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내용은 해경 사이트와 청와대 신문고 등에 올린 저의 글 입니다.
회원여러분들께서 자주 들르시는 사이트에 많이 퍼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국가기관과 언론쪽으로 올리시면 더 좋구요....
제목:어떤 희한한 국가고시.
2001년 1월15일자로 발표된 해양경찰청의 수상레저안전법에 의한 동력수상레저기구 시험기관지정공고라는 것을 보면 모터보트 부문은 수상레저안전연합회라는 단체가, 그리고 요트 부문은 (사) 한국외양범주협회라는 단체가 각각 관장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해양경찰청에서 자행되고 있는 파행적 행태를 더는 두고 볼 수 가 없어 여기에 지난 그 전모를 밝히고자 합니다.
법령제정 단계에서부터 반대 서명운동 등을 통하여 그 부당성과 시행상의 문제점들을 지적하는 열화와 같은 요트인들의 입법 반대요구가 있었지만 이를 무시한 해경청의 이번 조치는 국민들을 우습게 보는 그들의 단편적인 시각을 잘 보여주는 사건이라 하겠습니다.
실제로 2000년 3월 5일의 필기와 3월 15일의 실기 등 제1회 면허시험에서 그 문제점이 여실히 드러나 해경청의 관계자들도 그 심각성을 잘 인지하고 있고 그러한 문제로 인하여 지난 1년여를 유야무야 끌어오던 것을 이렇게 전격적으로 발표하게 된 것은 그만한 내력이 충분히 있으리라 판단되며 이제 이 법을 전면적으로 시행하겠다는 해양경찰청의 의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결국은 법 제정 단계에서부터 지적하여 왔던 문제 단체들이 면허시험 대행기관으로 모두 지정되고 말았고 이것은 정말 국민을 기만하는 공권력의 횡포이며 한심한 작태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아무런 근거와 기준도 없이 수상레저안전연합회와 외양범주협회라는 단체가 법 제정 단계에서부터 깊이 이에 관여하여 왔고 시험 대행기관 노릇을 해왔으며 공공연히 자신들이 시험대행기관이라며 면허시험 응시자들을 모집하여 교습을 해왔습니다.
그리고는 이제 그들 말대로 정식 대행기관이 결국되고야 말았습니다.
이건 정말 엄청난 우연이던지 아니면 뭔가 큰 내막이 있던지 둘 중 하나가 아닐까요?
처음 이 법의 시행규칙(안) 제22조에서는 이 두 단체가 법적 지위까지 보장받는 것으로 되어있던 것을 주위의 강력한 반발로 입법예고 단계에서 슬그머니 삭제하는 무모함을 서슴없이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요트부분에서는 아무런 대표성도 없고 검증도 되지 않은 외양범주협회라는 단체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한요트협회를 제쳐두고 법 제정 단계에서부터 깊이 관여하여 온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여기에 공개하게 될 요트조정면허 엉터리필기시험문제들은 출제 전에 해경청 사이트의 예상문제를 보고 사전에 해경청 관계자에게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였으나 외양범주협회 관계자의 말만 믿고 이를 묵살하여 시험을 강행하였던 것입니다.
한 문제 만 잘못되어도 국가공신력에 큰 타격을 주는 국가공인시험에서 검증도 올바로 되지 않은 이런 엉터리 문제들을 출제할 수 있는 용기와 배짱에 정말 머리가 숙여질 뿐입니다.
이 내용은 예상 문제 중 실제로 출제되었던 문항들만 정리 한 것입니다.
공개되지 않은 나머지 출제문항들도 시험문제로서 가치가 없는 문항들이 많이 있지만 여기에는 오 출제된 내용만을 올리겠습니다.
또한 실기시험에서도 엉터리시험을 강행하여 많은 문제를 야기하였지만 여기에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양경찰청의 이러한 무모함과 파행적 사태가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조사와 아울러 관계자의 책임을 묻기를 바라며 아래에 제1회 요트조종면허 필기시험의 총22개의 오 출제문항들을 공개합니다.
