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왈츠♣
비엔나 왈츠는 비에니즈 왈츠라고도 하며
모던 5종목 중 하나에 들어갑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교본에 비엔나왈츠를 별도로 취급한 책을 찾기 어렵습니다.
IDTA교본이기도 한 Guy Howard의 The Technic of Ballroom Dancing은 물론
그 책을 기본으로 번역 내지 인용된 다른 책들도 비엔나 왈츠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최근에는 블랙풀대회에서 비엔나 왈츠는 제외된다는군요.
물론 다른 대회에서는 여전히 모던 5종목에 들어갑니다.
그러다 보니 동호인들 조차
비엔나 왈츠는 왈츠를 배우다 잠시 추가로 배우면 출 수 있는 춤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휘겨가 왈츠에 나오는 Naturlal Turn, Reverse Turn, RF closed Change, LF Closed Change정도만
알고 있으면 춤을 출 수 있으니까요.
추가해서 Natural Fleckerl, Reverse Fleckerl, Contra Check 정도의 휘겨가 더 있을 뿐입니다.
'비엔나 왈츠에서는 더 이상 변형스텝을 만들지 않는다" 라는 협정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휘겨가 간단한 만큼 오히려 카운터 밸런스, 기본 자세 등이 더 강조되기도 합니다.
비엔나 왈츠는 3/4박자로 왈츠보다 템포가 빠릅니다.
처음 3박자는 전진 동작이므로 강하게 그리고 나중 3박자는 여자가 오는 동작이므로
약하게 소화해야 합니다.
Rise & Fall은 왈츠와 다르게 최소화 해야 합니다.
Natural Turn이든 Reverse Turn이든 Step 3에 가져다 붙이는 말은 Flat이 됩니다.
3박자 마다 한번은 면을 보고 한 번은 사선을 보는 것도 특징이고
그 각도가 잘 지켜지지 않으면 발이 꼬이거나 다른 사람과 부딪치게 될 수 있습니다.
Natural Turn은 고개가 11시 방향으로 향하고 있기 때문에 몸이 먼저 가고 고개가 따라 가지만
Reverse Turn은 고개가 이미 11시방향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시선이 먼저 갑니다.
Natural Turn은 Sway를 해야 하고 Reverse Turn은 Sway가 없습니다.
보통 8소절마다 Closed Change를 해서
춤도 변화를 주지만 너무 한쪽으로만 계속 돌면 어지럽기 때문입니다.
요령이자 정식 방법은
어지럽지 않으려면 전진과 후진의 개념으로 동작을 해야 하는데
회전의 개념으로 춤을 추면 같은 거리라도 회전 수가 많아져
어지럽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왈츠는 우아함이 있지만 비엔나 왈츠는 경쾌함까지 있어서 좋은 춤입니다.
비에니즈 왈츠의 템포는 60/70 bpm이나 요즘은 60bpm이 정상이랍니다.
액센트 비트는 1에 있으며
고전적인 비에니즈 왈츠에서는 2를 약하게나마 추가로 해서 더 활력을 준답니다.
비엔나의 여성들은 이춤을 출 때 머리를 사이드로 옮기며 활력을 줬다고 하는데
요즘 심사에서는 오버 액션에 대해서는 감점을 주는 심사관도 있다고 합니다.
일반 이론으로
1. Alignment는 LOD에서 Wall이며
2. 회전량은 360도 기준으로 더 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진행 커브에서는 Reverse Turn은 항상 360도 이상이 되어야 하며
Natural Turn은 360도 보다 적어야 합니다.
발은 평행으로하되 Natural Turn이나 Reverse Turn에서 내각턴이 될 때는 예외입니다.
두 경우 모두 남자는 5번째 스텝에서 'small step' 이 아니라 정상 보폭입니다.
Alignment는 발의 방향인데 몸의 방향이 다를 때 Pointing 이라고 하며
Pointing Alignment는 남자 스텝 5 여자 스텝 2에서 일어납니다.
Natural Turn의 Alignment는 DC지만 스타트하는 스텝1은 LOD입니다.
스텝 3-4에서도 같은 요령입니다.
