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벽으로 스며든 바다 기획展
소금창고 100년을 기억하다
김해진 | 정창이 | 조우 | 박경종
잇다스페이스
2020. 12. 5(토) ▶ 2020. 12. 27(일) * 매주 월요일 휴무 인천광역시 중구 참외전로 172-41
"소금창고"
오랜 시간을 견뎌온 건물에 새로운 문화가 연결되고 싸리재에서 경동이라는 지명에서 개항로라는 새로운 지명으로 카페와 음식점이 생겨 젊을 에너지와 현재에서 옛 기억을 보물찾기하듯 찾아 가고 있다.
[소금창고 100년을 기억하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4명의 작가의 경험과 기억속에 있는 요소들을 인식하지 못한 사소한 일상을 "벽을로 스며든 바다"라는 명제를 풀어 가고 작가 마다 개성 넘치는 표현과 방식들이 기억과 감정을 녹여 평면, 설치, 미디어, 현대음악 장르를 공간속으로 채워 현대인의 힘든 여정을 함께 하려합니다.
소금은 짜다. 또한 소금은 단맛, 감칠맛, 깊은 육수의 맛 등 다른 여러 맛의 풍미를 돋우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소금의 특성으로부터, ‘한 선하디 선한 인물이 순탄하지 못한 생을 살고 죽어 짜디짠 눈물방울이 되는데, 이 눈물방울이 승천해 밤하늘의 별이 되었다가, 다시 바다에 떨어져 소금이 된다.’ 라는 골자의 이야기, 일종의 소금 탄생 신화를 구상하였다.
김해진作_소금
김해진作_소금
김해진 작가노트
김해진 (글, 음악) _ 2020.10월~12월
소금 창고에 어울리는 작품이라… 소금과 관련하여, 전시 전체를 아우르는 ‘이야기’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소금은 짜다. 또한 소금은 단맛, 감칠맛, 깊은 육수의 맛 등 다른 여러 맛의 풍미를 돋우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소금의 특성으로부터, ‘한 선하디 선한 인물이 순탄하지 못한 생을 살고 죽어 짜디짠 눈물방울이 되는데, 이 눈물방울이 승천해 밤하늘의 별이 되었다가, 다시 바다에 떨어져 소금이 된다.’ 라는 골자의 이야기, 일종의 소금 탄생 신화를 구상하였다.
신화 속 소금이 된 인물에는 여러 사람(심지어 사람이 아닌 것까지)을 대입할 수 있겠다. 상처 가득한 생을 살고 돌아간 주변 인물들, 소금창고에서 수탈을 겪은 역사 속 인물들 등등… 스치듯 살다간 그들 모두가 사실은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존재인 ‘소금’이었다.
음악 작업에 있어서는, 관람객들에게 마치 바닷속으로 걸어들어 온 듯한 현장감을 느끼게 하고 싶었다. 마음이 편안해지는 물방울 소리, 고래의 울음소리처럼 낮게 울리는 진동, 먹먹하게 울리는 물 속의 음향, 그리고 바닷속의 시각적인 이미지들 -해초들의 신비로운 몸짓과 멀리서 드리우는 햇살, 떼 지어 다니는 물고기들, 천적의 위협, 거센 해류- 등을 소리로 나타내고자 했다.
거기에 더해 소금 설화 내용에 충실하게끔 기승전결을 두었다. 위험과 절망, 상처, 승천, 밤하늘의 별, 반짝임, 희생의 이미지 등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박경종作_sea dust 01
박경종作_sea dust 02
박경종作_sea dust 03
박경종作_sea dust 04
박경종作_sea dust 05
박경종 작가노트
그리는 행위를 기반으로 다양한 매체의 융합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회화작업은 전통성을 유지하며 애니메이션과 결합 돼 새로운 표현의 모색으로 발전했고, 시민참여형 미디어 퍼포먼스 시리즈는 대중과 상호작용하며 예술의 다양한 기능과 가능성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현시대의 이미지는 다양한 방법으로 생산, 복제, 공유되면서 본연의 물성보다 확장성을 위해 존재합니다. 디지털 매체의 발전은 이런 현상을 촉진하고 소비 이후 소멸하는 비물질적 이미지 생산을 독려합니다. 이미지의 생태를 추적해 대상의 본질을 탐구하고, 다양한 경로로 정보화되는 인간의 가치를 살펴보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정창이作_Time Machine_Pink salt, Fishing line, land_300x240x240cm_2020
정창이作_Time Machine_Pink salt, Fishing line, land_300x240x240cm_2020
정창이 작가노트
M A S S 이 종 결 합
저의 작업은 자연의 숭고함에 대한 경외와 존중을 바탕으로 인간이 살아가야 할 방향과 가르침을 얻습니다. 저를 둘러싼 자연의 모든 오브제들에 대한 감사와 존경은 이들의 물성을 존중하고 배려 하려는 저의 예술적 표현으로 나타나며 이를 위해 저는 오브제들의 물성을 최대한 살리고 표현의 기교를 최소화 합니다.
저의 작업은 그래서 물질의 성질을 크게 바꾸지 않고 그대로를 살리는데 역점을 둡니다. 자연에서 본질을 찾아내고 그 본질을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항상 저의 예술적 고민입니다.
