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재부 강릉~원주 단선전철 추진 비난 확산
- 강릉시·추진협 등 항의방문 검토
원주~강릉간 전철의 사업방식을 놓고 기획재정부가 '단선'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 강릉지역의 여론이 들끓고 있다.
강릉시는 단선으로 추진하겠다는 기획재정부의 입장을 지역의 염원을 완전히 무시한 처사로 받아들이고 강력한 대응방안을 마련중이다. 시는 복선 사업비가 단선에 비해 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도 아닌데다 단선으로 추진할 경우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추후에 복선 건설 시 사업비가 과중될 것이 뻔한데도 단선을 주장하는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시민궐기대회를 개최했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원주~강릉 복선전철추진협의회와 연대해 기획재정부를 항의방문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이다.
지역주민들은 “원주~강릉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세계에 약속한 사항이며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동시에 지난 10월 강릉재선거에서 이 대통령의 측근임을 강조하고 당선된 한나라당 권성동 국회의원의 공약이므로 정부는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최명희 시장은 “강릉시민들은 물론 영동지역 주민들의 숙원인 원주~강릉 전철사업이 복선으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동원가능한 모든 방법을 통해 시민들과 함께 강력대응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홍창의(교통SOC연구센터 소장) 관동대 교수는 “정부의 단선 추진 방침이 예산부담 우려 때문이라면 전기기관차에 비해 예산을 30% 절감할 수 있는 클린디젤터보엔진에 의한 디젤기관차를 도입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홍 교수는 “원주~강릉 철도는 전국의 관광객들에게 `속도'에 있어서 만족을 시켜야 하는 상황에서 어느 시절인데 단선 이야기가 나오느냐”고 반문했다.
* 참조 : 강원일보 정익기 기자님(12. 15)
첫댓글 MB 하는 짓을 보면 속이 터질 때가 한 두번이 아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