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만나(20230617) 성경 : 잠언18:12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니라."
♧. 겸손한 사람이 복을 받습니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은 겸손입니다. 겸손이란 "남을 존중하고 자기를 내세우지 않는 태도"인데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본체시나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 하시고 인간의 육체를 입고 이땅에 오셔서 죽기까지 복종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겸손한 자를 높이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분입니다. 자기를 낮추시고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을 높이사 하늘과 땅과 땅 아래의 모든 이름이 예수님 앞에 무릎을 꿇게 하셨습니다.
"스스로 잘난 체하며 뽐내고 건방진"것을 교만이라고 합니다. 사람이 망하는 원인이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죄를 짓거나 게으르고 교만한 사람은 반드시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 제일 빨리 망하는 것은 교만한 경우입니다.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란 말씀이 틀린 말씀이 아닙니다. 자신이 최고인줄 알기 때문에 더 이상 배우지 않고,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결국은 패망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겸손한 사람은 여든 노인이 세살짜리 어린 아기에게도 배울 것이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물들이 왜 바다로 모여드는지 아십니까? 바다가 가장 밑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을 얻는 것이 지혜인데 겸손한 자에게 사람이 몰려들기 마련입니다. 교만한 자를 좋아할 사람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에베레스트와 같이 높은 산을 등반할 때는 정상에 올랐으면 기념사진 한장 찍고 서둘러 하산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들뜬 기분으로 정상에 머물다가는 산사태를 만나거나 조난 사고로 이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마음을 높이지 말고 나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섬기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겸손함으로 무장하고 낮아진 마음으로 살아갈 때 하나님께서 높이시고 복을 주시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상화평 목사/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