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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주사파· PD파의 양심고백을 듣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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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호, 홍진표, 김영환, 최홍재 |
주사파들은 과거를 지향하고 있다 신지호 申志鎬 서강대 겸임교수·정치학 필자는 1981년에 대학에 입학했다. 이른바 ‘386세대’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열심히 배워 유능한 사회과학자가 되겠다던 입학 때의 야무진 꿈은 전두환 정권의 군홧발 덕분(?)에 ‘혁명투사’로 바뀌었다.
자본주의를 혁파하고 모든 억압과 착취가 사라진 사회주의 사회를 건설하겠다는 일념으로 이곳저곳 떠돌며 노동자 의식화, 조직화 사업에 진력했다. 물론 이러한 삶은 중간에 바뀌었다. 10여 년 전 ‘당신은 아직도 혁명을 꿈꾸는가’라는 글을 통해 사회주의 포기 선언을 했을 때 ‘변절자’ ‘배신자’라는 융단폭격을 받았던 일이 기억에 생생하다. 친북좌익 주사파 전력 반성 안해 별로 밝히고 싶지 않은 개인사를 들먹인 이유는 현 정권 386과의 진솔한 대화를 위해서다. 누가 뭐래도 386은 이 정권의 중추세력이다. 지금 이 나라를 일대 소용돌이로 몰아넣고 있는 역사 바로 세우기의 전위부대이기도 하다. 그래서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대들은 과거청산의 주역이 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위수김동’-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준말이다. 80년대 중반 이래 운동권 주류 자리를 한번도 내주지 않던 주사파의 골수들은 김일성을 그렇게 불렀다. 전대협과 한총련의 지도부를 주사파가 장악하고 있었다는 것은 내부자에게는 특별한 기밀이 아니었다. 이들은 북한의 대남적화 기구인 한국민족민주전선의 방송을 운동지침으로 삼았다. 주사파, 현 정권 내 386의 다수 그 주사파 출신들이 와신상담 끝에 현실정치에 참여해 현 정권 내 386의 다수를 점하고 있다. 나는 그들 중 누군가가 과거의 행적을 반성하고 자유주의자로 변신하겠다는 커밍아웃을 했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없다. 아직도 그들은 자신의 과거를 자랑스러워하고 있으며 ‘정의의 사도’를 자임하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은 8·15 경축사에서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밝힐 것은 밝히고 반성할 것은 반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는 기왕지사 과거사 진상규명을 할 것이라면 우리 국민이 386의 과거에 대해서도 정확히 알아야 한다고 본다. 그래야 김일성체제를 신봉했던 ‘친북’이 ‘친일’을 청산하고 ‘개발독재’를 단죄해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로 세우겠다는 것에 대한 객관적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물론 여권은 ‘신색깔론’이라며 반발할 것이다. 그러나 공안검사를 속일 수는 있어도 생사고락을 함께했던 동지들을 속일 수는 없다. 자유주의자를 빨갱이로 모는 것은 악질적 색깔론 이겠으나 주사파를 친북좌익이라고 하는 것은 단순한 진실 확인일 뿐이다. 박정희, ‘한강의 기적’ 이끈 지도자 386을 폄훼하자는 게 아니다. 굴절된 한국현대사를 생각할 때, 누가 누구에게 그렇게 쉽게 돌을 던질 수 있는가를 묻기 위함이다. 나는 박정희가 일본군 중위였다는 것을 안다. 광복 직후 좌익 활동을 했다는 것도 안다. 그러나 나는 박정희를 조국 근대화의 아버지, ‘한강의 기적’을 이끈 지도자로 기억하고 싶다. 나는 386이 87년 민주화에 혁혁한 공로를 세웠음을 잘 안다.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김일성체제와 사회주의를 신봉하는 오류를 범했음도 안다. 그러나 나는 386이 과거의 미망에서 벗어나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더욱 공고히 한 세력으로 역사에 기록되길 바란다. 22일은 중국의 거인 덩샤오핑이 태어난 지 100주년 되는 날이다. 덩은 마오쩌둥 치하에서 두 번이나 실각되는 수모를 겪었다. 문화혁명 때는 홍위병의 테러로 장남이 반신불수가 됐다. 그러나 1978년 권력을 잡아 개혁개방을 진두지휘하면서도 마오 격하운동을 벌이지 않았다. 오히려 공(功)은 7이고 과(過)는 3이라며 마오의 긍정적 측면을 부각시켰다. 왜 그랬던 것일까? 