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은 ‘홈메이드’ & ‘프리미엄’ 월병 -
- 경제성장과 건강식품에 대한 인식확대로 베트남 월병 시장 변화 -
□ 베트남 추석 ‘뗏 쭝 투(Tet Trung Thu)’
ㅇ 추석, 베트남에서는 어린이날
- 베트남의 추석(음력 8월 15일)인 뗏 쭝 투는 한국과 달리 공휴일이 아님.
- 베트남에서 추석은 아이들을 위한 축제로 베트남에서 설날(Tet) 다음으로 중요한 명절 중 하나임. 베트남 추석은 ‘뗏 티우 니(Tet Thieu Nhi=어린이 설날)’라고도 불리며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장난감이나 과자 등을 선물하고 가족이 함께 화목을 다지는 명절임.
- 참고로 베트남에는 4계절에 따라 1년에 4개의 중요한 뗏(Tet)이 있음. 봄에는 설날(Tet Nguyen Dan), 여름에는 단오(Tet Doan Ngo), 가을에는 추석(Tet Trung Thu), 겨울에는 하원(Tet Ha Nguyen)이 있음.
□ 베트남 추석 선물 ‘반 쭝 투(Banh Trung Thu)’
ㅇ 베트남은 중국의 영향을 받아 추석 선물로 ‘반 쭝 투(Banh Trung Thu)’라고 불리는 월병(Moon Cake)을 서로에게 선물하는 풍습이 있음.
- 월병은 베트남 추석 전후로 약 한 달간 다양한 곳에서 판매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베트남의 월병은 한국의 송편과 비슷한 의미를 갖고 있으나 판매처에 따라 맛과 모양에 차이가 있음.
- 기본 월병은 찹쌀로 만든 쫄깃한 빵과 구운 빵으로 두 종류가 있으며 속에는 다양한 종류의 소가 들어 있음. 모양은 사각형이나 둥근 모양이 일반적이며 이는 둥근 하늘과 네모난 땅을 표현하고 있음. 또한 월병은 조상에게 감사와 존경을 표현하기 위해 올리는 선물 중 하나임.
ㅇ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성향 변화로 다양한 모양과 맛의 월병이 판매되고 있음.
- 2019년도 추석에는 일반 월병보다 신선함과 디자인을 강조한 월병이 인기를 끌었음. 그 이유 중 하나는 기존 월병에는 방부제가 과다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원재료, 원산지 표기가 제대로 돼있지 않은 경우도 많았기 때문임. 이러한 환경에서 소비자들은 방부제 미사용, 설탕 최소화, 천연색소 사용 등 건강에 이로운 제품들을 찾기 시작함. 참고로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은 월병의 유통기한은 기본 1~2주임.
□ 2019년은 홈메이드 및 프리미엄 월병 인기
(1) 홈메이드 월병
ㅇ 홈메이드 월병은 ‘건강을 생각한 재료’가 키워드
- 최근 월병은 일반 밀가루가 아닌 통밀, 오트밀, 아몬드 가루 등을 사용해 만드는 경우가 많음. 색소 또한 과일 혹은 채소로부터 추출한 천연색소를 사용함.
- 현지 한 소비자는 “기존 월병은 오랜 기간 보관하기 위해 방부제와 시럽을 많이 사용하며 그로 인해 단맛이 굉장히 강합니다. 하지만 홈메이드 월병의 경우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아 신선함을 느낄 수 있고 건강한 맛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라고 의견을 전함.
-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월병 또한 판매됐으며 수요에 비해 물량이 부족했을 정도로 인기였음. 그 외에도 생선 지느러미, 튀긴 제비집, 동충하초 등을 사용해 만든 특이한 월병도 판매됨.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홈메이드 월병
제조/판매처 | 관련 이미지 | 비고 |
Handmade TYM |
| - 다양한 모양과 맛의 월병 판매 - 방부제 미사용 - 천연색소 사용 - 가격대: 25,000VND~(약 1280원~) |
Fresh Mooncake Linh Anna |
| - 깨끗한 재료 및 방부제 미사용 - 로스트치킨, 코코넛 아몬드, 강낭콩 연꽃씨 등 사용 - 티라미수, 푸딩 등과 같은 젤리 형태의 월병도 판매 - 채소 추출 색소 사용 - 유통기한은 7~10일 - 가격대: 30,000VND~(약 1540원~) |
Như Lan Bakery |
| - 약 50년 동안 월병 판매를 이어온 전통 있는 브랜드 - 채식 및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을 위해 팥, 연꽃씨, 녹차 등을 사용한 월병 판매 - 가격대: 45,000~965,000VND(약 2,300~49,600원) |
Anh Hai Bakery |
| - 채소 추출 색소 사용 - 방부제 미사용 - 설탕 사용 최소화 - 인기 요소는 품질 및 디자인, 모양 - 가격대: 95,000~350,000VND(약 5,000~17,900원) |
Mooncake Handmade Thu Hoa Nguyen |
| - 비트, 대나무 참숯, 녹차, 초코가 섞인 귀리 등으로 만든 월병 판매 - 가격대: 20,000~220,000VND(약 1,000~11,300원) |
Co An tea |
| - 다양한 맛 선택 가능: 두리안, 검은깨, 코코넛우유, 티라미수, 일본 참숯, 초코럼, 포도, 녹차 등 - 주문 후 3~4일 내에 수령 가능 - 가격대: 85,000VND~(약 4,370원~) |
Lee Bảo HomeMade |
| - 타로 우유, 콩, 연꽃씨 등 다양한 맛의 월병 판매 - 방부제, 화학감미료 미사용 및 단맛 최소화 - 유통기한은 약 10일 - 가격대: 80,000~400,000VND(약 4,000~20,500원) |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취합
ㅇ 월병 제작용 몰드 또한 기존의 저렴한 플라스틱 제품에서 목재, 대나무 등 고가의 자연친화적 제품으로 변하고 있는 추세임.
