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근무 기간은 얼마나 되었나?
A. 12월 초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일하고 있다.
Q. 그리 길지 않은 근무 기간인데도 후기를 작성하는 이유가 있는 건지?
A. 내가 이 업계에 근무를 한 건 처음이며, 지원을 하기까지의 시간 동안 마냥 진입장벽이 높다고만 생각했었다. (웃음) 물론 나는 대학교 2년 다니면서 전공을 한 사람이지만, 그래도 학교 수업과 실무는 확연히 다를 테니까 말이다. 하지만 한 달 동안 일해 본 결과, 그렇지 않다는 걸 알게 되었고 내 후기를 모두와 나누고 싶어 작성하게 되었다.
Q. 일을 할 때 중요한 건 다름 아닌 금전이다. 월급은 얼마 받는가.
A. 최저시급으로 받고 있다. 다른 동종업계 보다 많이 받는 거라고 들었다. 나도 듣기만 한 거라 확실하지는 않으니 혹시나 타 브랜드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이 알려 줬으면 좋겠다. 최저시급+주휴수당+식비 이렇게 포함해서 받는다. 식비는 홈플러스 식권 3500원 기준 21회 식사 비용이다. 아, 당연한 이야기지만 2018년도부터 시급 올랐다. (환호)
Q. 근무 시간과 휴일은 어떻게 되는가.
A. 7시부터 4시까지 근무하고 있다. 하지만 일이 많을 경우에는 퇴근 시간이 늦어지며 연장 근무 수당은 30분 단위로 나온다. 그리고 휴일은 한 달 9일 쉰다. 마트가 쉬는 일요일 포함 9일이다.
Q. 어떤 일을 하는지?
A. 나는 아직 신입이기 때문에 오븐을 보고 있다. 아무래도 베이커리에서 가장 중요한 건 오븐 작업 아니겠나. (웃음) 각 빵마다 굽는 온도와 스팀이 들어가는지, 안 들어가는지 그리고 발효 타이밍에 대해서 배운다. 아, 그리고 간단한 성형도 해야 한다. 오븐을 마스터 하게 된다면 다른 파트로 넘어갈 수도 있다. 하지만 오븐이 제일 편하다. ㅇㄱ ㄹㅇ
Q. 본인이 생각하기에 이 일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 시간 활용도가 제일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처음 근무할 때 초보 혹은 신입이라고 봐주지 않는다. 일이 빗발친다. 시간은 한정적이고, 해야 할 일은 무수히 많아서 멘탈이 터질 수 있다. 특히나 발효기 문제나 생지 문제로 발효가 안 된다면 더 터진다. 왜냐하면 발효가 늦어지는 만큼 내 일이 끝나는 시간도 딜레이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니 수시로 발효 상태를 봐 주는 게 제일이다.
Q. 이 일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A. 시간이 매우 빨리 간다는 것, 배울 것이 많다는 것, 직원들간 협력이 매우 잘 된다는 것, 남는 내 시간이 많다는 것, 그리고 반죽을 직접하는 게 아니라 공장에서 생지를 보내 주는 것? 우리는 2차 발효만 하면 된다. 엄청 편하다.
Q. 단점은?
시간을 제대로 활용 못하면 나가리, 근무를 일찍 시작하는 것이니 만큼 휴무가 그렇게 의미가 있나 싶기도 하고... 4시면 퇴근이니 휴무도 그때 끝난다는 생각이 매번 든다. 그리고 손 건조해서 엄청 튼다. 겨울에도 덥다. 여름에 어떻게 버텨야 할지 막막하다.
Q. 본인처럼 이 일에 처음 지원하는 사람이 있을 텐데 전해 주고 싶은 팁이 있다면 전해 줘라.
A. 오븐 매우 뜨겁다. 조금이라도 정신 팔리면 금방 데인다. 제일 중요한 건 다치지 않는 것. 특히나 데이면 데인 곳 열 빼 주는 게 가장 중요한데, 오븐 작업자는 열 뺄 시간도 없이 다친 부분을 오븐 안에 넣고 빼야 할 일이 부지기수다. 게다가 데인 곳 또 데이면 헬이다. 일을 깔끔하게 처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건 본인 안전이 제일이라는 걸 명심하자.