나는 그 답을 다음 질문 속에서 찾고 싶다. 만일 덩이 흐루시초프의 스탈린 격하운동처럼 마오 격하운동을 벌여 국민통합과 정치안정에 금이 갔다면 오늘날과 같은 개혁개방의 성과를 이룩할 수 있었을까? 비록 국적을 달리하지만 덩의 ‘큰 가슴과 긴 눈’을 생각하며 현 시국이 주는 답답함을 달래 본다. 동아일보 8/19 주사파 후배, 前 고려대 총학생회장 최홍재의 편지 “이철우 선배님, ‘結者解之’ 하십시오” 이철우 선배님께, 이철우 선배님. 안녕하십니까? 저는 91년 전대협 5기와 93년 한총련 1기에서 활동했던 최홍재라고 합니다. 선배님과 저는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어 사뭇 사무적일만도 한데, 그래서 그냥 ‘의원님’이라고 부를 만도 한데 동시대를 같은 뜻을 가지고 동행한 것에서 오는 묵은 감정때문인지 의원님이라는 딱딱한 표현보다 ‘선배님’이라 부르고 싶습니다.
요사이 선배님이 노동당에 가입했느니 아니니 하는 것으로 국회가 파행을 겪고 있고, 나라가 온통 분열되고 있습니다. 어제 지하철역에서 50대가 된 듯한 분들이 선배님과 열린우리당을 두고 분개하는 소리를 들으며 마음이 한없이 착잡해졌습니다. 선배님이 가입하셨던 민애전(民愛戰:민족해방애국전선)이 조선노동당 중부지역당인지 아닌지에 대한 실체적, 정치적 논쟁이 뜨겁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저에게는 이 논쟁이 약간은 우스꽝스럽기만 합니다. 분명한 것은 선배님이 한때는 열렬한 주사파였다는 것입니다 여러 정황과 당시 조직사업의 일반적 경향을 보면 선배님이 스스로를 조선노동당원이라고 인지하였을 가능성은 적은 편이었다고 봅니다. 그러나 북한에 가서 조선노동당에 가입했던 황인오 씨의 조직지도하에 민애전이 운영되었고, 따라서 이 민애전은 조선노동당의 직접적 하부조직이었던 것은 분명합니다. 민애전이 김일성 주체사상을 지도사상으로 하고 있었던 것 역시 분명합니다. 따라서 민애전이 조선노동당 중부지역당이었느냐 아니냐, 이철우 의원이 당시 이것을 인지했느냐 아니냐의 논쟁은 소모적입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도 한때 좌파였습니다. 이철우 의원도 한때 그랬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 어떠했는가는 크게 중요하지 않은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문제는 이철우 ‘의원’의 현재 생각입니다. 과거가 중요해지는 점은 현재 선배님의 생각이 과거로부터 얼마나 영향을 받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왜 이철우는 민애전에 가입했었는가. 그때의 생각은 무엇이었는가. 그런데 지금의 생각은 어떠한가. 여전히 그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 아니면 변화된 것이 있는가. 변화된 것이 있다면 어떤 면에서 변화되었고,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국민들이 진정으로 궁금해하는 것은 바로 이런 것들입니다. 선배님이 그냥 범인(凡人)이라면 사람들이 굳이 이런 것을 물으려 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한때 분명히 ‘주체사상을 지도사상으로 하는 조직’에 몸담았다가 지금은 집권당의 국회의원으로 있는 분으로서 선배님은 이제 그것을 밝혀주셔야 할 때입니다. 왜, 어떻게 생각이 바뀌었는지 말씀하셔야 할 때입니다. 지금 상황에서 많이 힘드시겠지만 결자해지(結者解之)하셔야 합니다. 과거에 선배님이 민애전에 가입해서 활동한 것을 놓고 “지금도 노동당의 간첩으로 암약하고 있다”고 하는 한나라당의 정치공세도 보기에 좋지 않고, 무작정 덮어놓고 선배님을 옹호하며 중요한 판결기록까지 누락하여 공개한 열린우리당의 모습도 곱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시 한번 강조하건대 “과거에 김일성주의자가 지금 대한민국 국회의원인데 지금도 그런가”하고 궁금해하는 국민적 질문은 너무도 당연합니다. 이것이 어떻게 매카시즘이고 백색테러입니까? 양당의 물러설 수 없는 대치국면에 국회가 파행하고 있고, 국민들이 표류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풀 수 있는 사람은 지금 현재 선배님 자신입니다. 푸십시오. 선배를 위해서, 동시대를 함께 했던 사람들을 위해서, 그리고 대한민국을 위해서. 선배님의 결단을 기다리겠습니다. 데일리NK 12/11 주체사상, 용서할 수 없는 거대한 사기극 김영환 金永煥 前 전민련 조국통일위원 80년대에 학생이나 지식인들이 북한에 대해 관심을 가진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한 민족으로서 언젠가는 통일해야 할 대상으로서 그리고 심각한 북한 정보 통제 속에서 북한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에 관한 욕구도 강했다.
