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 종이, 견, 능
전통적인 중국 서화1반은 종이견에 쓰여져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중국화를 종이견화라고 부른다.그래서 종이 견사를 인식하는 시대적 특성은, 중국 서화를 감정하는데 상당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삼, 종이, 견, 능
전통적인 중국 서화1반은 종이견에 쓰여져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중국화를 종이견화라고 부른다.그래서 종이 견사를 인식하는 시대적 특성은 중국 서화를 감정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금까지는 빼고자연과학사 연구소의 판지간척 선생은 종이에 대한 약간의 연구 외에도, 고대의 종이 견사에 대한 심층적인 체계적인 연구를 한 두 번째 사람이 없으며, 고대의 종이 견사가 어떻게 단절되었는지에 대한 문제는 더욱 없다.전문적인 저술을 했습니다. 만약 진당시대의 견지가 전해 내려오면, 우리는 그것을 보았지만, 아마 그것의 연대를 판단할 수 없었을 것이고, 반면에 고대의 종이 견사는 고대인이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린 후에 오히려 책 자체와
(1) 견백
우리나라의 견직업은 이미 있다5,000년 정도의 역사를 가지고, 신석기시대 말기 저장(兴江)의 오흥전산유(山山。) 유적에서 모시 외에 리본 한 토막과 작은 비단 조각이 출토되었다.뒤이어 우리나라 고대 노동 인민들이 있었다장기적인 생산실천에서는 또한 다양한 직법과 품이 많은 견직물을 만들어 내어 사회적으로 다양한 필요에 부응하였다.이곳은 단지 전래와 출토된 고대 서화 작품에 근거하여 고대 서화용 견백의 시대적 특징을 탐구한다.다른 용도의 견백과 그 시대적 특징으로서 여기서 장황하게 서술하지 않는다.
현재 우리나라가 발견한최초의 그림은 비단에 그려진 것으로, 출토된 만주백화, 전국초묘백화와 조금 늦은 마왕퇴한묘백화는 모두 비교적 세밀한 단사견에, 남북조 시기의 책이다.화용견, 왕이곤 선생은 《서화감정약술》에서 "실사지가 경을 한 장도 쓰지 않고 단사(昉)로 짠 것을 본 적이 있다"고 말했고, 수(展)대전도 경건인 《유춘도(春)》 권.진당의 이전 서화용 견사가 단사로 짜여져 있음을 말해준다.지금까지 진당 이전의 서화에서는, 아직 본 적이 없다.양견이 있는 것(즉,경선은 쌍사, 씨실은 단사로 짠 견사).
육유[노학암필]에 의하면권육인강 인기(祐江诰) 가우지(嘉)는 "당정원 이후 화릉이 칙칙을 썼고, 함통 2년(861년)의 '주국범 수诰'이 전한다"고 했다.
오대부터 남송까지의 시기견은, 전대에 비해 발전과 변화가 있어, 표면적으로는 단사견 외에 쌍사견의 형태도 나타나고 있다.이 쌍사견의 경선의 각 두 선은 한 조로 되어 있으며, 두 조 사이에는 약 한 조가 있다.한 가닥의 실밥 사이에, 씨줄은 단사이고, 씨줄이 경선과 얽혀 있을 때, 각각의 경선 가운데 한 가닥은 아래에 가라앉고, 다른 한 가닥은 위에 뜬다.어떤 사람들은 아직도 이 형식의 견사를 쌍사견이라고 할 수 없으며, 위선과 경선이 교차할 때 경선의 각각 두 가닥이 동시에 밑에 가라앉거나 위에 떠 있는 견사라야만 쌍사견이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우리는 지금 이후의 결론에 상관없이 이 견사를 당분간 쌍사견이라고 부른다.5대 황기(筌) 《사생진금도(》生珍)》 권의 경선은 쌍사 사십팔근(丝)이며, 위실은 단사; 송대조길길 상룡석도 권경선은 쌍사 사십팔근, 위선은 단사 등이다.씨실경선의 근수가 많을수록 비단은 촘촘하다.
명나라 당인사화보(》)는 왕사선어운(王思)을 인용한다.하지만 희박한 것은 원견이 아니다."명석하게 설명하자면, 견릉이 만든 굵기, 즉사라는 시대와 크게 다른 것이다.궁중용의 공물은, 비교적 차견인 것도 있지만, 대부분이 특히 고급이다.조길길길 '청금도' 축과 송인 '담병추훼도' 페이지와 남래 오병임춘마원마린 등의 작품에서는 견이 촘촘하고 품질이 높다.사회에선 보통 화가들이 쓰는 견식이 희박하고 질이 떨어진다.그림의 자체와 각 방면의 부증을 보면, 견지는 치밀하고, 질이 높은 견으로, 먼지는 쉽게 얼룩지지 않으며, 게다가 보존이 비교적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조길길이의 《청금도》는 비록천 년이 지나도 새것처럼 희끗희끗하다.이런 비단은 대략 송대의 원견이다.반면 송인 설산행려도는 축이 얇고 질이 떨어져 기름때가 잘 끼는 편이어서 낡고 검게 보인다.이런 견직물은 대략 왕사선(王思)이 말하는 그런 '희박자비원견("。)'이다.5대부터 남송 시기까지 우리가 서화 작품에서 본 견면의 척도를 보면 송초선과 이전에는 견폭이 대부분 6Ocm를 넘지 않았다.화축은 80cm 이상 넓으며, 남송 중기까지 1m 이상 문이 나왔다.그 후로는 대부분의 좁은 문면이 병견되고, 홀로 넓은 축이 점점 많아져서 문면의 넓이로 시대를 판단할 수 없게 되었다.또한 송대의 칙령에는 화경(诰經)이 있었는데, 북송사 마광(诰光)의 두 가지 소견: 희녕이년을유(IO69)충사관수찬(诰) 원우원년병인(10诰)꽃 능직은 무지한 것도 있고 여러 가지 색으로 염색한 것도 있고 둘 다 무지한 색이다.또 송나라 휘종(《)의 방구위 향칙(敕)은 오색라견(。)이다.이상 특수서류와 특수용품입니다.송대(。)는 화엄소(華严)라는 북송황정견행서 한 권만 볼 수 있다.