작업을 하면서 저는 스스로를 자연의 일부라고 느끼며 그래서 이들 오브제들과 교감하며 영감을 얻고 대화하려고 무던히 애를 씁니다. 그것은 저를 포함한 이들 오브제들과의 이종결합이라는 예술적 형식으로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저에게 끊임없는 영적 경험을 하게 해주며 예술을 하는 매 순간을 감사하게 느끼게 해줍니다.
저에게 있어 물성의 이종결합이라는 작업은 작가 스스로 오브제가 되어 이들과 지속적인 대화로 어울리며 자칫 죽어있는 물질로 생각되던 많은 영감들을 이러한 과정으로 살려내고 이를 통해 작가 스스로도 새로이 태어나고 살아나는 영적 교감의 과정입니다.
앞으로도 자연을 소재로 저는 저의 이러한 예술적 삶을 이끌어가고 매순간 새로이 태어나기 위해 대자연에서 자연물을 수집하여 그 본질과 고민의 가치를 깨닫고 소통하고 싶습니다.
The Time Machine1920 공 간 : 시 간
타임머신 작품 mass(덩어리)들은 긴 시간을 거슬러온 히말라야 광물질인 핑크소금으로 100년된 공간과 시간을 이종결합을 하였습니다.
작품의 시작은 잇다스페이스이 나에겐 특별한 공간이며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를 볼수 있는 타임머신 같은 공간입니다.
공간의 시간을 찾기위해 바닥에 반구형태의 블랙홀 입구를 만들고 그 위에 1650개 핑크 소금으로 반구형태의 화이트홀 출구 덩어리를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 3차원 공간과 1차원의 시간을 이종결합하여 4차원의 시공간인 문을 만들어 현대인들에게 진정한 나를 찾고 삶의 속도감을 함께 공감 하려고 합니다.
조우作_목어-009_219x91cm_켄버스 위에 아크릴 팬_2020
조우作_목어-007_50x61cm_켄버스 위에 아크릴 팬_2020
조우作_아훔-002_160x60cm_켄버스 위에 아크릴_2020 (좌) 조우作_아훔-001_160x60cm_켄버스 위에 아크릴_2020 (우)
조우 작가노트
먼 산을 바라봅니다. 많은 생각들이 오고가며 이곳저곳을 여행하게 됩니다. 순간 제자리에 돌아오고 다시 움직이는 것을 반복하다보면 언제 보았는지 뇌(마음) 속에 저장된 이미지는 아주 다양합니다. 지금 바로 앞에 보이는 것이거나, 언젠가 봐왔던 거, 어느 순간 스쳐지나간 그런 이미지를 그려 그림으로 남겨 봅니다.
모든 것들은 생성하고 소멸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생물이든 무생물이든 눈앞에서 보이지 않는다고 소멸한 것이 아니고 또 다시 생성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움직입니다. 지금 여기서 모든 것이 생성과 소멸을 하며 같이 살아가는 듯합니다.
지금 이 세계에 살며 모두들 행복을 추구합니다. 소멸이 있어 생성하듯 지금 당장 행복하지 않더라도 이 또한 언젠가는 소멸하기 때문에 괴로워하거나 슬퍼할 이유가 없는 거 같습니다. 그냥 그렇게 밥 잘 먹고 잘 자고 주변사람들과 하루하루 살아가며 작업합니다. 즐거운 마음이 그림 속에 들어가 보는 이에게 전달되어 마음이 평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
| ■ 김해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피리전공) 졸업 |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한국음악작곡과 (작곡전공) 수료 2014.9.11~12. 천차만별 콘서트 단독 공연 및 특별상 수상 | 2018.3.2.~현재 국립국악 중학교 고등학교 출강 (피리 강사) | 2018.9.7. 제1회 국립국악원 실내악 작품 공모 선정 및 공연 | 2019.7.9-10. 이나연 독주회 ‘달에 쓰는 일기’ 음악감독 | 2019.8.20. 서울피리 앙상블 창단 연주회 ‘작필지율’ 피리 연주 | 2019.9.1. Korean Music Project 한국-벨기에 교류 음악회 작곡가 선정 곡 발표 | 2020.2.7. 현대음악 창작단체 여로, ‘제3회 창작가곡의 밤’에서 가곡 발표 (작곡, 작사) | 2020.2.28. ㈜디어코퍼레이션 제품 사운드 디자인 | 2020.10.22. OCI미술관 열 돌 기념전 ‘깍지’ 사운드 제작
■ 박경종 2002 쿠퍼유니온 대학교 페인팅 & 애니메이션과 학사, 뉴욕, 미국 주요 개인전 | 2018 공감매장, 노블레스 컬렉션, 서울 | 2018 Tagman and the Vortex of Dancing Fingers, Xu-Space, 중경 | 2017 신기루, 아트스페이스 그로브, 서울 | 2016 사물이입, 서교예술실험센터) 서울 | 2016 4892 Gentrification of Mind,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청주 주요 그룹전 | 2020 깍지, OCI 미술관, 서울 | 2020 비조각: 가볍거나 유연하거나, 창원조각비엔날레, 성산아트홀, 창원 | 2020 Composing Daily Fragments into Poems, 태북당대예술관, 타이베이 | 2020 부유하는 생각, 팔복예술공장, 전주 | 2019 미술이 살고 있는 그 집, Gallery Mi, 도쿄 | Fei Art 미술관, 요코하마 | 2018 검은 밤, 비디오 나이트, d/p, 서울 | 2017 충칭의 바람, 인천에 머물다, 부평아트센터, 인천 | 2017 그 집, OCI 미술관, 서울 | 2017 감정교환, 갤러리밈, 서울 | 2016 생생화화, 고양아람누리미술관, 경기도 | 2016 아시아현대미술전: 아시아청년 36, 전북도립미술관, 전라북도 | 2016 Cre8tive Report, OCI 미술관, 서울 | 2014 중앙미술대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서울 | 2013 전환, 옆집갤러리, 서울 레지던시 | 2020.03.