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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정촌54회 원문보기 글쓴이: 소방차
부부에 대한 명언 모음
가장 과묵한 남편은 가장 사나운 아내를 만든다.
남편이 너무 조용하면 아내는 사나워진다.
디즈레일리
가정에서 아내에게 기를 펴지 못하고 지내는
남편은 밖에서도 굽실거리며 쩔쩔매게 된다.
워싱턴 어빙
그 얼마나 많은 부부가 결혼으로 인해 서로
멀어지게 되었던가.
알프레드 카퓨
금과 은은 불 속에서 정련되어야 비로소 빛난다.
유태격언
남의 취향에 맞는 아내(남편)가 아니라.
자신의 취향에 맞는 아내(남편)를 구하라.
루소
남자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재산 또는 최악의
재산은 바로 그의 아내이다.
토마스 풀러
남자에게 있어 최고의 재산은 마음씨 고운 아내이다.
에우리피데스
남편 속에는 한 사람의 사나이가 있을 뿐이다.
아내 속에는 한 사람의 남자 한 사람의 아버지,
한 사람의 어머니가 있으며 다시
한 사람의 여인이 있다.
발자크
남편들이 보통 친구들에게 베푸는 것과
꼭 같은 정도의 예의만을 부인에게 베푼다면
결혼 생활의 파탄은 훨씬 줄어들 것이다.
화브스타인
남편은 격렬한 형태의 에로티시즘을
바라고 있지만 아내는 단순히 손을 잡는다거나
입맞춤을 기다린다. 권태기의 여자들이
불안해하는 것은 바로 이런 사랑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프란체스코 알베로니
남편을 얻으려면 우선 요리를 배워야 하고
아내와 자녀를 부양하려면 우선 자신의
생계부터 세워야 한다.
디오도어 루빈
남편의 사랑이 지극할 때 아내의 소망은 조그마하다.
체호프
남편이 아내에 대하는 힘은 아버지와 같은
또는 친구와 같은 힘이어야 한다.
권위를 배경으로 한 폭군적인 힘이어서는 안 된다.
제레미 테일러
남편이라는 것은 아내에게서 보면 하늘처럼
우러러 바라보며 평생을 살 사람이다.
그러기 때문에 남편은 존경받을 만한 존재라야 한다.
맹자
내가 존재하는 목적은 단 한 사람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이다.
비 파트낭
동반자를 매도(罵倒)하는 동물은 인간뿐이다.
아리오스토
만약 내세(來世)가 있다고 한다면, 오직 한 사람,
나의 아내였던 사람 이외에는 어는 누구와도
만나고 싶지 않습니다.
이는 그녀가 내 자신에게서 최상의 본질이며
그녀 없는 나는 이미 완전하지 못하다는 증거입니다.
힐티
모든 병중에서 마음의 병만큼 괴로운 것은 없다.
모든 악 중에서, 악처만큼 나쁜 것은 없다.
탈무드
미인은 눈을 즐겁게 하고, 어진 아내는
마음을 즐겁게 한다.
나폴레옹
부부 사이의 애정이란 서로가 서로에 대해 완전히
역겨워지고 나서 겨우 솟아나기 시작하는 것이다.
S. 몸
부부 생활은 길고 긴 대화 같은 것이다.
결혼 생활에서는 다른 모든 것은 변화해 가지만
함께 있는 시간의 대부분은 대화에 속하는 것이다.
니체
부부가 마음을 합하여 집을 갖는 것만큼
훌륭한 일은 없다.
호메로스
부부가 진정으로 서로 사랑하고 있으면
칼날 폭만큼의 침대에서도 잠잘 수 있지만
서로 반목하기 시작하면, 십 미터나 폭이 넓은
침대로도 너무 좁아진다.
탈무드
부부간의 대화는 외과 수술과 같이
신중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어떤 부부는 정직이 너무 지나쳐 건강한 애정까지
수술을 하여 그로 인하여 죽어버리는 수가 있다.
A. 모로아
부부는 덧붙여 말하자면 가위와 같다.
셀링
부부된 자는 의( 義 )로써 화친하고,
은( 恩 )으로써 화합한다.
남편이 아내를 때리면 무슨 의가 있겠으며
또 꾸짖으면 무슨 은이 있겠는가.
후한서
부부라는 것은 쇠사슬에 함께 묶인 죄인이다.
때문에 발을 맞추어서 걷지 않으면 안 된다.
