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바토(rubato) STEP
댄스의 춤사위와 춤세에서 단순함을 줄이고 좀더 춤사위와 춤세를 다양하게 멋들어지게 하기위하고 고급스럽게 추기위하여 (바레이션) 음악 연주에서 사용하는 기법을 댄스 스탭이나 몸통 각부위 사용에 일정한 박자와 리듬을 6박속에 약간 벗어나게 늘이거나 당김으로서 춤사위와 춤세에 미묘한 변화를 추구하는 기법이다
원스탭 그리고 투스탭이나 쓰리스탭 , 포 스탭의 각 특성을 가지각색으로 복합적 연결지으면서 스탭공부를 하면 루바토 보법을 쉽게 터득할수있다
스틸잉 더 타임(steling the time)
뜻 그대로 시간을 훔치는 기법 즉 음악을 먼저 보내고 뒤따라 가는 기법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속칭 득음] 리듬짝의 춤을 추는데 한두번쯤 멋내기 스텝으로 한번씩 응용하면 멋지게 리듬짝을 감칠맛나게 즐길수가 있다.
먼저 남자의 스텝을 배워보자.
남자의 경우 왼발을 출발시작으로 카운트 1(왼발-쿵) 2(왼발-짝) 3(오른발-쿵) 까지 정상적으로 밟고 카운트 4(오른발-짝)은 띠지를 말고 꾸욱 누르고 박자 흘려 보내고 카운트 5(왼발-쿵)에서 왼발을 빨리 띠고 마지막 카운트 6(오른발)을 띠면 되는것이다.
주석 : 상기 보법 설명은 일자 제자리스탭과 카운트로 리듬짝(따닥발/뽕발/통합리듬짝/잔발/비빔발/등)남성 스탭을 설명 한 것임
묘미로 위 춤글 카운트 3(오른발-쿵) ~ 카운트 4(오른발-짝) 까지 훔쳐서(덕음) 꾸욱 누르면서 박자 와 카운트를 보내고 있다가 카운트 5(쿵) 한박자 를 반박자로 나누어 멋내기 스텝으로 5(쿵) ~ 6(짝)을 합처 "쿠궁 ~짝" 박자로 양발의 뒤꿈치와 앞꿈치로 오른발(쿵1/2-발끝~뒤꿈치.쿠TOE~HEEL) / 왼발(쿵1/2-발끝~뒤꿈치.궁TOE~HEEL) /오른발(짝1/2-발끝~뒤꿈치.짝TOE~HEEL)의 루바토(rubato) STEP과 중박 을구사한다. 이때 뒷꿈치 와 앞꿈치 올린 각도(15도.30도.45도.70도등)로 즉, 발바닥 리듬과 탠션,바이브레이션,상하.수평 리듬도 함께 구사 할 줄 알아야 됨니다.
카운트 4(오른발-짝)의 정상적인 음악 한박자 꾹잡아 밟고 흘러 보내면 카운트 와4 박자의 음악을 훔치(덕음)는 짜릿한 스릴의 쾌감을 맛볼수가 있는것이다.
카운트 5~6에서 "쿠궁~짝 "박자에 두발 바닥 앞굼치와 뒤꿈치로 양발 굴림이나 마이클잭션 문워크 스탭을 루바토 보법또는 나비스탭. 쌍발.턴닝.밀고당기고.벌리고 닫고.각종모션.기교등등을 6박속에서 리듬과 스탭을 즐기는 리듬댄스를 구사 하면 정상적 리듬짝의 기본인 스탭과 리듬,박자 ,멜로디를 다 함께 즐길 수 가있다. 여자의 스텝은 남자발의 대칭인 반대발인 오른발부터 시작하면 된다.
