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의미를 생각하며)
이제 엄마가 암 투병을 시작하면서 우리 가족 모두에게 가족애와 사랑의 시험대에 들어가는 계기라는 생각이 든다.
혹여 지금까지 자그마한 서로에 대한 서운한 점이 있었다면 이 번 계기로 모두 불식시키고, 새롭게 우리 가족이 사랑으로 똘똘 뭉치는 계기가 되길 바라고 그로인해 더욱 가족이란 울타리가 견고해지며 가족애를 돈독히 할 수 있는 모티브가 되기를 바란다.
우리 모두가 엄마에게 사랑으로 힘을 실어주고 가족애로 뭉쳐서 난관을 헤쳐나가는 모습을 보일 때 엄마에게는 무엇보다 큰 힘이 될것이고 결국 우리 가정의 행복을 지켜나갈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된다.
다들 자기의 일들과 계획으로 여념이 부족하겠지만 앞으로 좀 더 엄마에 대해서 사랑과 관심으로 다가와 주기를 부탁한다.
부모들이 자식들에 대한 가장 큰 바램은 자식 개개인이 훌륭하게 되는 것 보다는 다소 부족함이 많더라도 형제들간의 돈독한 우애의 모습을 보는 것이 제일 큰 행복이란다.
이 번 엄마의 시련을 계기로 우리 가족 모두가 서로에 대한 사랑과 우애의 마음을 스스로 돌아보며 마일스톤을 바로 세울 수 있기를 소원 해본다.
너희들 모두가 자기 계획에 정진하며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부모로서 또 하나의 행복을 얻을 수 있음에 고마움을 느끼고 있단다.
관심과 사랑, 긍정의 힘으로 오늘의 역경을 헤쳐 나가자꾸나!
남한산에서 '가족' 이란 의미를 생각해보며...,
(아내가 수술받는 동안의 단상)
여보, 당신이 수술에 들어간 후로 수술과정을 알리는 전광판을 보면서 가만히 생각해 봤어요.
우린 지금까지 세 아이들을 키우며 힘겹고 바쁘게 그리고 오롯한 가정을 가꾸어오느라 여념이 없이 달려온 것 같아요.
이제 두 아이들도 결혼 후 자리를 잡아가고 있고 막내인 지원이도 성실하게 우수한 성적으로 나름 명문 대학을 졸업해서 제 앞길을 찾아가고 있으니, 어느 정도 우리가족 모두가 나름 내가 생각했던 가정의 모습으로 정착시기게 된 것 같아요.
그러다보니 사회적으로는 우리 자신의 발전을 위해 부분적으론 노력을 통해 성과를 이루어 왔지만 건강을 챙기는 부분엔 모자람이 많았던 것 같아요.
이제 당신의 건강 적신호를 계기로 새로운 마음과 각오로 우리 가정을 오래도록 행복으로 이끌고 우리의 노후 목표를 위해 지나친 염려와 스트레스 받는 일은 가급적 회피하고 건강과 즐거움에 역점을 두고 서로의 사랑을 공고히 하는 생활로의 전환을 하기로 해요.
심기일전해서 새롭게 우리의 보다 즐겁고 행복한 생활을 위해 결혼식에 선언했던 약속을 다시 되새기며, 긍정적인 생활로 열심히 운동하며 건강도 챙기고 행복된 삶을 만들어가기로 해요.
"아! 수술이 종료되었다고 전광판에 알림이 떴네,"
생각보다 수술이 빨리 끝났어요.
아마도 처음으로 느껴보는 긴장된 시간이었다고나 할까. 왜 그리 시간은 엿가락처럼 늘어져 흐르는지...,
"여보, 사랑해요!"
암은 온정과 웃음을 제일로 싫어한다는데, 앞으로는 함께하는 운동으로 사랑의 시너지를 높이고 긍정의 마음을 바탕으로 많이 웃으며 살기로 해요.
좀 있다 회복실에서 봐요.
(2024. 8. 29. 종합병원 수술대기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