고리키
부부라는 사회에서는 일에 따라 각자가 상대를 돕고
혹은 상대를 지배한다.
따라서 부부는 대등하면서도 다르다.
그들은 다르므로 대등한 것이다.
알랭
부부란 그들을 구성하는 두 사람 중 보다
낮은 쪽의 수준에 따라 생활하게 된다.
아드레 모르와
부부란 두 반신(半身)이 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의 전체가 되는 것이다.
V. 고호
불 속을 헤쳐 나가는 듯한 이 세상의 모진
시련을 함께 겪기 전까지는 자신의 사랑하는
아내의 존재가 어떤 것인지 알 수 없다.
워싱턴 어빙
비밀의 만남은 에로티시즘을 강렬하게 자극한다.
만남이 일상적이고 공식적이 되면 남편과
아내라는 유대 아래, 강렬한 환희는 사라진다.
프란체스코 알베로니
살림을 못하는 여자는 집에 있어도 행복하지 않으며
집에서 행복하지 못한 여자는 어디를 가도
행복할 수 없다.
톨스토이
삼 주 동안 서로 관찰하고, 석 달 동안 서로 사랑하고,
삼 년 동안 서로 싸우고, 30년 동안 서로 참는다.
그리고 그런 와중에서 태어난 아이들이
똑같은 일을 반복한다.
아폴리트 텐
선량한 아내는 선량한 남편을 만든다.
T. 헤이우드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것. 그것은
젊은 때에 결혼하여 살아온 늙은 마누라.
탈무드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은 누구인가?
그는 좋은 아내를 얻은 남자다.
탈무드
쉽게 말해, 부부란 쇠사슬로 묶인 죄수이다.
따라서 부부는 발을 맞추고 걷지 않으면 안 된다.
고리키
아내가 없는 남자는 몸체가 없는 머리이고
남편이 없는 여자는 머리가 없는 몸체이다.
장 파울
아내가 있는 남자는 운명에게 인질로 잡힌 것이다.
왜냐하면 처와 자식은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좋든 나쁘든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베이컨
아내는 남편에 대해서 신혼 시대에는 창녀처럼
다음 단계에는 비서처럼, 그 다음에는 간호부처럼
행동하지 않으면 안 된다.
유태격언
아내는 남편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필사의
노력을 다한다.
이것이 바로 부부를 일생동안 맺어주는 유형의
매카니즘이다.
수없이 많은 이혼과 결혼의 기초를 이루는 감정이
바로 상실감( 喪失感 )이다.
프란체스코 알베로니
아내는 변함없는 복종을 통하여 남편을 지배한다.
토마스 플러
아내는 신혼과 같은 사랑을 원하고 있지만
남자는 현실에서 오직 의무와 책임만이
강요되는 가정생활을 하면서 권태는 그렇게
여자들을 우울증에 빠지게 하는 것이다.
프란체스코 알베로니
아내는 젊은 남편에게 있어서는 여주인이며
중년의 남편에게는 친구, 늙은 남편에게는 간 호부이다.
F. 베이컨
아내는 청년의 연인, 중년의 말상대,
노년의 간호부이다.
베이컨
아내를 고를 때에는 겁쟁이가 되라.
탈무드
아내를 눈으로 보고서만 택해선 안 된다.
눈보다는 귀로써 아내를 선택하라.
T. 풀러
아내를 다룰 줄 모르는 남자는 참으로
불쌍한 사람이다.
G. 코울리지
아내를 이유없이 학대하지 말라. 하느님은
그녀의 눈물방울 수를 늘 헤아리고 계시다.
탈무드
아내의 덕행은 친절히 보고
아내의 잘못은 못 본 척하라.
브라이언트
아내이자 친구인 사람이 진짜 아내이다.
윌리엄 펜
어리석은 자는 아내를 두려워하고
어진 아내는 남편을 공경한다.
강태공
어진 부인은 남편을 귀하게 만들고
악한 부인은 남편을 천하게 만든다.
명심보감
어진 부인은 육친(六親)을 화목하게 만들고
간악한 부인은 육친의 화목을 깨뜨린다.
명심보감
여러가지의 탄식, 어떤 남편들은 자기의 아내가
유혹당한 것을 한탄하는 반면에 대다수의 남편들은
아무도 자기의 아내를 유혹하려고 하지 않는 것을
한탄하는 것이다.
니체
여자의 아름다움의 대부분이 자신을 희생시켜
가정의 행복을 가꾸는 것이라면 그 아름다움은
마치 수증기처럼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시릴 코널리
열 나라의 사정을 아는 것이 자기 아내를
아는 것보다도 쉽다.