Fleckerl은 앞에 쓴 휘겨의 끝나는 어느 Alignment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Rise & Fall은 몸으로느끼되 발로 하는 것이라기보다 무릎으로 한다고 되어 있고
Fleckerl에서는 Rise & Fall이 없습니다.
Footwork은 바닥에 닿는 발의 상태를 말하는데
발을 모아 뒤로 할 때는Rise를 하더라도 발은 Flat입니다.
Fleckerl에서는 Ball Pivoting으로하고 두발을 평행으로 합니다.
Sway는 Natural Turn 기준으로 보면
Left-Straight-Right-Right-Straight-Left로 합니다.
Fleckerl에서는 Sway가 없습니다.
비엔나 왈츠에 대한 정보가 구하기 힘듭니다.
심지어 Fleckerl의 스펠링을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도 드물고
사람에 따라 제멋대로 발음을 합니다. 정보가 확실치 않다는 증거입니다.
비엔나 왈츠를 배웠다고 하면 Fleckerl도 할 줄 아느냐고 물어 봅니다.
그만큼 Fleckerl은 비엔나 왈츠에서 가장 어려운 휘겨로 쳐 줍니다.
Natural Turn, Reverse Turn이 비엔나 왈츠의 거의 전부라고 알고 있으니까요.
Fleckerl은 Reverse Fleckerl과 Natural Fleckerl이 있는데
Reverse Flickerl은 Reverse Turn을 하다가 발이 꼬여 있을 때 할 수 있습니다.
처음 3스텝은 발을 풀고 다음 3스텝은 다리를 꼬고 다시 다음 3스텝은 풀어 왼쪽으로 돌아줍니다.
Natural Fleckerl은 Contral Check을 한 후에 하면 좋은데
처음 3스텝은 오른발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돌고
다음 3스텝은 꼬고 다음 3스텝은 풀어서 돕니다.
라틴에서 룸바 Reverse Top할 때 한 발을 고정시켜 도는 방식과 같습니다.
차차차에서 Natural Top할 때 처음 5스텝, 중간 5 스텝, 마지막 5스텝을 꼬고 돌고
그냥 돌고 옆으로 붙이는 남자 동작과 비슷하지요.
유사한 휘겨로 Standing Spin이라는 것이 있는데
파트너와 같은 자리에서 계속 도는 휘겨입니다.
한 발은 고정시키고
팽이가 힘이 떨어지면 쓰러지듯이 바깥 한 발은 계속 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자 파트너가 자세를 잡은 후에 해야 하므로 처음에는 속도를 느리게하다가 점차 빨라지게 합니다.
몸은 수평을 잘 유지하고 돌다가
설 때는 속도를 떨어뜨리다가 바깥 발이 Flat 상태가 되면 섭니다.
보통 PP로 빠져 나가고 섰을 때 원하는 각도가 아닐 때는 작은 Turn을 하며
루틴의 제 방향을 찾아 추는 것이 요령입니다.
이글은 타카페에서 댄스칼럼을 쓰고 계시는 님글이며
우리 카페 회원이신 분 글입니다..
요즈음 비엔나왈츠에 관심들이 많아서 옮겨놓았습니다.
다시 한번 쓰신 분께 감사드립니다..