-21.02. 팔복예술공장 창작스튜디오 3기 입주작가, 전주 | 2019.03.-18.06. A플러스 국제예술창작스튜디오, 장사 | 2018.08.-18.02. OCI 미술관 R1211 입주작가, 서울 | 2018.03.-18.06. 십방아트센터, 중경 | 2017.04.-17.06. 리장 아티스트 레지던시, 리장 | 2016.04.-16.07.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10기 입주작가, 청주 | 2015.03.-16.02. OCI 미술관 창작스튜디오 5기 입주작가, 인천 수상 및 지원 | 2020 예술표현활동지원 국제교류, 인천문화재단 | 2018 예술작품지원 시각예술, 서울문화재단 | 2018 예술표현활동지원 역량강화, 인천문화재단 | 2016 유망예술지원 서교예술실험센터 99˚C 선정, 서울문화재단 | 2016 문예진흥공모지원사업 전문예술창작지원 선정, 경기문화재단 | 2014 Belt Competition 영상 부문 최종선정작가, 한국판화사진진흥협회 | 2014 중앙미술대전 정작가, 중앙일보 작품소장 | OCI 미술관
■ 정창이 2001년 서울특별시 기능경기대회 목공예 동상 | 2001년 전국기능경기대회 서울대표 출전 | 2004년 서울특별시 기능경기대회 목공예 은상 | 2004년 전국기능경기대회 서울대표 출전 | 2005년 경기도기능경기대회 목공예 금상 | 2005년 전국기능경기대회 경기대표 목공예 동상 | 2009년 경기도기능경기대회 가구제작 금상 | 2008년 경기도기능경기대회 가구제작 금상 | 2008년 엘림직업전문학교 가구디자인과 명예학과장 | 2008년 거푸집 자격증시험 심사위원 | 2008년 목재창호및 건축목공자격증시험 심사위원 | 2009년 건축철근 자격증시험 심사위원 | 2009년 카톨릭대학교 환경조각과 특강 | 2010년 세계유교문화축전 환경설치미술 프로젝트참여 | 2010년 가람가구학교 도제STUDIO 목가구조형 전공 수료 | 2011년 힐스테이트갤러리 초대시즌기회전 “봄을 담다” (초대전) | 2011년 Art Furniture Project Group "테" 가구전(인사갤러리) | 2012년 브랜드가구 BEBOP런칭 | 2012년 파주 예술인마을 가슴갤러리 –가구와 이야기하다-展 | 2012년 지식경제부 정 GOOD DESIGN (한국디자인진흥원) | 2012년 경향 하우징페어 초대전 Art Furniture Project Group "테" 감독 | 2012년 카톨릭대학교 환경조각과 특강 | 2012년 방송통신대학 출강 | 2012년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MOU체결 (강원인력개발원) | 2012년 카톨릭대학교 환경조각과 산학협력 MOU 체결 | 2013년 중아트 갤러리(용인) 초대전 | 2013년 경향 하우징페어 초대전 Art Furniture Project Group "테" 감독 | 2013년 한국가구학교 설립 | 2013년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사업 창업전문교육 수행 협약 | 2013년 서울특별시 남부기 교육원 MOU체결 | 2013년 서울지방장애인 기능대회 심사위원장 | 2013년 경기도장애인 기능대회 심사위원장 | 2013년 금보성 아트센터 시즌기획 ‘동거’ 전 | 2013년 금보성 아트센터 ‘가을을 담다’ 전 | 2013년 금보성 아트센터 ‘스승과 제자’ 2인전 | 2013년 거제도 테마 박물관 초대전 | 2013년 목재문화 진흥회 MOU 체결 | 2013년 거제도 테마 박물관 MOU 체결 | 2013년 아이방꾸미기 전람회 감독 | 2014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 | 2014년 경향하우징 페어 초대展 가구전시 | 2014년 안국약품 AG 갤러리 초대2인전 | 2014년 장애인 목공예 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장 | 2014년 인천카톨릭대학 환경조각과 특강 | 2015년 인사동 단디갤러리 목.금.