유태격언
원만한 부부 생활의 비결은 결코 죽느냐
사느냐 하는 아슬아슬한 지경에까지
이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도스토예프스키
절대로 가장 절박한 상황까지 나아가서는 안 된다.
그것이 부부 생활의 첫번째 비결이다.
토스토에프스키
정숙한 아내는 남편으로 하여금 많고
아름다운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그러한 아내의 용모는 가장 아름다운 화원과 같고
그 정신은 가장 유익한 서적과 같다.
카우레이
정숙한 여자는 모두 똑같다. 그들은 자신의
정절에만 마음을 두고 정작 중요한 남편에
대하여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쟝 지로도
좋은 아내는 남편이 비밀에 붙이고 싶어하는
사소한 일을 언제나 모르는 척한다.
그것은 결혼 생활의 기본 예절이다.
서머셋 몸
진실하게 맺어진 부부는 젊음의 상실이
불행으로 느껴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같이 늙어 가는 즐거움이 나이 먹는
괴로움을 잊게 해주기 때문이다.
모로아
집안에 어진 아내가 있으면 그 남편이 뜻밖의
재앙을 만나지 않는다.
명심보감
착한 부부가 이혼을 하였다. 남편은 곧
재혼을 했지만 불운하게도 악한 여자를 만나
그 남자는 새 아내와 마찬가지로 악한 인간이 되었다.
아내도 곧 재혼을 하였는데 남자의 행실이 좋지 않았다.
그러나 그 새 남편은 착한 사람이 되었다.
언제나 남자는 여자에 의해 조종되는 것이다.
마빈 토케어
착한 아내와 건강은 남자의 가장 훌륭한 재산이다.
C.H. 스퍼전
친구와 우정에 관한 명언
내가 없는 곳에서 나를 칭찬해 주는 사람은 좋은 친구다.
- 이언
모든 사람에 대해서 친구인 사람은 누구에 대해서도 친구가 아닌 것이다.
- 이언
우정은 평등한 사람간의 사리없는 상거래다.
사랑은 폭군과 노예간의 비열한 교섭이다.
- 골드스미드
진정한 행복을 만드는 것은 수많은 친구가 아니며,
훌륭히 선택된 친구들이다.
- 벤 죤슨
친구를 선택하려면 지도자를 찾지 말고 친구를 찾아라.
- 노신
한 사람 또는 소수자의 노예가 되지 말라. 만인의 노예가 되라.
그때 너는 만인의 친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 키케로
우정과 사랑은 서로 용납되지 않는다.
열렬한 사랑을 경험한 사람은 우정을 소홀히 여기고
우정에 정성을 쏟은 사람은 사랑을 위해서는
아무런 일도 한 것이 없다.
- 林語堂(중국문학가)
우정은 기쁨을 두 배로 하고 슬픔을 반으로 한다.
- 본(영국 소설가)
우정은 날개 없는 사랑이다.
- 바이런(영국 시인)
우정은 사랑과 마찬가지로 잠시 동안의 단절로
강화될 수는 있을지 모르나, 오랜 부재(不在)에 의해서 파괴된다.
- 새뮤얼 존슨(영국 문인)
우정은 흔히 애정으로 발전한다.
그러나 애정은 결코 우정으로 내려가지 않는다.
- 바이런
링컨 명언 모음
미국의 국민에 대하여, 그리스도교의 세계에 대하여,
역사에 대하여, 더욱이 '나'라고 하는 일개 인간의
궁극적 인격을 가지고 하느님께 대하여,
나는 책임을지지 않으면 안 된다.
링컨
변호사가 되려고 단단히 마음먹었다면 그것만으로
목적은 절반이나 완성된 것이나 다름없다.
꼭 성공하고 말겠다고 결심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임을 항상 명심하라.
링컨
뿔뿔이 흩어진 집안은 살아갈 수 없다.
저는 연방이 해체되거나 집안이 뿔뿔이
흩어지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링컨
사람이 얼마나 행복하게 될 것인지는
자기의 결심에 달려 있다.
링컨
40세가 지난 인간은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
링컨
시비를 가리느라고 개에게 물리느니보다는
개에게 차라리 길을 양보하는 것이 현명하다.
개를 죽여 본들 상처는 치유될 수 없는 법이다.
링컨
어떤 일을 할 수 있고,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길이 열리게 마련이다.
