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산 [逍遙山]
경기도 동두천시와 포천시 신북면에 걸쳐 있는 산.
개설
소요산의 높이는 587.5m이고, 산세가 웅장하지는 않으나 석영반암의 대암맥이 산능선에 병풍처럼 노출되어 성벽을 이루고 있는듯하며, 경기소금강(京畿小金剛)이라고 할 만큼 경승지이다. 동두천역에서 약 4㎞ 떨어져 있는데, 소요산 하면 진달래·단풍·두견과 폭포를 연상할 만큼 꽃과 단풍으로 알려진 산이다.
명칭 유래
974년(광종 25)에 소요산이라 부르게 되었는데, 서화담과 양사언과 매월당이 자주 소요하였다고 하여 소요산이라 부르게 되었다.
자연환경
소요산의 입구에 청량폭포(淸凉瀑布) 및 원효폭포가 있는데, 청량폭포가 있는 곳을 하백운대(下白雲臺)라 하고 그 위쪽의 원효폭포가 있는 곳을 중백운대라고 한다. 원효폭포 주변에는 방음봉·이필봉·약수봉 등의 봉우리들이 솟아 있다. 신라시대 원효가 세운 자재암(自在庵)에서 30미터 돌층계를 올라가면 그 위쪽으로 중백운대와 상백운대가 있다. 중백운대와 상백운대를 거쳐 나한대, 의상대에 이르게 된다. 산의 정상에서 보면 북쪽으로는 한탄강이, 남쪽으로는 서울방면의 산맥이 굽이쳐 전망이 매우 좋다. 추가령구조곡이 산의 서쪽으로 지나간다
현황
소요산은 수려한 자연경관과 수많은 전설이 많은 명승지를 품고 있다. 처음 계곡을 오르면 원효폭포가 있는데 이곳이 하백운대다. 그 오른쪽에 원효대사가 앉아 고행을 했다는 원효대가 있으며, 이를 지나면 백운암(白雲庵)이 있다. 백운암을 지나 오르면 소요교가 있고 이를 건너면 자재암(自在庵)이 나타난다. 그 앞에 청량폭포는 중백운대이고 이곳에는 옥로봉, 관음봉, 이필봉 등 기묘한 봉우리들이 있다. 옥로봉을 넘어서 계곡을 따라 올라가면 나한대와 의상대가 있는데 이곳이 상백운대이다. 또한 소요산에서 봄에는 철쭉축제가 열리고, 가을에는 단풍축제가 열려서 서울·경기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문화행사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참고문헌
『동두천시사(東豆川市史) 상(上)』(동두천시사편찬위원회, 1998)
『한국지명요람(韓國地名要覽)』(건설부국립지리원, 1982)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소요산 자재암의 유래
「이토록 깊은 밤, 폭풍우 속에 여자가 찾아올 리가 없지.」 거센 비바람 소리 속에서 얼핏 여자의 음성을 들었던 원효스님은 자신의 공부를 탓하며 다시 마음을 굳게 다졌다. 「아직도 여인에 대한 동경이 나를 유혹하는구나. 이루기 전에는 결코 자리를 뜨지 않으리라.」 자세를 고쳐 점차 선정에 든 원효스님은 휘몰아치는 바람과 거센 빗소리를 분명히 듣는가 하면 자신의 존재마저 아득함을 느낀다. 「마음, 마음은 무엇일까?」 원효스님은 둘이 아닌 분명한 본래 모습을 찾기 위해 무서운 내면의 갈등에 휘말리고 있었다.그때였다.「바지직」하고 등잔불이 기름을 튕기며 탔다. 순간 원효스님은 눈을 번쩍 떴다. 비바람이 토막 안으로 왈칵 밀려들었다.밀려오는 폭풍우소리에 섞여 들어오는 여자의 음성이 들렸다. 스님은 귀를 기울였다. 「원효스님, 원효스님, 문좀 열어주세요.」 스님은 벌떡 일어났다. 그러나 다음 순간 망설였다. 여인은 황급하게 문을 두드리며 스님을 불렀다. 스님은 문을 열었다. 왈칵 비바람이 안으로 밀려들면서 방안의 등잔불이 꺼졌다. 「스님, 죄송합니다. 이렇게 어두운 밤에 찾아와서 ‥‥」칠흑 어둠 속에 비를 맞고 서 있는 여인을 보고는 스님은 선뜻 들어오란 말이 나오질 않았다. 「스님, 하룻밤만 지내고 가게 해 주세요.」 여인의 간곡한 애원에 스님은 문한쪽으로 비켜섰다. 여인이 토막으로 들어섰다. 「스님, 불 좀 켜주세요. 너무 컴컴해요.」 스님은 묵묵히 화롯불을 찾아 등잔에 불을 옮겼다. 방안이 밝아지자 비에 젖은 여인의 육체가 눈에 들어왔다. 와들와들 떨고 있는 여인의 모습은 아름다웠다. 「스님, 추워서 견딜 수가 없어요. 제 몸 좀 비벼 주세요.」 여인의 아름다움에 잠시 취해 있던 스님은 퍼뜩 정신을 차렸다. 공연히 들여 놨나 싶어 후회했다. 떨며 신음하는 여인을 안 보려고 스님은 눈을 감았다.
