '유사서(芾)'라고 하는 섬세한 행초서를 창안했는데, 오나라가 이색적으로 배우고자 애쓰는 것은 마치 신과 같다"고 했다.왕승 역시 미곡행서를 배우는 고수이다.
송대의 서예 총론은 해서가 당대에 못 미치는 반면 행서는 태도를 중시하여 신운이 남다르다.
원나라 조맹원의 행서는 이벽에서 왕희지로 거슬러 올라가 약간 아양을 떨쳤으며, 만년에 비교적 씩씩하였다.전체적으로 진당유법(晋)이 부활되고, 소황(苏)의 전통이 바뀌면서 송(宋)과 원(元)의 두 세대 서체가 갈라져 조(。)의 행서(行)가 가장 잘 보인다.조의 행서는 당시와 후세에 영향을 미쳤지만 대개 힘이 약하고, 추기경의 행서만이 비교적 웅장하다.
명대 서가는 대부분 행서에 길며, 정려와 초서에 대해 비교적 적게 쓰며, 때로는 해서, 초서에 행서가 뒤섞여 있다.이동양, 축윤명, 동치창 등이 그렇다.그들이 모두 걸어온 것은 조맹선 상에서 당을 추진하는 길이었다.미완종은 동치창과 함께 '남동북미'로도 유명하다.그러나 미구의 길은 동보다 여위고 힘이 세며, 공력이 숙련되면 둥의 능수능란함보다 못하다.윤명학 방면에 많은 면이 있기를 축원합니다얼굴도 많은데 힘을 얻는 곳은 황미(黄) 사이인데 오히려 제 얼굴은 '글씨가 종횡무진하고 정이 넘치고, 힘센 편은 속야에 흐른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적다.문정명학의 면면도 적지 않지만 황조에 힘입은 바 크다.그는 공력이 순수하고, 배운 것을 융합하여 자신의 모습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성취가 크며, 축가하는 것보다 한 세대의 대가 되는 것이 낫다.그는 학생도 많고, 소문도 많다.그래서 당시 '오중개문씨(书中皆文文文。)'라는 별명이 붙었다.주천구가 문서를 가장 잘 이어가자 문씨는 "오 필자의 주생을 일득했다"고 말하기도 했다.실제로 주야 만년은 스스로 길을 터주었고, 조금은 그 모습이 변하였다.명초 서가에는 삼송(三宋)이 있었다.영락할 때 심도, 심찬 형제가 모두 글을 잘 썼으며, 도량이 부드럽고 아름답다.왕세정은 "찬행은 붓이 둥글게 익는데, 장법이 특히 정교하다."고 말했다.미남궁(芾) 입실이라고 부를 만하다"고 말했다.그러다가 치상모방으로 관각체로 내려갔다.오관에는 그의 서법이 영락시의 으뜸이라고 한다.오관 본인은 서예의 동쪽 언덕에서 붓으로 촉촉하고 때로는 기이한 정취를 풍긴다.심주법 산골짜기는 글씨가 그림과 같고, 소탈하고 기품이 있다.왕이 총애하는 서예는 정교함을 추출하기 위해서 꽤 일품이다.형형은 서예 종, 왕, 희지의 《17첩》의 뜻을 깊이 얻었다.서위 서예는 필치가 자유롭고 기품이 넘친다.원홍도는 그를 '팔법의 산성'이라고 불렀다.헌장이 붓을 묶고 마음대로 그림을 찍어도 일가를 이룬다.