링컨
일이란 기다리는 사람에게 갈 수도 있으나,
끊임없이 찾아 나서는 자만이 획득한다.
링컨
자기가 살아가는 목적은 자신의 이름을
우리시대의 사건과 연결짓는 것이다.
이 세상에 함께 살고 있는 삶에게 있어서 자신의
이름과 어떤 유익한 일과를 연결짓는 일이다.
링컨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먹기만 하고 일을 하지 않는
부류의 인간을 만드셨다면, 그 인간은 아마도
입만 있고 손은 없을 것이다.
또 다른 부류로 일만 하고 먹지는 못하게 되어 있는
인간을 만드셨다면, 아마도 그 인간은 손만 있고
입은 없었을 것이다.
입과 손을 동시에 만드신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겠는가.
일하면서 먹고, 먹으면서 일하자.
어느 한 쪽에만 치중하는 불구자가 되지 말자.
링컨
절반은 노예, 그 절반은 자유의 상태에서 이 관계가
영속할 수는 없다고 나는 믿는다.
링컨
타인의 자유를 부인하는 자는 그 자신도
자유를 누릴 가치가 없다.
링컨
하나님이 자기를 만드셨기 때문에 자기는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확신하는 사람을 비참한 사람으로
만들기는 어렵다.
링컨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링컨
나는 천천히 걸어가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뒤로는 가지 않는다.
링컨
나에게 밤낮으로 무서운 긴장이 생겼기 때문에,
만일 내가 웃지 않았다면 나는 이미 죽은 지가
오래 되었을 것이다.
링컨
내가 대통령이 된 것은 나의 어머니가
준 성경때문이었다.
링컨
내가 바라는 것이 있다면, 내가 있음으로 해서
이 세상이 더 좋아졌다는 것을 보는 일이다.
링컨
내가 성공을 했다면, 오직 천사와 같은
어머니의 덕이다.
링컨
노동을 소중히 여기자. 노동의 빛은 아름다운 것이다.
노동은 온갖 덕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링컨
만나는 사람마다 교육의 기회로 삼는다.
링컨
모든 사람을 얼마 동안 속일 수는 있다.
또 몇 사람을 영원히 속일 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을 영원히 속일 수는 없다.
링컨
가장 훌륭한 사람이 되고자 결심한 사람일수록
언쟁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법이다.
그러한 성질의 악화나 자제력의 감퇴 결과를
훌륭한 사람일수록 감수하려 들지 않는다.
이쪽에 반쯤의 타당성밖에 가지고 있지 않은
일에 대해서는 크게 양보하고
자신이 만만한 일일지라도 조금은 양보해라.
링컨
국가는 거기에 거주하는 국민의 것이다.
국민이 현정부에 염증을 느끼게 되면 그들은
언제든지 그것을 개선할 헌법에 보장된 권리를
행사하거나 분할 내지 전복시킬 수 있는
혁명권을 행사할 수 있다.
링컨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는 이 땅에서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링컨
국민의 일부를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속일 수는 있다.
또한 국민의 전부를 일시적으로 속이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국민 전부를 끝까지 속이는 것은 불가능하다.
링컨
그랜트 장군의 위대한 점은 침착하면서도 목표에
집요하게 매달린다는 점이다.
그는 쉽게 흥분하지 않으면서도 불독같이
용맹스럽고 끈질기다.
그의 이빨에 한 번 물리면 그 누구도 끄집어낼 수가 없다.
링컨
나는 계속 배우면서 나는 갖추어 간다.
언젠가는 나에게도 기회가 올 것이다.
링컨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한의 최선의 것
내가 아는 한의 최선의 것을 실행하고 또한 언제나
그러한 상태를 지속시키려고 한다.
링컨
나는 노예가 되고 싶지 않은 것처럼
주인도 되고 싶지 않다.
링컨
나는 찬스가 올 것에 대비하여 배우고 언제나
닥칠 일에 착수할 수 있는 태도를 갖추고 있다.
링컨
중년의 마음에 담아야할 명언
또한 그렇게 할 필요가 있는 동물이다.
완전 무결을 바라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인격은 주는것이다.
사소한 일이 사람의 인격을 설명해 줄것이다.
가장 뚜렷이 성격을 드러낸다.
타인을 행복하게 해주려는 노력의 부산물이다.
나중에는 그집이 마음을 가두어 버린다.
성장하기 전에는 나오지 않는다.
믿음을 얻지 못하면 비방한다고 한다.