≪요트 필기 시험 오 출제 문항≫
문제1) 기상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답: 2번)
1, 기압 2, 수온
3, 습도 4, 시정
☞ 수온은 기상의 변화에 절대적인 변화를 주는 주요 요소로서 현재 지구상의 이상 기후를 일으키게 하는 엘리뇨, 라니냐 등이 그 대표적 예 이다.
문제2) 안개의 발생이 보다 적은 지역은? (답: 2번)
1, 저기압 지역 2, 난류지역
3, 한류와 난류가 합치는 지역 4, 원양지역
☞ 안개는 수온과 대기의 온도차에 의하여 습한 공기가 과포화 상태가 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난류지역에 찬 공기가 흘러 들어오면 따뜻한 수면에서 증발한 수증기가 차가운 공기 중에 들어가 냉각되어 안개가 생성된다.
문제3) 범주 시 순풍(running)용에만 사용되는 가벼운 천의 큰 삼각형의 돛은? (답: 3번)
1, 메인 세일(main sail) 2, 지브 세일(jib sail)
3, 스피니커(spinnaker) 4, 제노아 세일(genoa sail)
☞ 런닝 코스에만 사용되는 가벼운 천의 큰 삼각형의 돛은 브루퍼(blooper)와 제네커(gennaker)이며 스피네커는 이 코스에 사용되는 세일은 맞으나 삼각형이 아니고 좌우대칭의 반구형이다.
문제4) 폭풍주의보는 평균 최대풍속이 14-20m/sec 이고, 경보는 평균 최대풍속이 21m/sec 이상이고 이러한 상태가 몇 시간 이상 계속될 것이 예상 될 때 발표하는가? (답: 2번)
1, 1시간 2, 3시간
3, 24시간 4, 48시간
☞ 폭풍주의보는 최대풍속 14m/sec이상이 3시간이상, 최대순간풍속20m/sec이상이 예상 될 때 발표되고 폭풍경보는 최대풍속21m/sec이상이 3시간 이상, 최대순간풍속 26m/sec이상이 예상 될 때 발표된다.
☞ 빌지 펌프란 선내에 침수된 물을 퍼내기 위한 장치를 말하는 것으로 이것은 선형에 따라 배의 물이 고이는 가장 낮은 곳에 설치하여야 하는 것이며 샤프트나 기타의 사유로 엔진룸의 위치가 선저 보다 높이 설치 되어있는 배에서는 이곳에 설치된 빌지 펌프는 무용지물이 된다.
문제6) 세일 요트가 풍상으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방향을 바꾸는 것은? (답: 1번)
1, 태킹 (tacking) 2, 붐뱅(boom vang)
3, 세일트림(sail trim) 4, 트래피즈(trapeze)
문제7) 바람이 불어오는 풍상코스에서의 세일 요트의 운항요령 설명 중 맞는 것은? (답:1 번)
1, 풍상 쪽으로 방향 전환을 택킹 이라 한다.
2, 풍상 쪽으로 방향 전환을 자이빙 이라 한다.
3, 풍상 코스에서 선체는 안정되게 평형을 유지한다.
4, 풍상 코스에서 메인 세일(주돛)의 붐 각도는 선체와 직각 되게 유지한다.
☞ 이 두 물음의 정답은 러핑(luffing)이다, 예를 들어 리칭(Reaching)으로 달리던 요트가 풍상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비팅으로 방향을 바꾸었다면 혹은 풍상 쪽으로 방향전환을 했다면 이것은 명백히 러핑이 되는 것이다.
