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을 가로지르는 길이 1.15km의 울산대교 건립공사가 이달(8월)말 주탑공사를 시작으로 본격화 됩니다.
단일 경간 현수교로는 국내 최장, 세계 3번째!
긴 현수교 다리로 건설될 예정으로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울산항을 가로질러 남구 매암동과 동구 일산동을 연결하는 울산대교 건립공사가 이달 말 교량 양쪽 주탑공사를 시작으로 본궤도에 오릅니다.
교량 길이 1.15km의 울산대교는 중간 교각이 없는 단일 경간 현수교로 국내 최장이고, 세계적으로도 중국 상하이 리양 브릿지 등에 이어 3번째로 긴 다립니다.
현대건설을 주관사로 이수건설과 SK건설, 롯데건설 등 국내 10개사가 민간투자로 참여해 건설한 뒤 30년간 운영하게 됩니다.
울산대교 공사에는 1.08km의 염포산 터널을 포함해 총 5천398억원이 투입됩니다.
울산시는 빠르면 오는 2천14년 말쯤 울산대교 조기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난 2천6년 민간투자기본법 개정 이후 사업이 승인돼 통행료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이를 지방 재정으로 보전하지 않는 국내 첫 사례 공사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박용석 건설도로과장) 울산대교가 준공되면 산업물동량의 원활한 수송은 물론 관광객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울산대교 전체 통행료는 염포산 터널 통행료 600원을 포함해 현재 1,500원으로 책정돼있습니다. 하지만 운영 개시일 60일전에 울산시와 통행료를 재협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4년 뒤 개통 시에는 인상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많은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자세한 그림들을 올려드립니다. 좋은 정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울산MBC뉴스. 2010.08.05. 한창완 기자>
첫댓글 안녕하세요. 울산대교와 염포산터널 공사가 본격 궤도에 있습니다. 동구 일산 진입점에서는 벌써 공사가 한창 진행중입니다. 울산대교는 동구의 획기적 발전의 바로미터입니다. 국내 최초로 통행료 손실을 보전하지 않는 공사입니다. 이것은 이 공사에 참여한 10개 대형건설사들이 향후 30만 인구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동구, 세계 초일류기업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자동차가 삼각벨트를 이루고 있는 핵심 지역, 동구의 프리미엄 가치를 인정한 것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민자사업 투자처로 인식하고 있으며, 조기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중입니다. 동구의 미래는 울산의 미래이며,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감사합니다.
울산 잘 모르는 사람이 보면 현x자동차도 동구인것처럼 댓글을 다셨네요...퍼온기사만 올리시지 꼭 개인적인 생각을 구구절절....;;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현재 울산 동구에는 수많은 현대자동차분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울산대교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동구로 유입되는 대규모의 U턴 현상이 발생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울산대교는 단지 동구 일산동과 남구 매암동을 연결하는 다리가 아닙니다. 향후 부산의 광안대교->부산울산고속도로->울산대교->포항(동해안)으로 연결되는 하나의 동해안 대동맥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따라서, 교통사통팔달 지역, 최상의 주거환경 지역, 세계적인 산업경제특구 지역 등으로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한편 온산 공단에 근무하는 많은 분들도 동구로 대거 유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동구를 사랑해주세요.^^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현재 울산동구에는 울산대교와 염포산터널이 생길거라는 좋은소식과 달리 동구에 거주하신 분들이 남구나 북구등으로 현재보다 빠른속도로 유입될것으로 예상되는바 않좋은 결과가 예상됩니다. 