그러나 비에 젖어 속살이 들여다보이는 여인의 모습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모든 것은 마음에 따라 일어나는 것 내 마음에 색심이 없다면 이 여인이 목석과 다를 바 있으랴.」스님은 부지중에 중얼거렸다. 그리고는 여인을 안아 침상에 눕히고는 언 몸을 주물러 녹여주기 시작했다. 풍만한 여체를 대한 스님은 묘한 느낌이 일기 시작했다. 스님은 침상에서 밀어 냈다. 「나의 오랜 수도를 하룻밤 사이에 허물 수야 없지.」 이미 해골물을 달게 마시고「일체유심조」의 도리를 깨달은 스님은 다시 자기 정리를 시작했다. 「해골을 물그릇으로 알았을 때는 그 물이 맛있더니, 해골을 해골로 볼 때는 그 물이 더럽고 구역질이 나지 않았나. 일체 만물이 마음에서 비롯된다 하였으니 내 어찌 더 이상 속으랴.」 이 여인을 목석으로 볼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여인으로 보면서도 마음속에 색심이 일지 않으면 자신의 공부는 온전하다고 생각했다. 스님은 다시 여인에게 다가갔다. 그리고는 여인의 몸을 비비면서 염불을 했다. 여인의 풍만한 육체는 여인의 육체가 아니라 한 생명일 뿐이었다. 스님은 여인의 혈맥을 찾아 한 생명에게 힘을 부어주고 있었다. 남을 돕는 것은 기쁜 일 더욱이 남과 나를 가리지 않고 자비로써 도울 때 그것은 이미 남을 돕는 것이 아니라 자기 삶이 되는 것이다. 돕고 도움을 받는 자의 구별이 없을 때 사람은 경건해진다. 여인과 자기의 분별을 떠나 한 생명을 위해 움직이는 원효스님은 마치 자기 마음을 찾듯 준엄했다.여인의 몸이 서서히 따뜻해지기 시작했다. 정신을 차린 여인은 요염한 웃음을 지으며 스님 앞에 일어나 앉았다. 여인과 자신의 경계를 느낀 스님은 순간 밖으로 뛰쳐나왔다.
폭풍우 지난 후의 아침 해는 더욱 찬란하고 장엄했다. 간밤의 폭우로 물이 많아진 옥류폭포의 물기둥이 폭음을 내며 떨어지고 있었다. 스님은 훨훨 옷을 벗고 옥류천 맑은 물에 몸을 담그었다. 뼛속까지 시원한 물속에서 무한한 희열을 느끼는데 여인이 다가왔다. 「스님, 저도 목욕 좀 해야겠어요.」 여인은 옷을 벗어 던지고는 물속으로 들어와 스님 곁으로 다가왔다. 아침햇살을 받은 여인의 몸매는 눈이 부셨다. 스님은 생명체 이상으로 보이는 그 느낌을 자제하고 항거했다. 결국 스님은 눈을 부릅뜨고 외쳤다. 「너는 나를 유혹해서 어쩌자는 거냐?」 「호호호, 스님도 어디 제가 스님을 유혹합니까? 스님이 저를 색 안으로 보시면서.」 큰 방망이로 얻어맞은 듯한 순간 스님의 머리는 무한한 혼돈이 일었다. 「색안으로 보는 원효의 마음」 이란 여인의 목소리가 계속스님의 귓전을 때렸다. 거센 폭포소리도 들리지 않았다. 계속하여 여인의 음성이 혼돈으로 가득 찬 머리 속을 후비고 들어올 뿐.「색안으로 보는 원효의 마음」을 거듭 거듭 뇌이면서 원효스님은 서서히 정신을 차렸다. 폭포소리가 들렸고 캄캄했던 눈앞의 사물이 제 빛을 찾고 제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 아닌가. 이렇게 의식되는 눈앞의 경계를 놓치지 많고 원효스님은 갑자기 눈을 떴다. 원효스님은 처음으로 빛을 발견한 듯 모든 것을 명료하게 보았다. 「아, 그것으로 인하여 생기는 그 마음까지도 버려야하는 그 도리!」 스님은 물을 차고 일어섰다. 그의 발가벗은 몸을 여인 앞에 아랑곳없이 드러내며 유유히 걸어 나왔다. 주변의 산과 물, 여인과 나무 등 일체의 모습이 생동하고 있었다.
여인은 어느새 금빛 찬란한 후광을 띠운 보살이 되어 폭포를 거슬러 사라졌다. 원효스님은 그곳에 암자를 세웠다. 자기의 몸과 마음을 뜻대로 한 곳이라 하여 절 이름을 자재암이라 했다. 지금도 동두천에서 멀지 않은 단풍잎으로 유명한 소요산 골짜기에는 보살이 목욕했다는 옥류폭포가 있고 그 앞에는 스님들이 자재의 도리를 공부하는 자재암이 있다. <한국지명연역고>
출처:(문화원형백과 불교설화, 2004.,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2022-10-28 작성자 명사십리
첫댓글 서울 근교에 있는 소요산에 원효대사와 요석공주로 유래된 자재암
소개에 감사합니다. 소요산의 단풍 우리나라 어느 곳을 가을 나들이로
보면 눈과 마음을 풍요롭게 하는 금수강산이 함께해 행복합니다.
지기님의 소요산 단풍 제공에 마음이 더욱 행복합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늘 건강 챙기시며 행복한 웃음 많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