그들은 너의 결점을 말해 주기 때문이다.
ㅡ [벤자민 프랭클린] ㅡ
명예에 대한 명언 모음
가난한 사람은 덕행으로 부자는
선행으로 이름을 떨쳐야 한다.
주베르
가장 큰 어려운 일 중 세 가지, 첫째는 명성을 얻는 것,
둘째는 생명 있는 동안 명성을 유지하는 것,
셋째는 죽은 뒤에도 명성을 보유하는 것.
하이든
가장 훌륭한 사람은 모든 것을 버리고
단 하나를 선택한다.
영원한 명예가 그것이다.
그는 이것 하나만을 취하고 나머지
소멸해버릴 것들은 미리 버린다.
명예를 선택하는 사람이 되자.
명예는 영원히 죽지 않는다.
헤라클레이토스
나의 명예는 나의 생명이오.
이 두 가지는 함께 자라고 있소.
내게서 명예를 앗아 버리면 내 생명은 다 한 것이오.
셰익스피어
너무나 유명해진 이름이란 얼마나 무거운 짐이
되는 것인가.
볼테르
너에게 명예가 오면 기꺼이 받아라.
그러나 가까이 있기 전에는 붙잡으려고 손을 내밀지 말라.
J.B. 오라일리
도적들 사이에도 명예가 있다.
스코트
만일 당신이 사람들로부터 선한 사람, 겸손한 사람,
진실한 사람, 사려 깊은 사람, 올바른 마음을 지닌 사람,
고귀한 마음을 지닌 사람 등의 명칭을 얻었다면
그것을 더럽히지 않도록 노력하라.
그러나 혹 그러한 명칭을 회복하기에 노력하라.
서둘러 그 명칭을 회복하기에 노력하라.
당신은 이러한 명칭들을 얻으려고 애쓰지 말고
이러한 명칭들에 적합한 생활을 하라.
그러면 당신은 새 인간이 되고 새 삶을 영위할 것이다.
아우렐리우스
명사는 사람들이 우러러보는 위치에 오르기 위해
매우 오랫동안 노력을 쌓지만 일단 유명해진 다음에는
세상 사람들의 눈으로부터 숨기 위해 짙은 안경을 낀다.
프레드 알렌
명성(名聲)을 구하여 달리는 자는
명성에 따라갈 수 없다.
그러나 명성에서 도망쳐 달리는 자는 명성에 붙잡힌다.
탈무드
명성은 그것이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간에
모두가 위험하다.
좋은 명성은 질투를 낳고 나쁜 명성은
수치를 낳기 때문이다.
토마스 풀러
명성은 뛰어난 인간이 짊어져야 하는 부담이 되고,
그가 그 짐을 어떻게 처리하느냐 하는 태도에 따라서
사람들은 그를 판단한다.
만일 그가 서슴지 않고 그 부담을 감당해 내면
그는 영웅의 계급으로 승진하지만, 만일 걸려
쓰러지기라도 한다면 그는 사기꾼이라는
소리를 듣는다.
칼릴
명성은 젊은이에게 광채를 주고
노인에게는 위엄을 가져다준다.
에머슨
명성은 정신의 생명이다.
호흡이 육체의 생명인 것과 같이.
그라시안
명성은 평소 그것에 대해 무관심한 사람에게
슬며시 찾아오는 법이다.
올리버 웬델 홈즈
명성은 획득해야 하는 것이지만, 명예는 잃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명성을 잃는 것은 이름을 잃는 소극적인 것이지만
명예를 잃는 것은 치욕이며 적극적인 것이다.
명예를 잃음은 곧 생명을 잃는 것이다.
명예를 잃었을 때 그 사람은 이미 죽은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쇼펜하워
명성을 얻은 예술가는 그 때문에 괴로워한다.
따라서 그들의 처녀작이 때로는 최고다.
베토벤
명성이란 결국, 새로운 이름 주위에 모여든
오해의 총합에 불과한 것이다.
릴케
명예는 강과 같아서 가볍고 속이 빈 것은
받들어 띄우지만, 무겁고 충실한 것은 밑으로
가라앉힌다.
자기가 얻은 명예 속에 안주하는 것은 눈밭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만큼이나 위험하다.
잠든 채 죽음을 맞이하기 때문이다.
J.L. 롱
명예는 물위의 파문과 같으니, 결국은 무로 끝난다.
셰익스피어
명예는 밖으로 나타난 양심이며, 양심은
내부에 깃든 명예이다.