명청 때의 서예가는 행초로 길이가 있고, 푸산, 왕탁, 주저 등이 있다.부학위의 서풍은 크기가 올바르고 행실이 좋으며, 풀이 모두 훌륭하다.서화, 연서, 책갈피, 운필은 유연하고 우강하며, 원전성여하며, 태도가 순진하고 생기가 넘쳐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는다.왕탁의 서예, 종법(王) 2왕(王王)이자 미의(遒)를 따고 필력이 힘겨워 종횡으로 득세하던 당시 풍행(赵) 조(之际)동(。)을 맞아 이채롭다.그의 《의산원첩》은 각자가 갖추어져 있고 운이 좋다.비록 붓은 다소 내실이 부족하지만 능력은 약한 습성을 잠재우는데 그 공은 실로 막강하다.주저어진 서법이 그의 화폭에 산재해 있다.그는 당나라를 배우고 다른 취미를 가지고 있다.결체는 간소하고 선은 단순해 변화는 적었지만 그 그림 같은 모습이 신선했다.
청대의 서예, 특히 행서는 조동이 영향을 많이 받아 대부분 서학을 중시하여 '대각체'를 형성하여 장학시기라고 불리었다.해서가 이러하니 행서도 예외가 아니다.가장 유명한 서예가로는 류용과 같이 조동에서 처음 입수하여 위진을 배우고 행서초서는 필력이 두터웠으며 중년 이후 일가를 이루었으며, 졸중함자, 담중입묘로 유명하다.왕문치는 파학에 정통하고, 서학을 행하여 《난정》과 《성교》를 공부하며, 필법으로 수일하다.양동서 학안(,學颜)류(米)미(,)가 일가(一家家)를 이루며 정련첩학(学學)으로 류용(,)왕문치(王文治)와 함께 '유량왕("。)'으로 불린다.장조초학동(继學東)은 계입안미(,), 기백(气), 필치가 청리(清), 행서(行书)가 해서(。)보다 낫다.옹방강은 처음엔 얼굴, 그 뒤를 이어 오류를 본떠 삼당을 모사하고, 그 얼굴은 오직 남아 있다.포세신은 "공인의 정수일 뿐...나 자신일 뿐"이라고 했다.공부는 깊이가 있지만 창조성이 부족하다는 품평이 적절하다.
건륭 이후에는 고대비지 출토일이 많고 금석학이 크게 흥하면서 서예도 방향을 틀면서 가도연간으로 불리게 되었다.건륭 때 '양주팔괴'로 불렸던 화가 정섭, 이벽 등은 화가뿐 아니라 서예가이기도 하다.그들은 관각체에 반대하며 글을 쓸 때 전서 구조를 많이 사용하며 일종의 광기 어린 자세를 표현한다.광괴는 단점이지만 비지를 배우고 서풍을 혁신하는 데 추동 역할을 한다.팔괴 중 코요셉의 성취가 가장 두드러진다.그의 행서는 전서와 예서 외에 해서와 초서가 뒤섞여 있어 비록 난잡하고 순수하지는 않지만 통일시킬 수 있고 면모를 일신하여 사람들에게 중시된다.청초와 중엽 이후 화가 겸 서예가로는 진홍준, 차사표, 왕시민, 휘수평, 이병수, 진홍수 등이 있다.이들의 행서는 대부분 필치가 청초하고 은근하고 기품이 있으며, 화법에 잘 어울리며 작품의 광채를 더하고 사랑을 받는다.청대 말년에 하소기의 서예는 안색을 바탕으로 하고 비를 받들어 중장(众長)을 흡수하고 자성(。)일체를 이루게 되어 당시와 후대에 영향을 미쳤다.덩은 전예에도 정통하고, 행초서에도 능하며, '해위룡의 세계, 구름은 학의 고향'이라는 연어와 족자(。)를 쓰는 등 기백이 웅장하고 참신하다.강유위의 행서는 비록 그가 《예주》에 있는 것만 못하다.'쌍둥이'는 높은 톤의 노래를 불렀지만 장점도 있어 그의 색깔을 표현했다.
초서의 "초"자는, 초창·초고의 의미가 있다.연면한 형식을 가진 것을 연면초라고 한다.자유분방한 것을 파체 또는 파초라고 한다.이 글자체는 또 '장초'와 '금초' 두 종류로 나뉜다.
