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체명 | 2003년 | 2002년 | 2001년 |
---|---|---|---|
한성기업 | 22.4 | 19.7 | 17.9 |
삼호물산 | 17.0 | 19.4 | 18.4 |
오양수산 | 16.0 | 15.5 | 18.0 |
동원산업 | 14.8 | 16.9 | 17.7 |
대림수산 | 14.4 | 13.6 | 13.0 |
기 타 | 15.4 | 14.9 | 15.0 |
* 기타, 롯데, C J, 신라, 진주, 천일 등.
2. 젓갈류 M/S 추정
(단위: %)
업체명 | 2003년 | 2002년 | 2001년 |
---|---|---|---|
한성기업 | 12.8 | 11.3 | 10.1 |
오양수산 | 6.3 | 6.0 | 6.6 |
이쁜이 | 3.2 | 3.1 | 3.0 |
성근 | 2.4 | 2.3 | 2.2 |
대림수산 | 1.0 | 1.3 | 1.2 |
기 타 | 5.8 | 6.2 | 6.0 |
재래시장 | 68.5 | 69.8 | 70.9 |
* 기타, 동광, 우리, 해성, 동해 등.
3. 육가공품 M/S 추정
(단위: %)
업체명 | 2003년 | 2002년 | 2001년 |
---|---|---|---|
롯데 | 21.8 | 21.4 | 23.8 |
C J | 21.0 | 21.1 | 22.9 |
진주햄 | 11.3 | 12.7 | 9.9 |
목우촌 | 8.6 | 7.5 | 6.5 |
동원산업 | 8.6 | 8.8 | 8.9 |
대상 | 7.5 | 6.9 | 6.6 |
대림수산 | 5.8 | 5.9 | 5.7 |
한성기업 | 1.9 | 1.9 | 1.9 |
기 타 | 13.5 | 13.8 | 13.8 |
* 기타, 세화, 삼호, 오양, 하림, 설성, 코델리, 오뗄, 대경, 삼원농역, 남부햄 등.
(3) 시장의 특성
당사의 강점인 다양한 수산소재 원료의 경쟁력 있는 확보를 통해 건강지향적인 소비자의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 수요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시장경쟁이 더욱 가열화 되어 가격 인하 등 대·내외적인 악재가 그 어느때 보다 상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여건을 극복하면서 종합식품회사의 입지를 구축하고 타경쟁사와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상품군을 개발하여 주력제품의 M/S확대와 틈새 시장을 노리는 양분전략을 추진예정입니다.
2002년과 2003년 2년 연속 경제신문에서 소비자 대상을 수상한 프리미엄 맛살제품 크래미와 2004년 상반기 경제신문 히트상품으로 선정된 한성젓갈은 올 한해에도 시장을 장악하여 영업이익의 첨병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외의 다양한 프리미엄 신제품 출시로 시장점유를 높일 예정입니다.
내수 시장에서 빠른 성장속도를 기록하고 있는 냉동식품 제품중 소비자의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해물경단도 주력제품으로 성장하고 있어 큰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출을 뒷받침하기 위해 다양한 해산물과 소재를 이용하여 신제품 다양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젓갈 내수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젓갈제품에서도 BI(Brand Identity)작업을 통하여 포장지 외관과 빙온숙성, 용기차별화 등 기술연구와 개발을 접목시켜 보다 나은 제품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틈새시장의 공략에 치중한 육가공제품도 소포장 및 가정용 고급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최신 가공기계 도입과 원할한 제품 수급을 위해 공장 이원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조직과는 별도로 상품개발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꾸준한 시장확대 및 매출신장이 전망됩니다.
(5) 조직도
그림: 2004년 9월30일 현재 한성기업(주) 조직도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 목 | 제36기 분기 | 제35기 분기 | 제35기 연간 | |
---|---|---|---|---|---|---|
수 산 | 어획물 | 참치외 | 수 출 | 4,349 | 5,822 | 7,293 |
내 수 | 5,753 | 7,225 | 12,934 | |||
합 계 | 10,102 | 13,047 | 20,227 | |||
식품사업 | 제품 | 게맛살외 | 수 출 | 4,563 | 5,598 | 7,282 |
내 수 | 53,153 | 50,545 | 66,193 | |||
합 계 | 57,716 | 56,143 | 73,475 | |||
상품 | 러시아명태외 | 수 출 | 10,625 | 10,463 | 12,836 | |
내 수 | 28,517 | 33,343 | 50,774 | |||
합 계 | 39,142 | 43,806 | 63,610 | |||
기타 | 보관수입 외 | 수 출 | 1 | 218 | 290 | |
내 수 | 1,636 | 1,894 | 2,689 | |||
합 계 | 1,637 | 2,112 | 2,979 | |||
기 타 | 분양사업 | 분양수입 | 내 수 | 3,709 | 7,452 | |