쇼펜하우어
명예는 우리가 하는 행위에 의해 획득된다.
명예는 어떤 계기를 맞아 행위가
이루어질 때까지는 얻어지지 않는다.
C. 말로우
명예는 울퉁불퉁하며 모래사장이 없는 섬과도 같아서
일단 그곳을 떠나버리면 우리는 결코 돌아갈 수 없다.
브왈로
명예는 정직한 수고에 있다.
G. 클리블랜드
명예를 가볍게 여기라고 책에 쓰는 사람도
자기 이름을 그 책에 쓴다.
키케로
명예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큰 나라도 사양할 수 있다.
진정 명예를 존중하는 사람이 아니면 한 그릇의
밥과 한 그릇의 국에도 침을 꿀떡 삼키는
탐욕의 빛을 얼굴에 나타낸다.
명예란 일종의 양심이다.
명예를 존중하는 사람은 결코 양심에 꺼리는
일을 하지 않는다.
권력이나 세력이나 부에 대한 욕심 때문에 결코
양심을 저버리지 않는다.
맹자
명예를 중히 여기는 사람이라면 해서
안될 일들이 있다.
여성을 해치거나 그 품위를 손상시키는 일이다.
약한 자와 가난한 자를 억압하거나 속이는 일이다.
그리고 신의를 배반하는 일이다.
C.W. 엘리엇
명예있는 죽음이 삶보다 낫다.
명예는 제2의 유산과 같다.
명예와 이익과 쾌락은 같은 침대에서 자지 않는다.
부정한 일을 하면서 명예를 얻을 수는 없다.
명예는 곧 의무를 뜻한다.
옷은 새 것일 때부터, 명예는 젊을 때부터 소중히 하라.
A.S. 푸스킨
모든 훌륭한 명예의 실례는 고난과 불행에서 성장된다.
S. 다니엘
미래는 일하는 사람의 것이다. 권력과 명예도
일하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게으름뱅이의 손에 누가 권력이나 명예를 안겨줄까.
힐티
부귀공명의 마음을 다 놓아버려야 범속의
자리를 벗어날 것이요.
인의나 도덕의 마음을 다 털어 버려야, 비로소
성현의 자리에 들어갈 것이다.
채근담
부귀와 명예는 그것을 어떻게 얻었느냐가 중요하다.
도덕에 근거를 두고 얻은 부귀와 명예라면
산골에 피는 꽃과 같다.
즉, 충분한 햇볕과 바람을 받고 성장한다.
나폴레옹 1세
사람들은 명예가 있고 지위가 있음이
즐거움이 되는 줄만 알 뿐, 이름이 없고
지위가 없는 사람의 즐거움이 참 즐거움인 줄은 모른다.
사람들은 굶주리고 추운 것이 근심이 되는 줄은 알고
있으면 서도 굶주리지 않고 춥지 않은 사람의
근심이 더욱 심한 줄은 모른다.
채근담
사람은 명예와 지위의 즐거움은 알면서도, 이름 없고
평범하게 지내는 참다운 즐거움 은 알지 못한다.
채근담
사람은 세 가지 이름을 갖는다. 양친이 태어났을 때
붙여 주는 이름, 친구들이 우애의 정을 담아 부르는 이름
그리고 자기 생애가 끝났을 때 획득하는
명성(名聲)의 세 가지이다.
탈무드
사람은 오르고 또 오르면 떨어지는 곳을 모르게 된다.
어일대기문서
사람은 쾌락이라 하면 정욕을 생각한다. 감각이라 하면서
육감성을 생각한다. 육체라고 하면서 아랫배를 생각한다.
그래서 이 세 가지 좋은 것 때문에 명예를 빼앗기고 만다.
니체
생애는 짧아도 명성은 불멸하다.
호메로스
아침에 일어나 보니 유명해져 있었다.
바이런
양심과 명성은 두 개의 사물이다.
양심은 너희 자신에게 돌려야 할 것이고
명성은 너희 이웃에 돌려야 할 것이다.
A. 아우구스티누스
영예( 榮譽 )의 정상은 미끄러운 곳이다.
미첼
옷은 새로 입을 때부터 아끼고
이름은 젊을 때부터 아끼라.
푸시킨
완전한 명예와 아름다운 절개는 혼자만이
차지할 것이 아니다.
조금만 남에게 나누어줌으로써 짐짓 해(害)를
멀리 하고 몸을 온전히 할 일이다.