이 두 문제에서 답으로 되어 있는 태킹의 정의는 요트가 바람을 마주하는 점을 넘는 순간부터 크로스 홀드(close hauled)까지 베어링 어웨이(bearing away)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문제8) 다음 중 지브 세일의 종류가 아닌 것은? (답: 3번)
1, 스톰(storm)지브 2, 정규(regular)지브
3, 메인(main)지브 4, 제노아(genoa)지브
문제9) 다음 중 미풍에 유리한 지브 세일은? (답: 4번)
1, 스톰(storm)지브 2, 레귤러(regular)지브
3, 메인(main)지브 4, 제노아(genoa)지브
문제10) 다음 중 돛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답: 4번)
1, 메인 세일 2, 지브 세일
3, 제노아 세일 4, 바겐 세일
☞ 이 세 문항에서 지브 세일이라고 하는 것은 집 세일(jib sail)의 일본식 발음으로서 영어의 우리말 표기법으로도 옳지 않으며 일본 외의 그 어느 나라에서도 일반적인 요트인들은 이 용어를 알아볼 수 없다.
또한 보기 중 제노아 지브라는 요트용어는 존재하지 않으며 제노어는 집과 구별되는 헤드 세일의 한 종류이므로 하나의 세일을 가지고 두 명칭을 같이 쓰는 예는 없다 .
문제11) 일기도 분석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답: 4번)
1, 일기도는 대개 6시간마다 하루에 4번 작성한다.
2, 지상 일기도는 등압선 분석과 전선의 분석이 주가 된다.
3, 두 개의 등압선은 하나로 합쳐지거나 끊어지지 않는다.
4, 고기압은 바람이 강하게 불며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다.
☞ 일기도는 실시간으로 상시 작성되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 하루에 작성하는 횟수가 달라지므로 1번 보기도 답이 된다.
문제12) 해도의 선택시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답: 4번)
1, 가장 최근에 간행 된 것을 선택할 것.
2, 축척이 가장 큰 것을 이용할 것.
3, 수심이 정밀하게 측정된 것을 선택할 것.
4, 해저의 형태 및 연중 어군의 형태가 표시된 것.
☞ 해도의 선택은 그 항로와 항해 진행상황에 따라서 각기 다른 축척의 것이 요구되므로 2번 보기도 답이 된다.
문제13) 트윈 킬(twin keel)에 대한 기술이다, 틀린 것은? (답: 2번)
1, 나란히 두 개의 킬 을 선체에 붙여 트윈 킬 이라 부른다.
2, 전후에 두 개의 킬 을 선체에 붙여 트윈 킬 이라 부른다.
3, 간만의 차이가 크거나 마리나 시설이 빈약한 수역에 적합하다.
4, 킬이 두 개 이므로 세일링 성능이나 복원력 에서는 다소 불리하다.
☞ 트윈 킬은 핀킬(fin keel)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써 세일링 성능과 복원력 등에서 서로 상호보완적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트윈 킬은 비대칭 구조의 설계로서 핀킬보다 리 웨이(leeway)를 줄여서 풍상성능을 더 좋게 하는데 유리하며 마리나 시설 등과 킬의 모양에는 별로 관련이 없다.
문제14) 요트가 정지 시에 느끼는 바람은? (답: 1번)
1, 참바람(true wind) 2, 보이는 바람(apparent wind)
3, 유발풍(induce wind) 4, 순간풍(gusty wind)
☞ 순간풍(gusty wind)이란 gust혹은 puff라는 것으로 이것은 세일링 중 이나 정지시에 상관없이 항상 느끼는 바람이므로 4번 보기도 답이 된다.
문제15) 요트의 적절한 도장의 시기가 아닌 것은? (답: 4번)
1, 습도가 낮은 계절 2, 바람이 없을 때
3, 비가 오지 않을 때 4, 해뜨기 전후
☞ 현대에 있어서는 습도와 계절 등 외부조건에 관계없이 언제든지 도장할 수 있는 기술과 장소가 제공되고 있으므로 요트의 적절한 도장시기는 선주와 크루들의 결정에 좌우된다.
문제16) 세일 요트의 기본 요건 중 틀리는 것은? (답: 3번)
1, 복원성 2, 안정성
3, 전복성 4, 추진력
☞ 세일 요트의 기본 요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전복성이다.
