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어머니학교를 봉사하면서
2013 8 28 류 귀 숙
아버지 학교에 대한 소문이 들리기 시작한 지 몇 년 지난 어느 날 창원극동방송국에 들렀다가 여자들만 둥그렇게 모여 무슨 모임이 열리고 있는 것을 보았다. 테이블을 예쁘게 세팅해 놓은 게 분위기가 화사하고 좋아 보여 무슨 모임인지 궁금했다. 알고 보니 어머니학교모임이었다.
나 자신 자녀들을 키울 때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기에 사춘기 자녀들과의 많은 갈등을 경험하였고, 고부갈등, 부부갈등으로 힘든 시간들을 가졌었다. 그래서 ‘어머니학교’ 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자 꼭 한 번은 들어봐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러나 아버지학교에 비해 어머니학교는 자주 열리지 않았고 할 여건도 되지 않았다. 그러다가 3년 전 가까운 한빛교회에서 창원 8기가 열리게 되어 참석하게 되었다.
강의와 찬양, 조별나눔과 여러 가지 예식 등이 있었다. 찬양 시간도 은혜로왔지만 무엇보다수준 높은 강사들의 체험에서 우러나는 살아있는 강의가 가슴에 와 닿았다. 나는 누구인지에 대한 정체성과 성경적 여성상의 회복에 대한 강의는 나 자신을 다시 한번 발견하고 돌아 볼 수 있게 해주었다. 우리의 뿌리인 부모에 대한 이해와 용서, 아내로서의 사명, 어머니의 영향력에 대한 이기복목사님의 주옥같은 강의는 하나 하나 새겨 들어야 할 귀한 내용이었다.
그리고 조별 나눔에서는 의외로 많은 분들이 큰 아픔을 겪은 것을 알게 되었다. 나도 나름대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기에 비할 수 없는 고난을 당한 분들이 있었다. 짧은 몇 주의 프로그램이지만 이 시간들을 통해 성령님이 역사하시고 그들의 아픔과 고통이 조금이라도 치유되고 고통의 의미를 발견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었다.
아쉬움을 뒤로하고 수료하면서 수고하는 스탶들의 섬김을 받은 만큼, 한 번은 꼭 봉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두란노 어머니학교는 아버지 학교를 수료한 아버지들이 가정으로 돌아와 새로운모습으로 살아가고자 노력하였으나 그 모습을 받아들이지 못한 아내들로 인해 아버지들이 원해서 10여년 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어머니학교는 성경적인 여성상을 제시하며 이 땅의 어머니들이 그리스도안에서 돕는 배필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자녀늘 잘 양육하여 가정을 세우며 궁극적으로는 열국의 어미로서 교회와 사회를 아름답게 세워나가는 역할을 감당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어머니학교는 비록 완벽한 프로그램과 진행은 아니라 할지라도 모든 순서를 성령님의 도우심을 의지하여 준비하고,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섬기며 배움과 나눔과 경험을 통해 어머니의 치유와 회복을 이루고자하는 성령의 작업장이다.
어머니학교 부산,경남지부는 마산의 한 권사님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시작되어 부산,창원,울산,김해 등에서 이어지고 있고 신불신이 함께 하는 열린어머니학교도 거제, 남해, 합천 등에서 열리고 있다. 그리고 교도소 재소자 여성들을 위한 어머니학교도 진주교도소 등에서 하였고, '클릭!러브터치'라는 이름으로 편부모와 자녀를 위한 학교도 있다. 아웃리치로 해외 한인 여성들을 위한 원정 어머니학교도 영국,이태리, 홍콩, 말레이지아 등에서 열렸다. 시어머니,장모들을 위한 나오미로이스 학교도 있다.
보통 30~40명의 지원자들을 섬기기 위해 진행, 찬양, 개설, 기도, 물품준비, 조리더 등 20여명의 스텝이 필요하다. 각자 속한 교회에서 섬기면서 시간을 내어 봉사하기에 스텝들 모집이 만만치 않다.
이번에 열리고 있는 합천 열린어머니학교도 부산과 창원에서 15여명의 스텝들이 아침 일찍 출발하여 섬기고 있다. 나는 아이들도 다 컸고 시간도 있기에 섬기지만 아이들이 아직 어린 젊은 분들이 힘을 다하여 섬기는 것을 보면 도전을 받는다.
누구든지 한 번쯤은 꼭 이 강의를 통해 여성으로서의 우리의 역할을 새롭게 조명하여 보기를 원한다.
우리의 작은 섬김을 통해 이 땅의 가정들이 바로 세워지고 여성들이 하나님이 주신 어머니, 아내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여 자녀손대로 믿음의 아름다운 계보를 이어가길 기도한다.
어머니가 회복되면 가정이 회복됩니다.
어머니가 회복되면 아버지가 회복됩니다.
어머니가 회복되면 자녀들이 회복될 것입니다.
어머니가 회복되면 사회가 회복될 것입니다
어머니가 회복되면 하나님의 나라가 회복될 것입니다.
“그의 자식들은 일어나 감사하며 그의 남편은 칭찬하기를 덕행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모든 여자보다 뛰어나다 하느니라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잠 31:2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