그외 교통사통팔달지역인 울주군 범서 지역에 ktx 완공에 따른 동구보다 더 좋은 교통주거환경이 예상되며, 부산-->울산 굴화 -->포항(동해안)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로 인해 아주 아주 살기좋은 무거동과범서가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울산의 고른 발전이 울산의 미래이며,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동구만 편애하지 말아 주세요...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현재 동구에는 남구나 북구로 가신 분들이 동구로 돌아오는 U턴 현상이 벌써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울산 최대/최고 일산재건축아파트(3천8백여세대)의 분양자 중에는 남구 신정동, 옥동, 삼산동, 중구 남외동,북구 달천동, 양정동 등에 있는 많은 분들이 있습니다. 내년 7월부터 본격적인 입주가 진행되면 동구의 인구는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듭말씀드립니다만, 대한민국 최고의 근로자 연봉을 자랑하는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등이 있는 동구의 엄청난 잠재력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울산대교의 완공은 울산의 부동산 시장에 엄청난 충격을 가할 것입니다. 즉, 동구의 프리미엄이 엄청날 것입니다.^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현재 동구에서 남구나 북구 중구로 유입되는 인구가 많아 동구청이 울상이라고 기사에도 나왔었습니다.. 재건축 아파트가 있기는 하나 이미 동구를 떠난 분들이 다시 동구로 유턴을 한다는건 일부분일 것입니다. 현x중공업,현x미x조선이 하루아침에 생긴회사도 아니고, 잠재력이 언제 나타날것인지 궁금합니다. 잠재력, 프리미엄, 벌써 나오고도 한참 지났어야 하는데, 맨날 최대,최고, 잠재력, 프리미엄 단어가 참 무색할 뿐입니다. 울산대교의 완공은 울산 부동산 시장에 엄청난 충격을 줄것입니다 ....가장큰 충격을 받는건 동구일것입니다..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거듭말씀드립니다만, 공인된 대한민국 최고의 근로자 연봉, 최고의 주거환경, 최고의 GRDP(지역내 총생산), 가장 젊고 역동적인 지역(인구조사 전국 1위-가장 젊은 구), 대형 건설회사들이 인정하는 동구의 프리미엄(국내 최초 통행료 손실 보전이 필요없는 민자 투자사업인 울산대교/염포산터널) 등등으로 상징되는 울산 동구! 이러한 동구에 울산 최대/최고 일류브랜드 아파트의 입성을 상상해보세요. 현재 울산에서 유일하게 타 지역과 차별화되면서 높은 분양률과 동시에 높은 프리미엄이 존재하는 곳이 바로 일산재건축아파트단지입니다. 앞으로 일산재건축에 관한 공사 진척 상황도 자세히 올려드리겠습니다.^^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최대/최고 동구!!! 해운대위의 해운대!! 일류브랜드, 높은분양률, 높은프리미엄, 최고연봉, 최고주거환경, 최고GRDP , 대형건설사, 국내최초, 가장젋은구민, 대규모U턴, 동해안대동맥, 교통사통팔달,최상의주거환경, 세계적인산업경제특구, 엄청난잠재력, 인구급증, 통행차량폭증, 재건축성공적인추진, 최대한빨리조기완공, 대한민국산업경제기여,........우리나라에 이렇게 좋은 최고,최대 동구를 놔두고, 왜 수도가 서울이 되었는지, 울산시청이 남구에 있는건지, 대통령님과 국회의원님들은 서울에 거주하시면서 국정을 보고있는지 알기쉽게 대답좀 해주시죠...일산재건축 공사진척 이런거 알고싶지 않습니다.
빨리빨리 문화.. ㅎㅎ 염포산 터널도 고가도로 인가보네요?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아산로 입구(성내 삼거리)에서 고가도로가 생깁니다. 그 고가도로가 위의 그림처럼 염포산 터널로 연결됩니다. 염포산 IC영업소의 10차선 도로로 울산대교 중심도로와 아산로 연결도로가 합쳐져서 동구청옆의 일산동으로 연결됩니다. 위에 자세한 그림을 추가했습니다. 현재 아산로의 통행 차량이 폭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구에는 대단지 재건축과 재개발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인구도 폭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10개 건설사에서 최대한 빨리 조기 완공을 목포로 공사를 진행중입니다. 울산대교의 조기 완공은 울산의 산업경제와 대한민국 산업경제에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
동구에 벽산블루밍이? ㅎㅎ 짝퉁
부동산 아자씨! 동구에 사시남유? 동구로 오는 도로는 겨우 성내 한곳, 남목 한곳 정도인데 울산대교 놓인다고 사통팔달이라~!! 과대 광고 아니신가요???? 편하기는 하겠지만 집에 가면서 돈내고... 썩 좋다고 생각지는 않네요!!!! 아자씨는 집에 가면서 돈내고하면 좋것시요??? 돈 없이 다니는 도로 좀 더 놓아주지~~~ 하여튼 꿈보다 해몽이라니깐~~~~~~~~~
어쨌든 구하기 힘든 자세하고 좋은 정보네요. 그 파급효과 판단은 각자의 몫이니까요.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의 원칙 = 객관성,사실성 그리고 중립성.
