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재 방송 즐겨보던 학생입니다. 지난 한달 간 국내에 엄청난 이슈가 있었는데,
언론에서 의도하였는지 아닌지는 몰라도 대외적으로도 꽤나 큰 변화가 있었는데 언론들은 이를 정확히 다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 동안 제 나름대로 혼자서 공부한 내용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재가 문명6에서도 언급하셨던,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만들어주실 트각하가 당선되었습니다.
사실 국내나 해외 메이저 언론에서는 트럼프를 '깡패에 막말이나 일삼는 허경영같은 정치인'으로 이미지를 각인시켰는데요.
미국 국민들은 그렇게 멍청한 사람들이 아니였나봅니다. 아니면 '공화당'을 보고 뽑았을지도 모르구요.
어찌됬던 트럼프가 당선되면 주가가 곤두박질 칠것이다(트럼프는 월가를 규제하겠다고 했었죠) 예상한 것과는 정 반대로
미국 3대 지수인 다우지수와 S&P500지수, 나스닥 지수는 연일 최고치(다우지수는 116년 역사상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트럼프가 당선되면 매드맥스 현실판을 찍을 것 같던 세상이 이상하게 거꾸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아래의 각종 지표들도 '미국이 다시 위대하게' 돌아올 것이라고 이야기 하죠.
아래 그래프들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주황색 선이 트럼프 당선일인 11월 7일입니다).
1. 일일 미국 30년 만기 국채 가격 그래프입니다. 30년 만기 국채, 안전자산 중에 안전자산이죠. 근데 그 국채의 가격이 엄청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큰손들이 전부 안전자산을 팔고 있다는 이야기죠.
2. 금 시세 입니다. 금 또한 안전자산으로 일반인들에게도 유명하죠. 근데 이 금가격도 엄청나게 내려가고 있습니다. 네이버에 금가격 으로 검색해도 비슷한 그래프를 보실 수 있습니다.
3. 그 다음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엔화의 엔달러 환율입니다. 브렉시트 이후 엄청나게 올랐던 엔화도 한풀꺾여 거의 년초와 비슷한 가격으로 내려갔습니다(아베 의문의 1승??).
4. 처음에 말씀드렸던 다우지수입니다. 트럼프 당선 이후 연일 고공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트럼프가 미친사람이라 나라를 말아먹을 것이라 생각한다면 이런 그래프는 나올 수 없겠죠.
5. 다우존스의 건설업종 지수입니다. 다우지수와 마찬가지로 트럼프 당선 이후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다우 철강업종 지수입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주가가 고공행진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들은 많은 것을 시사합니다.
1. 트럼프 당선으로 지구가 멸망할 것처럼 떠들었지만, 실제 시장 지표는 08년 경제위기 이전 호황기 수준으로 돌아가고 있다.
2. 국채, 엔화, 금 같은 안전자산의 가격은 떨어지고, 주식시장은 활황이다.
트럼프 집권 이후 100플랜이라는 동영상(유튜브에 올라와 있습니다.)만 봐도 앞으로 미국은 부시 정부 시절과 비슷한 방향으로
경제를 살릴 것입니다(부시정부 시절처럼 세계 경찰까지 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이는 얼마 있어 다가올 금리 인상과, 트럼프 집권 이후 도드프랭크 법안 폐지 등으로 나타날 것이구요.
미국 경제가 팟수들이랑 뭔 상관이길래 이러냐 라고 하신다면
미국금리가 인상되면 투자자본 유출을 막기위해 한국도 미국을 따라서 인상해야합니다.
금리가 인상되면 변동금리로 대출 받은 분들의 이자 또한 올라가게 됩니다.
한국 가계부채 지금 1300조입니다. 일부 언론에서 시한폭탄이라고 이야기하는 이유죠.
(사람들은 가계부채로 정부를 까지만 어쩔수 없습니다. 자본주의 자체가 빚이 없으면 굴러갈 수 없는 구조니까요.)
그렇게 되면 지금 빚이 있는 사람들은 이자값기도 벅찬 상황이 될 것이라는 거죠.
하지만 그렇다고 절망만 있는가 하면 아닙니다.
아래 그래프는 신흥국들의 평균 주가 지수입니다.
트럼프 당선 이후 엄청나게 하락했지만, 그래도 이전의 80% 정도의 수준으로 회복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생각을 해봅시다. 미국에서 돈을 번 투자자들은 어떻게 할까요? 더 많은 돈을 벌기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어있는 시장을 찾아 떠날것입니다. 바로 신흥국들(우리나라 같은)이죠.
그렇다면 제 절대로 주관적인 시나리오는 앞으로 이렇습니다.
미국 연말~연초 금리 인상 결정 →
한국 등 신흥국 주식시장 하락(폭락일지도) →
자본가들이 경제 호황인 미국에서 번 돈을 저평가되어있는 신흥국에 투자 →
주식시장 상승, 세계 경제 호황기
많은 변수들이 있기 중간에 어떤 다른 상황이 벌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예측은 절대로 금물이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생각은 가지고 움직여야 똥이던 된장이던 되기 때문에 이런 생각을 글로 적어봤습니다.
저와 다르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거고, 저랑 같은 생각을 한다하셔도
어떤 자산에 투자를 할 것인지도 생각이 다를 것이기 때문에 세부사항까지는 들어가지 않겠습니다.
위는 제 예측이고 현재까지 나와있는 팩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트럼프 당선 이후 안전자산 가치 하락, 위험자산 가치 상승
2. 트럼프 집권 100일 5가지 플랜에서 경제와 관련된 발언은 규제철폐, 에너지 산업 육성
3. 현재 언론은 이 같은 상황을 정확히 다루고 있지 않음
이상 국내 이슈 때문에(혹은 언론 때문에) 묻힌 소식이였습니다.
첫댓글 지구 반대편 소식이기도 하니 우리는 정말 직접 조사해보지 않는이상 그 말을 믿을 수 밖에 없긴했어요..
근데 정보가 힘이되는 주식조차도 요동칠 정도면 우리 나라 안에서 언론이 제 역할을 한건지 의문스럽습니다
와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보호무역주의로 갈경우 당장에는 좋아지지만 3년쯤 역전된다고 국내기사를 읽었네요
3년인지 1년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와.. 정말 좋은 글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텍사스에서 발견된 셰일 가스로 인해 미국 내 화석연료 산업이 발전하면서 앞으로 중동국가들은 쇠퇴하고 그 자본이 아시아 국가로 흘러갈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