장초는 한원제 유석 때 황문령이 창제했다고 전해진다.현재 알려진 것은 그의 급작스러운 문장이 있는데, 그 글자를 따서 장초라고 한다.다른 말로는 후한 장제 유식이 두를 좋아한다고 한다도의 초서는 그더러 공적인 일에도 초서를 쓰라고 하여 장초라고 한다.장초의 창제시대에 대해서는 위의 두 설 외에 진대설과 위대설이 있지만, 보통 사람들은 대부분 초서가 진말한초에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장초는 예체에 더하여 더욱 간편하고 실용적으로 개량한 것이다.그것의 출현은, 사회 생산성의 향상, 경제 문화의 발전과 직결된다.그 용필이 예서에 답습하고 있는데, 특히 압화의 말미에는 모두 예법에 속한다.그러나 그것은 글자의 획에서 이미 '금초'의 연면한 필세를 개척하였다.획의 연대는 종종 회전하는 것처럼 둥글다.장초는 획일적이고 예리해야 하며, 금초와 같지 않은 비뚤어진 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소대는 지금의 풀과 또 공통된 점이 있다.이 두 가지 서체 사이에 있어 예서와 초서의 학습에 모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문자 도구로서의 실용적 가치는 없어졌지만 서예의 한 종류로서 남아 있을 필요가 있다.장초의 변천에 관해서는 탁군의 용저인 《장초고》를 참조할 수 있다.
한대 서예가 장지(张)는 장초(章)를 잘 썼고, 그 역시 지금의 초(今)의 창시자로 후에 초서(。)가 발전하는 데 한몫했다.세상에 전해지는 것은 장초 《추량평선첩》이다.사유와 오나라의 황상'급취장'을 썼고, 황상(皇)은 '고집 시계' '문무첩(文武帖)' 등을 썼다.진나라 소정은 '월의첩' '출사발'을 썼고, 이후 초서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그래서 송대 강정은 속서보에서 대범초서는 장지, 황상, 소정 등의 장법을 먼저 취하면 결체평정하고 다음 붓을 댈 수 있다고 말했다.원나라의 조맹원의 행초서는 바로 법장초를 취했는데, 그는 황상의 《급취장》에 임하였다.그의 제창으로 이 멸종 직전의 서체가 다시 원명 사이에서 성행하게 되었다.당시 명가 등문원, 문종의, 유화 등이 조의 영향으로 나타났다.명대의 초년 송극이 쓴 '급취편'과 '장회정론용필십법' 등도 조의 영향이었지만, 비교적 힘세고 힘세며 조서가 연유하는 것 같지는 않았다.
지금의 풀은 장초에서 변천하여 온 것이다.후한 때 장지법 최원, 두도, 변장초는 지금의 풀로 '출란'이라는 명성을 얻었다.그의 초서는, 체력이 연달아 있고, 필치가 분방하여, 사람들은 "일"이라고 부른다.필서.장회애의 책단(瓘)이 "털을 뽑고 여장을 떼고 위아래로 관련되거나 글자를 빌려 끝을 맺는 것이 시초"라고 말한 것이다.그래서 장초보다 쉽고 빠르게 쓰기 때문에 장초의 책은 글자가 다르다.장지가 지금의 풀이 되어 그 유속을 더한다"고 말했다.장지의 초서는 각첩에 5첩이 있는데, 5첩인 '추량평선'이 장초인 것을 제외한 4첩은 모두 지금의 초서이며 상하가 일관되고 기맥이 통할 뿐 전편은 아니다.웨이웨이는 '초성(。)'이라 불리고, 진왕희지는 한위서에 대해 장과 종려만을 밀며, 나머지는 볼품없고, 왕의 초서는 장에게 영향을 받는다.
