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한 책방 필로뮈토 8 여덟 번째 고민: 세계
기획:김헌 / 글: 서지원 / 그림: 최우빈
| 발행일 2023-08-08 | 138 * 200 | 양장 | 가격 14,000원 |
ISBN 978-89-509-9911-7 (부가기호: 74810)
출판사 서평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신들도 우리와 같다고?
신과 통하는 책방에서 공감하는 초등 고민
<신통한 책방 필로뮈토>는 신화와의 공감을 통해 어린이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동화예요. 그러니 고민이 있다면 ‘신화를 사랑하는’ 필로뮈토 책방으로 어서 오세요! 책방 주인인 허니 쌤이 엄청난 책을 가지고 있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 연구에 열심인 허니 쌤의 모습에 감동한 최고 신, 제우스가 신비로운 선물을 주었거든요. 바로 신들과 직접 통할 수 있는 책이랍니다. 어린이를 사랑하는 허니 쌤은 이 책으로 고민 많은 어린이들을 돕기로 했지요. 대체 어떻게 도와주냐고요? 비밀은 바로 공감에 있어요. 위대한 신과 영웅들도 사실 모두 우리처럼 많은 고민을 했어요. 나도 모르는 내 마음, 어려워진 친구 관계 등 성장기의 여러 고민을 가진 어린이들은 책 속에서 비슷한 고민을 하는 신화 속 인물들과 만나게 될 거예요. 이들과 공감하며 마치 내 이야기 같다고 느낀다면, 내 고민을 해결할 방법도 함께 찾아 볼 수 있답니다.
서양 고전 전문가가 끌어온 어린이의 생활 속 신화 이야기
<차이나는 클래스>, <벌거벗은 세계사>, <그리스 로마 신화 - 신들의 사생활> 등 여러 방송과 강연을 통해 서양 고전과 신화의 매력을 널리 알리는 서양 고전 전문가, 김헌 교수님이 이번에는 어린이들에게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주려 합니다. <신통한 책방 필로뮈토>는 멀게 느껴지는 신화를 생활 속 고민과 연결, 어린이들이 신화를 자신의 삶 속에서 느끼도록 만들었습니다. 가장 가까운 개인적인 문제에서 출발해 아이를 둘러싼 관계적인 문제로 확장해 신화와 함께 생각하고 고민해 볼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구성했지요.
자아정체성을 찾는 과정에서 신의 왕으로 우뚝 선 제우스의 여정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몰라 고민하는 어린이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거예요. 한창 외모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쓰는 아이라면 아름다운 외모로 유명했던 나르키소스를 만나 보세요. 이번 8권에서는 나 자신이나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더 나아가, 세계의 여러 국가들과의 복잡한 관계를 현명하게 풀어나가는 법과 나의 생활을 연결해 볼 수 있어요. 이를테면, 전쟁을 마치고 기나긴 모험을 떠나게 된 오디세우스가 뜻밖의 인물을 만나 마음을 나누게 된 과정을 통해 외국인 친구들을 대할 때 어떤 자세가 필요한지 배울 수 있지요.
신화와 인문학의 관계를 충분히 반영한 새로운 구성
인문학은 인간에 관련된 것을 다루는 학문이에요. 인간이 어떻게 살았고, 무엇을 할 수 있으며, 앞으로 무슨 일을 할지를 탐구하지요. 대표적으로 문학, 역사, 철학이 있어요. 열심히 공부하면 인성과 창의력이 자라죠. 어렵게만 들리지만, 쉽게 시작하는 방법이 있어요.
<신통한 책방 필로뮈토>는 신화를 통해 배우는 인문학 동화예요. 이 동화를 재미있게 읽는 것만으로도 모든 어린이가 쉽게 인문학을 시작할 수 있어요. 신화는 인문학의 뿌리라고 볼 수 있거든요. 신과 영웅들이 갈등하며 성장하는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에는 언제나 더 인간답게 살기 위한 고민이 들어 있기 때문이지요.
