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25일 연중 제25주간 월요일
<등불은 등경 위에 놓아 들어오는 이들이 빛을 보게 한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8,16-18
그때에 예수님께서 군중에게 말씀하셨다.
16 “아무도 등불을 켜서 그릇으로 덮거나 침상 밑에 놓지 않는다. 등경 위에 놓아 들어오는 이들이 빛을 보게 한다.
17 숨겨진 것은 드러나고 감추어진 것은 알려져 훤히 나타나기 마련이다.
18 그러므로 너희는 어떻게 들어야 하는지 잘 헤아려라. 정녕 가진 자는 더 받고,
가진 것이 없는 자는 가진 줄로 여기는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
주님을 세상에 드러내는 도구가 되게 하소서.
장마철에 벼락으로 변압기가 터져서 하루 밤 동안 정전이 되었는데 칠흑 같은 밤에 촛불을 켜놓고 컴퓨터도 켤 수 없을 때 책을 보면서 얼마나 답답하였는지 모릅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에는 전기가 들어오면서 어둠에 벗어나 살 수 있었는데 예전에는 희미한 등잔불에 의지해서 책도 읽고, 어머니는 바느질도 하셨고, 부엌에서 아주 희미한 불빛 밑에서 요리도 하였습니다. 간혹 아주 부잣집에서는 촛불을 켰는데 얼마나 부러웠는지 모릅니다. 그리고 마을이나 집에 경사스러운 일이 있으면 많은 등을 달았는데 그때의 청사초롱이나 연등이 그렇습니다. 그래도 제 아무리 밝은 등불도 세상 가득히 동터 오는 눈부신 햇살에 비할 수는 없었습니다.
미사 후, 어린이 복사들이 컵 모양의 도구를 가지고 촛불 위에 가만히 덮어두면 불이 꺼지는 것을 봅니다. 그것은 심지를 태우는 산소가 부족해서 더 이상 불을 밝힐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모습을 보면서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등을 켜서 그릇으로 덮거나 침상 밑에 놓지 않는다는 말씀을 다시 생각하곤 합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오시고 우리 안에서 밝은 등이 되시고자 하시는데도 우리는 그분을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막아버리는 삶은 아닌지 생각합니다.
세례를 받을 때 촛불을 대부모로부터 건네받으면서 주님께서 빛으로 오시고 대부모가 빛으로 이끌어주시는 것처럼 우리도 세상의 빛으로 살고자 다짐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주님을 가슴에 가만히 가둬버리고 밖으로 드러 내 보이기보다는 캄캄하게 됫박으로 등불을 덮어두는 사람들이라고 예수님께서 오늘 말씀하십니다. 나도 자주 주님을 밖으로 끌어내지 않고 주님의 빛으로 살지 못하여 그 분을 내 마음의 어둠 속으로 가둬두고 살았답니다. 그리하여 어둡고 칙칙한 내 모습을 보고 주님의 빛을 볼 수 없었기에 주님의 기쁜 소식이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지 않았고, 진리의 말씀이 세상의 쓸데없는 농담과 코미디에 짓눌려 빛을 보지 못하고 말았는지 모릅니다.
조선왕조의 연산군은 진위 여부를 알 수는 없지만 여름이 되면 침상 밑에 독사를 많이 담은 대 바구니를 놓고 그 위에 보료를 깔고 잠들었다고 합니다. 독사의 서늘한 냉기로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었기 때문이랍니다. 침상 밑에 등불을 놓는다는 것은 나의 이익을 위해서 주님을 무시하고, 나의 명예나 체면을 위해서 주님을 폭신한 깔개나 발판으로 삼는 것입니다. 주님을 깔고 뭉개는 행동이나 말로 주님을 “똥 친 막대”로 만드는 일입니다. 바리사이들과 같이 자신들의 명예나 체면을 위해서 교회와 주님을 이용하고, 주님을 그렇게 함부로 대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의 믿음과 행실을 보고 세상 사람들이 주님의 빛을 보고 마음이 밝아져서 하느님을 찬미하고 하느님의 뜻을 따르는 삶을 살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순교자들은 자신들 안에 주님의 빛을 마음 가득 밝히고 빛으로 주님을 믿고 고백하여 모진 고문과 박해에서도 신앙을 지키며, 목숨까지도 내어 놓으며 아주 기쁘게 순교의 은총을 청한 것입니다. '막현호은'(莫見乎隱) <모든 일은 숨기려고 할수록 남의 눈에 잘 띄는 법이고, 비밀은 오히려 여러 사람에게 알려지기 쉽다.>는 말씀처럼 우리도 순교자들의 후손답게 주님을 마음 안에 모시고 있어서 그 기쁨과 설렘을 주체할 수 없는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주님을 모시고 있음을 부끄럽게 여기고 그분을 질식시키고 있지는 않습니까? 주님은 우리가 아무리 감춰두고 싶어도 주님은 당신의 권능으로 “숨겨진 것은 드러나고 감추어진 것은 알려져 훤히 나타나기 마련” 이라고 강조하여 우리의 어리석음을 깨우고 계십니다.