전展 | 2015년 장애인 목공예 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장 | 2015년 잇다스페이스 설립 | 2015년 잇다스페이스 개관전 “짓다”展 | 2015년 해금강테마박물관 동서양의 만남 환경전[예술로 가까워 지다]展 | 2015년 문화가있는 날 우다트 [WOOD+ART] 감독 | 2015년 서울시 나무야 놀자 서울시초청 전시 “천년의 나무”展 설치작품 | 2015년 블랙앤데크 코리아 MOU 체결 | 2015년 인천카톨릭대학 환경조각과 인턴쉽프로그램 체결 | 2015년 금보성아트센트 1[나무를 바라보는 방법]展 | 2015년 수원시 수원미술관 제1관 [동서양의 만남 국제환]展 | 2015년 잇다스페이스 2 [나무를 바라보는 방법]展 | 2016년 경향하우징페어 이건마루 초대展 | 2016년 안국약품AG갤러리 초대展 | 2016년 인천시 중구 초대전 [도마위에 오른 문화]展 | 2016년 핸드메이드페어 초대작가 | 2017년 우리가 몰라던 가구展(기획디렉트)금보성아트센터 | 2017년 있다_잇다展 잇다스페이스 | 2017년 아부다비 국제기능경기 올림픽 한국관 디자인 | 2018년 혜화아드센터 단체전 | 2019년 균하스페이스 개인전 | 2019년 인천 문화재단 공모 정 작가 현) 잇다 스페이스대표 | 목공예 기능사 | 가구제작 기능사
■ 조우 2018.03~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명상전공 박사 휴학 중 | 2006.12~209.01 Nepal International Cultural Exchange Group Schol (Folk dance, Yoga) | 2002.07~204.08 VISBA-BHARATI University in INDIA A.D.F (Sculpture) 졸업 | 1997.08~202.08 용인대학교 (회화학과 서양화 전공) 학사, 석사졸업 | 1993.03~195.02 계원조형예술학교 (조형학과 조소전공) 졸업 개인전 | 2017.02 “NAMASTE” 청 갤러리 초대 개인전 (청 갤러리, 제주도) | 2015.12 “Jowoo 초대 개인전” (어반가든 인 갤러리, 서울중구) | 2012.08 “당신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기획 개인전 (현 갤러리, 서울종로) | 2012.07 “행복” 초대 개인전 (암브로시아, 서울강남) | 2011.1 “당신의 행복을 기원합니다.”초대 개인전 (쉬필라움, 인천중구) | 2011.07 “SMILE” 개인전 (Art Square 갤러리, 캐나다토론토) | 2010.1 “I WISH YOUR HAPINES” 개인전 (Space Womb 갤러리, 미국뉴욕) | 2010.09 “Jo's DRAWINGS” 개인전 (NY I.CANTER, 미국뉴욕) | 2007.12 “NAMASTEA” 개인전 (New Orleans Cafe, 네팔타멜) | 2004.04 “HAPINES” 개인전 ( Visba Bharati Space, 인도샨트니케탄) | 2002.04 “생성과 소멸” 개인전 (대안 공간 풀, 서울종로) | 2000.04 “SHE WANTS SOMETHING SWET” 개인전 (Open Studio, 인천남동구) 단체전 | 2020.06 “현재와 미래” 개관기념 초대전 (우현문갤러리, 인천중구) | 2020.02 NEW SENSE전 (도든아트갤러리, 인천중구) | 2020.01 Spring전 (우리미술관, 인천동구) | 2015.09 한중 문화원 그룹 초대전 (한중문화원, 인천중구) | 2014.09 한중 문화원 그룹 초대전 (한중문화원, 인천중구) | 2013.09 한중 문화원 그룹 초대전 (한중문화원, 인천중구) | 2012.10 한중 문화원 그룹 초대전 (한중문화원, 인천중구) | 2010.10 갤러리 Space Womb 그룹전 (Space Womb갤러리, 미국뉴욕) | 2004.1 국제미술그룹전 (캘커타, 인도) | 2003.1 국제미술그룹전 (아쌈, 인도)외 다수 응모전 | 2012.06 갤러리 써포먼트 그룹 기획전 (써포먼트갤러리, 서울강남) | 2010.10 “HIGH LINE CHELSEA 2010” Paula Bar Chelsea 그룹 공모전 (Paula Bar Chelsea 갤러리, 미국뉴욕) | 2010.09 갤러리 Gren point 그룹 공모전 (Gren point 갤러리, 미국뉴욕) | 2010.07 갤러리 Arta 그룹 공모전 (Arta 갤러리, 캐나다토론토) 후원자 모임전 | 2020.06 “Jo's DRAWINGS” 제8회 조우 후원회 (생애첫집, 인천중구) | 2019.06 “Jo's DRAWINGS” 제7회 조우 후원회 (팟알 cafe, 인천중구) | 2018.07 “Jo's DRAWINGS” 제6회 조우 후원회 (First B&P, 서울여의도) | 2017.06 “Jo's DRAWINGS” 제5회 조우 후원회 (Open Studio, 인천동구) | 2016.06 “Jo's DRAWINGS” 제4회 조우 후원회 (신포동Book&Cofe, 인천중구) | 2015.06 “Jo's DRAWINGS” 제3회 조우 후원회 (Open studio, 인천동구) | 2014.06 “Jo's DRAWINGS” 제2회 조우 후원회 (닭면가, 인천중구) | 2013.06 “Jo's DRAWINGS” 제1회 조우 후원회 (꿈꾸는 은하수 홍예문컴퍼니, 인천중구) |
|
벽으로 스며든 바다 기획展
소금창고 100년을 기억하다
김해진 | 정창이 | 조우 | 박경종
잇다스페이스
2020. 12. 5(토) ▶ 2020. 12. 27(일) * 매주 월요일 휴무 인천광역시 중구 참외전로 172-41
"소금창고"
오랜 시간을 견뎌온 건물에 새로운 문화가 연결되고 싸리재에서 경동이라는 지명에서 개항로라는 새로운 지명으로 카페와 음식점이 생겨 젊을 에너지와 현재에서 옛 기억을 보물찾기하듯 찾아 가고 있다.
