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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궁화 일반형 일반실 구형
1979 ~ 1981년 제작된 무궁화호 객차. 보통보다 상위등급인 "우등" 등급의 열차에 사용하기 위해 제작되었으나, 좌석을 제하면 기본적인 사양은 보통열차 (통일호) 와 동일하다.
11581 ~ 11959 호차 해당. 현재 폐차진행중으로 결차가 다수 존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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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궁화 장대형 일반실 11000번대
1985 ~ 1993년 제작된 무궁화호 객차. 2+3 좌석배열로 제작되었으나 이후 현재와 같은 형태로 개조되었다.
11501~ 11563, 11960 - 11999 호차. 101량이 해당. |
일반차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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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뉴얼차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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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궁화 장대형 일반실 12000번대 NT21대차형
1994 ~ 1996년 한진중공업 및 현대정공에서 제작한 무궁화호 객차. 향후 제작된 무궁화호 객차들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였다.
12001 ~ 12318 호차. 317량이 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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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궁화 장대형 일반실 12000번대 KT23대차형
1997 ~ 1999년 대우중공업 및 한진중공업에서 제작한 무궁화호 객차. 무궁화호로서는 최초로 KT23 공기스프링 대차를 채용하는 등, 기존차량에 비해 기술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인테리어 역시 고급화하였다.
12319 ~ 12537 호차. 218량이 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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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궁화 장대형 일반실 12000번대 전망형
2000 ~ 2003년 디자인리미트(現 SLS중공업) 및 로템 사에서 제작한 최신형 무궁화호 객차. 전망형유리창을 설치하는 등 기존 객차에 비해서 차별화된 외관이 특징이며, 내장재/인테리어 역시 고급화하였다.
12538 ~ 12780 호차. 242량이 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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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궁화 유선형 일반실
1986년부터 `88서울올림픽에 대비 특별히 고급화된 사양으로 도입된 새마을호 객차였으나, 새마을호형 디젤동차가 지속적으로 보급되자 상대적으로 노후한 이 객차를 무궁화호로 격하. 현재까지 운행중에 있다.
11201 ~ 11250 호차. 49량이 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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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디자인리미트 객차 개인 적으로 너무 좋아해요 ^^; 새마을 보다 승차감 굿~
아.. 전망형 차가 저 객차였구나..
또한가지 일자형 무궁화호 중에서 예전에 새마을호로 쓰던 객차가 있었습니다. 다른 일자형 무궁화호와 다른 점은 창문이 더 길어 창문 갯수가 7개 였습니다. 대차는 소시미, MAN대차 였고 구특전 무궁화호와 함께 93년도 부터 무궁화호로 격하 되었고 지금은 모두 폐차 되거나 폐차 대기중입니다.
새마을로 쓰던 객차 -> 그 악명높은 똥특실이죠... 7부창문 특실로 56석이었구요... 대략 90년대부터 무궁화로 격하, 1999~2000년 무궁화특실 말살정책(..)에 의거 무궁화일반실로 격하, 72석형으로 개조되는 운명을 맞게 됩니다. (미개조도 좀 있지만)
디자인리미트 객차 좋긴하지만 새마을 보단 승차감 확실히 떨어져여.. 승차감은 대차가 결정해 주는데 새마을보다 대차가 좋다고 할 수 없져.. 객관적으로 무궁화 중에서 승차감은 유선형이 가장 좋습니다.
생각해보니 유선형이 86년산이면... 내년부터 끝이네요. -_- (객차 내구연한이 20년이었던가..)
보통 20년으로 잡지만 관리를 잘해주면 최대 25년까지도 가능합니다.
오늘 거지좌석 객차 탔습니다..(입석으로.. #1203 열차에서)
킁, 관리만 잘해주면 30년이고 계속해서 굴려먹는 것도 가능합니다. 중간중간 리뉴얼해주면 대대손손 물려쓰는 것도.... (털썩)
1985년산 객차는 전량 대수선을 했습니다. 1997년산 객차와 같은 나뭇결 벽면입니다. 유선형 일반실은 정기열차에는 투입하지 않고 관광열차나 임시열차에 투입합니다.
대차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소시미, MAN, ASEA, NT21, KT23대차는 볼스터인가요? 볼스터리스인가요?
일본철도 이야기 들은 바에 따르면 무궁화를 JR서일본 수준으로 리뉴얼시기면 말그대로 자자손손..;;
KT23,MAN대차는 볼스터리스 맞습니다. 소시미는 모르겠습니다.
작성자분의 오타같은게 있네요 // 보통열차는 '82년도이후에 비둘기호입니다. 통일호는 '82년이전에 "특급열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