합 계 | 3,709 | 7,452 | ||||
시설이용 | 시설이용수입 | 내 수 | 1,270 | 1,066 | 1,426 | |
합 계 | 1,270 | 1,066 | 1,426 | |||
합 계 | 수 출 | 19,538 | 22,101 | 27,701 | ||
내 수 | 90,329 | 97,782 | 141,468 | |||
합 계 | 109,867 | 119,883 | 169,169 |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① 수산본부(19명)
- 수산업무팀
- 선박관리팀
② 해외영업본부(10명)
- 해외영업팀
③ 영업본부(283명) - 계약, 판촉직사원포함
- 서울사업부 (서울, 경기, 인천, 강원지역)
- 중부영업부 (대전, 충청, 광주, 호남지역)
- 영남사업부 (대구, 경북, 부산, 경남, 제주지역)
- 마케팅실 (경영관리팀, 마케팅팀, 상품기획팀)
- 시장개발부
(2) 판매경로
① 수산본부 - 어획물 - 수출 - 현지직수출(일본) -43%
- 시판 - 도매상 판매 - 57%
② 해외영업본부 - 제 품 - 수산가공식품 등(게맛살) - 수출(유럽, 러시아) - 30%
- 상 품 - 킹크랩, 러시아선박 어획물 등 현지직수출 및 국내시판
(유럽, 중국, 일본, 필리핀), 도매상 판매 - 70%
③ 영업본부 - 제품, 상품 - 대리점 경로 - 34% (도매시장, 일반슈퍼)
- 직판점 경로 - 52% (백화점, 할인점, 슈퍼체인, 편의점)
- 특판점 경로 - 14% (단체급식, 군납)
(3) 판매방법 및 조건
① 대금회수조건 : 수산사업부문 - 현금 및 외상판매
해외영업부 - 현금 및 외상판매
영업본부 - 현금 및 외상판매(2개월 어음 이내)
② 부대비용부담방법 : 수산사업부문 - 판매관리비 당사부담
해외영업부 - 판매관리비 당사부담
영업본부 - 공장출고부터 매장진열까지 판매관리비(반품,
시식 및 판촉경비 포함)당사부담
(4) 판매전략
① 크래미, 젓갈제품 등 당사제품의 CATV, 극장광고, 라디오광고
② 주요제품 현장이벤트 진행으로 제품 이미지 극대화
③ 물상분리 정착으로 결품방지
④ 제품 카다로그 신규제작으로 홍보활동 강화
⑤ 유통경로별 밀착 영업으로 단위 점포당 매출강화
⑥ 월별 테마를 정하여 품목별 판촉으로 매출확대
⑦ 품목별 디자인 RENEWAL을 통하여 포장지 고급화
⑧ 택배를 통한 원활한 선물세트 매출
1. 요약재무정보
(단위 : 천원) |
구 분 | 제 36 분기 | 제 35 기 | 제 34 기 | 제 33 기 | 제 32 기 |
---|---|---|---|---|---|
[유동자산] | 82,786,869 | 75,244,295 | 88,839,409 | 106,107,049 | 107,672,899 |
ㆍ당좌자산 | 67,023,447 | 54,213,115 | 60,923,789 | 78,761,079 | 77,178,382 |
ㆍ재고자산 | 15,763,422 | 21,031,180 | 27,915,620 | 27,345,970 | 30,494,517 |
[고정자산] | 55,385,719 | 61,426,977 | 68,474,067 | 50,638,416 | 53,380,709 |
ㆍ투자자산 | 22,213,084 | 24,235,733 | 31,339,896 | 27,925,497 | 28,373,260 |
ㆍ유형자산 | 33,041,038 | 37,027,603 | 37,052,763 | 22,664,961 | 24,996,827 |
ㆍ무형자산 | 131,597 | 163,641 | 81,408 | 47,958 | 10,622 |
자산총계 | 138,172,588 | 136,671,272 | 157,313,476 | 156,745,465 | 161,053,608 |
[유동부채] | 90,523,138 | 76,789,446 | 101,925,936 | 72,679,058 | 65,712,944 |
[고정부채] | 5,560,275 | 21,619,991 | 11,412,340 | 40,149,371 | 56,033,490 |
부채총계 | 96,083,413 | 98,409,437 | 113,338,276 | 112,828,429 | 121,746,434 |
[자본금] | 23,996,375 | 23,491,855 | 23,491,855 | 22,173,920 | 19,322,920 |
[자본잉여금] | 14,681,603 | 21,647,643 | 21,647,643 | 21,176,984 | 19,065,398 |
ㆍ자본준비금 | 14,681,603 | 14,632,027 | 14,632,027 | 14,161,367 | 12,049,781 |
ㆍ재평가적립금 | 7,015,616 | 7,015,616 | 7,015,617 | 7,015,617 | |
[이익잉여금] | 3,194,899 | (-)7,050,994 | (-)1,344,015 | 1,187,346 | 447,546 |
[자본조정] | 216,298 | 173,331 | 179,717 | (-)621,214 | 471,310 |
자본총계 | 42,089,175 | 38,261,835 | 43,975,200 | 43,917,036 | 39,307,174 |
매출액 | 109,866,678 | 169,168,970 | 165,699,659 | 155,367,596 | 124,151,485 |
영업이익 | 2,680,491 | 9,778,449 | 8,069,026 | 10,466,369 | 6,140,660 |
경상이익 | 4,145,374 | (-)5,537,036 | (-)955,242 | 1,818,787 | 1,623,795 |
당기순이익 | 3,194,899 | (-)5,706,979 | (-)1,325,415 | 739,800 | 447,5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