동구에 갈일은 없지만 다리가 긴게 하나 생긴다니 울산광역시로 보아 조은 일인거 같네요.. 정보 감사해요.
다리에 광안대교같이 멋진 조경시설을하여 울산의 또다른 명물이 되었음 합니다^^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완공되면 광안대교에 버금가는 멋진 울산의 랜드마크가 될 것입니다. 아름다운 조경시설도 물론 설치되어 훌륭한 관광 자원이 될 것입니다. 장엄한 높이와 길이, 교량 신기술 적용 등으로 명실상부하게 그 위용을 자랑할 세계 3대 현수교인 울산대교에서 보는 울산앞바다와 울산의 전경은 대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좋긴 하지만
30년간 운영한다니 드럽게 오래 하네요;; 30년간 통행료 받아먹겠다는건데..
부산 울산 고속도로도 10년인걸로 알고 있는데 통행료도 1500원이면 광안대교가 500원인거에 비하면 많이 비싼편이고
통행료 1500원은 현실성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과연 매일 왕복 3000원씩 써가면서 동구-남구를 출퇴근할 사람이 몇명이나 될지...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현재와 같이 아산로를 통한 동구로의 진입(출퇴근과 산업 물동량 수송)은 귀중한 시간의 소비와 많은 자동차 연료의 낭비 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울산대교와 염포산 터널은 바로 이러한 낭비 등을 극복하기 위한 국가적 민자사업입니다. 이 사업의 결과, 동구로의 인구 유입은 급증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에 근무하시는 분들이 동구로 U턴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매일 통행료를 지불하면서 회사를 출/퇴근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알 수 있는 것이 일산재건축 아파트의 높은 분양률과 프리미엄일 것입니다. 2~3년 후 장엄한 울산대교가 시야에 나타남을 상상해보세요.^^
말씀에 오류가 있습니다. 타지역에서의 동구 진입을 용이하게 하여 출퇴근이 용이해지는데 어째서 낭비를 피하기 위해 동구로 인구가 유입된다는 말인지요? 이삿짐 나르기 용이해진다는 말씀은 아니실 텐데요... 타지에서의 출퇴근이 용이해지면 도리어 동구 인구의 유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앞뒤가 맞지 않는 글로 뭇 사람들을 현혹하지 마세요. 미리 말씀드리지만 의견에 감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에 근무하시는 분들이 동구로 U턴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건 마치 사실인냥 사람을 현혹하게 하는 말인데?? 정보도 좋지만 욕 안들어먹을려면 말 하나하나에 신중을 기해야 할 듯!! 부동산최고-"테라스파크 관계자 맞죠?"ㅎㅎㅎ 다 알고있음
그러쿤~!!! 부동산최고 - 앞으로의 일은 어떻게 될지 모르니 말 조심합시다... 동구와 관련 있길래 관심을 가졌더니 속셈이 있네요~
부동산최고님 글에는 댓글을 달면...자꾸 제가 감정적으로 바껴서 댓글 안달려 하는데...ㅋㅋㅋ
비둘기님 말씀대로....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4천억이 넘는 공사를 동구로 인구 유입시키려고 이삿짐 교통수단 목적으로 실시하지는 않겠죠? 제가 통행료가 현실성이 없다고 단 것은 울산대교 준공전 통행료에 관해 재협상이 가능하기 때문에 통행료 깍아달라는 차원에서 글을 쓴건데....웃기게도....이삿짐이나 나르라고 울산대교 짓는다니..ㅋㅋㅋ 아..놔~~~ 부동산최고님 몇달전에 욕 배터지게 드시고 배가 꺼지셔서 다시 글 쓰기 시작하시는 거 맞죠? ㅋㅋㅋㅋ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테라스파크 관계자도 아니고 부동산 관련업자도 아님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시간이 나시면 동구를 한번 둘러보세요. 울산대교 공사현장, 대왕암공원 휴먼시아 대단지 아파트(2200세대) 공사현장, 명덕저수지 명품 수변 공원화 공사현장, 일산재건축(푸르지오,IPARK,e-편한세상, 3800세대 울산최대 재건축) 공사현장, 대왕암공원 세계적 공원 공사현장, 대한민국 최대/최고급(단일상가) 유럽형 테라스파크 공사현장, 남목-주전간 신설 도로 공사 현장, 울산대학교병원 증축 공사현장(향후 지방 최대병원, 전국 8대병원) 등이 현재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획기적 발전은 울산을 뛰어넘어 대한민국 최고입니다
