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과
로 마 제 국
본 교재에로의 여행에 참여하시게 된 여러분을 주님의 이름으로 환영합니다!
저는 지금부터 여러분을 가르치게 될 여러분의 선생입니다. 이제 우리는 예수님의 생애를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이번 공부야말로, 여러분에게는 매우 커다란 유익이 될 것이며, 또한 재미도 있을 것입니다. |
그리스도의 생애를 이해하려면, 먼저 그곳에 살았던 사람들과 그 나라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과에서는 바로 이러한 내용들에 대해서 먼저 공부하려고 합니다. |
아주 좋습니다! 자, 그러면 시작해 보실까요? 물론 성령님께 지혜를 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지요. |
가장 먼저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일입니다. 이제 잠시 하던 공부를 멈추시고, 여러분의 공부를 위해 주님께 기도합시다. |
| |
1.1 예수님은 오늘날 이스라엘이라고 불리우는 곳에서 유대인 부모 아래서 태어났습니다. 다음 글을 읽으시고 바른 진술은 옆의 빈칸에 '예' 라고 기입하시고, 틀린 진술에는 '아니오' 라고 기입하십시요.
가)______ 예수님은 로마 사람이었다. 나)______ 예수님은 유대인이었다. 다)______ 예수님은 이스라엘에서 태어났다. 라)______ 예수님의 부모는 헬라 사람이었다. |
각 질문에 관한 해답은 각 페이지의 밑에 '점검 및 복습' 란에 있습니다. 먼저 여러분이 질문에 스스로 답해 보신 후, 여러분의 답이 맞는 답인지 아닌지를 점검하십시요. 만약 여러분의 답이 정답이 아니면 고치십시요. 이 과를 마친 다음에도 계속 같은 방법으로 여러분의 답과 정답을 비교하시고 답을 바로 고치시기를 바랍니다. |
1.2 아주 잘하셨습니다. 자 이제는 아래의 빈칸을 채워보십시요. 예수님이 비록 실제적으로는 당시 로마제국으로 알려진 곳에 살았지만, 그분과 그분의 고향사람들은 민족적으로 볼 때 로마사람들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_____________이었습니다.
(여러분의 답을 정답과 비교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
1.3 곧, 우리는 로마사람들에 대하여 더 공부를 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은, 당시의 로마 사람들이 예수님의 나라의 이름을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이름으로 부르지는 않았다는 사실을 아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그들은 그 나라의 이름을 '블레셋(Philistines)'의 이름을 따서 불렀습니다. 다음의 이름들 중에서 당시 로마사람들이 불렀던 예수님의 나라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그 것은 '블레셋'이라는 이름에 가장 가까운 이름입니다.
____이스라엘 ____팔레스타인 ____로마 |
점검 및 복습
1.1 가) 아니요 나) 예 다) 예 라) 아니요 1.2 유대인들 1.3 팔레스타인 | |
1.4 예수님과 그의 고향 사람들은, 현재 우리가 이스라엘이라고 알고 있는 나라의 '본토인'들이었습니다. 즉, 그들은 그 곳에서 태어 난 사람들입니다.
가) 유대인들은 팔레스타인의 본토인들이었습니까, 아니면 외국인들이었습니까? __________ 나) 어떤 사람들이 예수님 당시 팔레스타인의 본토인들이었습니까? ____________ |
1.5 때때로 사람들은, 예수님이 사셨던 나라인 팔레스타인과, 그 나라 안에 있는 많은 도시 중 하나인 예루살렘을 혼동합니다. 그러므로, 만일 여러분이, 유대인들의 나라의 이름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을 경우, 여러분은 예루살렘이라고 답하면 안되고, ______________이라고 답하셔야만 합니다. |
1.6 또한 기억하셔야 할 것은, 예수님과 팔레스타인의 본토인들이었던 그의 고향 사람들은 팔레스타인인이라고 불리우질 않았고, _________이라고 불리웠다는 사실입니다. |
1.7 하지만, 유대인들만이 예수님 당시의 팔레스타인에 살았던 사람들은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요. 그들은 로마제국에 의해 이미 정복당해 있었습니다. 로마 사람들은 그들이 정복한 모든 나라에 강력한 군대를 주둔시키고 있었습니다. 비록 팔레스타인에는 많은 수의 로마 군인들이 있었지만, 그들은 단지 그 곳에 주둔해 있었을 뿐이지, 엄격히 말해 그 곳의 주민은 아니었습니다.