또 그 당시에 매우 강했던 민족주의적 경향은 강한 ‘민족주체성’을 외치는 북한에 대한 관심을 더욱 고조시켰다. 북한이 강한 민족주체성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보였고, 주체사상을 중심으로 한 사상이론이 참신하고 진보적으로 판단되었으며, 연방제 통일정책을 비롯한 여러 정책들이 적절하고 진보적이라고 느꼈기 때문이다. 주체사상, 단지 독재의 도구일 뿐 이러한 생각이 변하게 된 것은 크게 나누어 세 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는 북한의 태도와 정책에서 느끼는 배신감이 쌓여 온 것이다. 둘째는 90년대 초부터 탈북자들의 증언을 비롯한 북한과 관련된 생생한 정보들이 많이 쏟아지게 되었고, 이러한 생생한 정보들을 기초로 북한의 실상을 보다 정확히 알게 된 것 때문이다. 그리고 셋째는 주체사상과 북한 실상을 집중적으로 연구한 결과 북한이 주체사상을 단지 독재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을 뿐이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교시(敎示), 북한에서 이것은 모든 것의 위에 서 있다. 교시는 원칙보다 위에 있고 전략전술보다 위에 있으며, 북한의 국가적 이익보다 교시를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나라가 망해도 교시는 지켜야 한다. 바로 이 교시 때문에 누구도 이해할 수 없는 일을 한 것이다. 그 이후 나는 이런 나라에 그 어떤 희망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고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근본적인 불신을 갖게 되었다. 한편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한 탈북자들은 그야말로 정보의 보고였다. 탈북자들은 스스로가 북한사회의 한 성원으로서 오랫동안 생활해 왔기 때문에 온갖 생생하고 풍부한 정보를 다 갖고 있다. 남한 운동권은 그동안 탈북자들의 증언을 체제이탈자의 자기합리화 논리라고 무시해 왔다. 그러나 탈북자들이 가져다주는 정보는 생생하고 풍부하고 매우 가치 있는 것일 뿐만 아니라 그 신뢰성도 아주 높았다. 북한의 극심한 정보차단·통제 이외에도 북한에 대한 나의 생각을 바꾼 중요한 요인은 주체사상에 대한 연구, 주체사상과 북한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이는 나 개인적으로 본다면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도 볼 수 있다. 북한 이데올로기의 핵심을 이루는 것이 바로 주체사상의 수령론이고, 바로 이 주체사상의 수령론이 북한 이데올로기의 허구를 이해하는 핵심이기도 하다. 북한의 수령이 대중에게 각종 정보를 솔직하게, 즉각적으로 알리지 않는다는 것은 너무나 명백하다. 당이나 국가에서 어떤 오류나 실수가 있었는지 전혀 알리지 않을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사실조차 인민들에게 알리지 않는 일이 허다하다. 88년 서울에서 올림픽이 열리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북한의 신문이나 방송은 전혀 알리지 않았고, 잠수함 사건 때도 대중에게 알리지 않았으며 기타 북한에게 별로 유리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중요한 소식들은 보도되지 않는 것이 태반이었다.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 자체도 문제지만 심지어 허위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허다했다. 10년 이상 경제난이 계속되고 있는데도 매년 인민에게 선전하는 것을 보면 괄목할 만한 경제발전이 있었다느니 휘황한 미래가 펼쳐지고 있다느니 하는 식이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그러했다. 