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 온천2구역 재개발 '동래 래미안아이파크' 분양 초읽기
부산 동래구 온천2구역 주택재개발사업으로 추진되는 '동래 래미안아이파크'가 이르면 21일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분양에 나선다. 일반공급 물량은 2485세대이며, 이 중 1258세대가 특별공급이어서 특별공급 당첨을 노리는 수요자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물산·현대산업개발 시공
다양한 평형에 총 3853세대
특별공급 1258세대 '주목'
교육·교통·상권 인프라 풍부
이르면 21일 견본주택 오픈
■다양한 평형에 '래미안' 파워까지
'동래 래미안아이파크'는 부산 동래구 온천동 855-2 일대를 재개발하는 단지다. 삼성물산과 현대산업개발이 공동 시공한다. 지하 4층 지상 최고 35층, 32개 동, 총 3853세대 규모의 초대형 단지로 현재 부산지역에 공급된 아파트 단지 중 두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한다.
전용면적 기준 59~114㎡로 소형부터 중대형까지 다양한 평형으로 구성돼 더욱 많은 수요층을 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동래구에서는 처음으로 아파트 단지 내에 수영장이 들어서며, '래미안'만의 자랑인 게스트룸 등 고품격 커뮤니티가 도입된다.
삼성물산이 앞서 공급한 '래미안' 브랜드 단지는 현재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삼성물산은 부산에서 '래미안해운대'(2011년 분양), '래미안장전'(2014년 분양)을 공급했다. 두 아파트는 각각 평균 81.4 대 1, 146.2 대 1의 높은 경쟁률로 1순위 마감됐으며, 입주 이후 지금도 높은 가격이 유지되고 있다. '래미안장전'은 분양되던 해 부산 최고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주목받기도 했다.
■풍부한 생활 인프라와 개발 호재
'동래 래미안아이파크'가 들어서는 온천2구역은 부산에서도 주거 선호도가 높은 곳이다. 인근에 교육, 교통, 문화, 상권 등 생활에 필요한 인프라가 풍부하게 갖춰져 있다.
부산 도시철도 1·4호선 환승역인 동래역과 1호선 명륜역, 3·4호선 환승역인 미남역이 가까이에 있으며, 인근의 중앙대로, 충렬대로를 이용해 시내·외 이동이 편리하다. 특히 올해 중 만덕~센텀 간 대심도 도로 착공도 계획돼 있어 교통체증 완화에 따른 주거환경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
부산 전통의 명문학군인 동래 학군에 속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인근에 온천초등과 내산초등, 유락여중, 동래중 등이 있다. 지난 7월에는 조합과 동래구청이 양해각서를 체결, 단지 내에 국공립어린이집도 들어설 예정이다.
롯데백화점 동래점, 롯데마트, 홈플러스, CGV 등을 가까이에서 이용할 수 있어 생활 인프라도 우수하다. 사직야구장, 사직실내체육관, 어린이대공원 등도 인접해 있다.
동래구 온천동 일대에 뜨거운 재개발 열기도 '동래 래미안아이파크'엔 호재다. 온천2구역 인근에는 삼성물산이 단독 시공하는 온천4구역 재개발사업(4043세대)이 최근 관리처분 인가를 받고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온천장 일대가 '도시재생 뉴딜' 대상 지역으로 선정됐다는 점도 눈에 띈다. 정부가 선정한 '온천장, 다시 한번 도심이 되다' 사업은 온천장의 쇠퇴한 온천산업을 되살리고, 뷰티산업을 연계하는 한편, 핫플레이스거리, 공공상생상가 조성 등으로 온천장 일대를 부산의 새로운 중심 상권으로 만든다는 계획을 담았다. 사업비는 국비, 지방비, 민간투자 등을 합해 3338억 원으로 부산에서 선정된 도시재생 뉴딜사업 중 가장 규모가 크다.
■특별공급 수요자 주목을
'동래 래미안아이파크' 분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전체 일반 분양 물량 중 1258세대가 특별공급으로 공급된다는 점이다.
특별공급은 정책적·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계층(신혼부부·다자녀·노부모 부양자 등)의 주거 안정을 위해 이들이 일반 청약자와 경쟁하지 않고 아파트를 분양받도록 하는 제도다. 최근 정부는 민영주택의 경우 신혼부부 특별공급 물량을 기존 10%에서 20%로 늘렸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수요자들에겐 내 집 마련의 좋은 기회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이번에 공급하는 특별공급 물량은 최근 몇 년간 분양한 단지들의 특별공급 물량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며 "1순위 청약자는 물론 특별공급 당첨을 노리는 수요자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매머드급 재개발 단지라는 점과 아파트 브랜드 파워와 고객 만족도 1위인 삼성물산이 공동 시공한다는 점, 우수한 입지를 자랑한다는 점에서 청약 경쟁률 등 분양 성적표에 높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동래 래미안아이파크' 견본주택은 부산 연제구 거제천로182번길 3(자이갤러리 3층)에 있다
첫댓글 무주택자들은 분양 받기도 좋고 분양후 중도금 대출도 가능하지만 1주택자는 기존 주택을 2년내에 처분 조건으로 중도금 대출이 가능하고 2주택이상자들은 1순위 청약도 안되고 대출도 안되고 그러네요..에고.. 이러니깐 똘똘한 한채가 이야기 나오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