로마사람들은 팔레스타인의 본토인들이었습니까, 외국인들이었습니까? _____________ |
1.8 예수님 당시의 팔레스타인은 다른 많은 나라들 처럼, _________제국의 통치 하에 있었습니다. |
1.9 지금까지 우리는, 예수님 당시의 팔레스타인에는 적어도 두 민족, 즉 유대인들과 로마인들이 함께 살고 있었다는 사실에 대해 배웠습니다. 다음의 두 민족 중 어느 민족이, 가) 팔레스타인에 살고 있었던 외국인이었습니까? __________________ 나) 팔레스타인의 본토인이었습니까? __________________ |
1.10 또한 우리는 당시 예수님의 나라는 __________제국에 의해 정복 당해 있었고, 그 나라는 로마에 의해 _______________이라고 불리웠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
점검 및 복습
1.4 가) 본토인들 나) 유대인들 1.5 팔레스타인 1.6 유대인 1.7 외국인들 1.8 로마 1.9 가) 로마인 나) 유대인 1.10 로마, 팔레스타인 | |
자! 이제 여러분들에게 아주 중요한 연습을 시켜볼까 합 니다. 여러분의 교재 맨 끝에 보시면, 273면에 부록이 있습니다. 거기서 한 장만 더 넘기시면, 표 1을 발견하시게 되고, 표1의 맨 위의 1번 그림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
1.11 본 그림은, 우주 공간 멀리에서 지구를 바라본 그림입니다. 이렇게 멀리 떨어져 지구를 바라보게 되면, 지구의 가장 큰 단위의 땅덩어리들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큰 단위의 땅을 우리는 대륙이라고 부릅니다.
본 그림에서 여러분이 볼 수 있는 다섯 개의 대륙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아래 칸에 각각의 이름을 써 보십시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1.12 이 대륙 중 여러분은 어디에 살고 계십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__ |
1.13 자, 이제 지구를 좀 더 가까이 들여다 봅시다. 표1의 제 2번 그림을 보십시오. 이 그림에 나오는 대륙들은 1번 그림과 비교해 볼 때, 더 크게 보입니까, 아니면 더 작게 보입니까? 더 ___________보입니다. |
1.14 물론 더 크게 보이지요. 왜냐하면 지구에 더 가까이 다가가서 본 그림이니까요. 아메리카 대륙은 모두 몇 개인가요? _____입니다. 여러분은 이 중에서 어디에 살고 계십니까? _____________ |
점검 및 복습
1.11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어떤 순서든 무방합니다) 1.12 각자 사는곳 기입 1.13 크게 1.14 3개 (북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 | |
1.15 자- 이젠, 지금까지 여러분이 배우신 내용들을 잘 기억하고 계신지 한 번 점검해 볼까요?
가) 예수님이 살고 계셨던 나라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 나) 예수님의 나라를 점령했던 제국의 이름은? ____________________ |
1.16 그림 2에 보시면, 로마제국이 점선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빨간색 펜으로 점선을 따라서 다시 한 번 쭉- 그려 보십시오. 여러분이 그리시는 선이 바로 로마제국의 경계가 됩니다.
아메리카 대륙들은 로마제국에 포함되나요? _________________ |
1.17 이 지도를 다시 한번 보세요. 여러분은 로마제국이 세 개의 대륙에 걸쳐 통치했었음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그 대륙의 이름이 무엇인지 써 보십시오.
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 |
1.18 예수님은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에 상륙한 때로 부터 1492년 전에 태어나셨습니다. (참고: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주후 1492년, 즉 예수님이 탄생하신지 1492년 후에 미국에 상륙했습니다.)
예수님 당시의 사람들은 아메리카에 대해 알고 있었습니까? ___________________ |
1.19 유럽 사람들이 아메리카에 상륙하기 몇 년 전에, 예수님이 태어나셨습니까? 맞는 답에는 '예'로, 틀린 답에는 '아니요'로 써 넣어 주세요.