원나라의 견총으로 말하자면비래견은 굵어 보이고, 송견은 촘촘하고 순백하지 않으며, 또한 듬성듬성한 상태를 보인다.임인발 《이마도》 권과 같이, 경선·위선은 모두 단사(,)가 있고, 경선(經经) 사십육근(纬)·위선 스무 가지가 있다.칠근, 오진 '죽석' 축, 경선 쌍사 삼십팔근, 씨실 쌍사 삼십사근 모두 비교적 푸석푸석하게 짜여져 있어 견고하지 않은 것 같다.위에서 말한 것은 원나라 서화용 견의 일반적인 경우이다.
원대에도 서화가 좀 있었다견직물로 비교적 잘 짜여 질은 비교적 높다.조맹선본 '임란정서' 권과 같이 상하 양변의 긴 칸은 짜서 만들었고, 작은 칸을 세워 그린 것으로 비교적 촘촘하고 고르다.명나라 당인 육여거사화보(六)는 "원사선운(王思)은 '원견류래견(元)'에 독소견(宓)이 있어 주(宓州)에 나왔고, 기계견(宓)이 매우 고르다 보니 가흥위(。家)가 있었다.자오쯔앙, 바스켓 소, 왕약수는 이 견사로 그림을 많이 그렸다.'조씨 견본인 임란정서 권은 아마도 이런 적기 견사를 사용했을 것이다.
우집행서 주모부 1권도 무늬다.
명대의 견총은 보기에는 비교적 투박하고 폭도 예전보다 더 넓어 보인다증가가 있었다; 명대 초중기에는 질이 낮은 매우 희박한 견사가 있었고, 어떤 것은 나사처럼 묽고, 모시처럼 굵었다.이런 견직물은 너무 묽어서 먼저 종이를 씌운 다음 서화 창작을 하고, 장구를 한 후, 대부분의 시간 동안 습기 등으로 인해 탁지와 견사가 벗겨지고, 견사 자체가 낡아서 검은색으로 나타나곤 한다.이것은 우리가 감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이다.명나라 장로 등도 이 엷은 비단을 자주 사용했다.그러나 저자가 사는 지역에 따라 견직물의 정교함이 다르다는 것은 일률적일 수 없다.내정에 봉안된 왕吕, 여기 등의 명주와 같이 공물은 아니고, 품질이 모두 비교적 좋고, 매우 세밀하고 균일하지만 남송원 견과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또한 소주는 명대 경공업이 발달하고 견의 생산 가공이 비교적 정교하여 심주, 당인, 구영 등의 용품은 비록 '공물'은 아니지만 품질이 대체로 좋고 품질이 균일하기 때문이다.성화홍치간에는 굵고 엷은 견질을 가진 견질이 있어 낙묵(,), 곽호(郭), 장로(長。) 등은 굵은 수묵(水墨)을 써서 그림을 그릴 수밖에 없었다.만명 천훙완(저장), 장루이투(푸젠) 등은, 때로는 아주 거칠게 면사 같은 열견을 가지고, 왕부의 책이나 쪽지에서도 같은 재질의 것을 본 것 같다.위에서 말한 몇 가지 불량견도 아직 시간성이 있는 것 같은데 전자는 명나라 홍치, 정덕, 가정간, 후자는 천기, 숭정간에 있다가 청강희에 가서는 다시 나타나지 않는다.이를 알면 단대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명대에 능서화도 나왔다.아야코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가 있다.무화소능으로 서화 두루마리에 응용되어 조금 일찍 명성화, 홍치연간 심주 등의 작품에서 몇 가지를 보았는데, 천계, 숭정년에 이르러서야 널리 유행하여 왕을 보고, 왕을 보았다.다른 하나는 여러 가지 무늬가 있는 화릉, 왕탁, 푸산 등의 서가축 권 가운데 약간의 암화가 있다.동시에 광명이 이미 나타났다.사광견은 견질이 희박할 뿐만 아니라 빛이 너무 밝아 보기에 매우 보기 흉하다.
청대에 일종의 견사가 있었는데, 속칭 고견이라 불리웠는데, 일종의 굵기이다.현한 견직물에는 여러 가지 색깔의 펄프가 들어가 있고, 소질이 있는 경우도 있고, 여러 가지 금화와 분화가 그려져 있거나, 크고 작은 금 조각이나 금성이 뿌려져 있다.왕유돈동빈 등은 이런 견사로 쪽지나 글자를 쓴다.
가경지광서년의 견사는 기본적으로 구방을 그대로 사용하였다.법, 그러나 질은 날로 떨어진다.굵은 비단에 각종 색깔의 풀과 화화, 사금 등을 입히거나, 백소화 견에 교반을 가중시켜 광을 재가공한다.이런 비단으로는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할 것 없이 모두 검은 먹 자국이 나 있어 손에 넣기 어렵다.그 사이즈는 매우 길고 넓으며 폭이 4미터가 넘는 것이 있고 길이가 좀 더 길어야 한다.이런 견직물은 원래 매우 희박한 것인데, 돌을 써서 그것을 납작하게 만든 후에 표면상으로는 특별히 희박해 보이지 않는다.
