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청 계획으로는 2003년까지 임실-금지 구간의 직선화를 끝낼 예정인데, 이 구간까지 완공되면 익산-순천까지는 직선화가 끝납니다.
아마 직선화 사업이 급곡선부를 해소하는 것뿐 아니라 급구배를 완화하는 것까지 포함하는 걸로 보이므로 2003년부터는 전라선에 PP가 들어가는 게 가능합니다.
문제는 전라선용 PP를 어디서 충당하는가이겠죠.
새마을호 승객들이 기관차 견인형에 비해 PP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경부선이나 호남선에 투입중인 PP를 전라선 디젤기관차 견인형과 맞바꾸려고 하면 불평이나 민원이 제기될테니 말이죠.
아마 2004년에 경부고철이 운행되기 시작하면 경부선 새마을호가 대폭 감축될 것 같고, PP가 장항선이나 전라선 쪽으로 들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귿데 전라선의 새마을호 승객이 얼마 안되는 걸 고려하면 6량짜리 초기형 PP가 들어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겠죠? (낡아빠진 초기형 PP보다는 90년대 제작된 기관차 견인형 새마을호객차가 훨씬 낫습니다.)
2008년이면 전라선 복선전철화가 끝날 예정이니 그 때쯤이면 고속전철이 들어오겠죠. 기다려 보세요.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전라선은 2003년에 직선화가 끝나지만 PP는..
이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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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9.28 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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