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MBI가 시마노를 특허 분쟁에서 승소했다는 소식을 듣고 생긴 궁금증
한국 MBI, '골리앗' 日시마노 상대 1조 원대 특허 분쟁 승소의 내용에 보면...
지난 2005년 3월 청주산업단지 내에 문을 연 자전거 부품 연구개발 업체인 엠비아이(MBI). 자본금 1억 원으로 600여㎡ 규모의 임대공장에 전직원이 10명에 불과하고 아직까지 연매출도 '0'인 중소기업이다.
4년 동안, 10명이, 자본금 1억으로, 약 180평에서, 연 매출 "0" 으로 망하지 않고 버틸 수 있는 비결이 뭘까?
청주산단 MBI '日 특허訴 완승' |
1조원 규모 1년간 4차례 전면승소 종결 |
2010년 04월 15일 (목) 08:34:36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으로 비교됐던 1조원대의 자전거 특허소송에서 청주산업단지의 (주)엠비아이(MBI)가 지난 1년동안 무려 4차례나 열린 일본 현지 재판에서 모두 승리를 거뒀다.
(주)엠비아이(MBI)에 따르면 지난해 4월 6일 세계최대 자전거 회사인 일본 시마노사가 자국 특허청에 MBI를 상대로 낸 자전거 변속기 특허권 침해와 손해배상 청구소송 무효 심판 청구 심결 1심에서 패소판결을 받고, 승소를 한 데 이어 고등법원과 대법원에서 계속 승소했다.
이후 지난달 19일에는 일본인 개인이 다시 자국특허청에 무효소송을 제기했으나 특허청은 고등법원 및 대법원의 엠비아이 승소판결을 확정 인용해 구두심리 없이 청구를 기각, 엠비아이의 전면 승소로 종결됐다.
이번 일본에서의 특허소송 쟁점은 시마노사보다 3개월 앞선 엠비아이의 내장형 변속기 특허권 주장을 전면 받아들인 것으로 의미가 크다.
이로써 엠비아이는 시마노사가 자국에서 진행시킨 각종 특허무효소송을 모두 승리함으로써 오는 9월 독일에서 진행될 특허침해 및 손해배상 소송 2심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됐다.
일본 시마노 사는 연간 매출액 3조5000억 원에 종업원 수만 5500명이 넘는 전 세계 자전거 업계 최대 기업이다. 현재 인기리에 판매되는 MTB를 비롯해 일반 자전거까지 변속기와 기어, 크랭크 등 핵심부품들은 대부분 일본 시마노사 제품이다.
일본 특허청이 심결 당시 피해 배상규모를 밝히진 않았지만 엠비아이는 법무법인인 태평양을 통해 시마노사 측에 손해 배상과 로열티를 합쳐 1조 원의 합의 금액을 제안했다.
엠비아이가 제기한 자전거 변속기 특허권은 자전거 체인이 잘 풀리지 않도록 하는 기술력이다. 현재 내장 3단 변속허브는 구조상 폴을 제어하는 벨-크랭크가 돌출되어 있어 외부의 충격에 의한 파손위험이 있으나 특허제품은 변속제어부에 돌출부위가 없어 제어장치가 외부 충격으로부터 안전하다.
이번 소송을 두고 업계에서는 계란으로 바위치기 격인 재판으로 판단했다.
이번 판결로 인해 엠비아이는 시마노사로부터 화해와 조정이 들어 올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를 따르지 않을 경우 시마노사도 엄청난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
한편 엠비아이는 (주)시마노 외에도 대만의 선레이스 스터미아처(주)를 상대로 대만 중국 독일 네덜란드 미국 등 국가에서 특허침해 및 손해배상소송, 가압류 등을 위해 먼저 대만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 RGN37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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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속도비 = 1: 1.30: 1.70
▶ 현재의 내장3단 변속허브는 구조상 폴을 제어하는 벨-크랭크가 돌출되어 있어 외부의 충격에 의한 파손위험이 있으나 본 제품은 변속제어부에 돌출부위가 없어 제어장치가 외부 충격으로부터 안전하다.
▶ PUSH형 변속제어방식을 쓰는 제품과는 달리 회전식 변속제어 방식을 적용하여 변속이 쉽다.
. ▶ 단일폴 및 롤러 클러치방식으로 구동시 래치트 소음이 전혀없다.
▶ 와이어와 제어부의 일체식 구조로 변속이 정확하고 정지상태에서도 변속이 정확하여 언제나 즉시 변속된 속도로 출발이 가능하다.
▶ 오르막길 같이 페달에 하
중을 계속 받고 있는 상황에서 변속이 뛰어나
다
. ▶ 변속응답속도가 기존제품보다 6배 빠르다.
▶ 오르막길에서도 힘 안들이고 올라갈 수 있다
. ▶ 변속시(예: 1단에서2단, 2단에서 3단, 3단에서 2단, 2단에서 1단) 기존제품보다
. ▶ 구동시 유격이 없다
. ▶ 쉬프트 호환성이 뛰어나다
. ▶ 부품 조립성 자체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완성차에도 쉽고 간단하게 장착할 수 있다
. ▶ 제품무게가 950g(그램)밖에 안되어서 가볍다
. ▶ 허브의 전체공간에 구성되어 있는 기존제품과는 달리 본 제품은 허브 일부분에
. ▶ 한국 및 미국에 특허등록을 하였으며 세계 27개국
에 특허출원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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