또한 울산대교/염포산 터널이 완공되면 동구로의 U턴 현상은 자명(自明)합니다. 이전에 아산로가 개통했을때는 동구에서 많은 분들이 타지역으로 이동하였습니다. 그러나 울산대교/염포산 터널의 완공은 정반대의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미 말씀드린대로 타지역이 가질 수 없는 동구의 엄청난 잠재적 요소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세계 초일류기업 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 바로 앞에 울산 최대/최고 일류브랜드 아파트가 내년부터 입주를 시작합니다. 따라서 학군도 자연스럽게 명문학군으로 됩니다.(벌써 현대고등학교 2010년 대학수학능력 성적->울산지역 일반계고 1위 기록, 현대청운고 전국 명문고(전국10위), 방어진고(과학중점학교)
죄송합니다만 미리 말씀드렸듯 제 의견에 감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둘러볼 것도 없이 부동산 최고님 말대로 온통 공사현장 뿐이겠군요... 동구의 잠재력이라기 보다는 다른 곳에서 다 가진 것들을 뒤늦게 따라가기 위한 공사들은 아닌지요? 울산대교가 동구로 인구 유입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하고 싶으시다면 좀 더 객관적인 데이타를 근거로 가지고 말씀하심이 옳을 줄로 압니다. 내가 보기에 먹기 좋은 떡이라고 다른 사람도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제 눈에는 지금도 충분히 아름다운 자연 환경을 개발이라는 명목아래 파헤치고 있는 안타까운 곳이 많습니다. 개발이익을 노리는 사람들에 의해서 말이죠.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겨우 300자 내외의 아주 짧은 글에서도 여러 번의 논리적인 오류를 보이는 부동산최고님의 글로는, 님께서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글을 쓰신다 한들 소기의 목적을 이루실 수는 없을 것입니다. 폭발적인 덧글 반응처럼 점점 더 커지는 반발심리만을 자극할 뿐이지요. 요즈음의 사람들은 독해력과 비판적 사고능력이 충분히 뛰어납니다. 상기 모 회원님 덧글처럼, '정보'는 객관성을 가질 때 진정성을 띠는 것입니다. 공정성을 잃는 순간 광고로 전락하고 마는 것이지요. 그 점을 이미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도 계속해서 이런 글을 올리시면 순수한 의도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겠지요.
덧붙여 이 정도의 자료는 재테크 동호회의 정보라고 보기에는 수준 이하입니다. 이미 MBC에서 보도된 내용을 보기좋게 각색하신 것 이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이 정도의 자료라면 울산신문(http://www.ulsanpress.net/)을 가끔 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물론 부동산최고님의 말처럼 동구가 눈부신 성장과 발전을 이룩하기를 울산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바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의 예와 같이 이미 알려진(보도된) 정보는 생명력을 다한 정보이듯, 혹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무리하게 투자를 하시는 것은 동구 뿐만 아니라 그 어디에 하더라도 리스크가 클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출근하자 마자 부동산최고님 때매 빵빵 터지는 군요....ㅋㅋㅋㅋ
저 역시 동구에 삽니다..결혼해서 들어와서 얼마되진 않았지만....그런데...기존 동구 주민들께는 죄송한 이야기 지만....태클 좀 심하게 걸어볼까 합니다.
