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적 백인하는 화가를, 백인호는 피아니스트를 지망하고 있었다. 둘 다 돈이 많이 들어가는 예체능 지망생이었던 것. 부모님이 사고로 일찍 돌아가시긴 했으나, 할아버지인 백 교수의 품에서 자랄 때는 별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백 교수마저 어린 백 남매를 남겨두고 죽고 말자, 백 남매는 고모 부부의 품에 맡겨진다.
고모 부부는 경제적으로 그렇게 풍족하지 못했던지라, 두 남매 모두를 지원해줄 순 없었다. 이 때 백인호는 재능을 인정받아 계속 지원받은 한편, 백인하는 재능이 없으니 그림을 포기하라는 결정을 받는다.
이 때 고모는 백인호만큼은 전혀 때리질 않는데, 그 이유는 인호는 재능이 있으니 언젠가는 고모에게 보답할 것이다라는 이유에서였다. 학대에 시달리던 백인하는 결국 고모를 아동학대로 신고해버리겠다고 결심한다. 그리하여 백인호에게 같이 신고하자고 하지만, 백인호는 돌봐줄 수 있는 어른은 다 죽고 아무도 없는 거지 신세인데 신고한 뒤에는 어린애 둘이 어떻게 먹고 살거냐며 거절한다.
그 이후로 백인호는 백인하가 두들겨 맞는 것을 보아도 일부러 외면하고, 백인하는 배신감에 치를 떤다.
그나마 마음을 맡겼던 남동생에게도 버림받았다는 배신감, 자신의 편 따윈 아무도 없다는 절망, 배우고 싶은 미술을 배울 수 없는 억울함, 재능도 없고 도움도 안 되는 쓰레기라는 폭언과 폭행에 망가져가던 중 유정의 아버지가 고모의 집을 찾아온다. 유 회장을 보고 이것이 학대에서 벗어날 마지막 희망이라 느낀 백인하는, 달려가 웃옷을 걷어올려 온 몸의 멍자국을 보여주며 여기서 날 지켜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외치며 자기를 데려가달라고 간청한다. 그것을 본 유 회장이 자신과 같이 가자고 하여, 백인하는 겨우 학대에서 벗어난다.
이후 고등학교를 1년 꿇고 유정, 백인호와 같은 학년으로 입학한다. 유 회장의 후원을 받아
미술도 다시 시작했으나, 실력이 영 좋지 않아 신입생들에게 "못 그렸다"는 소리를 듣는다. 백인하는 그 말을 한 여학생들의 머리채를 잡고 두들겨 팬다(...)
고등학교 시절 내내 백인호에게서 그딴 재능으로 뭘 어쩔 거냐. 그냥 그만 둬라, 미술 때려쳐라라는 폭언을 들어왔던 듯하다. 백인호가 그런 소리를 하자, 네가 뭐라도 되는 줄 아냐며 폭발한다.
예체능은 조기교육이 중요한데, 고의는 아니었지만 백인하가 어렸을 때 미술을 배우는 길을 막아버린 것은 바로 백인호다. 또한 백인하가 재능이 부족하답시고 고모의 학대에 시달렸을 때, 학대에 시달리는 인하를 방치한 것 역시 백인호다. 그런데 정작 여기서 백인호는 누나를 학대 속에 방치했던 걸 반성하기는커녕, 고모가 했던 '너는 재능이 없다, 쓸모없다.'라는 말을 똑같이 인하에게 되풀이한 것.
고등학교 시절에는 유정을 연애 대상으로 보고 좋아하고 있었으며, 유정도 백인하를 그리 나쁘게 보지는 않았다. 유정이 자신을 어설프게 동정하려 들지 않는 점이 좋다고. 유정 역시 후원 받는 입장임에도 비굴하게 굴지 않고 당당히 행동하는 백 남매의 태도가 아직은 마음에 든다고 말한다.
자기 그림을 못 그렸다고 한 여학생들을 폭행한 사건 이후, 백인하는 유 회장과 면담을 한다. 그리고 면담 후 미술을 그만둔다.
이후 백인호가 왼손을 다치는 사건이 일어나자, 앞으로 자신은 어떻게 하냐며 우는 백인호를 보고 "잘 됐다, 꼴 좋다"며 비웃는다. 그런데 앞에선 비웃엇지만 정작 백인호의 말을 믿고 나중에 유 회장에게 왼손 사건을 일으킨 것은 유정이라고 증언한다.
같아..
유정네 가서 몸은 편해졌을지 몰라도 정신적인 상처는 아무도 돌보지 않았던거 같고..
이와중에 인호는 계속 자존감에 스크래치 내고 있었고...
애가 정상적으로 클만한 요소가 전혀 보이질 않아.. ㅉㅉㅉ
글타고 해서 내가 백인하를 좋아하는건 절대 아님.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호에 가까운데..
백인하 멘탈 망가진거랑 유정의 사람에 대한 트라우마는 어른들이 만들었다 해도 그 제일 앞에는 어쨌든 백인호가 있었던거공...
애들 입장에선 어른보다는 당장 눈에 보이는 백인호가 더 미웠겠지.
근데 참... 이와중에 이글에서도 유정은... 뭔가 짠...
백인호 손 다쳤을때 백인하 말만 믿고 자기는 안믿어주는 친아버지.. 레알 상처였겠다
이거다 ...
분석할게있나 걍 존나썅년이지
컴으로보기 컴으로봐야겟다
정리해서보니까 불쌍하긴하네....웹툰 등장할때마다 존나 무서움ㅠㅠㅠㅠ저번에 설이랑 밥먹을 때 내가 다 기빨림;;;
이 글 읽으니까 이해가 된다.. 많이 힘들었나보다.. 안쓰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