한번쯤 시도해볼만한 멋내기 스텝으로 아주 좋은 스텝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딱다구리[ WOODPECKER STEP] 스탭 + 드레그 스탭 [DRAG STEP] + 독수리 타법
딱다구리가 나무를 쪼으는 속도로 왼쪽발 한발은 정상적으로 "쿵"박에 1 보 밟고"짝.쿵"박에 오른쪽 무릎과 발바닥 뒤로 완전히 올려 발바닥을 "짝"박에 홀바닥 딱! 소리가 울리도록 내리치면서 " 앞에있는 파트너 향하여 양발 동시에 딱다구리 나무찍는 급속도로 따.따.닥 ~ 따.따.따.따 ~ 따.따.닥 스탭으로 접근하고 박자와 리듬을 다 소비하고도 파트너 앞에 접근 몾할 경우 6박을 추가 여유스럽게드레그 스탭 [DRAG STEP ㅡ 왼발 앞으로 또는 옆으로 뒤로 스탭 길게 놓고오른발 인사이드 볼탭으로 길게 박자가 끝날때까지 끌어 당기면서 앞발 뒤꿈치에 붙이는 발바닥 복판 오목한 곳 (인사이드) 으로 45도로 붙인다] 으로 채우기도 하고 드레그를 좀 빨리하여 파트너에 접근 양손으로 파트너 어께위에 놓고 남어지 여유 박자에 왼발 디딤발로 중심잡고오른발 뒤꿈치(HEEL)와 앞꿈치 (TOE) 로 독수리 타법( 과거 잔발 고급스탭 이었음) 으로 연속적 바닥을 찍는다
샷세(chasse)
샷세란, 원래는 '미끄러지듯 발을 내딛는 동작으로 2보에 양쪽 발이 모아지는 세 개의 스텝으로 된 피겨를 지칭합니다 그 동작의 모양과 진행방향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뉩니다.일반적으로 춤은 한 박자에 한 스텝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샷세는 두 박자에 세 스텝을 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쉬울 수도 있겠습니다. 모든 남, 여 스텝에 샷세(Chasse)가 대부분의 "차차차" 피겨(Figure)사용되므로 샷세(chasse)를 차차차 스탭으로 스탭을 밟으면 된다
* Chasse의 종류
1) Compact Chasse 스텝을 이동시키지 않고 제자리에서 하는 샷세. ( Ball flat - Ball flat - Ball flat )
2) Chasse to R & L 라틴에서는 일반적으로 좌, 우 옆으로 이동하며 하는 샷세를 말하며, 그냥 샷세 또는 사이드 샷세(Side Chasse)라고도 한다 ( Ball flat - Ball flat - Ball flat )
예) Basic Movenent
3) Slip Chasse 차차차의 Open Hip Twist, Hockey Stick의 피겨에서 남자의 동작으로 사용된다.
4) Lock Step Chasse 차차차의 Three Cha Cha Cha, Chase 등 많은 피겨에서 남, 여 모두 사용한다. 양발이 2보 에서 모아질 때 교차되기 때문에 록(Lock : 자물쇠, 닫히다의 뜻) 이란 이름이 붙었다. (시험칠 때, 포워드 락과 백워드 락 샷세의 풋워크 차이 포워드락 : Ball flat - Toe - Ball flat 백워드락 : Toe - Ball flat - Ball flat )
5) Ronde Chasse 차차차에서 사용하며 한 쪽 다리를 펴고 발끝으로 원을 그리듯 바닥을 스치며 체중이 있는 다른 발 뒤로 돌린다음 2보에 발을 모았다가 3보에 벌린다.
6) Twist Chasse 차차차에서 남,여 모두 사용하며 예를 들자면 Closed Hip Twist의 여자 동작에, Fan의 남자 동작에 포함된다.
7) Running Chasse 차차차에서 사용된다. Lock Step Chasse와 비슷한 모양이나 발을 서로 교차시키지 않고 그냥 옆에 모았다가 전진한다.
8) Run away Chasse 주로 선수들이 차차차의 'Fan 포지션'을 취할 때 많이 사용한다.
ㅡ 마도로스 리 ㅡ |
첫댓글 이론적으로 대단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