CBM~님이 올려주신 동영상과 비교하면..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즉, 박자수나 도로 LOD로 빠져 나갈때도.. 동영상 모습이 오히려 쉬울수도 있으나.. 서로 뒷다리가 회전량을 따라 가는것등.. 아뭏든 이론적인 근거이니 참조하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책에는 비엔나회전시에는 서로 사이드로 턴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설명을 잘 해 주셧네요. 이 비에니스 월츠는 정식으로 3 박자 입니다만 이 박자에 마추어 추시면 교과서적인 동작이 됨으로 이를 2 박자 즉 1 & 2 로 카운트 하시면서 연습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하게 동작이 스므스하게 나타나지요. 턴 하시기전은 항상 사이드로 많이 가게 하시고 Reverse turn시는 몸체전체를
강하게 전진하시면서 오른반체를 더욱 빠르게 앞으로 보네 턴을 하도록 해야 지요. 이로서 발딛임이 길게 되고 강한 느낌이 되지요.고국의 많은 선수들이나 동호인들이 이를 출발전 왼몸체를 뒤로보내 여기서 나오는 반동의 힘으로 오른반체를 전진시키고들 있지요. 틀린 동작으로 발딛임이 짧을뿐 아니라 동작 전체가
스태프는 짧고 턴만 하시는것으로 나타납니다. 이 댄스를 하실때 양 팔굽을 다시 더욱 늘펴주시면 턴 동작이 더욱 크게 보이지요. 사이드로 전진 하는 힘을 턴으로 적절이 전환해 턴을 하시고요. 이 Reverse Turn시 절대 라이징 하지 않는것도 유의해 주어야 되지요. 새해 복많이 받어시고 건강들 하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올리신 글, 제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어떻게, 설 명절은 잘 보내셨는지? 그럼 일욜 날, 건강한 모습으로 뵈어용~.......^^*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CBM~님이 올려주신 동영상과 비교하면..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즉, 박자수나 도로 LOD로 빠져 나갈때도.. 동영상 모습이 오히려 쉬울수도 있으나.. 서로 뒷다리가 회전량을 따라 가는것등.. 아뭏든 이론적인 근거이니 참조하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책에는 비엔나회전시에는 서로 사이드로 턴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귀한정보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댄스 짱, 이론 짱이신 차칸맨님,,, 설명절 잘 보내셨죠? 조은 정보 감사합니다. 존 하루 되세요.*^^*
귀한글...감사합니다...이해해보도록 자주 읽어볼께요
감사합니다....실전에서 몸으로 표현해야되는데..언제나 잘할수있을런지...행운만땅새해되세요..
잘보앗습니다..,감사합니다...언제즈음이나.....흐흐^^
설명을 잘 해 주셧네요. 이 비에니스 월츠는 정식으로 3 박자 입니다만 이 박자에 마추어 추시면 교과서적인 동작이 됨으로 이를 2 박자 즉 1 & 2 로 카운트 하시면서 연습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하게 동작이 스므스하게 나타나지요. 턴 하시기전은 항상 사이드로 많이 가게 하시고 Reverse turn시는 몸체전체를
강하게 전진하시면서 오른반체를 더욱 빠르게 앞으로 보네 턴을 하도록 해야 지요. 이로서 발딛임이 길게 되고 강한 느낌이 되지요.고국의 많은 선수들이나 동호인들이 이를 출발전 왼몸체를 뒤로보내 여기서 나오는 반동의 힘으로 오른반체를 전진시키고들 있지요. 틀린 동작으로 발딛임이 짧을뿐 아니라 동작 전체가
스태프는 짧고 턴만 하시는것으로 나타납니다. 이 댄스를 하실때 양 팔굽을 다시 더욱 늘펴주시면 턴 동작이 더욱 크게 보이지요. 사이드로 전진 하는 힘을 턴으로 적절이 전환해 턴을 하시고요. 이 Reverse Turn시 절대 라이징 하지 않는것도 유의해 주어야 되지요. 새해 복많이 받어시고 건강들 하시길 바랍니다.
장회장님 미국에서 설날 떡국 드셨나요? 늘 많은 관심과 지도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길.....
차칸맨님 명절 잘보내셨는지요 까마득한 후배 인사 올립니다 정중하게 꾸~벅~*.*~전 머가먼지 잘 모르겠어요 이궁 한국사람이 한국말도 못알아들으니 답답하네요 ㅎㅎ아마저도 내년에는 이말들을 조금은 이해 하겠죠? ^*^ 항상 행복 하시고 건강 하세요 복많이 받으시고 아프지 마세요 ^*~
다른 사람의 글을 퍼오실 때는 원작가의 양해를 구하고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만, 그렇지 못한 경우라도 원작가의 이름을 밝혀야 할 것입니다. 윗 글은 제가 알기로는 캉캉님이 다른 카페에 쓴 글로 알고 있습니다. 캉캉님의 양해를 구합니다.
제 글에 관심을 가져주신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저도 배우고 있는 입장이니 서로 정보를 나누자는데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