당췌 동구가 대한민국 최고라는 수식어가 어울리는지 말입니다...님 말씀대로 라면...지금은 존폐 위기에 있지만 몇십조가 들어가는 (40조 정도였던걸로 기억함) 용산신시가지 개발과 한창 진행중인 송도신도시....하다못해 울산에서 남구보다 좋은 프리미엄을 가진게 무엇이 있을까요? 근로자 평균 연봉이 높다는거? 자체 문화,복지 시설이 있다는거? 그런건 남구하고 중구도 다있습니다.
저 울산에서 30여년동안 살고있는 울산 토박이 입니다...약 30여년간은 남구에 살았고...동구에 들어온지 몇달 지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동구가 남구보다 나은 장점을 하나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동구 지역 지반 자체도 평지부분은 현대중공업이 다 차지 하고있고, 주거지역은 전부 언덕이나 산등 고바위 지역에 위치하여 불편한게 사실이구여....동구 백화점...솔직히 롯데나 삼산현대에 비하면 마트 수준이지 않습니까? (아줌마들 슬리퍼신고...카트 끌고 댕기길래 놀랬음 ㅡㅡ;;) 문화시설은 부족하지 않게 있기는 하지만...남구정도 규모의 극장, 공연장등은 없습니다..현재 동구 주민들 수용할 정도지 대규모시설은 아니죠
제가 자꾸 남구하고 비교를 하게 되어 동구주민들께서 기분나쁘실수도 있지만...그냥 단편적인 비교라고 생각해 주십시오...
왜 이딴 태클을 거느냐....그건...먼 사이비교도 처럼 맹목적인 동구찬양은 누리꾼님들 시각을 흐린다는 겁니다. 동구만 발전하고 있냐? 아니지 않습니까...남구하고 중구, 북구, 울주군...얘네들은 동구발전할동안 넋놓고 가만히 앉아있는게 아니지 않습니까? 똑같이 발전하고 똑같은 울산의 일부분일 뿐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부동산최고님이 동구 찬양에 죽~~~ 늘어 놓는 것들...이런것들은 획기적인 발전이 아니라 도심이 성장해 나가면서 당연히 발생하는 것에 일부분일 뿐이라는 겁니다.
현대 000 최고 연봉 하지 마세요 .무엇이 최고 연봉 인가요 노동 000 이 우리나라 최고 어용 이며 회사 대변인 아닌가요.
에스오일이랑 석유회사 연봉이 더 좋은거 아닌가.
부동산최고->의견에감사드립니다 로 닉네임 조속 수정 요망..
지종12 말씀에 동감 ㅎㅎ
노이즈 마케팅의 표본이군요.. 그러나 노력에는 ;;; 암튼 대단하심...
부동산 최고님께서는 이런 안티글들을 보면서도 본인이 주장하는 글을 한결같이 올리시는 것을 보니 정말 대단하십니다. 과연 어떤이유에서 이리도 동구에 집착하시는지.... 저도 동구에 15년을 살았고 지금도 살고 있는데 15년간 변한건 아산로?, 남목고개, 백화점 고치고, 만세대 교체중 등등 ... 지금 일어나는 개발계획은 모두 이시점에서 모두 이루어져야 하는 것들이아 봅니다. 1,2년 계획이 아니지 않습니까? 아무리 인구 유입이라 하지만 동구가 가진 땅덩어리에 건축할 수 있는 것 만큼의 인구수용이 아니겠어요? 장래의 인구유입은 있는것 부수고 재건축이 아니라 미개발지를 활용해서 개발하는 곳이 아닐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