남한의 일반 인민들은 극도로 가난해서 거리에 거지들로 득실거리고 있다고 한다든지, 남한의 일반 인민들이 김일성과 김정일을 존경하고 흠모하고 있다고 하는 것도 우리들이 잘 알고 있는 대표적인 허위선전 중의 하나였다. 주체사상 수령론은 허구이며 사기 한편 수령이 대중에 대해 혁명적 의리와 동지애의 원칙을 지키고 있는지를 살펴보자. 여기서 북한의 개천교화소에 있다가 출소한 후 탈북한 이순옥이라는 사람의 증언을 한 번 살펴보자(신동아 96년 7월호). 이순옥 씨의 증언에 따르면 북한의 어떤 여인이, 굶주리는 애들에게 주려고 밭에 가서 몰래 무를 몇 개 뽑아 오다가 걸려서 징역형을 선고받고 교화소에서 복역하던 중 부모 없이 남은 애들이 걱정되어 교화소에서 울다가 수령과 당을 믿지 못한다는 이유로 총살당했다고 한다. 이렇게 심하게 통제하는 것이 어떻게 의리이고 동지애인가. 말로만 혁명적 의리와 동지애를 떠들 뿐 실제로는 인민들을 전혀 혁명적 의리와 동지애의 원칙으로 대하지 않고 있다. 북한에서는 극심한 통제와 공포정치가 이루어지고 있다. 북한 이데올로기의 구성요소로서의 주체사상 수령론은 허구이며 사기라는 것이다. 그것은 3천만 북한 인민을 엄청난 고통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그 어떠한 명분으로도 용서할 수 없는 거대한 사기극이다. 시대정신 2002/4·5월호 386 主思派 출신이 본 오늘의 386 정치세력 金正日과 공동운명체란 게 386의 비극 홍진표 洪晋杓 바른사회를위한시민회의 정책실장 나는 1982년 전두환 정권 시기에 서울대에 입학하자마자 이념운동권 서클을 시작했다. 사회에 나와서는 전민련, 범민련 등 재야단체에서 활동했다. 상당기간의 수배생활도 했다. 재야활동뿐만 아니라 1990년대부터는 북한과 직접 연결된 민족민주혁명당이라는 주사파 지하당에서 활동했다.
나는 주사파의 씨를 뿌린 사람으로서 활동했다. 주사파의 시작은 서울대 법대 출신인 김영환이었다. 그 런데 이 사람이 가장 먼저 생각이 바뀌기 시작했다. 나도 김영환의 영향으로 점차 바뀌기 시작했다. 그때부터 ‘시대정신’ 이라는 잡지를 만들었다. 그래서 같이 운동권에 몸담았던 사람들, 운동권의 잘못된 사고에 빠져 있는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는 데 도움이 돼야겠다 싶었다. 그런 맥락에서 ‘북한민주화네트워크’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 마르크스·주체사상의 세례 받은 세대 386이 뭔지 말하겠다. 내가 경험한 바로 386세대는 마르크스주의나 주체사상의 세례를 강하게 받은 세대다. 1980년대 중반부터는 북한을 추종하는 주사파들이 운동권에서 헤게모니를 장악했다. 이에 대해 일반 국민들은 의외로 잘 모르거나, 믿지 않는다. 이런 활동들이 밀실에서 이뤄졌다는 점도 작용하고, 군사정권 당시 일어난 것이기 때문에 군사정권이 조작한 게 아닐까 생각하는 것 같다. 과거 주사파에 몸담았던 열우당 소속 한 의원은 언론과 인터뷰하면서 “주사파는 당시 정권이 만들어 낸 것”이라고 말했다. 자기는 주사파에 참여한 적이 없다고 말하는 정도라면 이해할 수 있다. 정치인이니까. 그러나 아예 주사파가 없었다고 말하는 것을 보면서 이들은 정말 도덕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구나 싶었다. 그들이 여전히 사회주의적 혁명을 꿈꾸고 있는가, 그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과거처럼 북한이 주도하는 통일을 꿈꾸고 있는가, 그것도 아니다. 전대협 동우회 93%, 국보법 폐지 찬성 최근 ‘시사저널’ 잡지에서 전대협 동우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했다. ‘우호적으로 생각하는 국가가 어디냐’고 묻는 질문에서 일반 국민들의 38%는 ‘미국’이라고 말했고, 전대협동우회 회원들의 40%는 ‘북한’이라고 답했다. 