[소금창고 100년을 기억하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4명의 작가의 경험과 기억속에 있는 요소들을 인식하지 못한 사소한 일상을 "벽을로 스며든 바다"라는 명제를 풀어 가고 작가 마다 개성 넘치는 표현과 방식들이 기억과 감정을 녹여 평면, 설치, 미디어, 현대음악 장르를 공간속으로 채워 현대인의 힘든 여정을 함께 하려합니다.
소금은 짜다. 또한 소금은 단맛, 감칠맛, 깊은 육수의 맛 등 다른 여러 맛의 풍미를 돋우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소금의 특성으로부터, ‘한 선하디 선한 인물이 순탄하지 못한 생을 살고 죽어 짜디짠 눈물방울이 되는데, 이 눈물방울이 승천해 밤하늘의 별이 되었다가, 다시 바다에 떨어져 소금이 된다.’ 라는 골자의 이야기, 일종의 소금 탄생 신화를 구상하였다.
김해진作_소금
김해진作_소금
김해진 작가노트
김해진 (글, 음악) _ 2020.10월~12월
소금 창고에 어울리는 작품이라… 소금과 관련하여, 전시 전체를 아우르는 ‘이야기’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소금은 짜다. 또한 소금은 단맛, 감칠맛, 깊은 육수의 맛 등 다른 여러 맛의 풍미를 돋우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소금의 특성으로부터, ‘한 선하디 선한 인물이 순탄하지 못한 생을 살고 죽어 짜디짠 눈물방울이 되는데, 이 눈물방울이 승천해 밤하늘의 별이 되었다가, 다시 바다에 떨어져 소금이 된다.’ 라는 골자의 이야기, 일종의 소금 탄생 신화를 구상하였다.
신화 속 소금이 된 인물에는 여러 사람(심지어 사람이 아닌 것까지)을 대입할 수 있겠다. 상처 가득한 생을 살고 돌아간 주변 인물들, 소금창고에서 수탈을 겪은 역사 속 인물들 등등… 스치듯 살다간 그들 모두가 사실은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존재인 ‘소금’이었다.
음악 작업에 있어서는, 관람객들에게 마치 바닷속으로 걸어들어 온 듯한 현장감을 느끼게 하고 싶었다. 마음이 편안해지는 물방울 소리, 고래의 울음소리처럼 낮게 울리는 진동, 먹먹하게 울리는 물 속의 음향, 그리고 바닷속의 시각적인 이미지들 -해초들의 신비로운 몸짓과 멀리서 드리우는 햇살, 떼 지어 다니는 물고기들, 천적의 위협, 거센 해류- 등을 소리로 나타내고자 했다.
거기에 더해 소금 설화 내용에 충실하게끔 기승전결을 두었다. 위험과 절망, 상처, 승천, 밤하늘의 별, 반짝임, 희생의 이미지 등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박경종作_sea dust 01
박경종作_sea dust 02
박경종作_sea dust 03
박경종作_sea dust 04
박경종作_sea dust 05
박경종 작가노트
그리는 행위를 기반으로 다양한 매체의 융합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회화작업은 전통성을 유지하며 애니메이션과 결합 돼 새로운 표현의 모색으로 발전했고, 시민참여형 미디어 퍼포먼스 시리즈는 대중과 상호작용하며 예술의 다양한 기능과 가능성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현시대의 이미지는 다양한 방법으로 생산, 복제, 공유되면서 본연의 물성보다 확장성을 위해 존재합니다. 디지털 매체의 발전은 이런 현상을 촉진하고 소비 이후 소멸하는 비물질적 이미지 생산을 독려합니다. 이미지의 생태를 추적해 대상의 본질을 탐구하고, 다양한 경로로 정보화되는 인간의 가치를 살펴보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정창이作_Time Machine_Pink salt, Fishing line, land_300x240x240cm_2020
정창이作_Time Machine_Pink salt, Fishing line, land_300x240x240cm_2020
정창이 작가노트
M A S S 이 종 결 합
저의 작업은 자연의 숭고함에 대한 경외와 존중을 바탕으로 인간이 살아가야 할 방향과 가르침을 얻습니다. 저를 둘러싼 자연의 모든 오브제들에 대한 감사와 존경은 이들의 물성을 존중하고 배려 하려는 저의 예술적 표현으로 나타나며 이를 위해 저는 오브제들의 물성을 최대한 살리고 표현의 기교를 최소화 합니다.
저의 작업은 그래서 물질의 성질을 크게 바꾸지 않고 그대로를 살리는데 역점을 둡니다. 자연에서 본질을 찾아내고 그 본질을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항상 저의 예술적 고민입니다.