진나라 때 초서가였던 소정은 장지 언니의 손자로, 장지의 초법을 전하고, 웨이탄을 배우고, 힘세고 힘세며, 사람들의 추앙을 많이 받고, 왕희지박채중장 겸정이다.한위의 박질을 바꾸는 서풍은 힘차고 힘차지만 천변만화의 자연스러움을 자아낸다.그는 서예에 있어서 과거로부터의 탁월한 업적을 가지고 있어서, 그 서적이 역대의 보중하고 영향이 큰 것으로서, 서예가 중에서 그와 비교되는 사람이 드물기 때문에 "서성"이라고 불리고 있다.그는 초서 각본이 매우 많아 《17첩》으로 유명하다.''함부로 이미 첩을 잃을 때부터 일본으로 유입되고 있다. 당 덕종또한 '봉첩', '공시중'첩도 있다.왕헌지는 왕희지의 일곱째 아들로, 그의 서예는 처음에는 그의 아버지를, 후에 장지를 배우고, 서체를 바꾸고, 다른 방법을 창안하여 준매는 생기가 있다.당시 그의 초서를 '파체(即)'라고 불렀다.남조 각 대 및 당송 이래의 서가들은 대부분 그의 영향을 받았다.그의 먹물은 '오리머리구첩'과 '추석첩'이 있다.'추석첩'은 청대(之)에서 희지(晴)의 '쾌설시청(快)', 왕기(王珣)의 '백원첩(伯)'과 함께 '삼희(三"。)'로 불렸다.
수나라 초서가는 지영으로 가장 유명하다.그는 왕희지의 7대손으로 서학이 조상의 법을 계승하고 공력이 매우 깊어 법을 잘 지키는 것으로 유명하다.우세남이 그의 전수를 받아 초당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대.
당대의 서가는 해서를 위주로 하여 초서에도 능하였다.이때의 초서는 대부분 지금의 초서이고, 가끔 장초를 쓰는 것은 단지 고체에 대한 모사일 뿐, 발전이 없다.우세남은 기왕 친히 지혜를 얻는다영의 전수는, 또 왕희지의 규모를 깊이 얻었기 때문에, 붓으로 융통하고 응고하며, 외유내강하여, 스스로 일가를 이루었다.褚수양학(他學)은 또 법희지(羲)를 따서 초서가 부드럽고 다채롭고 안진경(。)이 영향을 받은 것은 그의 '자리 다툼', '조카문槁' 등의 글을 보면 알 수 있다.
무칙천의 '승선태자비(》太子碑)'는 체세와 장초(章)가 서로 가깝고, 자자(独立)가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속(笔)이고, 붓으로는 이왕(。)에서 나왔다.당 태종 이세민의 《진사명》이 행서로는 처음이라고 한다면비의, 그렇다면 이 비는 처음으로 지금의 풀로 비석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손과 정원의 초서는 글자 구분으로 면면한 체세가 되지 않는다.그의 필법은 진하고 윤택하며 원숙하여 지영에 가까우며 이왕과 더 닮았다.그래서 미구는 그의 서보를 평하여 "당초서는 이왕법을 얻고,우변이 없다." 하지만 그는 장초에 능하고, 변세에 능하며, "종가를 배우지만 다체로 변합니다."이것은 그가 스스로 일가를 이룰 수 있었던 주요한 이유인데, 손과 정이 서보인데, 이론이 매우 정교하고 서예도 정교하다고 하는데, 사람들에게 법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특히 모범을 보일 수 있다.
