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BSC(Balanced Scorecard)를 정부혁신의 도구로 공식화했다.
노 대통령은 지난 2일 정부혁신 추진토론위원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공직사회의 혁신과 관련 “제일 핵심적인 것은 평가의 문제”라며 “성과평가의 수단으로 BSC 기법을 부분적으로 도입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BSC 대상(大賞)’ 등을 통해 BSC 보급과 확산에 앞장서 온 한경 가치혁신연구소로서는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공무원 사회에 고질적인 연공서열과 복지부동 관행이 타파되고 성과주의 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마련됐기 때문이다.
선진국에선 이미 BSC가 정부혁신의 주요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미국의 경우 재무부 상무부 에너지부 등 정부기관의 50%, 싱가포르는 정부기관의 70%가 BSC를 도입하고 있다. 세계은행, IMF 등 국제기구도 BSC를 채택하고 있다.
국내에선 오영교 행정자치부 장관이 2003년 KOTRA 사장 재직시 도입했으며 현재 총리비서실 행자부 감사원 조달청 특허청 등 20여개 정부 부처가 올해 말 시범실시를 목표로 도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본격적인 BSC 도입을 앞두고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 가장 염려스런 것은 BSC를 보는 대통령의 시각이다. 노 대통령은 공무원의 성과평가 수단으로 BSC를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BSC를 ‘성과측정 도구’가 아닌 ‘전략실행 도구’로 바라보는 시각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한경 가치혁신연구소도 이 같은 흐름을 반영해 BSC를 ‘균형성과관리표’나 ‘균형평가기록’이 아닌 ‘균형전략실행체계’로 표기하고 있다.
단지 관점의 차이일 뿐이지만 결과상으로 커다란 차이를 낳을 수 있다. BSC를 성과측정 도구로만 여긴다면 ‘전략의 실행’이 아닌 ‘통제’에 초점이 맞춰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통제를 위한 BSC 프로젝트는 실패할 공산이 크다.
BSC 창시자인 로버트 캐플란 하버드대 교수와 데이비드 노턴 BSCol 대표는 우수 BSC 구축 사례를 분석한 뒤 “성공적인 BSC 프로그램은 그것이 측정 프로젝트가 아니라는 인식에서 출발했다”고 결론 내리고 있다. 달리 말하면 성과측정을 목적으로 BSC를 구축했을 때는 많은 경우 실패했다는 얘기다.
노 대통령은 BSC 도입을 혁신의 성공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관문으로 보고 있다. 이같은 노력이 결실이 맺기 위해선 먼저 BSC를 성과측정도구가 아닌 전략실행수단으로 접근하는 대통령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첫댓글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