일반 국민들 중에는 북한에 대한 우호도가 10%밖에 안 됐다. 그리고 국보법에 대해서는 일반 국민의 70%가 철폐에 반대하고 있다. 그러나 전대협 동우회 200명 중 무려 93%가 찬성하고 있다. 20년간 시대가 얼마나 바뀌었는가. 소련 붕괴 이후 사회주의 실험은 실패했다는 게 만천하에 드러났다. 북한만 해도 경제파탄, 폭압정치의 마각이 드러났다. 그러나 386세대는 여전히 낡은 사고를 붙들고 있다. 문제는 이런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노무현 정권을 만들었고, 노무현 정권의 정책적 방향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점이다. 낡아빠진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 국정을 책임지는 게 문제인 이유는 간단하다. 무능(無能)이 가장 큰 문제다. 엄청나게 빠르게 변하는 이 시대에 그들은 아무 생각이 없는 것이다. 지난 2년간 노무현 정부는 의미 있는 제안을 내놓은 게 없다. 악법을 내놓고 있는 게 작금의 현실이다. 또 권력에 대한 탐욕만 있다. 이들이 주장하는 과거사 진상 규명도 사실은 민주화운동 경력을 부각시켜 건국세력, 산업화·근대화 세력에게 타격을 주겠다는 것이다. 정권을 잡은 세력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여전히 자신들은 탄압받는 약자라는 이미지를 줘서 국민들에게서 동정을 받겠다는 심사다. 386의 핵심적 문제 중 하나는 김정일과 공동운명체로 연결됐다는 것이다. 김정일이 비밀로 核개발을 했다거나 核문제에 대해 강경발언을 했을 때, 가장 전전긍긍하는 집단이 바로 現 정부와 386세력이다. ‘김정일과 공동운명체’로 연결 이들은 대북 햇볕정책을 펴고 김정일을 달래면 순치가 될 거라고 봤는데, 결과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전전긍긍하는 것이다. 이들은 김정일을 옹호하기 위해 스스로 ‘경호부대’를 자처하고 나섰다. 386세력이 김정일의 안위를 걱정하는 게 가장 큰 비극이라고 생각한다. 열우당과 민노당에 진출한 운동권은 입만 열면 ‘진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들의 사고방식과 행동은 역사의 반동(反動)이다. 결정적 증거는 이들이 가진 북한인권에 대한 견해다. 이들은 북한인권을 외면하고 있다. 인류사회의 극악무도한 김정일집단을 옹호하고 북한인권을 외면하는 게 어떻게 진보일 수 있는가. 이들은 고액연봉을 받으며 해고 위협에도 시달리지 않는 철밥통의 민주노총을 지지한다. 민주노총은 귀족 노동자들이다. 교육평준화를 주장하는 게 386세력이다. 과거에는 가난하더라도 공부 잘하면 명문대에 갈 수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강남 8학군이 아니면 안 된다. 그런데도 계속 평준화를 주장한다. 이게 진보인가? 애국운동이 성공하려면 청년층이 직업적으로 나서야 한다. 애국운동에 나서는 사람들이 많아져야 한다. 한국에서 좌파의 극성기는 끝났다. 이미 쇠퇴하고 있다. 나는 확신한다. ‘이론무장을 위한 대강연회’ 강연 (월간조선주최) 11/5 |
첫댓글 열우당 386 출신의원들은 이글이 조작된..아님 강요에 의해서 물리적으로....아님 조직에 낙오자가 펌훼하는 글이라고 우겨델 것이다! 분명 열우당 저들은 빨갱이 조직에 일원이었던것을 끝내 숨기려 하고있네요,,,
이런 글을 넓게 퍼지도록 하여 다 같이 깨닫도록 해야 합니다....... 정신이 퍼뜩 듭니다.^^*
ㅎㅎㅎ...바쁜데 반복학습 하게 하시네...,,,,,,그들도...내심 세력권으로 들어 오고저 하는것 같습니다..냉철히 봅시다...계속주시...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