가) ___________1942년 전 나) ___________1492년 다) ___________둘 다 틀림
자- 이제는 세 번째 그림을 봐 주십시오. |
1.20 로마제국의 한 가운데 있는 큰 바다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 |
점검 및 복습
1.15 가) 팔레스타인 나) 로마제국 1.16 아니요 1.17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1.18 아니오 1.19 가) 아니요 나) 예 다) 아니요 1.20 지중해 | |
1.21 본래 "지중해(Mediterranean Sea)"라는 이름은 로마 사람들이 붙인 이름인데, 보시다시피 '지(地:Terra)'와 '중(中:Medi)'의 합성어입니다. "지(地:Terra)"라는 말은, '영토(Land)'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중(中:Medi)"이라는 말은 '가운데(Middle)'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 로마 사람들은 이 큰 바다를 일컬어 "지중해(地中海: Mediterranean Sea)"라고 불렀을까요?
가) 왜냐하면, 그들이 정복한 모든 영토의 한 가운데 있기 때문입니다. 나) 왜냐하면, 그들은 이 곳이 메디테이션(명상) 하기에 적합한 장소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다) 왜냐하면, 이 바다는 중세기(Middle Age)에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
1.22 그림 3을 다시 한 번 보십시오. 여러분은 지중해 연안에 두 개의 아라비아 숫자가 쓰여져 있는 것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두 숫자 중 어느 것이 팔레스타인을 가리킵니까? 그것은 지중해의 오른쪽 맨 끝(동쪽 끝)에 위치해 있습니다. _____________번 |
1.23 로마제국의 수도인 '로마'도 같은 지도에 있습니다. 로마를 표시하는 번호나 글자를 찾아 보십시오. 그 것은 지중해 북쪽 해안에 장화 처럼 불쑥 튀어 나온 반도에 있습니다. _____________번 |
1.24 로마제국의 통치자는 수도에 살았는데, 황제라고 불리웠습니다. 황제가 살았던 수도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
1.25 여기서 다시 한 번 주의하셔야 할 것은 나라와 도시는 다르다는 사실입니다. 예를 들면, '미합중국'은 로스엔젤레스, 덴버, 뉴욕등의 많은 도시를 포함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러나, '위니펙'은, 캐나다라고 하는 한 나라 안에 있는 수 많은 도시 중의 하나입니다.
우리가 지도에서 찾은 로마와 팔레스타인 중, 가) 나라는 무엇입니까? 나) 도시는 무엇입니까? |
점검 및 복습
1.21 가 1.22 6 1.23 4 1.24 로마 1.25 팔레스타인, 로마 | |
1.26 로마제국의 왼쪽 가장자리에 있는 숫자나 글자를 찾아보세요. 이 곳은 팔레스타인에서 볼 때 지중해 맞은편에 있으므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로마제국의 서쪽 경계에 있는 숫자나 글자는 무엇입니까? |
1.27 로마제국의 서쪽 변방에 위치한 나라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그림3에 나와 있습니다.) |
1.28 자 이제는, 지도상에서 스페인과 로마 및 팔레스타인을 찾으실 수 있을 줄 믿습니다. 이 세 곳 중에서 어느 곳이 나머지 두 곳의 가운데에 위치해 있습니까? |
1.29 그 다음 쪽에 나와 있는 표2를 보십시오. 표2는 북아메리카의 지도입니다. 본 지도에는 세 개의 도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표2의 지도에 표시 되어 있는 도시의 이름들은 무엇입니까? |
1.30 북아메리카의 지도를 다시 보십시오. 로스엔젤레스와 덴버 사이의 거리는 로마제국의 서단에 있는 스페인과 로마시 사이의 거리와 같습니다. 로스엔젤레스에서 덴버까지의 거리는 얼마나 됩니까? |
1.31 로마제국의 서단에서 로마제국의 수도인 로마 까지의 거리는 얼마나 됩니까? |
1.32 표2를 다시 한 번 자세히 보십시오. 로스엔젤레스에서 덴버 까지의 거리가 1,000마일이라는 사실을 아셨습니다. 그렇다면, 덴버에서 워싱턴(D.C.) 까지의 거리는 얼마나 될까요? 정답 옆에 표시해 보세요.
