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季처럼 변화무쌍한 40년 음악인생을 기념하는 바이올리니스트 피호영 의 “사계 (四季)”
완벽한 테크닉, 폭넓은 레퍼토리, 한 편의 서정시 같은 연주로 평가 받고 있는 “작은 거인”
바이올리니스트 피호영의 음악인생 40주년 기념 음악회
바이올린과 동행한 40년! 흔들리지 않을 깊이의 음악을 만나다!
일찍이 13세에 서울시향과 파가니니 바이올린 협주곡을 협연하며 바이올린 강국의 전통을 이어갈 차세대 주자로 주목을 받았던 바이올리니스트 피호영이 연주자로서, 교육자로서 살아온 그의 음악인생 40년을 기념하는 음악회를 갖는다. 해외 유학이 어려웠던 시절 프랑스 정부 국비 유학생으로 선발되어 파리 국립 고등 음악원과 파리 에꼴 노르말에서 수학한 피호영은 1994년 비르투오조 4중주단을 창단, 성공리에 공연을 마치며 실내악 연주를 활성화시킨 우리나라 실내악단의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성신여대 음대 교수로 재직하며 후학양성에 힘쓰고 있는 그는 국내 연주자로는 드물게 일년 연주 일정을 미리 공개하고 지켜 나아가는 모습으로 자신의 음악에 대한 지칠 줄 모르는 열정을 보여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연주자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그의 40년 음악인생이 오롯이 녹아 있는 비발디와 피아졸라의 “사계(四季)” 연주!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작품인 비발디 “사계”와 현대 탱고 음악의 대가 피아졸라의 “사계”를 한 악장씩 차례로 연주하는 프로그램은 자신의 음악인생 40년을 돌아보는 동시에 자신을 사랑하고 아껴준 이들에 대한 피호영의 마음이 담긴 선곡이다. 귀에 익숙하여 대중이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작품이자 대중이 사랑한 자신의 테크닉과 서정성을 살릴 수 있는 작품이 바로 비발디의 “사계”와 피아졸라의 “사계”인 것이다. 계절의 변화무쌍함이 인생의 희로애락을 대변하고 있는 듯한 두 작품은 40년 세월 동안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음악의 길을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여 마침내 최정상 바이올리니스트로 인정받으며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는 피호영의 삶과도 닮아있다.
바로크 음악의 대표 작곡가 비발디의 “사계” vs 현대 탱고 음악의 대가 피아졸라의 “사계”
피아졸라의 사계와 비발디의 사계는 네 계절을 묘사한다는 점과 매우 비르투오소적인 스타일의 솔로 바이올린이 오케스트라 구조 안에서 등장한다는 점이 똑같다. 하지만 비발디의 사계는 각 계절이 세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에 반해 피아졸라의 사계는 한 악장이 몇몇 부분으로 나뉘어 악장 안에서 여러 분위기를 묘사한다는 점에서 구조적인 차이를 보인다.
피아졸라 “사계”의 원곡은 '네 계절의 포르테냐(Cuatro estaciones porteñas)' 로 피아졸라가 자신의 탱고 앙상블 편성을 고려해 만들어진 작품이어서 바이올리니스트의 기량을 시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된 곡은 아니었으나 1990년대 후반 작곡가 레오니트 데샤트니코프(Leonid Desyatnikov)가 탱고 앙상블을 위한 이 곡을 비발디의 협주곡과 같은 편성으로 바꾸고, 원곡에는 없던 비발디의 악상을 인용해 넣으면서 비발디의 “사계” 가 명확하게 투영되는 오늘날의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사계”가 탄생하게 된다. 이 곡은 기돈 크레머가 현악 앙상블 크레머라타 발티가와 연주하여 더욱 유명해졌다. 데샤트니코프는 피아졸라의 고향인 아르헨티나가 비발디가 태어난 이탈리아와는 계절이 정반대인 남반구이기 때문에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여름'에 비발디의 겨울 악장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비발디의 “사계”와의 연결성을 부여하였다. 이로 인해 같은 계절을 표현하는 곡이지만 작곡가, 시대의 차이뿐만 아니라 미묘하게 숨어있는 계절의 차이 또한 느낄 수 있는 특성을 갖게 되었다. 이 편곡은 또한 활털을 이용해 연주하던 부분이 다음에 다시 등장할 때에는 활의 나무 부분을 이용해 연주하도록 하는 등 고도의 테크닉을 요구하는 난곡이기도 해 바이올리니스트 피호영의 음악인생 40년을 투영해볼 수 있는 작품인 동시에 그만의 완벽한 테크닉과 서정성을 돋보이게 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PROGRAM
.Antonio Vivaldi__The Four Seasons
비발디_사계
.Astor Piazzolla__The Four Seasons of Buenos Aires
피아졸라_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사계
*본 프로그램은 연주자의 사정에 의하여 변동될 수 있습니다.
This program is subject to change without any notice.
1. 신청 및 입금기간
신청 : ~ 11월 15일(일)까지
입금 : 신청 후 3일 이내
2. 티켓가격 (20% 할인) / A석 단관제외
R석 50,000원 → 40,000원 S석 40,000원 → 32,000원
3. 티켓수령방법
단관티켓은 당일 공연장 수령만 가능합니다(신분증 지참)
4. 단관신청 방법
1) 이메일 신청
아래 주소로 공연명 / 공연일시 / 이름 / 연락처 / 티켓수량 / 입금액(예금주)을 기재 후 발송해 주세요
- stompmusic@hanmail.net
☞이메일 제목: [단관신청] 피호영, 바이올린과의 어울림 40년
☞이메일 내용: *** 공연명 / 공연일시 / 홍길동 / 전화 ***-**** / 티켓수량 / 123,456원
2) 입금: 이메일로 단관신청을 먼저 하신후 아래계좌로 해당 금액을 입금해 주세요.
- 국민은행 845701-04-035361 / 예금주 : 더 스톰프 김정현
* 입금 확인이 되신 분들께는 관람에 필요한 안내와 함께 입금확인 메일을 드립니다.
입금 후 3일 이내 연락을 못 받으신 분께서는 전화로 문의 바랍니다.
(문의:스톰프뮤직 02-2658-3546)
3) 좌석: 입금 선착순으로 기획사에서 좌석번호가 지정됩니다.
5. 티켓취소
소비자 피해보상규정 (재정경제부 고시 2006.10.16 개정)
① 공연 7일전까지 취소 : 10% 공제 후 환급
② 공연 3일전까지 취소 : 20% 공제 후 환급
③ 공연 1일전까지 취소 : 30% 공제 후 환급
* 취소 공연전일 오후 6시 마감
* 공연일 3일전까지는 예매당일 취소시 전액환불
* 공연당일 티켓 취소 및 환불은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