저희에게 태양보다도 더 밝고 뜨겁게 오시는 주님! 저희는 당신을 등잔불보다도 더 미약하게 생각하고, 헛된 세상의 많은 유혹의 네온사인과 휘황찬란한 불빛에 현혹되어 당신의 밝음과 뜨거움을 전하지 않고 감춰두고만 삶을 살았나이다. 이제 마음을 다소곳이 정리하고 당신에게 저희의 모든 것을 맡기오며 주님을 세상에 드러내고 주님의 빛과 뜨거움을 어두운 곳에 전하는 새 빛을 주시어 순교자의 열정과 믿음의 삶을 본받게 하소서. 자비와 사랑의 주님!
<주님의 백성에 속한 이들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주님의 집을 짓게 하여라.>
▥ 에즈라기의 시작입니다. 1,1-6
1 페르시아 임금 키루스 제일년이었다. 주님께서는 예레미야의 입을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시려고,
페르시아 임금 키루스의 마음을 움직이셨다. 그리하여 키루스는 온 나라에 어명을 내리고 칙서도 반포하였다.
2 “페르시아 임금 키루스는 이렇게 선포한다. 주 하늘의 하느님께서 세상의 모든 나라를 나에게 주셨다.
그리고 유다의 예루살렘에 당신을 위한 집을 지을 임무를 나에게 맡기셨다.
3 나는 너희 가운데 그분 백성에 속한 이들에게는 누구나 그들의 하느님께서 함께 계시기를 빈다.
이제 그들이 유다의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 집을 짓게 하여라.
그분은 예루살렘에 계시는 하느님이시다.
4 이 백성의 남은 자들이 머무르고 있는 모든 지방의 사람들은,
예루살렘에 계시는 하느님의 집을 위한 자원 예물과 함께, 은과 금과 물품과 짐승으로 그들 모두를 후원하여라.”
5 그리하여 유다와 벤야민의 각 가문의 우두머리들과 사제들과 레위인들,
곧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그곳에 계신 주님의 집을 짓도록
하느님께서 마음을 움직여 주신 이들이 모두 떠날 채비를 하였다.
6 그러자 이웃 사람들은 저마다 온갖 자원 예물 외에도, 은 기물과 금과 물품과 짐승,
그리고 값진 선물로 그들을 도와주었다.
축일 9월 25일 성 세르지오 (Sergius)
신분 : 신부, 수도원장, 설립자
활동 지역 : 라도네즈(Radonezh)
활동 연도 : 1314-1392년
같은 이름 : 세르게이, 세르기예프, 세르기오, 세르기우스, 세르지우스
러시아의 귀족 가문 출신인 성 세르기우스(또는 세르지오)는 로스토프(Rostov)에서 태어나 바르톨로메우스(Bartholomaeus)라는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 15세 때에 그는 모스크바 통치자들의 로스토프 침략을 피하여 정처 없이 온 가족이 떠나야 했다. 따라서 그들은 모든 것을 잃어버린 후 모스크바(Moskva) 교외인 라도네즈에서 농사를 지으며 지냈다. 1335년 부모와 사별한 세르기우스와 그의 형 스테파누스(Stephanus)는 마코프카에서 은수생활을 하다가 수도원으로 들어가서 세르기우스란 수도명을 받았다. 그리고 그는 러시아의 혹독한 추위를 견디며 은수생활을 계속하였으므로 그의 성덕이 널리 알려졌다.