동화가 끝난 후에는 ‘책방 강의’를 통해 꼭 알아야 할 원래 신화를 짚어보고, ‘알쏭달쏭 게임’과 ‘가치 사전’을 통해 동화 속에 담겨 있던 인문학적 키워드도 얻을 수 있지요. 책을 다 읽고 나면 인문학이 가깝게 느껴지는 것은 물론, 읽다 보면 바른 인성과 문제를 척척 해결하는 창의력도 자연스럽게 자랄 거예요.
☞ 이런 친구에게 추천합니다
#신과 영웅 들의 이름을 달달 외울 정도로 그리스 로마 신화를 좋아하는 어린이
#그리스 로마 신화에 담긴 인문학적 의미를 자세히 알고 싶은 어린이
#내 마음, 내 몸, 가족, 친구, 학교, 사회, 국가, 세계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고 싶은 어린이
☞ 함께 읽으면 더 좋은 책
만화로 읽는 초등 인문학, 그리스 로마 신화 | 아울북
#29권 #오디세우스 #아이올로스
#19권 #에테오클레스 #폴리네이케스
#26권 #아킬레우스 #헥토르 #트로이아 전쟁
책소개
나의 일상과 맞닿아 있는 세계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필로뮈토 책방에 놀러 와!
그리스 로마 신화 속으로 여행을 다녀오면
세계를 이해하고 더 큰 꿈을 펼치게 될 거야!
필로뮈토 책방에는 신화를 사랑하는 허니 쌤이 있어요. 책방에 있는 오래된 의자에 앉아 신비로운 책을 펼치면, 신화 속으로 특별한 여행을 떠날 수 있어요. 신화 속 인물이 겪는 어려움에 깊이 공감하고 나면 내가 처한 상황을 다르게 보고 고민을 해결할 지혜를 얻을 수 있답니다.
세계에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여러 국가가 있지요. 국가들은 주변의 다른 국가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교류해요. 우리가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며 좋아하는 것을 나누거나 때때로 다투기도 하는 것처럼 말이에요.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다른 나라와 교류해야 할 일이 많아졌고, 그만큼 국가 사이의 마찰을 원만히 해결하는 일도 중요해졌어요. 이번에는 주변 국가와의 관계에 대해 궁금증이 생긴 세 친구들이 필로뮈토 책방에 찾아 왔어요.
인기 아이돌 그룹 시크릿보이즈의 열렬한 팬인 아영이. 아영이는 라이브 방송에서 외국인 팬들의 댓글에 자기 댓글이 묻혀서 화가 나요. 설상가상으로 삼 년 만에 하는 콘서트가 가지도 못하는 미국에서 열린다는 소식에 짜증이 폭발합니다. 그런 아영이는 트로이아 전쟁을 마치고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해 기나긴 항해를 계속하는 오디세우스와 병사들을 만나요. 오디세우스 일행은 여행 중 도움을 구하러 여러 섬에 들르지만, 자기 섬 사람이 아니라는 이유로 쫓겨나기 일쑤였지요. 서러워하는 오디세우스 일행을 보며 어쩐지 자기 모습을 되돌아보게 되는 아영이. 그러던 중, 오디세우스 일행 앞에 나타나 도움의 손길을 내민 것은 누구일까요?
수련이는 4대가 모여 사는 대가족의 일원이에요. 수련이의 증조할아버지는 6〮25 전쟁이 일어나는 바람에 북한에 가족을 두고 홀로 남쪽으로 피난을 온 분이지요. 수련이는 북한에 있는 가족들을 그리워하는 증조할아버지를 보며 안타까운 마음은 들지만, 반드시 통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에요. 말투도 다르고 생각도 다른 북한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을지도 걱정이고요. 수련이는 권력 다툼 때문에 전쟁을 벌이게 된 에테오클레스와 폴리네이케스 형제를 만나요. 원망하는 마음만 남은 채 서로를 공격하게 된 두 형제의 모습을 보고 수련이는 무엇을 느낄까요?