작업을 하면서 저는 스스로를 자연의 일부라고 느끼며 그래서 이들 오브제들과 교감하며 영감을 얻고 대화하려고 무던히 애를 씁니다. 그것은 저를 포함한 이들 오브제들과의 이종결합이라는 예술적 형식으로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저에게 끊임없는 영적 경험을 하게 해주며 예술을 하는 매 순간을 감사하게 느끼게 해줍니다.
저에게 있어 물성의 이종결합이라는 작업은 작가 스스로 오브제가 되어 이들과 지속적인 대화로 어울리며 자칫 죽어있는 물질로 생각되던 많은 영감들을 이러한 과정으로 살려내고 이를 통해 작가 스스로도 새로이 태어나고 살아나는 영적 교감의 과정입니다.
앞으로도 자연을 소재로 저는 저의 이러한 예술적 삶을 이끌어가고 매순간 새로이 태어나기 위해 대자연에서 자연물을 수집하여 그 본질과 고민의 가치를 깨닫고 소통하고 싶습니다.
The Time Machine1920 공 간 : 시 간
타임머신 작품 mass(덩어리)들은 긴 시간을 거슬러온 히말라야 광물질인 핑크소금으로 100년된 공간과 시간을 이종결합을 하였습니다.
작품의 시작은 잇다스페이스이 나에겐 특별한 공간이며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를 볼수 있는 타임머신 같은 공간입니다.
공간의 시간을 찾기위해 바닥에 반구형태의 블랙홀 입구를 만들고 그 위에 1650개 핑크 소금으로 반구형태의 화이트홀 출구 덩어리를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 3차원 공간과 1차원의 시간을 이종결합하여 4차원의 시공간인 문을 만들어 현대인들에게 진정한 나를 찾고 삶의 속도감을 함께 공감 하려고 합니다.
조우作_목어-009_219x91cm_켄버스 위에 아크릴 팬_2020
조우作_목어-007_50x61cm_켄버스 위에 아크릴 팬_2020
조우作_아훔-002_160x60cm_켄버스 위에 아크릴_2020 (좌) 조우作_아훔-001_160x60cm_켄버스 위에 아크릴_2020 (우)
조우 작가노트
먼 산을 바라봅니다. 많은 생각들이 오고가며 이곳저곳을 여행하게 됩니다. 순간 제자리에 돌아오고 다시 움직이는 것을 반복하다보면 언제 보았는지 뇌(마음) 속에 저장된 이미지는 아주 다양합니다. 지금 바로 앞에 보이는 것이거나, 언젠가 봐왔던 거, 어느 순간 스쳐지나간 그런 이미지를 그려 그림으로 남겨 봅니다.
모든 것들은 생성하고 소멸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생물이든 무생물이든 눈앞에서 보이지 않는다고 소멸한 것이 아니고 또 다시 생성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움직입니다. 지금 여기서 모든 것이 생성과 소멸을 하며 같이 살아가는 듯합니다.
지금 이 세계에 살며 모두들 행복을 추구합니다. 소멸이 있어 생성하듯 지금 당장 행복하지 않더라도 이 또한 언젠가는 소멸하기 때문에 괴로워하거나 슬퍼할 이유가 없는 거 같습니다. 그냥 그렇게 밥 잘 먹고 잘 자고 주변사람들과 하루하루 살아가며 작업합니다. 즐거운 마음이 그림 속에 들어가 보는 이에게 전달되어 마음이 평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
| ■ 김해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피리전공) 졸업 |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한국음악작곡과 (작곡전공) 수료 2014.9.11~12. 천차만별 콘서트 단독 공연 및 특별상 수상 | 2018.3.2.~현재 국립국악 중학교 고등학교 출강 (피리 강사) | 2018.9.7. 제1회 국립국악원 실내악 작품 공모 선정 및 공연 | 2019.7.9-10. 이나연 독주회 ‘달에 쓰는 일기’ 음악감독 | 2019.8.20. 서울피리 앙상블 창단 연주회 ‘작필지율’ 피리 연주 | 2019.9.1. Korean Music Project 한국-벨기에 교류 음악회 작곡가 선정 곡 발표 | 2020.2.7. 현대음악 창작단체 여로, ‘제3회 창작가곡의 밤’에서 가곡 발표 (작곡, 작사) | 2020.2.28. ㈜디어코퍼레이션 제품 사운드 디자인 | 2020.10.22. OCI미술관 열 돌 기념전 ‘깍지’ 사운드 제작
■ 박경종 2002 쿠퍼유니온 대학교 페인팅 & 애니메이션과 학사, 뉴욕, 미국 주요 개인전 | 2018 공감매장, 노블레스 컬렉션, 서울 | 2018 Tagman and the Vortex of Dancing Fingers, Xu-Space, 중경 | 2017 신기루, 아트스페이스 그로브, 서울 | 2016 사물이입, 서교예술실험센터) 서울 | 2016 4892 Gentrification of Mind,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청주 주요 그룹전 | 2020 깍지, OCI 미술관, 서울 | 2020 비조각: 가볍거나 유연하거나, 창원조각비엔날레, 성산아트홀, 창원 | 2020 Composing Daily Fragments into Poems, 태북당대예술관, 타이베이 | 