_______100마일 _______5000마일 ________1,500마일 |
1.33 덴버에서 워싱턴(D.C.) 까지의 거리는, 대략 로마에서 팔레스타인 까지의 거리와 맞먹습니다. 그렇다면 로마에서 팔레스타인 까지의 거리는 몇 마일 쯤 될까요? |
점검 및 복습
1.26 다 1.27 스페인 1.28 로마 1.29 로스엔젤레스, 덴버, 워싱턴(D.C) 1.30 1000마일 1.31 1000마일 1.32 1500마일 1.33 1500마일
| |
1.34 유럽 사람들이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하기 몇 년 전에 예수님이 태어나셨습니까? |
1.35 예수님의 나라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
1.36 그리스도 당시의 팔레스타인은 어느 제국에 의해 점령 당해 있었습니까? |
1.37 로마제국의 수도의 이름은 무엇이었습니까? |
1.38 로마시에서 팔레스타인 까지의 거리는 얼마나 됩니까? |
1.39 로마 군인들은 그들이 정복한 나라들로 이동을 하거나, 또는 그 정복한 나라들을 지키기 위해 때때로 장거리 여행을 해야만 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 의하면, 이러한 장거리 여행을 신속히하기 위해, 그들은 무엇을 건설했을까요? ________운하 ________철로 _________하이웨이(신작로) |
|
점검 및 복습
1.34 1492년전 1.35 팔레스타인 1.36 로마제국 1.37 로마 1.38 1500마일 1.39 하이웨이(신작로) | |
1.40 로마 사람들은 그들의 도로를 매우 튼튼하게 깔았습니다. 그들은 진흙과 여타 재료들을 겹겹이 깔아 수백년 간 견딜 수 있는 도로를 만들었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기 바랍니다.
로마 사람들은 도로의 내구성을 더 강하게 하기 위해 도로 표면을 무엇으로 덮었습니까?
|
1.41 바다로 항해하기 위해 로마 사람들은 배를 건조했습니다. 옆의 그림을 잘 보시고 다음 질문에 답해 보세요.
로마의 배를 움직인 동력은, ______'증기'였다. ______'돛'이었다. ______'노'였다. ______'노'와 '돛'이었다 |
1.42 가) 예수님 당시 팔레스타인을 지배했던 제국은 무엇입니까? 나) 로마 사람들이 배편으로 팔레스타인에 갈 때는 어느 바다를 건넜습니까? 다) 로마에서 팔레스타인까지 여행할 때 그들은 몇 마일이나 가야 했습니까? |
1.43 이렇게 멀리 떨어진 정복국들에 손쉽게 갈 수 있기 위하여 그들은 무엇을 만들었습니까?
가) 바다로 여행할 때: 나) 육로로 여행할 때: |
1.44 로마제국의 수도로 유명한 도시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
1.45 가) 로마 사람들은 도로의 내구성을 더 강하게 하기 위해 도로 표면에 무엇을 덮었습니까 나) 로마 사람들이 그들의 배를 움직이기 위해 사용한 동력 전달 기구는 무엇이었습니까? |
점검 및 복습
1.40 석재 슬래브 1.41 노와 돛이었다 1.42 가) 로마제국 나) 지중해 다) 1500마일 1.43 가) 배 나) 신작로(하이웨이) 1.44 로마 1.45 가) 석재 슬래브 나) 노와 돛 |
자- 제 1과를 별 어려움 없이 마치신 여러분께 축하를 드리고자 합니다! 다음 과에서 여러분은 이번과에서 배우신 내용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즉, 예수님 당시 팔레스타인의 긴장감 도는 정치적 상황에 대해 잘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자- 이제는 부록3에 있는, 테스트1을 해 보십시오. |
|
|
테스트 1
1. 예수님이 사셨던 나라에 대하여 로마 사람들이 붙인 이름은 무엇입니까? _____________ 2. 팔레스타인의 본토인들은 어느 민족에 속한 사람들이었습니까? _____________ 3. 예수님 당시에 팔레스타인을 지배했던 제국은 어느 나라였습니까? _____________ 4. 로마제국의 영토 한가운데 있는 바다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_____________ 5. 표 1의 그림 3에 있는 다음 지명을 나타내는 문자나 숫자는? 로마 _____________ 팔레스타인 _____________ 6. 로마에서 팔레스타인까지의 거리는 약 얼마나 됩니까? _____________ 7. 로마제국이 이렇듯 멀리 떨어져 있는 자기들의 정복지에 갈 수 있도록 만든 두가지의 교통 수단은 무엇입니까? 가) 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 8. 로마제국의 수도를 뭐라고 불렀습니까? _____________ 9. 로마 사람들은 그들의 도로가 내구성을 지니게 하기 위해 도로 표면을 무엇으로 덮었습니까? _____________ 10. 로마 사람들이 그들의 배를 움직이기 위해 사용한 두 가지 도구는? 가) 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