Q. 이번엔 작업장으로 이야기를 넘어가보자, 좋은 점과 싫은 점 혹은 불편한 점이 있는가?
A. 아무래도 대형마트에 있는 베이커리다 보니 행사가 매우 많다. 1월에는 신년이라서, 2월에는 발렌타인데이, 3월에는 화이트데이와 새학년 새학기 등등 행사가 있을 때마다 죽어난다. 행사 사라졌으면 좋겠다. 아, 행사 때문에 빡 쳐서 좋은 점을 까먹었다. (웃음) 그렇다고 행사가 나쁜 건 아니다. 한창 바쁠 크리스마스 시즌에 들어온 나는 극악을 경험했는데 그 덕분에 엄청 많이 늘었다. 보통은 두 달 배운다고 하더라. 나는 이제 한 달 차인데 그냥 나 혼자서 척척 해결하기도 한다.
Q. 끝으로 이 글을 보고 있을 사람들에게 한마디?
A. 기술직이니 만큼 자격증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멀리했다면 한번쯤은 도전해 봐도 괜찮다. 왜냐하면 나도 자격증 없는데 지원했고 합격해서 근무 중이니까. 대신 홈베이킹, 학교에서 배우는 것과 다르게 매우 바쁘다. 몸이 두 개였으면 싶을 때도 많다. 그 점은 유의해 줬으면 좋겠다. 아, 그리고 팁에서 말 못 한 게 있는데. 발효 타이밍은 생지 발효 시간을 나한테 맞추는 게 아니라 내가 생지 발효 시간에 맞춰야 한다. 느긋하게 하다가 과발효 되면 빵 존노맛 된다. 그리고 초스피드로 배우고 싶은 사람은 나처럼 바쁜 시즌에 들어가길 바란다. 급한 마음에 모든 걸 다 알려 주더라 (웃음)
필요한 정보가 없다면 댓글로 물어봐 줘라. 근무 시간만 아니라면 언제든 대답해 주겠다. 내용에 추가해야 할 사항도 말해 주라. 막생정 처음이라 떨린다.
아 구매자로서의 팁은
피크닉팩 절대 6000원 주고 사 먹지 마라. 항상 할인이 들어간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할인 안 하는 날이 거의 없다.
그럼 문제 시 제과장님한테 혼나러 감
여기빵 존맛임ㅇㅇ 나는 단기로 빵행사알바했었는데 시식용빵자르면서 내가 먹었는데 존맛👍👍 단기 일주일했는데 일급8만원이었음 아침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Q. 조리복은 따로 제공해주는가. 아니면 개인 조리복을 가져가야하는 것인가.
A. 따로 제공해 준다. 안전화는 따로 있다면 지참 가능.
삭제된 댓글 입니다.
생크림 모카번 꼭 먹어라. 윗댓에서도 여러번 추천했다. 옥수수쁘띠찰빵도 맛있다. 쫄깃한 거 좋아하면 꼭 먹어라.
홈플빵 존맛이야 나 빠바 알바해서 빠바빵 다먹어봤는데 홈플이 더맛있드랑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ㅈㄴㄱㄷ 본문에 7시라고 적혀있어!
지원하는거 많이 힘들었어ㅠㅠㅠ?나 제과제빵전공이라 올해에 홈플러스취업 생각하고있었는데 스펙 많이 쌓아야하니...?
나는 학교 다니면서 요식업계에 환멸 느끼고 근 2년간 요식업계 경력 없는데도 불구하고 합격했어 ㅎㅎ 다른 지원자들 스펙이 어마어마하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ㅠㅠ 그게 아니라면 꼭 굳이 상관은 없는 것 같아
@Seoul Dynasty GIDO 아아ㅏㅏ다행이다 고마워ㅠㅠㅠㅠ!!!!
홈플 그 티라미수 최애 ..최고
삭제된 댓글 입니다.
따로 뽑지는 않고 새로 들어온 사람 교육 시키고 로테이션 돌리는 식? 그런 식이야 제과장님 말로는 한 파트를 남들 도움없이 원활하게 진행하면 다른 파트로 넘긴다고 했어 근데 난 넘어가고 싶지 않다...
마자 ㅁ마감때세일겁나마니해
Q. 죽기 전 마지막으로 먹고 싶은 음식이 있다면?
A. 음, 삼겹살에 소주?
삭제된 댓글 입니다.
나도 알고 싶은데 제조가 다 된 상태에서 오는 거라 나도 알 수가 없다 ㅠㅠ
냉동생지면 앙금빵들 (팥이나 고로케..백옥앙금) 다 싸져서 와? 나 헤라질 극혐하는 1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백옥앙금을 제외한 나머지는 다 싸져서 오고 백옥앙금은 위스크 쳐야 해
몽블랑제 빵 개마싯
여기 들어가려면 스펙은 어느정도 쌓아야되?
홈플빵 존맛임
ㅋㅋㅋㅋㅋㅋㅋㅌ뭔가 문체가 재밌당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