2020 부유하는 생각, 팔복예술공장, 전주 | 2019 미술이 살고 있는 그 집, Gallery Mi, 도쿄 | Fei Art 미술관, 요코하마 | 2018 검은 밤, 비디오 나이트, d/p, 서울 | 2017 충칭의 바람, 인천에 머물다, 부평아트센터, 인천 | 2017 그 집, OCI 미술관, 서울 | 2017 감정교환, 갤러리밈, 서울 | 2016 생생화화, 고양아람누리미술관, 경기도 | 2016 아시아현대미술전: 아시아청년 36, 전북도립미술관, 전라북도 | 2016 Cre8tive Report, OCI 미술관, 서울 | 2014 중앙미술대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서울 | 2013 전환, 옆집갤러리, 서울 레지던시 | 2020.03.-21.02. 팔복예술공장 창작스튜디오 3기 입주작가, 전주 | 2019.03.-18.06. A플러스 국제예술창작스튜디오, 장사 | 2018.08.-18.02. OCI 미술관 R1211 입주작가, 서울 | 2018.03.-18.06. 십방아트센터, 중경 | 2017.04.-17.06. 리장 아티스트 레지던시, 리장 | 2016.04.-16.07.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10기 입주작가, 청주 | 2015.03.-16.02. OCI 미술관 창작스튜디오 5기 입주작가, 인천 수상 및 지원 | 2020 예술표현활동지원 국제교류, 인천문화재단 | 2018 예술작품지원 시각예술, 서울문화재단 | 2018 예술표현활동지원 역량강화, 인천문화재단 | 2016 유망예술지원 서교예술실험센터 99˚C 선정, 서울문화재단 | 2016 문예진흥공모지원사업 전문예술창작지원 선정, 경기문화재단 | 2014 Belt Competition 영상 부문 최종선정작가, 한국판화사진진흥협회 | 2014 중앙미술대전 정작가, 중앙일보 작품소장 | OCI 미술관
■ 정창이 2001년 서울특별시 기능경기대회 목공예 동상 | 2001년 전국기능경기대회 서울대표 출전 | 2004년 서울특별시 기능경기대회 목공예 은상 | 2004년 전국기능경기대회 서울대표 출전 | 2005년 경기도기능경기대회 목공예 금상 | 2005년 전국기능경기대회 경기대표 목공예 동상 | 2009년 경기도기능경기대회 가구제작 금상 | 2008년 경기도기능경기대회 가구제작 금상 | 2008년 엘림직업전문학교 가구디자인과 명예학과장 | 2008년 거푸집 자격증시험 심사위원 | 2008년 목재창호및 건축목공자격증시험 심사위원 | 2009년 건축철근 자격증시험 심사위원 | 2009년 카톨릭대학교 환경조각과 특강 | 2010년 세계유교문화축전 환경설치미술 프로젝트참여 | 2010년 가람가구학교 도제STUDIO 목가구조형 전공 수료 | 2011년 힐스테이트갤러리 초대시즌기회전 “봄을 담다” (초대전) | 2011년 Art Furniture Project Group "테" 가구전(인사갤러리) | 2012년 브랜드가구 BEBOP런칭 | 2012년 파주 예술인마을 가슴갤러리 –가구와 이야기하다-展 | 2012년 지식경제부 정 GOOD DESIGN (한국디자인진흥원) | 2012년 경향 하우징페어 초대전 Art Furniture Project Group "테" 감독 | 2012년 카톨릭대학교 환경조각과 특강 | 2012년 방송통신대학 출강 | 2012년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MOU체결 (강원인력개발원) | 2012년 카톨릭대학교 환경조각과 산학협력 MOU 체결 | 2013년 중아트 갤러리(용인) 초대전 | 2013년 경향 하우징페어 초대전 Art Furniture Project Group "테" 감독 | 2013년 한국가구학교 설립 | 2013년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사업 창업전문교육 수행 협약 | 2013년 서울특별시 남부기 교육원 MOU체결 | 2013년 서울지방장애인 기능대회 심사위원장 | 2013년 경기도장애인 기능대회 심사위원장 | 2013년 금보성 아트센터 시즌기획 ‘동거’ 전 | 2013년 금보성 아트센터 ‘가을을 담다’ 전 | 2013년 금보성 아트센터 ‘스승과 제자’ 2인전 | 2013년 거제도 테마 박물관 초대전 | 2013년 목재문화 진흥회 MOU 체결 | 2013년 거제도 테마 박물관 MOU 체결 | 2013년 아이방꾸미기 전람회 감독 | 2014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 | 2014년 경향하우징 페어 초대展 가구전시 | 2014년 안국약품 AG 갤러리 초대2인전 | 2014년 장애인 목공예 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장 | 2014년 인천카톨릭대학 환경조각과 특강 | 2015년 인사동 단디갤러리 목.금.