민찬이의 취미는 전쟁 영화 무한 반복하기, 특기는 전쟁 영화 속 영웅 따라 하기예요. 또, 장래 희망은 전쟁에서 맹활약을 하는 최고의 영웅이지요. 그런 민찬이네 반에 아빠가 군인인 샛별이가 전학 옵니다. 민찬이는 샛별이와 친해지고 싶어 안달이 나지만 샛별이의 눈에 민찬이는 전쟁에 대한 환상으로 가득한 철없는 친구예요. 민찬이의 눈앞에, 트로이아 전쟁에서 친구를 잃은 분노로 돌변한 그리스 최고의 영웅, 아킬레우스가 나타납니다. 민찬이는 뜻밖의 일을 벌이고 있는 아킬레우스를 보고 깜짝 놀라요. 과연 어떤 일을 겪게 되는 걸까요?
신화 속으로 여행을 다녀온 친구들은 세계 여러 국가들 사이에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 상황을 몸소 겪게 됩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그런 상황들을 현명하게 풀어나갈 수 있을지 실마리를 얻게 되지요. 친구들에게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궁금하다면 <신통한 책방 필로뮈토> 8권을 펼쳐 보세요.
차례
첫 번째 손님의 고민: 교류 - “외국인 팬들이 짜증 나!” • 10
두 번째 손님의 고민: 화합 - “통일을 꼭 해야 해?” • 34
세 번째 손님의 고민: 평화 – “이기는 전쟁이 왜 나빠?” • 56
첫 번째 강의: 오디세우스에게 바람을 내어 준 아이올로스 • 90
두 번째 강의: 형제 에테오클레스와 폴리네이케스의 비극 • 92
세 번째 강의: 전쟁의 처참함을 보여 준 아킬레우스 • 94
알쏭달쏭 테스트 • 96
가치 사전 • 98
저자 및 감수자 소개
기획 김헌
서울대학교 불어교육학(학사), 철학(석사), 서양고전학(석사, 박사과정 수료)을 공부한 뒤, 프
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교에서 서양고전학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HK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김헌의 그리스 로마 신화》 《신화와 축제의 땅 그리스 문명 기행》 《천년의 수업》 들이 있고, 감수하고 정보글을 쓴 책으로는 <만화로 읽는 초등 인문학, 그리스로마 신화> 시리즈가 있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 - 신들의 전쟁〉 〈벌거벗은 세계사〉 〈차이나는 클라스〉 〈발견의 기쁨, 동네 책방〉 〈지식의 기쁨〉 들에 출연하며 대중에 서양 고전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 서지원
강릉에서 태어나 한양대학교를 졸업하고,1989년 <문학과 비평>에 소설로 등단한 후, 편집자와 기자를 거쳐, 어린 시절 꿈인 작가가 되었습니다. 지식과 교양을 유쾌한 입담과 기발한 상상력으로 전하는 이야기꾼으로, 서울시 올해의 책, 원주시민이 읽어야 할 올해의 책,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도서관협회가 뽑은 2012 우수문학도서 등 많은 분야에 선정됐으며, 국어 교과서(4학년)에 ‘피부색이 달라도 우리는 친구’와 도덕 교과서(6학년)에 ‘욕심과 유혹을 이기는 힘 절제’라는 동화가 수록돼 있습니다. 쓴 책으로 《어느 날 우리 반에 공룡이 전학 왔다》와 <빨간 내복의 초능력자> <고구마 탐정> 시리즈 들을 비롯해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Oxford Path Maths Adventure> 20권을 영문판으로 집필했습니다. 현재 초등학교 교과서 집필진으로 활동 중입니다.
그림 최우빈
1997년에 만화를 그리기 시작해, 2001년부터 본격적으로 어린이 학습 만화를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빈 스튜디오를 이끌고 있으며, 좀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어린이 만화를 그리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만화로 읽는 초등 인문학, 그리스 로마 신화> <도티&잠뜰〉 〈바둑 전쟁 신들의 게임〉 시리즈 들이 있습니다.
구매 링크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8415105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1208516
http://aladin.kr/p/U4ts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