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신경향파
신경향파 문학은 1920년대 초 〈백조〉·〈폐허〉에서 보여주었던 낭만적 감상주의나 퇴폐적 유미주의 경향을 극복하고, 구체적인 현실에 대한 예술적 인식을 보여줌으로써 한국 사실주의 문학의 발전에 중요한 전환을 가져왔다. 1920년대 초·중반의 신경향파 문학도 동반자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2) 동반자 작가
동반작가는 일제 강점기에 정식 카프의 맹원은 아니지만, 프로문학에 대한 동정적 이해에서 경향적인 이론과 작품을 발표한 작가들을 가리킨다.
이효석은 단편 「도시와 유령」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문단에 데뷔했다. 이 작품을 비롯한 초기의 여러 단편은 정치적 지배 이념이었던 사회주의 사상을 나타내고 있어 그는 동반자 작가로 불렸다. 그는 1931년 첫 창작집인 <노령근해> 를 발간함으로서 자신의 프롤레타리아 이념을 추구하는 문학적 지향성을 뚜렷이 보여주었다.
(3) 카프
카프는 1925년 8월에 결성된 사회주의 문학단체이다. 계급 의식에 입각한 조직적인 프롤레타리아 문학과 계급혁명운동을 목적으로 삼았다.
이효석은 카프에 가입하지는 않았지만 동반자작가로 호칭되는 이효석의 초기문학은 식민지조선의 비참함과 비루함을 그렸으며, 정치적 망명지 해삼위를 환희와 감격, 행복의 마르크시즘이 실현된 유토피아로 재현했다.
2. 이효석의 작품 중 다음 성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향토적 서정성, 서구적 취향성
이효석은 평창 보통학교 시절 방학때 등엔 아버지가 근무하시는 진부면으로 가는 전령편에 달구지에도 메달리고 산길은 걸어서 백여리 떨어진 봉평 집으로 당도하는 평창초교 시절의 추억과 경험이 그의 문학관에서 향토적이고 낭만적인 서정을 드러낸다. <메밀꽃 필 무렵> 은 방학을 맞으며 평창에서 봉평 집으로 100여리 산길과 개울을 건너 걸어야 했고, 늦은 밤에 집에 당도하기에 달밤에 비취는 메밀꽃이 소금을 뿌린듯한 인상과 작가의 경험이 토대가 되었던 것이다.
이효석의 작품에는 서구적 취향성도 드러난다. 이효석은 커피와 빵, 버터를 즐겼으며, 모짜르트, 쇼팽, 그리고 프랑스 영화를 탐닉했으며, 붉은 벽돌집에서 생활했고, 서구적 취향을 가진 사람이었다.
그의 서구적 취향은 신학문을 배우고 서양문화에 일찍 눈을 뜬 아버지의 영향, 고교와 대학시절 동안 읽은 서양 소설들, 대학에서 전공한 영어영문학, 외국인 교수와 만남, 주을온천 일대에서 직접 체험한 백계 러시아인의 문화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이효석의 작품중 <낙엽을 태우면서>는 서구정 취향성이 드러난다. 막 갈아낸 알커피 향이 진하다. 서구적 이미지를 한국적인 것에 잘 접합시켜 세련된 도시의 냄새를 지닌 그의 수필은, 잔잔한 삶의 모습을 꾸미려는 허구성에 치중하기보다 진솔함을 드러냈다.
3. 7주차 강의에 대한 수강 소감에 대해 기술하시오.
<메밀꽃 필 무렵>은 고등학교때 많이 봤지만 유심히 보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서 애니메이션으로 보고 설명을 들으니 더욱 그 작품에 대해 깊숙히 알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