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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브라질, 불황을 모르는 기능성 스포츠웨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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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7-01 | 국가 | 브라질 | 작성자 | 최선욱(상파울루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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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불황을 모르는 기능성 스포츠웨어
□ 현황
○ 브라질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및 월드컵·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 행사로 인해 스포츠의류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함. - 각종 첨단기능을 탑재한 원단 소재 스포츠웨어가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 이 같은 스포츠웨어에 대한 수요가 경제 침체에도 지속되면서 스포츠웨어 업체들은 내수시장 확장에 집중 투자할 계획인 것으로 밝혀짐. - 아직까지 브라질 스포츠웨어 시장은 불황으로 인한 특별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조사됐으나, 올해 들어 브라질 소비자들의 구매가 전반적으로 저조하고 더 신중한 태도로 구매를 결정하고 있어 스포츠웨어 업체들이 다소 긴장하는 상황임. 이에 따라 스포츠웨어 제조업체들은 기능성 섬유 사용을 고려하는 한편 비용 감소에도 주력하고 있음.
○ 기능성 제품들은 스포츠웨어의 시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을 대표하는 속옷업체 중 하나인 Lupo의 경우, 최근 수년간 기능성을 확대한 피트니스 의류 제품을 개발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이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고기능성 제품일수록 비싼 가격을 신경 쓰지 않는 경향이 있으며 제품에 탑재된 기능을 반드시 사용하지 않아도 기능성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남.
○ 스포츠웨어 제조업체 Zero Acucar의 경우 브라질 경기 불황으로 올해 판매가 다소 영향을 받고 있으나, 최소한 전년도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며, 하반기에 경기가 풀릴 경우 최대 15% 이상의 성장도 기대함. - 이 회사는 다양한 종류와 가격대의 피트니스웨어를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경기 불황으로 저가제품 판매가 부진하더라도 고부가가치 상품을 판매해 매출 부진을 만회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어 수익에는 별다른 타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
○ 비치 패션업체 Belle Plage의 경우 Zero Acucar과는 반대로 ‘Plus Size’라는 특정분야 시장을 공략해 경기 불황으로 부진한 매출을 만회하겠다는 전략임. - 이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비치 패션은 피트니스웨어와는 달리 이미 성숙한 시장으로 경쟁이 더욱 치열하기 때문에 타사와 차별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살아남을 수 있음. - 해당 업체 대표자는 “체격이 큰 소비자들을 위한 플러스 사이즈의 경우 수요는 많으나 공급이 부족한 시장으로 경쟁도 일반 사이즈 비치웨어시장보다 훨씬 덜 치열한 시장”이라고 평가함. .
브라질 비치웨어 및 피트니스웨어 시장 비교 자료원: IEMI
□ 시사점
○ 브라질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경기 불황에도 스포츠웨어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경기 침체에도 고기능성 제품은 높은 가격에도 꾸준한 수요를 창출하고 있음. - 전문가들에 따르면 브라질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디자인과 기능성을 접목시킨 제품이 향후 수년간 높은 인기를 누릴 것으로 전망
○ 스포츠웨어 수요가 꾸준히 지속됨에 따라 스포츠웨어에 사용되는 원단 및 부자재 수요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스포츠웨어용 원단을 취급하는 우리 기업들은 나이키가 개발한 Dri-Fit(땀 흡수 후에도 여전히 건조한 상태 유지) 등과 같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기능성 원단이 스포츠웨어 소재로 높은 인기를 누리는 점을 고려해 첨단 기능을 탑재한 원단을 브라질에 수출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환율: 1달러=3.13헤알(2015년 6월 26일 기준)
자료원: 브라질 일간지 DCI,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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