광견으로 그림을 그리다. 함풍, 동치 이래의 서화에자주 봐요.
우리는 서화 감정의 보조 근거 중 하나인 비단을 연구하고 있다.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상황에 유의해야 합니다.
(1) 이전 사람은 고서화용 견절대에 대하여 송원 견쌍이 있다.견사, 명청견단사 설.사실 쌍사, 단사 전후에나 볼 수 있는, 이것으로 세대를 끊을 수는 없습니다.
(2) 연대가 오래된 견서화의 경우, 항상 여러 번 중과를 거친다.도배는 중도일 때마다 젤라틴과 백반을 넣고 돌에 왁스를 발라 뒷면을 매끄럽게 한다.그 횟수가 많아지면, 이 견서화들은 측면에서 보면 견면에 한 층의 빛이 있는데, 속칭 "보릿자루가 밝다"고 한다.명청 시기의 견서화에는 일반적으로 이런 밝은 빛이 보이지 않는다.
(3) 견의 품질은 고저의 구분이 있기 때문에 소장상황좋은 것과 나쁜 것의 차이도 있는데, 잘 간수하면 비교적 깨끗하다.비단의 흑백과 훼손 정도가 시대와 가깝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견암이 부서진 사람은 그 시대가 오래되고, 순백이 온전한 사람은 그 시대가 가까운 것이 틀림없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극히 잘못된 것이다.송말송희맹 천리강산도 권과 남래원 그림 임춘, 오병, 마린 등의 작품은 천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지금은 여전히 새것처럼 희지만 명나라 천홍채, 남래원 그림.
(4) 우리는 대략 당송 이래 서화용 견사를 보았고,그 제작규격은 같은 지역에서 생산하면 같은 굵기의 견사로 같은 등급의 물건을 만들지만, 제작만 놓고 보면 생산의 연대를 쉽게 구별할 수 없다.서봉달 선생이 강희 때 현엽의 글씨가 새겨진 '공견'을 남송원 견과 비교한 전문가도 있다.신구(新不一样)의 기운이 다르다는 점만 빼면 거의 비슷한 품질의 소재라 할 수 있다.둘의 제작 연대가 더 짧으면 그 시대를 식별하기 어렵다.
(5)우리는 또한 반드시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폭이 넓고 넓기 때문이다.비슷한 시기의 견은 지역에 따라 직법이 다를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 각 지역 사회마다 생산 발전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지역의 견직 기술은 이미 변했고, 다른 지역에서는 낡은 기법을 계속 적용하고 있다.위와 같은 어느 쪽의 원인이든 완제품에 표현되면 일정한 차이가 나타납니다.
(2) 종이
제지술이 발명되기 전에, 우리 고대에는 선후가 있었다.귀갑, 수골, 금석, 죽간, 목서, 기라루 등의 재료로 기사를 작성합니다.서한, 의장백은 양한 때 까지 여전히 매우 중요한 필기 재료였다.그러나 사회경제적, 문화적 발전으로 인해서 간추려진, 의장의 비싼 단점이 부각되면서 값싸고 편리한 새로운 필기재를 찾는 것이 절실한 사회적 요구가 되어가고 있다.오랜 실천과 탐구를 거쳐 사람들은 마침내 밧줄 머리, 찢어진 천, 낡은 그물망과 같은 폐모래로 식물 섬유지를 만드는 방법을 발명했고, 그것을 과학 기술을 교류하고, 정보를 전달하고, 발전시키는 강력한 쓰기 혁명을 일으켰다.
1957년에 시안시 동쪽 교외의 灞교에서 기원전이 출토되었다2세기의 오래된 종이는, 종이가 누런 색을 띠면서, 이미 조각으로 쪼개져 있고, 가장 큰 폭은 약 10센티미터이고, 가장 작은 것도 3X4센티미터나 된다.대마초와 소량의 망마 섬유를 원료로 한 것으로 감정되어 제작기술이 비교적 원초적이고, 질박하여 쓰기가 불편하다.
한신이 미처 발적하기 전에 만난 표모와 같이 진나라 때 차치로 견직물을 만드는 수공업이 보편화된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이 수공업에는 누에농을 박살내기 위해 다듬기, 물세척 등을 반복한다.또 씻을 때는 기물 위에 남은 솜이 마르면 얇은 실타래가 자연스럽게 형성돼 종이를 만드는 기술을 발명해 직접적인 기술적 시사점을 줄 수도 있다.물론 최초의 제지술은 쓰기 위한 종이를 단숨에 만들어내지는 못한다.그러나 새로운 길이 열리고 절박한 사회적 요구가 기술 개선을 재촉하고 있어 종이를 쓰는 데 활용될 수 있는 길이 멀지 않았다.
1978년 산시(风西)성 부풍(。)에서 고고학자들이 서한(西汉) 선제 때 마지를 발굴했다.이에 앞서 1977년에도 고고학자는 간쑤거린수금관서한봉수새유적 발굴에서 마포 2조각을 발견했는데, 그중 한 면으로는 출토시 뭉개진 채 12×19cm의 넓이를 기록했다.현미경 관찰과 화학 감정으로 그것이 단지 대마초 섬유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같은 곳에서 출토된 죽간은 늦어도 연대는 한선제 감로 2년(기원전 52년)이다.이러한 상황은 기원전 1세보다 늦음을 나타낸다.기중엽은, 먼 변두리에 품질이 높은 종이가 이미 있었고, 이런 종이가 내륙에 더 일찍 나타나야 하는데, 즉, 그것이 다리의 종이를 덮은 후 약 수십 년 내에 나온 것이다.이러한 사실로부터 제지술은 발명 이후 그 기술의 진보가 매우 빨랐음을 말해준다.또 네이멍구 액지나 강 옆에는 고고학자들이 동한 때인 2세기 초의 종이, 이른바 액지나 종이에 6~7줄의 잔 글씨가 남아 있는 등 현존하는 최초의 글자 실물이라고 할 수 있다.
