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정한 장례(葬禮)서비스 ☆
진정한 장례(葬禮)서비스란 ?
고객의 불필요한 지출(支出)을 막아주고
보다 합리적으로 예의를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상주(喪主)로 하여금 될 수있는 한 편안하게
조문(弔問)을 받도록 해주는 것일 것이다.
장례식장이나 장묘(葬墓)업체의
불합리한 가격을 방지 해주고
적절한 서비스로 상주가족들로 하여금
슬픔을 잊고 본업으로 돌아갈 수있도록
최대한 도와 주는 것이다.
한 때 좋은 역할을 해주던 상조회사들도
유리한 입장에 서다보니
각종 편법(便法)과 불법(不法)으로
고객들의 신임을 잃고
결국 경영란에 허덕이고 있다.
신규회원 감소가 그 큰 원인이다.
유학이나 결혼, 해외여행을 미끼로
또다른 영역을 개척하고 있지만 하나의 상술이다
장례비용이 전국 평균 1200만원이 든다고 한다.
그 중에 장례서비스비용(장례용품,인력,차량,제단장식등)의
비율은 20~30%밖에 지나지 않는다.
금액으로 치면 200~400만원 정도이다.
이것은 전체금액에서 극일부에 지나지 않는 데
이금액을 매월 1~3만원정도로 10년~20년을 부어 나가며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없던 시절엔 그나마 도움이 되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지금은 그럴 필요가 없으며 대부분 부조금에서
커버가 되고 있는 수준인 것이다.
정상적으로 회사가 운영되면 모르겠으나
전반적으로 상조회사들이
재정이 불안하니 문제가 되는 것이다.
정부의 규제는 미봉책에 불과하여
상조회사의 부실로 인한 폐해를 막을 수가 없다.
지금도 부도 위기에 몰려 있는 회사가 많은데
대다수 상조가입자들은 관심조차 없다.
심지어 회사가 부도가 났는데도
모르고 있는 회원들이 많은 것이다.
보험처럼 지인의 청탁으로 마지못해 들어주는
그런 시대가 지났슴에도
아직도 알지못한 고객들이 많다는 반증인 것이다.
가깝게 집안의 형님이 예전에 가입했던
상조회사의 회원가입증을 들고 와서는 연락도 안되고
할 수도 없는 그 회사에 대해 알아봐 달라고 하기에
수소문했더니 부도가 진행중이었다.
그나마 공제조합에 가입되 있어
일부를 환급 받을 수 있었는데
이것저것 공제하고 40%가 채 안되는 금액을
3개월후에나 지불해 준다는 것이었다.
금액도 금액이지만 수년간 공들여 부어 온 노력이
수포가 된 것이었다.
다른 것도 아닌 이승에서의 삶을 위해 준비했던 일들이
이렇게 한심하게 무너져선 안되는 것이다.
진정한 장례(葬禮)서비스는
인간의 삶을 갈무리하는 차원에서 일체의 부조리나
불합리한 면을 배제(排除)해야 하며
엄숙하고 진지하게 슬프지 않게
남은 사람들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있도록 배려(配慮)해야하는 것이다.
죽음이 상업화되는 것을
우리 스스로가 방조(幫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잘 생각 해봐야 한다.
장례마져도 맞춤형으로 가고 있다.
시대요구에 맞게 불필요한 용품이나 절차를 빼고
최소한의 예로서 환경친화적인 장법(葬法)을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있다.
부모나 형제들의 갈무리를 닥치면 하는 식으로
안이(安易)하게 대응하지 말고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함이 고인(故人)을 위해서나
남은 유족(遺族)들을 위해서 보다
바람직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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