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원래 이런거 댓글 안다는 편인데 두군데 다 살아본 입장에서 도움이나마 드릴까 해서 남겨요. 일단..
두곳은 직업이 틀려요. 에드먼튼은 블루컬러잡이 많고 공무원 직종이 많아요. 캘거리는 화이트컬러잡이 많고 믹스(토론토랑 오타와 비교하는게 쉬울듯여) 인구는 에드먼튼이 110만 캘거리가 140만.. 에드먼튼이 인구는 더 적은데 도시가 컴팩해서 차막히고요.. 캘거리는 넓어서 상대적으로 덜함.
교통은 lrt 가 있긴한데 에드먼튼은 무조건 차가 있어야하고 캘거리는 위치에따라 대중교통으로 생활이 가능합니다. 한인마트도 곳곳에 있고 t&t도 많고...
날씨는... 에드먼튼이 훠얼씬 더 춥고요(시눅이 없음)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겨울이 캘거리보다 한달정도 더 긴듯하네요ㅜㅜ
아마..부동산때문에 두곳을 비교 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에드먼튼이 캘거리 대비 위치에 따라 30-50프로 저렴합니다. 근데!! 싼데는 이유가 있게 마련입니다. 에드먼튼은 동서남북 다 평지고 지반이 강해서 언제든 집을 짓을수 있는 구조고..
캘거리는 서쪽으로는 쭈티나 네이션이라고 인디안구역 동쪽은 wet land라 지반이 약하고 주로 commercial area. 남쪽은 bow river와 그린벨트가 묶여있어서 결국 땅은 북쪽 밖에 없어서 미래에 엄청난 부동산 상승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에드먼튼은 어디 나들이 가려면 다 멀어요. 예를들어 로키를 가려해도 제스퍼 4시간 밴프 4시간... 캘거리는 nw살면 1시간이면 밴프 가요 ㅎㅎ
블루칼라가 많은... 석유,가스에 올인하는 에드먼튼은 유가 하락시 위험하고요..(직업특성상) 에드먼튼 장점은 음... 웨스트 에드먼튼몰하고 h 마트 정도?(토론토 리치먼드힐 지점보다 큼)
그렇다고 에드먼튼이 안좋다는건 아니고요(거기도 사람사는곳이라..ㅎㅎ 있을건 다 있어요)
그리고 에드먼튼은 sw쪽만 살만하고요 웟쪽은 범죄율이 높아요.
많은 분들이 캘거리 살때 ne만 피하고(인도.아랍인이 많이 거주함) 다 괜찮다 하시는데 토론토 살다 오면 ne도 아름답지요ㅎㅎ두 도시중 캘거리에 엄청난 인구가 유입되고 있고 부동산도 가파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글이 길었네요 ㅋㅋ
더 궁금한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 주시고요 ㅋㅋ
첫댓글 와 안녕하세요 우연히 검색하다가 글 발견했는데 좋은 정보네요 늦었지만 감사해요~!
안녕하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혹시 에드먼튼의 sw쪽은 정확히 어디 쪽을 말씀 하시는 걸까요~?? 참고 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