灞교의 종이에서 부풍, 금관, 그리고 액지나 종이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종이의 발명, 개선 및 확실히 필기재로 쓰이는 역사적 변천을 보고 있습니다.바로 제지기술 발전의 역사 속에서 2세기 초, 채륜이라는 유명한 종이의 개혁가가 출현했다.
채륜은 경중(桂中), 계양(人) 출신으로 한(帝)과 제(时) 때의 태감(太监)으로 어용 기물(。) 제작을 담당했다.그는 서한 이래 종이를 만든 경험을 총결산하여 대담한 실험과 혁신을 했다.원료에는 누더기, 낡은 그물 등 폐마류 재료 외에 나무껍질을 덧대어 새로운 재료 분야를 개척했다.기술 공정에서도 비교적 완벽하고 정교하다.이미 세탁, 잘게 다져진 원료 외에 석회를 이용한 양잿물 조리가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이것은 섬유의 이해 속도를 빠르게 하는 동시에 식물 섬유를 더 가늘고 빠르게 분해하여 생산성과 종이의 질을 크게 향상시켰고,종이의 보급과 보급을 위한 넓은 길이 열렸다.서기 105년 채륜은 그를 나무껍질과 마두와 찢어진 천, 낡은 그물로 만든 종이공으로 세상에 알린 뒤 천하위칭을 채후지(후한서 채후전)라고 불렀다.채후지의 출현은 제지술의 발전사에서 큰 일이었는데, 그것은 종이가 죽백을 대체하기 시작하는 중요한 전환을 나타낸다.금세기 들어 2세기의 종이가 신장, 간쑤, 네이멍구 등에서 끊임없이 출토되어 이 같은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위진남북조 때 종이는 이미 비단, 간소함을 대신하여 보편적인 필기 재료가 되었다.제지의 주원료는 기존의 마, 닥, 뽕나무 껍질 외에 뽕나무 껍질도 종이를 만드는 데 이용된다.북방에서는 여전히 마와 닥종이를 주로 사용하며 질과 양 모두 크게 향상되었다.남쪽의 등나무 종이는 질이 좋아 공문서의 주요 종이가 돼 한때 성행했다.그 중에서도 저장성 剡시(。江江)의 '剡덩굴'은 특히 유명하다.서진 장화(西志華) 박물지(博)는 이미 "고토(剡)가 매우 많아 종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명지(名剡)가 넝쿨"이라고 했다.공예기술에 있어서는, 3국 양진 남북조 시대에 이미 커튼 설비를 사용하여 종이를 건져내어, 효과를 높이고, 또 종이를 사들였다.장은 일정한 규격이 있다.진나라 때 명주실이나 말꼬리로 만든 나침반은 종이모이며, 그 종이는 면을 짜서 발무늬가 없고, 나중에는 대나무 커튼지모로 고쳐서 커튼무늬를 보게 되었다.대나무 줄무늬와 견선 무늬 두 가지가 있는데 가로세로로 엇갈려 있고, 대나무 줄무늬는 굵기, 중간, 가늘기, 특세 4단계로 크게 진당 이전에 굵기, 송대에 비해 가늘었다.종이벌레와 염색을 막는 '황치'법은 진 때 발명돼 널리 보급됐다.《제민요술》에는 《염연 및 치서》조가 전문적으로 기재되어 있으며, 황애염지를 이용한 기술요령을 서술하고 있다.또 '암황치서'를 이용해 좀먹지 않도록 한다는 기록도 있다.이때 종이의 재질이 고르고, 외관이 깨끗하고 매끄럽며,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이미 높은 수준이다.진시 서화용지는, 전래의 육기 "평복첩" 권을 보면, 마지를 매고, 장폭이 작고, 높이가 23센티미터에 불과해, 진나라의 간서가 출토된 높이와 같다.신장에서 출토된 전량건흥(서진위제연호)36년(384)의 문서잔지도 마종이였다.둔황동굴에서 발견된 북조는 경이 마제인 종이를 모두 썼다.그 특징은 섬유가 굵고 원료중에서의 섬유는 깨지지 않고 한 다발로 된 모양으로 만들어졌고 사람들은 섬유 빔이라고 불립니다.또한 마 소재 중에 약간의 빨간 조각이 발견되어 나무를 산화시켜 만든 것으로 후세 사람들은 목소라고 부릅니다.진시 마지의 섬유 빔은 둥글게 되어 광도 털도 없고, 때로는 목소도 볼 수 있다.
