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약찬게 ㅡ3●
5) 선재동자가 구법하는 53선지식
선재동자는 문수보살의 말씀을 듣고서 발심을 한다. 그래서 <약찬게>에서는 '선재동자선지식(善財童子善知識) 문수사리최제일(文殊師利最第一)'이라 한다. 그리고 문수보살의 가르침에 따라 덕운비구를 찾아가 만나며, 다시 덕운 비구의 가르침대로 해운비구를 찾아간다. 그렇게 차례로 가르침을 받으며 보현보살에 이르게 되니 이 선지식들은 다음과 같다.
보살 5, 비구 5, 비구니 1, 우바이 4, 장자 9, 거사 2, 천신 1, 여신 10, 천녀 1, 바라문 2, 선인 1, 왕 2, 선생 1, 동자 3, 동녀 2, 선사(船師) 1, 외도 1, 유녀(狀女) 1, 싯닫타 태자비(구바녀가 야수다라임) 1, 태자모(마야부인) 1 등 54분이며, 문수보살을 두 번 만나서 총 55분이 된다. 그러나 문수보살은 두 번 만나고, 덕생동자와 유덕동녀는 한 장소에서 같이 만나므로 53선지식이라 일컫는다.
그런데 특기할 것은 이들 중 여성이 21분(비구니, 우바이, 여신, 천녀, 동녀, 유녀, 구바녀, 마야부인)이나 되는 것이다.
<약찬게>에서 관자재존이라고 나오는 관세음보살은 53선지식의 중앙이 되는 26번째이고 보타낙가산에서 만나서 설법을 듣는다.
<화엄경>의 세계는 연꽃으로 장엄된 세계로 비로자나부처님께서 상주하시는 세계를 말한다. 새벽예불 할 때 <향수해례>에서 ’향수해 화장계 비로자나’도 같은 뜻이다.
선재동자가 구법하는 53선지식
善財童子善知識 선재동자선지식 선재동자의 선지식은
文殊師利最第一 문수사리최제일 문수사리보살이 가장 첫째이며
德雲海雲善住僧 덕운해운선주승 덕운비구․해운비구․선주비구와
彌伽解脫與海幢 미가해탈여래당 미가장자․해탈장자와 해당비구와
休捨臻目瞿沙仙 휴사비목구사선 휴사우바이와 비목구사선인과
勝熱婆羅慈行女 승열바라자행녀 승열바라문과 자행동녀와
善見自在住童子 선견자재주동자 선견비구와 자재주동자와
具足優婆明智士 구족우바명지사 구족우바이와 명지거사와
法寶계長與普眼 법보계장여보안 법보계장자와 보안장자와
無厭足王大光王 무염족왕대광왕 무염족왕과 대광왕과
不動優婆遍行外 부동우바변행외 부동우바이와 변행외도와
優鉢羅華長者人 우발라화장자인 우발라화장자와
婆施羅船無上勝 바시라선무상승 바시라선사와 무상승장자와
師子頻申婆須蜜 사자빈신바수밀 사자빈신비구니와 바수밀다녀와
毘瑟祗羅居士人 비슬지라거사인 비슬지라거사와
觀自在尊與正趣 관자재존여정취 관자재존과 정취보살과
大天安住主地神 대천안주주지신 대천신과 안주주지신과
婆珊婆演主夜神 바산바연주야신 바산바연지주야신과
普德淨光主夜神 보덕정광주야신 보덕정광주야신과
喜目觀察衆生神 희목관찰중생신 희목관찰중생신과
普救衆生妙德神 보구중생묘덕신 보구중생묘덕주야신과
寂靜音海主夜神 적정음해주야신 적정음해주야신과
守護一切主夜神 수호일체주야신 수호일체성주야신과
開敷樹花主夜神 개부수화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大願精進力救護 대원정진력구호 대원정진역구호신과
妙德圓滿瞿波女 묘덕원만구바녀 묘덕원만 구바녀와
摩耶夫人天主光 마야부인천주광 마야부인과 천주광동녀와
遍友童子衆藝覺 변우동자중예각 변우동자와 선지중예각동자와
賢勝堅固解脫長 현승견고해탈장 현승우바이와 견고해탈장자와
妙月長者無勝軍 묘월장자무승군 묘월장자와 무승군장자와
最寂靜婆羅門者 최정적바라문자 최적정바라문과
德生童子有德女 덕생동자유덕녀 덕생동자․유덕동녀와
彌勒菩薩文殊等 미륵보살문수등 미륵보살과 문수보살 등과
普賢菩薩微塵衆 보현보살미진중 보현보살 등 티끌처럼 많은 대중이
於此法會雲集來 어차법회운집래 이 법회에 구름처럼 모여 와서
常隨毘盧遮那佛 상수비로자나불 항상 비로자나불을 따르니
於蓮華藏世界海 어련화장세계해 연화장 세계 바다에
造化莊嚴大法輪 조화장엄대법륜 대법륜을 조화 장엄함이라.
옮겨온글
고맙습니다
동하합장()()()♡
꽃사진ㅡ덕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