욕된 행실이나 더러운 이름은 절대로 남에게
미루지 말라. 잘못을 조금은 자기에게 돌림으로써
빛을 감추고 덕을 기를 일이다.
채근담
우리는 모두 이름을 갖고 있다.
사람의 이름은 자기가 세상의 전부이며 불후의
존재라는 환상을 창조한다.
사람과 이름은 서로 대응된다.
이름은 그 사람이 사회 속 하나의 과정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파괴될 수 없는
실체라는 것을 나타낸다.
그 이름은 명예가 떠받쳐 줄 때 그것 은
더 한층 빛나는 것이다.
E. 프롬
우리는 양심의 만족보다는 영예를 얻기에 바쁘다.
그러나 영예를 손에 넣는 가장 가까운 길은
영예를 위한 노력보다는 양심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양심에 만족한다면 그것이 가장
큰영예 이다.
몽테뉴
이름 외에 아무 가치도 없을 것 같은
인간이 많이 존재한다.
가까이 보면 얻을 것은 하나도 없지만
멀리서 보면 속고 만다.
J. 라 브뤼예르
이름이 팔리면 곧 잊혀진다.
탈무드
이름이라는 것은 손님이다. 이름과 실(實)은
주인과 손님의 관계에 있다.
손님만 있고 주인이 없어도 안 되는 것 같이
이름만 있고 실(實)을 갖추지 않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장자
이미 얻은 명예는 앞으로 얻지 않으면
안될 명예의 담보다.
라 로슈푸코
인간은 명예를 알기 전에 시련을 겪지 않으면 안 된다.
솔로몬
인류를 위해 사는 것은 자기의 이름을 위해
사는 것보다 훌륭한 것이다.
바첼 린드세이
자기의 명성이 자기의 진실보다
더 빛나지 않는 사람은 복이 있다.
타고르
자랑스럽게 사는 것이 그 이상 가능하지 않을 때,
사람은 자랑스럽게 죽어야 한다.
니체
자신의 명예가 걸려 있는 일을 남에게 맡기지 마라.
그라시안
적합한 것은 명예롭고, 명예로운 것은 적절하다.
키케로
조급히 굴지 말아라. 행운이나 명성도 일순간에
생기고 일순간에 사라진다.
그대 앞에 놓인 장애물을 달게 받아라.
싸워 이겨 나가는 데서 기쁨을 느껴라.
앙드레 모로아
주님이시여, 독사의 혀로부터, 그리고 그가 갈망하는
명성을 성취하는데 실해한 자의 혀로부터
나를 안전하게 보호해 주소서
칼릴 지브 란
차라리 순박함을 지키고 경박함을 물리침으로써
얼마의 정기(正氣)가 깃들이게 하여 천지에 돌릴 지며
차라리 화려한 것을 사절하고 담박한 것을 달게
여김으로써 하나의 깨끗한 이름을 오래도록
천지에 남기도록 하라.
채근담
치욕은 회피하되, 영광을 구하지는 말라.
영광만큼 비싼 값을 치뤄야 하는 것은 없다.
시드니 스미스
현명한 사람은 어떤 일을 성취한 대가는
손에 넣더라도 명성만큼은 아랫사람에게 양보한다.
스스로 이름을 감춤으로써 안정을 보장받는 것이다.
그라시안
훌륭한 죽음은 전 생애의 명예가 된다.
페트라르카
미움에 대한 명언 모음
경멸은 기분이 좋지 않을 때에 갖는 이기심이다.
새뮤얼 테일러 콜리지
그들의 모습을 보지 않으려고 내가 눈을 감으면
어떤 사람들은 내가 그들에게 윙크를 한다고 생각한다.
칼릴 지브란
남을 미워한 결과로 받게 되는 대가는
자신에 대한 사랑의 부족이다.
엘드리지 클리버
다른 인간을 증오하는 대가는 자신을
더 적게 사랑하는 것이다.
클리버
미움은 사람을 맹목으로 만든다.
오스카 와일드
부유한 자는 고상한 출신의 사람들과 연줄이 있음을
내세우고 출신이 고상한 자는 부유한 자들과
인연을 맺으려고 하며 그리고 그들은 서로 경멸한다.
칼릴 지브란
선비가 벗을 시기하는 일이 있으면 어진 벗과
사귀어 친할 수 없다.
임금이 신하를 투기하는 일이 있으면
어진 사람이 오지 않는다.