수당시대에는 우리나라의 제지공업이 전국에 걸쳐 있었다.마지는 이때도 주요 종이로 흰 마지, 노란 마지, 오색 마지 등 여러 가지 품종이 있다.마지는 당 현종 때 집현서원 사천산에 월 5000회 이상 보낸 것으로 알려져 있다.양저우(的州)의 육합지(六) 역시 품질이 좋은 마지(芾)로, 송미说의 십지설(唐)은 "당인장해머육합만마지(。")"라고 한다.미도리의 이 말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종이의 초조는 비록 정교하면 반드시 "생"이 되고, 서화 때는 쉽게 먹으로 쓰기 어렵기 때문에, 수당시에는 대부분 망치와 풀을 가해서, 반생반숙으로 변하기도 한다.망치는 펄프(생지 망치로 풀을 먹일 수도 있고) 또는 망치로 가루를 채우지 않는다.등나무 종이는 풀망치를 거친 후 당에 있을 때 매우 많은 양을 써서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하는 유명한 종이가 되었다.수당 서화는 대부분 마지로 되어 있는데, 우리가 본 것은 당모 난정서(天历本), 두목(《), 장호시(张), 한혼(韩)오우도(五) 그리고 둔황출동의 당나라 때이다.당나라의 종이책은 경을 쓰고 흰색은 소수이고, 대다수는 노란색이었는데, 이 노란 마지는 황백수를 염색해서 벌레를 좀먹게 할 수 있다.'오우도' '장호시'의 지면에는 펄프를 이용해 작업한 적이 있어 종이가 매끄럽다.딱딱한 노란색 종이라는 두꺼운 종이도 있다.명나라 당인 육여거사화보("。)는 왕사선운(王蘖)을 인용, "당유경황지(蠧)는 황허(人)로 물들이고, 당인은 풀처럼 윤기가르르하다"고 했다.경황지의 특징을 아주 명확하게 묘사하였다.당인임왕희지(。王王) '쾌설시청첩(快)'은 경황지 텍스처로 각첩의 균열을 볼 수 있다.당대에는 또한 황랍으로 다림질을 한 노란 종이가 있었는데, 이것을 "경황종이"라고도 불렀는데, 이것을 소리 내어 탁본으로 썼다.
수당 사이에는, 나무껍질로 만든 종이도 보기 시작하는데, 대개 격수피나 단수피로 되어 있는데, 섬유가 가늘고, 이 재질은 비록 마분지보다 약간 더 밝지만, 갑자기 어둡고 빛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판길성 동지는 수개황이 20년 동안 쓴 《파라밀경》 한 권과 당개원간 쓴 《무상비요경(無上秘經)》 한 권을 화학 실험했는데, 전자는 뽕나무이고 후자는 그루이다.
양응식서 '신선기거법'을 보면 5대 서화용지는 수당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마종이 많고 종이의 사이즈이며, 수당 5대는 한진시대보다 큰 약 28.9cm 정도이다.
북송 이래 마지는 눈에 띄게 급감해 저장 해 소금 금속산의 장경지와 북방 요금의 경지가 아직도 마재를 쓰고 있는데, 앞으로 마지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결코 보기 힘든 것이 아니다.북송(北。)이 시작되자마자 서예 먹물에 나무껍질로 만든 종이가 쏟아져 나왔다.북송초 이건중서 '동년첩' '귀택첩', 그리고 잠시 후의 쑤저우(轼), 황정견(芾), 미구(芾)' 등 대부분의 묵적에서도 나무껍질로 시를 지었는데, 가장 유명한 미구서(。)그 이후로 나무껍질 종이는 전국을 널리 생산하였다.북한에서 만든 이른바 고치지(茧)도 눈에 띄어 사실상 뽕나무 껍질로 만들었다.이 종이 북송 선화장(北和和贉)의 두루마리 끝자락인 '장호시(。)' 두루마리 등에 가장 먼저 보인다.뒷사람은 섬유질이 아주 밝은 것을 보고고치가 만든 것으로 착각하다.두껍고 표면이 매끄럽고 하얀 것이 '고치 종이'의 특징이다.
중만당 때 대나무는 남쪽에서 제지의 원료가 되어 급속히 발전하기 시작하였고, 9세기 초 리조는 《국사보》에 각 종의 명지를 기술할 때 이미 "사오의 죽전"을 언급하였다.대나무 섬유는 비교적 단단하고 쉽게 부러지고, 기술 처리는 비교적 어려운데, 대나무 종이의 출시는 우리나라의 제지 기술이 이미 상당히 정교하다는 것을 나타낸다.북송초강저장(江。) 일대와 푸젠(福建)도 모두 연죽으로 종이를 만들었고, 죽지도 생산량과 품질도 크게 향상됐다.12세기 전 '剡덩굴'로 유명했던 저장성 剡시(溪江江)는, 이미지금의 독죽지명은 천하다.대나무 종이는 등나무 종이를 대체하고, 품종도 다양하여, 상품만 해도 "야오황" "학사" "소공"의 세 종류가 있어, "공서자 희지"(가태회계지 숙주).))쑤저우(轼)의 《동파집•서해태지》라는 글에서 말했다."지금 사람은 대나무를 종이로 삼지만 옛 것은 없다"는 말은 사실과 맞지 않지만, 송대가 대나무 재료로 종이를 대량으로 만들어 서화에 응용했다는 간접적인 설명이기도 하다.본방사수 왕희지 우후첩, 왕헌지 한가위첩 등 모두 죽지로 썼다.미구서 고씨삼도시(页三图, (, 芾, 诗, 芾, 天启, 寒光二, 1101) 페이지대나무 종이의 특징은 섬유가 가장 가늘고, 광이 나고 털이 없고, 섬유가 단단하게 묶인다.가시모양으로, 접힌 곳에서 모서리를 볼 수 있습니다.
