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2008년) 청주 세광고등학교를 졸업한 '윤재홍'학생이 미국 남부의 사립명가 혹은 '남부의 하버드'라 불리는 '듀크 대학교 의공학부'에 당당히 합격하였습니다. 축하합니다~~~
[듀크 대학]
노스 케롤라이나(North Carolina)주의 덜햄(Durham) 도시에 위치하고 있는 듀크대학(Duke University)은 학부학생 6,146명, 대학원생 5,456명, 모두 11,602명 규모의 작은 사립대학이다. 이 대학의 설립 당시의 교육목표는 1924년 James Buchanan Duke가 "교육의 참 인재를 양육하기 위해서 인간의 지혜와 행복을 극도로 증진하는 것"이라고 명기했다. 그래서 오늘날도 듀크대학의 교육목표는 "미국의 고등교육에 있어서 작은 구성원으로 최고의 교육기관을 만들고, 이를 두루 인정받고자 하는 것"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듀크대학의 기원은 1838년에서 시작된다. 란돌프 지역구(Randolf County)에서 일당의 감리교도들과 퀘이커 교도들의 교원주택(Brown's Schoolhouse)이 Union Institute Academy로 키워지고, 또다시 1859년에 덜햄(Durham) 도시로 이전된 신학대학(Trinity College)이 되기까지 Washington Duke와 그의 아들 James B. Duke가 인류박애 사상으로 기부금을 조성함으로써 발전된다. 결국 듀크대학은 담배농장과 담배 제조를 통해서 재력을 얻게 된 듀크 가문의 기부금으로 1859년 신학대학을 세우게 되고, 그 모태로 발전 변모되어 1924년에 듀크대학이라는 정식 이름을 갖게 된 짧은 역사를 가진 남부의 사립명가, 혹은 "남부의 하버드"로 인식된다.
소수인종의 분포도를 보면, 아프리칸계 미국인이 약 10%, 아시안계가 10%, 히스패닉이 5.5%, 외국인이 4.5%이라서 주로 백인이 70%로 대다수이고, 같은 주에서 오는 학생수의 비율이 15%밖에 안되는 미국 전 지역에서 지원해서 오는 명문 사립대학이다. 앞서 언급한 대로 듀크대학은 신학대학을 모태로 발전된 대학이므로, 역사 면에서 보나, 학문적으로 보나, 신학대학의 명성이 자자하다. 그 다음으로 역사와 높은 우수성을 자랑하는 대학이 1904년에 설립된 법과대학이다. 또한 1930년경에 세워진 의과대학은 매우 자랑할 만한 시설과 교수요원을 확보하고 있다. 1960년경, 제일 나중에 설립되었지만, 많은 펀드와 으리으리한 시설을 자랑하는 푸쿠아 상경대학(Fuqua School)은 듀크대학의 간판이기도 하다. 이처럼, 신학, 법학, 의학, 상대, 그리고 높은 수준의 인문학을 자랑하고 있는 듀크대학은 작지만, 어느 하나 알차지 않은 대학과 학과가 없을 지경이다. 그것은 잘되는 학과와 대학은 키워주고, 그렇지 않는 학과나 대학은 과감하게 없앤다는 이 대학의 철저한 경영논리에 의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첫댓글 재홍아, 축하한다. 미쿡가서 열심히 하고....
추카 추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