이때부터 제자들이 몰려들자 세르기우스는 후에 유명해진 ‘삼위일체 수도원’을 세워 원장이 되었고, 또 사제로 서품되었다. 그는 타타르족의 침략 이후 사라졌던 러시아에 수도 공동체를 재건한 것이다. 그 후 그는 헤르쟈크 강변에서 은수자 생활을 하던 중 모스크바의 대주교 알렉시스(Alexis)를 계승하도록 요청받았으나, 자신의 소명은 수도생활이라고 판단하고 강력히 거부하였다.
그러나 러시아 국민에 대한 깊은 사랑을 갖고 있었던 그는 타타르족의 침입으로 황폐해진 조국 러시아의 일치를 위해 제후들의 통합과 일치를 요청하였고, 마침내 모스크바의 디미트리 돈스코이(Dimitri Donskoi) 왕자가 타타르족과 싸워서 러시아를 해방시킬 때 두 명의 수도자를 파견하였다. 이 승리 이후 그의 명성은 더욱 퍼져나갔고, 러시아 왕가의 협조는 매우 관대하여 수많은 교회와 수도원을 짓게 되었다. 1378년 그는 모스크바 대주교 임명을 끝내 사양했고, 또 1392년에는 자기 수도원의 원장직도 사임한 후 6개월 만에 서거하였다.
성 세르기우스는 묵상을 즐겨 하고 항상 기도하는 영성적인 사람으로서 러시아 최초의 신비가로 불려지기도 한다. 1422년 7월 5일 러시아 정교회에 의해 노브고로트(Novgorod)에서 시성되었으며, 그 후 그를 주보성인으로 모신 성당이 세워졌고, 진정한 수도자의 소명을 실현한 성인으로 공경받으며 '천상의 사람'이라고 불렸다. 그가 세운 삼위일체 수도원은 아직까지도 러시아인들의 종교적 삶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축일 9월 25일 성 클레오파스 (Cleophas)
신분 : 신약인물, 예수의 제자, 순교자
활동 연도 : +1세기
같은 이름 : 글레오파, 글레오파스, 글로파스, 클레오파, 클로파스
루카 복음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예루살렘에서 예순 스타디온 떨어진 엠마오라는 마을로 가는 두 제자에게 발현하셔서 함께 걸으시며 성경을 깨우치도록 말씀을 나누시고, 그들의 집에 들어가 식탁에서 빵을 들고 찬미를 드리신 다음 떼어 나누어주실 때 비로소 주님을 알아보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전해주었다(24,13-35). 이때 주님의 발현을 목격한 두 명의 제자 중 한 사람이 성 클레오파스이다(24,18). 그는 예수님을 알아본 뒤 다른 제자와 함께 곧바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열한 제자와 동료들 앞에서 자신들이 길에서 겪은 일과 빵을 떼어 주실 때에 주님을 알아보게 된 일을 이야기해 주었다. 이 내용 외에 신약성경 안에서 성 클레오파스에 대한 기록을 찾을 수는 없다.
옛 “로마 순교록”은 성 클레오파스를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주님께서 머무셨던 그 집에서 주님을 증거한 이유로 유다인들에게 살해당했다고 기록하였다. 전통적으로 그는 예수님께서 돌아가실 때 십자가 아래 서 있었던 성녀 마리아(Maria, 4월 24일)의 남편 클로파스(요한 19,25)와 동일 인물로 이해되었고, 그래서 사도 성 소 야고보(Jacobus, 5월 3일)의 아버지인 알패오(Alphaeus)와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확실히 알 수는 없다. 그래서 2001년 발행되어 2004년 일부 개정된 최신 “로마 순교록”은 같은 날 목록의 성 클레오파스에 대한 설명에서 엠마오로 가는 중에 겪은 일과 빵을 떼어 주실 때에야 주님을 알아본 사실만을 언급하였다.
오늘 축일을 맞은 세르지오, 클레오파스 형제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