송대에 가공한 특수종이는 종류가 다양하다.안진경서 유중사첩은 벽색전으로 불린다.북송초부터 서막에 흰색 꽃종이 나타났다.이건중 '동년첩'은 종이에 중간 커튼 무늬가 있고, 이 폭 뒤에 '화전'이 있는데, 이것은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최초의 '화전'지이다.북송 중기 심요서의 '추사첩'은 흰색의 낙화수무늬가 완미하다.후분화전은 설소펜서 '원장소첩첩첩'에서 보았고, 조길이가 '못추만도'를 그리면 가루가 있고 꽃이 없었다.김운룡의 편지는 조길초서 '천자문'의 긴 답안지이자 섬세함의 극치인 특산품으로 보는 연대의 가장 이른 화법이다.북송왕안석 '능엄경' 두루마리, 종이는 거칠었고, 두께도 고르지 않았고, 종이 안뾰루지가 많이 들어있어서 이런 종이로 글을 쓰는 건 아직 모르는 일이죠.북송 조창의 '사생나비 그림' 두루마리는 커튼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고 매끈하다.이 종이들은, 우리가 정확한 명칭을 말한 것 외에 나머지는 도대체 어떤 명칭인지에 대해 확실한 결론을 내릴 수 없습니다.
북송 서예가인 쑤저우(轼), 황정견(黄), 미구(芾), 채양(。)은 가공을 거쳐 매끄럽고 매끄럽게 글을 쓸 수 있어 효과가 좋다.도대체 이런 종이가 무슨 명칭인지는 현재로서는 확실하지 않다.쌀뜨개는 종이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데,그는 다양한 종이를 사용하여 글을 썼으며,그리고 많은 종이는 그가 직접 가공한 후에 사용하였다.미꾸라지는 또한 '십지설'을 써서 복주지, 육합지, 하북상피지 등 열 가지 종이에 대해 언급했다.이 10종이 어떤 모습인지, 전해져 내려오는 다른 서화 작품 중 어느 것인지는 이제 알 길이 없다.
남송의 종이는 또 한 걸음 더 나아갔고, 법상 '수묵사생' 권처럼 종이의 높이가 47cm에 달해, 지면이 매우 반들반들하고 커튼도 보이지 않았다.
송대에는 또한 일종의 장경지가 있어 비교적 견고하고 오래되었다.이 장경지의 색은 세 가지가 있다: 구베이지, 흰색, 그리고 범표피 무늬.많은 사람들이 이런 종이를 애용하는데, 명청 시대에도 여전히 이 종이로 글씨를 쓰고 그림을 그리거나, 손으로 감는 머리맡 종이로 쓰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높은 경제적 가치를 지녔던 사람들이 있다.모조품인 가짜 장경은 종이 재질이 비교적 느슨하고 색도 자연스럽지 않아 비교만 해도 알 수 있다.
원대의 각종 종이는, 기본적으로 송대와 비슷하고, 변화가 현저하지 않다.제지의 원료로는 닥피, 단피, 뽕나무 껍질, 대나무 등이 있다.종이를 만드는 방법은 이미 성숙되어 각종 종이가 구비되어 있다.원나라의 조맹식, 강리巎의 책수중에는 연청색편지를 본 적이 있는데, 장경지에는 황,백 두 종류가 있다.
명대의 죽종이가 계속 발전하면서 복건이 더욱 두드러지다.송응성은 천공개물조죽지에서 대나무 종이를 만드는 것은 남쪽에서 나오는데 민성은 그 자체로 성대하다고 했다.재료를 채취해 베이킹까지 가공하는 생산기술 과정을 체계적으로 기록했다.명대에도 '꽃연화전'이 있었는데, 대부분 노란색이었고, 영락간 왕급이 그림으로 썼고, '노죽도(短)'라는 짧은 권이 있었는데, 나중에는 대개 서송아지에서 보았다.명선종 주첨기는 무색무화(無色無花)이지만 매끈결백세윤(,), 명말청초(明末)까지 소수의 사람들이 이런 종이 있었는데, 청강희(清) 사이에는 왕원이 있었다.명내부유. 선덕지가 재질이 좋고 글씨와 회화에 적응해 작품의 신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명대 이래, 비교적 촘촘한 실로 짠 "나문지"가 새로 생겼다.의 커튼으로 만든.
가정간 문정명 등의 책을 읽다 보면 노란색이나 파란색의 천 무늬가 들어간 종이가 눈에 띄기도 하고 밀랍꽃이 피기도 한다.하지만 유행의 시간은 매우 짧아서 약 만력에는 없어졌습니다.금전(金画)은 서화를 그리는 것으로, 명대성화간(明明)에서 시작하여 금괴(金金)와 살금(金金) 등이 있고, 대개는 접선(。)을 사용한다.또 극히 희귀한 금박을 제련수책에 뿌리고, 조금 늦게는 정덕, 가정간문정명 등의 서화팬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진흙 금전부채가 등장했다.대략 천계 숭정년 동안에는 커다란 흙으로 만든 족막이 있고, 축으로 서화를 만들었으며, 청대에도 사용되었고, 만청도 대련에 사용되었지만 그리 널리 쓰이지 않았다.초기의 흙과 금은 대부분 적나라했다색깔을 '赤金'이라 하고, '淡金'을 '青金'이라고도 하는데, 은가루를 함유하고 있어서, 청도광래에 와서야 볼 수 있다.