- 몰드의 정교함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이며 전통 목재 몰드의 경우 VND 20만~35만에 구입이 가능하며, 그 중에는 VND 100만이 넘는 것도 존재함.
- 홈메이드 월병의 특징 중 하나는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맛, 크기, 두께, 질감 등의 조정이 가능하다는 것임.
- 현지 한 소비자는 “단맛이 과하지 않고 입에 넣는 순간 녹을 정도로 부드러워서 부모님께서 굉장히 좋아하십니다. 매년 문양이 다양해져서 보는 재미도 있고 꼭 한번 맛보세요!”라고 의견을 전함. 일반 월병 맛이 싫다는 한 젊은 소비자는 “이번 추석에 토끼 모양의 월병을 발견했는데 일반 월병과는 달리 모양도 신기하고 맛도 좋고 가격대도 부담스럽지 않아 추석 선물로 최적일 것 같습니다!”라고 의견을 전함.
(2) 프리미엄 호텔 월병
ㅇ 2019년도 월병 시장이 주목을 받게 된 원인 중 하나는 하노이 및 호치민시의 고급 호텔에서 판매한 다양한 월병임. 아래는 일부 호텔에서 판매한 반 쭝 투 정보임.
현지 4성급 이상 호텔에서 판매하는 프리미엄 월병
제조/판매처 | 관련 이미지 | 비고 |
Hilton Hanoi Opera |
| - 식물, 녹차, 연꽃씨, 쯩무이, 팥, 고구마, 검은깨, 블랙초코를 섞은 헤이즐넛·아몬드·연꽃씨로 만든 월병 판매 - 가격대: 800,000~3,800,000VND (약 41,000~195,000원) |
Pullman |
| - 라즈베리, 치아시드 및 완두콩, 5가지 씨앗 혼합, 전통 쯩무이(trứng muối) 등을 사용한 월병 판매 - 작년에는 팥과 고구마 맛도 판매함. - ‘벚꽃’, ‘연꽃’, ‘화이트’를 주제로 판매 - 가격대: 759,000~1,399,000VND (약 39,000~72,000원) |
Metropole |
| - 무화과 및 카라멜, 초콜릿 등을 사용한 월병 판매 - 4개 세트 혹은 6개 세트 상품 판매 - 가격대: 1,950,000~2,050,000VND (약 100,200~105,300원) |
Daewoo Ha Noi |
| - 전통의 맛을 포함해 고구마, 아몬드 등을 사용 - 올해는 추가로 치아시드를 사용한 월병 판매 - 4개 세트 혹은 6개 세트 상품 판매 - 가격대: 790,000~990,000VND (약 40,600~50,800원) |
InterContinental & Pan Pacific |
| - 올해 신제품으로 딸기 및 초코치즈맛 월병 판매 - 연꽃 씨앗, 완두콩 등을 소에 넣음. - 4개 세트 혹은 6개 세트 상품 판매 - 가격대: 598,000~750,000VND (약 30,700~38,500원) |
Brodard |
| - 해삼, 제비집, 전복, 차시우, 새우, 조개 및 X.O소스 등을 사용한 월병 판매 - 빵 반죽에 코코넛, 쯩무이(trứng muối), 파인애플 등을 사용한 월병도 판매 - 가격대: 100,000~320,000VND/개당 (약 5,000~16,400원) |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취합
(3) 그 외 F&B 월병
ㅇ 케이크샵, 베이커리 외에도 다양한 F&B샵에서 월병 시장에 발을 들여놓음.
- 더커피하우스(The Coffee House), 귀리 시리얼, 커피 티라미수, 초코브라우니, 단팥 등을 사용한 다양한 월병을 판매함. 그 외에도 데일리퀸(Dairy Queen)의 Grill and chill, 베스킨라빈스의 oreo-ice cream 등이 있음.
The Coffee House | Dairy Queen | Baskin Robbi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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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각사 홈페이지 이미지 자료 취합
□ 시사점
ㅇ 베트남의 경제성장과 건강식품에 대한 인식확대로 월병 시장 변하는 추세
-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증가와 중산층 확대로 베트남 소비자들의 인식 및 소비패턴이 고급화되고 있음.
- 그에 따라 안심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한 월병에 관심을 갖기 시작함.
ㅇ 베트남 소비자들의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핸드메이드, 프리미엄 월병이 주목 받기 시작함.
- 그에 따라 베트남 월병은 그린 푸드 트렌드를 따르게 됐음.
- 베트남 진출 혹은 진출 예정인 한국 기업들은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퍼지고 있는 ‘건강’, ‘프리미엄’ 요구에 대한 측면을 고려해 이후 차별화된 전략을 준비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 현지언론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