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발한?해열?해독?소종작용의 승마
101.발한?해열?해독?소종작용의 승마
승마는 미나리아재비과 속하는데 성질이 약간 차고 맛은 맵고 약간 달다. 한의학에서 귀경이라고 있는데 귀경은 12경맥에 도달하는 것을 말하는데 아픈 장기에 약물의 효과가 있도록 약효를 미치는 곳을 말한다폐와 비장,위장,대장에 영향을 미친다 폐는 기침 기관지염 폐염 기관지확장, 비장은 소화, 대장은 변비에 관계된다. 성질이 차다는 것은 한방의 4가지의 氣를 말하는데 차다는 것은 열을 내린다는 것이다열이란 많으면 문제가 되는데 두통도 열이 많고 장염도 염증이라 열이 많고 변비도 습열이 많아서 변비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것이 대충 승마의 약효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것은 승마는 약을 끌고서 위로 가지고 가는데 위란 머리 코 목 눈에 약효를 운반하고 주 로 상초의 병을 치료한다갱년기의 여성은 호르몬 이상 으로 발생하는데 자율신경의 실조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고 병이 주로 정신적인 병이 많다 그리하여 얼굴이 화끈거리고 등에서 땀이 나고 기억력이 없어지고 건망증이 생기는 증상이다 이때 열을 내리는 놈이 승마고 이를 끌고 약효를 머리쪽으로 운반하는 것이 승마다
효능을 보면
발진투진 청열해독 승거양기의 효능이 있다. 풍열로 인한 감기에 유효하며 습기로 인한 두통에 사용하는데 창출 박하 형개수를 사용한다치통이나 입이 아픈경우, 목구멍이 아프고 열이 있는경우에 사용하며 갈대뿌리 자초 대청엽 우방자를 가해야 약효가 극대화를 구할 수 있다 약효중에 기허하함 또는 오래된 설사로 탈항이 있는 경우다. 약효중 기가 허하여 장기를 놓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위가 늘어진다든지 자궁이 탈출 된다든지 설사를 오래하여 탈항이든지 이 모든 것이 기가 약하여 놓치기 땜에 장기가 아래로 쳐지는 것이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승마다 인삼 황기 승마 시호가 들어가는 보중익기탕에 사용된다기침이 심하고 숨이 가쁘고 눕지를 못하고 가슴이 찌르듯 아픈 경우도 흉중에 대기가 하함하는 것이다 이때는 길경 지모 시호 황기 승마를 사용하여 잡고 기가 허하여 피를 계속 흘리면 이도 아래로 흘러서 병이 되는데 아래로 흐르는 것을 막는데 역시 승마가 필요하다 인삼 황기 백출 감초 시호등을 가한다오래된 설사를 잡을려면 아래로 흐르는 기를 잡아야 하는데 이때도 승마다. 발진이 나타나서 종기가 막 생길려고 할때도 사용한다 갈근과 함께 사용하여 열을 내보내면 종기를 악화시키지 않고 공격할 수 있다 성질이 차기 때문이고 독을 해독하는 것이다
생김새
-승마는 미나리아재비과의 승마 속에 들어있는 승마, 눈빛승마, 촛대승마, 황새승마 등을 말한다. 승마는 중부이북의 산골짜기 수목이 울창한 숲 속이나 무성한 초지에서 자라는 대형의 여러해살이 약용식물이다.
-뿌리는 굵은 마디모양을 가지고, 바깥면은 어두운 갈색 또는 회흑색이며 많은 뿌리의 잔기가 붙어있고 때로는 몇 개의 큰 줄기 자국이 있다.
-잎은 어긋나 달리고 자루가 길며 3개씩 1.2회 갈라지고 소엽은 달걀꼴이다. 가장자리는 보통 2~3개로 갈라지며 불규칙한 톱니가 있고 털이 없다.
-꽃은 8~9월경에 긴 꽃대에 자루가 있는 흰색의 작은 꽃이 총상화서(總狀花序)로 총총히 핀다.