명대에 금박을 뿌린 종이 부채면이 있는데, 금을 뿌린 모양이 물고기 비늘처럼 생겼는데, 겉으로 보기에는 인공적으로 붙여진 것 같은데, 만약 닥치는 대로 뿌린다면 이런 물고기 비늘의 효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다.오관, 축윤명의 글씨 부채면에는 이런 종이가 많이 쓰인다.고려경면전지는 대대로 있지만 수가 적어 명대가 늘어났다.문정명(文书明)의 '행서시(行钤)' 권본(。)은 고려 조달지(高丽)의 재질로 '조선 국왕의 인(钤)'이 사방에 큼직하게 새겨져 있다.이런 종이는 매끄럽고 보드라워 책이나 그림을 만들 때나 모두 매우 정교하게 표현할 수 있다.그래서 어떤 책 화가의 특성은 이런 것을 즐겨 쓴다종이는 명대 후반에 그 창을 알면 이 종이를 애용한다.그의 서화의 알짜는 대부분 이런 종이를 사용한다.명대 심주 등의 서화에서는 비로소 용생지를 점점 보게 되지만, 사용은 그리 보편적이지 않다.정덕, 가정에서 청초 강희까지 서위, 주하, 원제 등의 사의파묵화파가 성행했고 화법의 필요에 따라 생지가 유행했다.건륭에 와서는 풍속을 익히고, '양주팔괴'와 같은 사의의 굵은 획에 많이 쓰일 뿐만 아니라, 장종창까지, 왕정 이 사람들은 마른 붓으로 싹싹 닦은 산수화를 종종 썼다.
경반을 함유한 운모전은 재질이 완숙하여 명중엽의 접선에서 시작하여 나중에 큰 폭의 축화에 사용되기도 한다.청강희 중기 이후 접는 부채가 이 편지를 다 써버리자 금면의 흔적은 거의 사라졌다.청말에 이르러서는 암전도 자취를 감추어 경반을 칠하고 순수한 백반지가 되었다.어떤 얇은 반지들은 매미날개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아주 잘 익은 종이인데, 예를 들어 망치와 펄프가 또 다르다.명반지는 쉽게 가지 않는 묵관의 작업과 세세한 색화 이외에 다른 좋은 점이 없고, 그 위의 먹빛은 종종 어둡게 변하는 가공지 중의 불량품이다.
청강희, 건륭 이래 약간의 색색의 분전, 밀랍종이 유행하였다.분전지 위에는 윤이 없고 소백이 있으며 각종 분화나 금화, 은화를 그린 것도 있다.밀랍전지의 면에는 밝은 빛이 있고, 여러 가지 색깔들이 다 있고, 단색무화도 있고, 여러 가지 금화가 그려진 것도 있다.그러나 회화에는 적합하지 않고 글씨만 쓸 수 있으며, 용, 황이, 양동서 등은 이런 분전과 밀랍인필로 글씨를 쓰기 일쑤다.건륭(庆)가경(。)년 동안 김농(金,)나고(罗)의 회화에는 때로 새빨간 반숙제지가 눈에 띄었다.
가경에서 광서 사이에는 어떤 서화가가 양지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렸다.미세한 작품에서 회화 등에 사용한 일본은 종이.도광 함풍 연간에는 허백재지가 하나 더 있는데, 여러 가지 색깔들이 다 있고, 촘촘한 금조각이 뿌려져 있고, 어떤 작은 금조각들은 이제 검게 변하고, 종이 모서리에 '허백재제' 도장이 있다.
그러나 청인들은 일반적으로 붓글씨를 쓸 때 대나무로 만든 해서지를 많이 쓴다.이런 종류의 종이에는 원서지, 모변지, 옥단추지, 연사지, 시칙지 등이 있다.원서지와 시칙지, 섬유질이 굵고 흡수성이 뛰어나 큰 해서체에 적용됩니다.모변지가 가늘고 얇아 작은 해서를 쓸 때 쓴다.옥쇄지는 해서를 쓰기에 가장 좋은 종이로, 종이의 무늬가 섬세하고, 두께가 균일하며, 색이 약간 누렇고, 오랜 세월이 지나도 썩지 않는다.희고 얇아 흡수성과 항라도가 강한 털두지가 있다.왜냐하면 그것은 창문을 바르는데 쓰이고, 누군가가 그것을 창호지, 겨울 창호지 또는동창지, 그것은 작은 해서를 쓰는 데에도 적용된다.고려지는 비교적 고급스런 창호지이며 책을 인쇄하거나 작은 해서, 큰 해서를 쓸 수도 있다.흰 신문지, 도림지, 신문지, 유광지 등의 메커니즘 종이는 표면이 매끄럽고 흡수성이 약하며 나무를 쓸 때 붓끝이 나와 붓글씨를 쓰기에 적합하지 않다.