순자
심하게 학대를 받아 죽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더라도
사람이란 누구 할 것 없이 신의 자녀라는
사실을 명심하십시오.
불쾌하게 대해준다 하더라도 그것에 사실을 명심하십시오.
불쾌하게 대해준다 하더라도 그것에 개념치 말고
형제처럼 사랑하십시오.
그 역시도 신의 자녀이기 때문입니다.
톨스토이
우리가 미워하는 사람에게 못된 짓을 하는 것은 마치
우리들의 마음속에 그에게 가지고 있는 증오에
기름을 붓는 것과 마찬가지다.
반대로 원수를 너그럽게 대하게 되면 우리들 마음속에
응어리져 있는 증오를 깨끗이 씻어내는 결과가 된다.
에릭 호퍼
우리가 사람을 미워하는 경우 그것은 단지 그의 모습을
빌려서 자신의 속에 있는 무엇인가를 미워하는 것이다.
자신의 속에 없는 것은 절대로 자기를 흥분시키지 않는다.
헤르만 헤세
우리가 인생에서 직면하는 미움의 태반은 단순히
질투이거나 또는 모욕 받은 사랑임에 불과하다.
C. 힐티
우리들의 증오심이 너무나 격심하면 그것은 우리들이
미워하는 사람보다 우리 자신이 더 하찮은
사람으로 전락되는 것이다.
라 로슈프코
간에게는 증오와 불쾌를 잊어버리게 하는 성질이 있다.
채플린
증오는 가슴에서 나오고, 경멸은 머리에서 나온다.
어느 감정도 완전히 우리의 제어하에 있지 않다.
쇼펜하워
증오는 마음에서, 경멸은 머리에서 나오지만
이 두 감정은 어느 것도 억제할 수 없다.
쇼펜하우어
증오는 아주 오래가는 끈질긴 것이어서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혹, 병상에서 증오를 떨치고
화해를 한다면 그것은 바로 그 사람의 죽음을 앞둔
전주곡으로 보면 된다.
라 브류이에르
증오는 협박에 대한 겁많은 사람의 복수다.
버나드 쇼
증오란 정당한 것이다. 부정을 미워할 줄 모르는
사람은 정의를 사랑하지 못한다.
로맹 롤랑
한때의 분한 감정일랑 참으라. 그러면 백일의
근심을 모면할 것이다.
경함록
호감이 가지 않거나 심지어 미워하는 사람일지라도
사랑으로 대해야 합니다.
진정으로 사람을 사랑하는가 하는 것은 미워하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으로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톨스토이
습관에 대한 명언 모음
노력을 중단하는 것보다 더 위험한 것은 없다.
그것은 습관을 잃는다.
습관은 버리기는 쉽지만, 다시 들이기는 어렵다.
빅토르 마리 위고
누구나 결점이 그리 많지는 않다.
결점이 여러 가지인 것으로 보이지만 근원은 하나다.
한 가지 나쁜 버릇을 고치면 다른 버릇도 고쳐진다.
한 가지 나쁜 버릇은 열 가지 나쁜 버릇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잊지 말라.
파스칼
만일 의식적으로 좋은 습관을 형성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좋지 못한
습관을 지니게 된다.
디오도어 루빈
살아 있다는 습관이 붙어 버렸기 때문에 우리는
죽음을 싫어한다.
죽음은 모든 고민을 제거시켜 주는데도.
T. 브라운
생활은 습관이 짜낸 천에 불과하다.
아미엘
습관은 나무 껍질에 새겨놓은 문자 같아서
그 나무가 자라남에 따라 확대된다.
새뮤얼 스마일스
습관의 쇠사슬은 거의 느끼지 못할 만큼 가늘다.
그것을 깨달았을 때는 끊을 수 없을 정도로
이미 굳고 단단해져 있다.
린든 베인스 존슨
습관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일이든지 하게 만든다.
도스토예프스키
우유부단한 것만이 습관화되어 있는 사람보다
더 비참한 사람은 없다.
제임스
운명은 그 사람의 성격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그리고 성격은 그 사람의 일상생활의 습관에서 만들어진다.
그러기 때문에 오늘 하루 좋은 행동의 씨를 뿌려서
좋은 습관을 거두어들이도록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좋은 습관으로 성격을 다스린다면 그때부터
운명은 새로운 문을 열 것이다.
데커
젊음의 잘못된 습관을 치료할 수 있는 유일한
의사가 바로 시간이다.
그라시안
첫댓글 좋은 글로 오늘 힘차게 열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