-황새승마는 소엽의 가장자리에 결각상의 톱니가 있으며 3개 중 양쪽 것은 다시 2개로 깊게 갈라지기도 한다.
-눈빛승마는 높이가 2m에 달하고 꽃차례가 크고 희기 때문에 그리 불린다.
효능
-승양(升陽)?발한?해열?해독?소종작용이 있다.
-승마엔 발진을 유도하고 산열해독하는 작용도 있다.
-승마는 승제익기(升提益氣)하는 효능이 큰데 체질 허약으로 하함(下陷)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승마와 함께 기혈을 보익하는 작용을 가진 약과 배합하여 사용하는데 대표적이 처방이 ‘보중익기탕’이다.
질병에 따라 먹는 방법
가을에서 이듬해 봄 사이에 채취하여 줄기와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 후 잘게 썰어 사용한다. 성질은 차고 맛은 달고 맵고 약간 쓰다.
-풍열 감기에 의한 두통, 발열, 오한, 인후통 등에는 승마에 갈근, 박하, 상엽, 국화 등을 배합하여 사용하면 좋다. 체질이 허약해서 감기가 쉽게 안 물러가고 열이 조금씩 나면 승마에 시호를 배합하여 보약과 함께 사용하면 좋다.
-위가 하수하여 있을 경우에는 위가 항상 팽만감이 있어 치료하기가 어려운 바 처방으로 승마, 황기, 당귀, 백출 등의 온양보익약을 더해 상시 복용시키면서 늘 과식하지 않도록 하고 소화흡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유산하기 쉬운 사람에게 승마에 황기, 당삼, 상기생, 하수오를 배합하여 사용하면 태아를 안전하게 할 수 있으며 유산 방지가 된다. 또한 승마는 자궁수축을 증강시키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월경과다, 자궁출혈 등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탈모증치유 및 탈모치료개선에 효능
독일 루르대학의 연구결과에 의해, 승마(升麻)가 탈모증치유 및 탈모치료개선에 효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승마(升麻)라는 식물은 쌍떡잎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로 깊은 산중에서 자라며, 작은잎은 계란모양이며 보통 2∼3개로 갈라지며 불규칙한 톱니가 있으며,일찍 이 승마(升麻)는 아메리카 인디언들의 전통술에 사용되어 왔던 약재로 독일보훔소재 루르대학 연구팀에 의해 승마가 남여모두에게 호르몬성의 탈모증상을 중단,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생약재로 확인되었으며, 모발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탈모와 관련하여 승마(升麻)는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약리작용을 하는 약물로 아메리카 원주민들에 의해 여러세대에 걸쳐 사용 되어온 약재입니다. 실제적으로 갱연기 여성들의 호르몬계통을 안정,개선시키는데 우수한 효능이 있는것으로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류마티스관절염/요통/여성폐경기 스트레스 등을 치유하는 허블요법제로 발매가 되어 굉장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승마는 영어로 블랙코호시(Black Cohosh)로 불려지며 학명은 'Cimicifuga racemosa'입니다. 북미북동부 지방의 숲지역이 원산지 이며, 한국,중국동북부지방,러시아와 중국경계를 이루는 우수리강유역등 에서도 분포합니다. 키는 약 3m 높이까지 자라며, 한방에서는 꾀절가리 또는 끼멸가리로 부르며, 해독,해열제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우리나라 에서도 승마(升麻)에서 추출한 TTG(Triterpene Glycosides)를 주성분으로 하는 식물성의 여성호르몬대체제가 발매되어 판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요즘은 세계적으로 자연의학[한의학, 대체의학]의 인기가 치솟고 있습니다.
미래의 블루오션, '자연의학' '한의학'을 공부하여 성공하고 싶은 분들이 엄청 늘어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한의대 유학을 꿈꾸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선 비정규대학교인지, 정규대학교인지 먼저 확인하십시오.
정규대학교에서 한의학을 공부하고 미주 한의사로 활동할 경우 , 미국을 비롯하여 캐나다 유럽 각 국에서 어렵지 않게 안정적인 기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와 입학상담 신청은 www.cuckorea.com (010-6834-6253)으로 방문하면 해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