물론 선지와 같은 다른 여러 가지 이름의 종이도 많이 있다.특히 선지는 천여 년 전 당나라 때 선주부가 조정에 공물로 바쳤다.중국 역대 회화와 서예의 부티크는 세계와 더불어 눈부시게 빛나는 선지의 공으로 돌아가야 한다.그러나 겉모습은 일반 백지와 크게 다르지 않아 한 종이가 선지인지를 판단하는데, 가장 중요한 근거는 일정량의 청단섬유가 들어 있는지 여부다.이런 청단 섬유는 육안으로는 볼 수 없으므로, 반드시 고배의 현미경 아래에서 보아야 한다.섬유의 형태적 특징을 살펴야 명확한 결론을 내릴 수 있다.흔히 사람들은 화학실험의 조건을 갖추지 못하는데, 어떻게 선지를 식별할 수 있을까?외관상으로 살펴볼 수밖에 없었다.첫번째는 선지의 색을 먼저 보라.선지의 색은 매우 하얗고 어둡지 않다(오랜지의 선지는 옥백색이다).그 이유는 섬유소의 성분에 의한 손상이 극히 적고 섬유 중의 불순물이 극히 미미하기 때문이다.만약 종이 색이 어둡거나 희게 빛나야 한다면 아마도 다른 종이라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두 번째로 선지의 재질을 보면, 바로 종이의 감촉, 소리이다.,흡수성과 윤묵성 등.손으로 선지를 만지면 부드러운 느낌이 있어야 하고, 굳지 않아야 하며, 손에 쥐어지면 솜처럼 된다.종이를 흔들 때 부드러운 소리를 내 메커니즘 종이(나무풀, 풀로 만들어짐)의 콸콸거리는 소리와 대조를 이룬다.선지는 흡수성이 크고 빨라 잉크로 지면을 떨어뜨려 동그랗게 멀미를 한다.이것들은 모두 다른 종이와는 비교가 안 돼, 먼지만 보지 못한다.셋째, 선지의 발무늬, 즉 종이면 안의 어두운 무늬를 보자.선지가 비치면 줄무늬(발무늬)가 많이 보인다.메커니즘지는 그런 특징이 없다.커튼은 대나무 커튼으로 종이를 건져내는 공법으로 만들어졌고, 고대의 수제지와 오늘날의 수제지는 모두 커튼 무늬를 가지고 있지만, 선지의 커튼 부분에는 약간의 '구름꽃'이 있다.마치 하늘에 떠 있는 구름처럼 짙거나 옅거나, 많거나 적거나.구름꽃이 많다는 것은 종이에 청단섬유가 많이 들어있다는 뜻이고, 그 반대도 그렇다.일종의 선지의 커튼 무늬가 육각형 모양으로 거북의 껍데기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름을 따서 거북무늬 선지라고 한다.어떤 제문은 사슴 모양처럼 생겼는데, 베낀 선지는 백록선이라고 한다.고대나 근대의 일반피지는, 폭이 좁고 다른 제문은 있었지만, 커튼 무늬에 어울리는 구름은 눈에 띄지 않았다.꽃. 접하는 선지가 세 가지에 해당하면 선지가 틀림없고, 그렇지 않으면 따로 이야기해야 한다.
중국 전통 서화의 종이, 견, 능을 연구할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첫째. 해묵은 것과 옛것을 구별하는 것.종이와 견직물, 능직물과 원구는, 그 기백으로 보아, 종내에는두 가지를 따지자면, 구색석이나 등황가묵이나 더러운 물로 염색하는 방법, 유연훈 같은 방법뿐만이 아니다.그러나, 염색한 종이는 때로 물에 잠긴 자국을 볼 수 있는데, 그 당시에는 고르게 염색되어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꽃이 한 덩어리, 흰 것이 한 덩어리, 색이 진하고, 옅은 것이, 자연 노화로 인한 포대가 없이 어둡게 되었다.
또 어떤 진짜 고서화들은, 그 종이나 견도가 중도일 때 너무 심하게 헹군다고 해서, 낡은 포장은 완전히표면의 혈색이 새로워져 새것으로 오해하기 쉽고, 신작의 위작으로 의심받는 점을 우리는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둘째.서화가가 채택한 종이나 비단은 그들의 그림을 그리는 습관, 표현 기교 등과 연결되어 있다.띠관계, 서로 다른 종이, 견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다른 종이, 견에 책을 만들거나 그림을 그리면 서로 다른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서화가는 항상 자신의 필요에 따라 다른 종이, 견사를 사용한다.일반적으로 말하면 색칠공필화용 견식이 많고 수묵사의화용지가 많다.당 5대 이전의 회화는 전래된 작품을 보면 거의 완전히 견본이다.송대 이후 수묵과 사의화를 개척하고 발전시켰기 때문에 종이책이 점차 많아지게 되었다.원나라 고극공(高克), 곽정(等人), 방종의(衎義) 등의 작품은 대부분 수묵운산(水墨山)이며, 종이본으로 표현하면 효과가 더 좋기 때문에 그들은 종이본으로 그림을 많이 쓰고, 이벽은 색죽용본을 덧칠하여 본능으로 그렸다.견본. 명대의 원체 화가, 산수는 송대 말원, 하규화조화는 색을 그렸고, 그들의 회화 장르와 회화 스타일에 맞추기 위해 대부분 견본을 썼다.서예와 회화사 전체를 보면, 용견보다 종이가 더 많고, 아름다우며, 회화는 원대 이전에는 대개 비단으로, 소수용은 종이로, 반생숙지로 한다.앞으로 점점 용견보다 종이를 더 많이 쓰겠습니다.원인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습니다.
셋째. 고대의 종이, 견은 후대에 전해질 수 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전대의 종이, 견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서화를 만들러 왔다.반면 옛 사람들은 후대의 종이나 비단으로 서화를 절대 할 수 없었다.그 방면으로는 그것이 위조품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그러나 종이, 견으로 대대로 끊어져 앞이 끊어질 수밖에 없고, 뒤가 끊기지 않아 마치 마종이 한진에 있을 때, 송초까지 이어졌고, 죽지는 중만당 때부터 지금까지 나타났다.동시대의 위본에 대해서는, 종이·견적에서 판단하기가 더욱 어려워지므로, 종이·견사의 감별 작업에 있어서의 증명 작용은 없는 것이 아니라, 너무 큰 것이 아니다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사단법인 유니코문화교류협회는 2011년02월 통일부 비영리사단법인으로 설립이후 남북관련 동북아역사문물 연구와 수집을 하고 홍산문화연구를 중심으로 남북역사문물과 중국 골동품 교육 수집지원을 하고있다
이상 고서화 골동품 거래 시장의 전망에 관한 소개로, 더 많은 수집 지식을 알려면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에 관심을 가져 주십시오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에서 골동품 아카데미.감정을 통해 여러분들의 고서화 수집품...골동품 매매 판매 전시 자문을 하고 있습니다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은 전문가 네크워크로 골동품 수집가 투자자 상담과 수집품 매매 박물관.기업 네트워크로 역사문물 교육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