이 문항의 답을 위한 물음은 "세일 크루져 혹은 킬보트의 기본 요건 중 틀리는 것은?" 이라고 해야 한다.
문제17) 요트가 풍축을 중심으로 풍상으로 거슬러 올라 갈 때 필요한 힘은? (답: 2번)
1, 풍압 2, 양력
3, 웨더헬름 4, 리헬름
문제18) 세일 요트가 풍축을 중심으로 풍하로 내려 갈 때 필요한 힘은? (답: 3번)
1, 웨더헬름 2, 양력
3, 풍압 4, 리헬름
☞ 요트가 세일에 바람을 받아서 풍압중심과 저항중심이 일치하지 않아 배가 풍축을 중심으로 풍상으로 거슬러 올라 갈려고 하는 힘을 웨더 헬름(weather helm)이라고 하며 그 반대현상을 리 헬름(lee helm)이라고 한다.
그래서 택킹(tacking)과 자이빙(jibing) 시 이 힘을 이용하는 기술에 롤 택킹과 롤 자이빙이라는 것이 있으며 러핑(luffing)이나 베어 어웨이(bear away) 때에도 러더(rudder)의 저항을 최소로 하기 위해 이 힘을 이용한다.
이 문항의 정답을 위한 정확한 물음은 "요트가 풍상 세일링(beating)을 할 때 세일에 작용하는 힘은?" 그리고 "요트가 풍하 (Dead run)세일링을 할 때 세일이 작용하는 힘은?"이라고 해야한다.
문제19) 닻이 해저에 박혀서 선박을 붙들어 주는 힘, 즉 파주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답: 2번)
1, 닻의 크기 2, 선체의 크기
3, 지질의 상태 4, 닻줄의 길이
☞ 선체의 크기는 앵커링에 영향을 주는 아주 큰 요소로써 배의 크기에 따라서 앵커의 크기 및 무게가 결정된다.
문제20) 전파를 자선에서 보내어 물체의 방향과 거리를 탐지하는 계기는? (답: 2번)
1, 풍속 탐지기 2, 레이더
3, 수심탐지기 3, 어군탐지기
☞ 레이더, 수심탐지기, 어군탐지기 등은 자선에서 전파를 보내어 반사되어 오는 것을 탐지하는 방법은 모두 같다.
문제21) 세일 요트 승선 시 행동의 주의사항 중 맞는 것은? (답: 1번)
1, 선상에서 움직일 시 가급적 자세를 낮추고 한 손은 배의 고정 된 부분을 잡는다.
2, 급할 때는 일을 빨리 처리하기 위해 선상에서 뛰어 다녀야 한다.
3, 복장은 자유스럽게 입고 슬리퍼 같은 신발이 편하고 좋다.
4, 선상의 이동시 발 밑의 로프 등은 잘 걸리지 않으므로 머리 위만 조심하면 된다.
☞ 세일 요트의 승선 시 행동은 그 정종과 항해 상황, 그리고 크루의 수준 등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한마디로 말할 수 없으나 안전을 위해 크루들은 가급적 민첩하게 움직여야 하며 때에 따라서는 뛰어 다녀야 할 때도 있다.
왜냐하면 해상에서의 트러블이 발생했을 때 그것을 최대한 빨리 해결하는 것만이 더 큰 위험으로부터 벗어나는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문제22) 요트 승선 시 주의해야 할 사항 중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답: 4번)
1,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고 해양 오염방지에 노력해야 한다.
2, 식량과 식수 등 모든 물자를 절약 사용한다.
3, 지휘자의 허락 받지 않은 돌출행동을 하면 안 된다.
4, 의견 분쟁 발생 시 지휘자의 최종 결심에 복종하지 않아도 좋다.
☞ 요트는 경기에 참가하는 선수이거나 레저로 즐기는 사람에 관계없이 승정원 모두가 팀웍을 이루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스키퍼라 할지라도 독단적인 결정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식량과 식수 등의 사용은 항해거리와 정박지의 상황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승정원의 불편을 강요하는 무조건적 절약이 미덕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