장욱은 해서에 정통하여 특히 초서로 유명하다.그는 손과정의 장점을 흡수하면서도, 후한의 장지, 쓴 초서, 연이은 회절, 변화 다양하고도 청명한 힘을 스스로 창조하였다.길. 그는 종종 술에 취해 미친 듯이 가더니 붓을 대서 사람들이 그를 '장탕'이라고 불렀다.장서와 이백의 시, 배의 검무는 삼절이다.안진경은 그에게 필법을 가르쳐 달라고 한 후 학벌의 완곡하고 다채로운 모습에서 웅장하고 강건한 모습으로 변했지만, 얼굴에는 해서법으로 초를 만들며 종종 행과 행이 뒤섞여 통일되지 못했다.장욱의 초필 법칙을 화이소로 계승 발전시켰다.평서가는 화소는 술을 마시고 운필을 하면 소나기바람과 같이 동그라미를 날리고 손에 잡히는 대로 변한다며 그의 서예를 광초라고 불렀다.초서에서 가장 방종한 이 글씨는 장지에서 유래한 것으로 장욱에서 화소(。)라는 이름을 얻었다.장욱의 뒤를 이어 '광계(狂)로 대물림했다'고 발전했기 때문이다.대대로 전해지는 서예는 '자서', '고순' 등의 서첩이 있어 후세에 영향을 많이 주고 평가도 높다.
당나라 이후 송원명제서가 다선행서 초서는 소장이 아니었으며, 우연히 초서를 만들었더라도 대부분 초서에 행보를 겸비하고 부정을 논했다.이런 현상은 송4대째에 있다가급원명청의 조동문축오관 등의 작품도 빼놓을 수 없다.이때 책가의 작품은 초서라고 할 수 있는데, 황정견의 '제상좌첩'과 같이 개별적인 글자는 작은 실수를 피할 수 없지만, 필세는 웅대하고 기묘하며 종횡무진하지만, 자신만의 한 칸을 이룬다.명나라 왕탁은 약간의 현수막이 있는데, 비록 필세가 아직 웅건하지는 않지만 글자가 연면하여, 원기가 돌았으니 단숨에 일가를 이룰 수 있다.명청 때의 다른 박산에는 왕탁과 어울리고 넘어가고 싶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의 필치가 웅장하다.혹자는 "탕일혼탈, 석재(왕탁), 각스(황도주) 백중("。)"이라고 했다.'동음논화'는 주초서에 "기이롭고 초묘하여 두 왕의 정수를 얻는다"고 평한 것도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다.본래 초서와 행서는 늘 한데 뒤섞여 있어 결코 매우 엄격하지 않다.운필에 있어서 어떤 것은 몸은 둥글고, 붓은 힘이 부족하며, 조맹과 동치창과 같이 힘이 세고, 어떤 것은 거칠고, 예를 들면 명료하고, 어떤 것은 공력이 깊다.게다가, 명대의 아침, 중기, 광종하는 초서체는 매우 유행하였고, 만명은 또 고초를 참고하는 고금의 것이 있다.합체 글씨.전자는 장필장준축윤명 등이, 후자는 황도주니윈루 등이 유명하다.
청대의 초서는 전체적으로 볼 때 큰 변화도 없고, 새로운 발전도 말할 수 없다.청말 심소식은 방측필로 고금의 합체된 초서를 써서 약간의 새로운 풍격을 지니고 있으나, 아직 완전히 벗어나지는 않았다.황예의 법규.
초서의 논저에 대해서는 명대 한도형의 '초결백운가', 청대 석량(石石梁)의 '초자회(。)'를 볼 수 있다.공구서 《중국 서예 대자전》은 받아 본 역대 명서가의 필적이 각각이다.체전비. 초서는 변화가 많아 취재가 광범위하여 부수에 따라 검사하고 비교 연구를 하기에 매우 편리하므로 참고하는 것이 좋다.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사단법인 유니코문화교류협회는 2011년02월 통일부 비영리사단법인으로 설립이후 남북관련 동북아역사문물 연구와 수집을 하고 홍산문화연구를 중심으로 남북역사문물과 중국 골동품 교육 수집지원을 하고있다
이상 고서화 골동품 거래 시장의 전망에 관한 소개로, 더 많은 수집 지식을 알려면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에 관심을 가져 주십시오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에서 골동품 아카데미.감정을 통해 여러분들의 고서화 수집품...골동품 매매 판매 전시 자문을 하고 있습니다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은 전문가 네크워크로 골동품 수집가 투자자 상담과 지방자치단체. 박물관.관공서 기업 네트워크로 역사문물 교육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