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석기 시대·원군묘 묘지 新石器时代 · 元君庙墓地
출처: 중국 고고망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 《원군묘 양사오 묘지》는 중국 황하 중류의 신석기 시대 양사오 문화의 묘지입니다.산시성 화현 류쯔진의 남동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958년부터 1959년까지 황하저수지 고고학 작업팀 산시성 분대 화현팀이 발굴하여 기본적으로 온전하게 보존된 반경사형 묘지를 전면적으로 폭로하고 묘지 북쪽에 같은 기간의 주거지가 존재했음을 밝혀냈고 오래된 관료 문화 유산도 거의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베이징대학교 역사학과 고고학 연구실에서 고고학 보고서 '위안쥔먀오 양사오 묘지'를 편찬했습니다.
▲ 화현 원군묘묘묘지 다인2차장묘묘구 M405묘지 배열과 장속묘지에는 총 57기의 묘가 있습니다.이 중 45기는 동서 2개가 함께 있는 묘역에 속합니다.
각 묘지의 묘지는 3단계로 나뉘며, 일정에 따라 아침저녁으로 동쪽에서 서쪽으로 3개의 세로줄로 나뉩니다.같은 시기 묘역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차례로 묻혔습니다.
두 묘역의 각 분묘 중 일부 1인묘를 제외한 28기의 분묘는 여러 사람이 함께 묻힌 합장묘입니다.합장묘의 사망자는 전체 사망자의 92%를 차지합니다.
묘당 적게는 2명, 많게는 25명, 보통 4명 이상입니다.합장묘는 대부분 2차장(移葬)이고, 그 다음이 1차장과 2차장이며, 각각 1차장과 1차장이 있습니다.
▲ 화현 원군묘묘묘지에는 2차 매장묘 구덩이가 여러 개 배열되어 있는데, 1인 묘는 1차, 2차 매장묘가 있는데, 인골은 모두 몸을 곧게 세우고, 머리는 모두 서쪽을 향하고 있습니다.
개별 무덤에 자갈로 '곽실'을 쌓거나 홍소초 흙덩이를 깔아 무덤 밑을 쌓는 것 외에는 모두 장구가 없는 구덩이 수혈묘입니다.
주요 부장품은 진흙으로 만든 붉은 도기 줄무늬 작은 입 끝 병, 줄무늬, 끈무늬 또는 소면을 장식한 협사적 도기 항아리, 광택을 낸 고운 진흙 붉은 도기 그릇 등이 있으며, 이는 부장 도기 조합의 기본 형태이기도 합니다.
개별 무덤에는 검은 색의 넓은 띠 무늬 또는 기하학적 무늬의 그릇, 대야 및 항아리가 매장되어 있으며, 일부 무덤에서는 홍합 칼, 도자기 회전 바퀴, 뼈 바늘, 뼈 촉각과 같은 생산 도구와 뼈 성년, 뼈 구슬 및 기타 장식품이 발견되었습니다.
▲ 양소문화홍도기대구첨기
▲ 양소문화홍도기발묘장반영문제 검토원군묘묘묘지는 당시의 가족, 씨족, 부족의 사회조직 상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1차장 2차장 겸유와 1차장만을 위한 다인합장묘의 구성원 사망 연령을 분석한 결과, 세대별 구성원들의 합장묘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예를 들어 405호 분묘는 노소 2대 내지 3대를 합쳐 12명이 합사돼 있습니다. 이런 합장묘는 가족묘지입니다.그리고 여러 개의 합장묘로 이루어진 묘역은 씨족묘역입니다.
가족묘지의 존재는 가족이 상당히 발달된 형태를 가졌다는 것을 나타내지만, 당시 씨족묘지를 분할하여 가족묘지를 조성하지 않은 것은 씨족조직이 여전히 상당히 견고함을 나타냅니다.
두 개의 묘역을 포함한 전체 묘지는 부족 묘지로 간주됩니다. 원군묘에서는 일부일처 판정이 가능한 합장묘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합장묘에 있는 성인 남녀의 수가 불균형한 경우가 많은데, 이는 가족 구성원의 구성이 혼인 관계로 조정되지 않고 가족이 혈연 관계로 결합된 집단임을 보여줍니다.
이곳에는 일반적으로 각종 여성묘의 부장품이 각종 남성묘보다 많고, 소수의 성인 여성과 여아에게 후한 장례를 치르는 현상도 있는데, 후자는 당시 여아를 아끼는 풍습을 반영함과 동시에 재산 방면의 모녀상속제도가 존재함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남녀는 각각 뼈촉과 홍합칼, 물레방아, 뼈바늘을 사용하여 매장되었는데, 이는 남성이 주로 어업과 사냥에 종사하고 여성이 주로 농업, 방직, 봉제에 종사함을 나타냅니다.
괭이질 농업 생산 단계의 반 경사형 사회에서 이 분업은 여성이 사회적 생산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도록 합니다.
위의 상황은 원군묘의 양사오 문화 반포 유형 주민들이 모권제 씨족 사회 시대에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분류:고고 표제어
본문 라벨: 신석기 시대 원군묘묘지 양소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