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그리스도께서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는 무슨 의미입니까?
그런데 우리들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처소, 성전으로 지어져서 움직이는 성전이 되어 가지고 가는 곳마다 그 일을 하는 거죠? 원래 이 일을 하셨던 분이 바로 예수님이시죠? 그래서 사도 바울은 말하는 거예요. ‘그리스도께서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여기 모퉁잇돌이란 말이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건축을 할 때 모퉁잇돌이 중요한게 아니고 상량이 중요해요. 우리나라의 집을 지을 때 대들보를 세우고 가장 중심에 기둥 위에다 올리는 큰 나무 그게 집의 중심입니다. 집의 크기는 그 대들보의 크기가 결정하지요. 우리나라 집들은 그게 중요해요. 근데 저 중동의 집은 그렇게 대들보를 세우는 게 아니고, 벽돌을 세워 가지고 집을 세우기 때문에 제일 첫 번째 돌이 중요해요. 그 첫 번째 돌이 바로 모퉁잇돌입니다.
거기서부터 시작하는 거예요 모퉁이에서부터 왼편으로 집을 짓고 이렇게 오른편으로 집을 짓는 거예요. 그런데 그리스도께서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이 말은, 예수님을 중심으로 이쪽 예수님을 중심으로 저쪽 이게 세워진다는 뜻이죠.
그러니까 정리하자면,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믿음을 우리가 이어받았어요. 그것이 무슨 의미였나요? 하나님이 주인이시고 대리인을 통해서 그 일을 이어 가시고 마침내 새롭게 하신다, 그런데 이렇게 이루어가는 일에 모퉁잇돌, 모범! 그게 바로 예수님이라는 거죠. 그러니까 우리는 예수님의 본을 받고 따르는 것, 그것이 우리들의 신앙생활이라고 지금 사도 바울은 말하는 거예요. 할렐루야!
그래서 금년에 우리가 하나님의 상속자의 품격과 실력을 갖추자는 말은 예수님을 모퉁잇돌로 삼아, 항상 예수님을 보면서 ‘예수님이 어떻게 하셨지?’ 하고 예수님을 본받아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내용은 우리 주제가에 있는 것처럼 상한 자들 고치시고 상처를 싸매는 것입니다. 한번 따라 할까요? 상한 자들 고치고, 상처를 싸매 주자!
이에 대하여 설명한 영상을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모퉁잇돌이 되신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https://youtu.be/_XfJQijQ_v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