전展 | 2015년 장애인 목공예 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장 | 2015년 잇다스페이스 설립 | 2015년 잇다스페이스 개관전 “짓다”展 | 2015년 해금강테마박물관 동서양의 만남 환경전[예술로 가까워 지다]展 | 2015년 문화가있는 날 우다트 [WOOD+ART] 감독 | 2015년 서울시 나무야 놀자 서울시초청 전시 “천년의 나무”展 설치작품 | 2015년 블랙앤데크 코리아 MOU 체결 | 2015년 인천카톨릭대학 환경조각과 인턴쉽프로그램 체결 | 2015년 금보성아트센트 1[나무를 바라보는 방법]展 | 2015년 수원시 수원미술관 제1관 [동서양의 만남 국제환]展 | 2015년 잇다스페이스 2 [나무를 바라보는 방법]展 | 2016년 경향하우징페어 이건마루 초대展 | 2016년 안국약품AG갤러리 초대展 | 2016년 인천시 중구 초대전 [도마위에 오른 문화]展 | 2016년 핸드메이드페어 초대작가 | 2017년 우리가 몰라던 가구展(기획디렉트)금보성아트센터 | 2017년 있다_잇다展 잇다스페이스 | 2017년 아부다비 국제기능경기 올림픽 한국관 디자인 | 2018년 혜화아드센터 단체전 | 2019년 균하스페이스 개인전 | 2019년 인천 문화재단 공모 정 작가 현) 잇다 스페이스대표 | 목공예 기능사 | 가구제작 기능사
■ 조우 2018.03~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명상전공 박사 휴학 중 | 2006.12~209.01 Nepal International Cultural Exchange Group Schol (Folk dance, Yoga) | 2002.07~204.08 VISBA-BHARATI University in INDIA A.D.F (Sculpture) 졸업 | 1997.08~202.08 용인대학교 (회화학과 서양화 전공) 학사, 석사졸업 | 1993.03~195.02 계원조형예술학교 (조형학과 조소전공) 졸업 개인전 | 2017.02 “NAMASTE” 청 갤러리 초대 개인전 (청 갤러리, 제주도) | 2015.12 “Jowoo 초대 개인전” (어반가든 인 갤러리, 서울중구) | 2012.08 “당신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기획 개인전 (현 갤러리, 서울종로) | 2012.07 “행복” 초대 개인전 (암브로시아, 서울강남) | 2011.1 “당신의 행복을 기원합니다.”초대 개인전 (쉬필라움, 인천중구) | 2011.07 “SMILE” 개인전 (Art Square 갤러리, 캐나다토론토) | 2010.1 “I WISH YOUR HAPINES” 개인전 (Space Womb 갤러리, 미국뉴욕) | 2010.09 “Jo's DRAWINGS” 개인전 (NY I.CANTER, 미국뉴욕) | 2007.12 “NAMASTEA” 개인전 (New Orleans Cafe, 네팔타멜) | 2004.04 “HAPINES” 개인전 ( Visba Bharati Space, 인도샨트니케탄) | 2002.04 “생성과 소멸” 개인전 (대안 공간 풀, 서울종로) | 2000.04 “SHE WANTS SOMETHING SWET” 개인전 (Open Studio, 인천남동구) 단체전 | 2020.06 “현재와 미래” 개관기념 초대전 (우현문갤러리, 인천중구) | 2020.02 NEW SENSE전 (도든아트갤러리, 인천중구) | 2020.01 Spring전 (우리미술관, 인천동구) | 2015.09 한중 문화원 그룹 초대전 (한중문화원, 인천중구) | 2014.09 한중 문화원 그룹 초대전 (한중문화원, 인천중구) | 2013.09 한중 문화원 그룹 초대전 (한중문화원, 인천중구) | 2012.10 한중 문화원 그룹 초대전 (한중문화원, 인천중구) | 2010.10 갤러리 Space Womb 그룹전 (Space Womb갤러리, 미국뉴욕) | 2004.1 국제미술그룹전 (캘커타, 인도) | 2003.1 국제미술그룹전 (아쌈, 인도)외 다수 응모전 | 2012.06 갤러리 써포먼트 그룹 기획전 (써포먼트갤러리, 서울강남) | 2010.10 “HIGH LINE CHELSEA 2010” Paula Bar Chelsea 그룹 공모전 (Paula Bar Chelsea 갤러리, 미국뉴욕) | 2010.09 갤러리 Gren point 그룹 공모전 (Gren point 갤러리, 미국뉴욕) | 2010.07 갤러리 Arta 그룹 공모전 (Arta 갤러리, 캐나다토론토) 후원자 모임전 | 2020.06 “Jo's DRAWINGS” 제8회 조우 후원회 (생애첫집, 인천중구) | 2019.06 “Jo's DRAWINGS” 제7회 조우 후원회 (팟알 cafe, 인천중구) | 2018.07 “Jo's DRAWINGS” 제6회 조우 후원회 (First B&P, 서울여의도) | 2017.06 “Jo's DRAWINGS” 제5회 조우 후원회 (Open Studio, 인천동구) | 2016.06 “Jo's DRAWINGS” 제4회 조우 후원회 (신포동Book&Cofe, 인천중구) | 2015.06 “Jo's DRAWINGS” 제3회 조우 후원회 (Open studio, 인천동구) | 2014.06 “Jo's DRAWINGS” 제2회 조우 후원회 (닭면가, 인천중구) | 2013.06 “Jo's DRAWINGS” 제1회 조우 후원회 (꿈꾸는 은하수 홍예문컴퍼니, 인천중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