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44년 모르스 전신기의 발명과 함께 시작되어 거리와 시간의 극복, 대량의 정보의 전송, 정
보의 정확한 전달을 위해 등장한 개념이 통신이다. 이러한 통신에는 우리가 흔히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보나 텔렉스, 전화를 연상할 수 있다.
컴퓨터 통신이란 전보나 전화를 통한 정보 전송에서 발전된 모습으로 컴퓨터에 의해 처리된
데이터를 상대방의 컴퓨터로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 통신을 의미한다.
(2) 네트워크의 정의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먼저 단어를 살펴보면 Net + Work이다 Net는 본래 뜻이 "그물"이고
Work는 작업이므로 그대로 직역한다면 "그물작업"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다루려는
네트워크는 정확히 말하면 "Computer Networking"으로서 "컴퓨터를 이용한 그물작업"이 될
것이다. 부드럽게 번역한다면 "컴퓨터를 이용한 협동작업"쯤 될 것이다.
정리하자면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근거리나 원거리 통신을 제공하고 서로 연결된
요소들간의 데이터등을 전송하는 통신망을 말한다. 예를 들면, 사무실에서 하나의 컴퓨터에
만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다면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지 않는 컴퓨터에서 파일을 인쇄하기 위
해 플로피 디스크에 복사하여 프린터가 연결된 컴퓨터로 복사한후 인쇄를 하여야한다. 그러
나 이들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면 프린터를 공유하여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에서 프린터를 이용하여 인쇄할 수 있다.
네트워크가 구성된 경우 대부분 각 컴퓨터간에 프로토콜과 교환 기능이 있고 단말기와 통신
의 결합성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같은 건물 또는 근처의 건물들을 연결한 것을 근거리 통
신망(LAN : Local Area Network)이라고 부르고, 먼 지역을 연결한 것을 원거리 통신망
(WAN : Wide Area Network)이라고 부른다. 세계적인 범위의 많은 네트워크들이 서로 연
결된 것을 인터넷이라고 한다.
이제부터 네트워크에 대해 좀더 구체적인 개념을 잡기 위해 역사를 살펴보겠다. 모든 일은
그 원리, 개념을 파악하면 훨씬 더 빨리, 명확하게 이해하고 자기것으로 만들 수 있다
네트워크의 정의를 확대해서 데이터 통신 즉 원거리간의 정보교환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전
화"가 네트워크의 시초가 된다. 지금도 많은 사용자들은 모뎀을 통해 전화선으로 데이터 통
신을 하고 있다. 또한 전화망은 Circuit Switching Network의 모델이기도 하다.
1876년 3월, 알렉산더 그래이엄 벨에 의해 "전화"가 미국 특허청에 특허로 등록되었다. 다음
해인 1877년 1월 30일 상자모양을 갖춘 첫 전화기가 등장했다. 그 해에만 600여대의 전화가
교환국없이, 각자의 선을 통해 연결되었다. 벨은 1877년, 유럽에 전화기를 소개하고 빅토리
아 여왕앞에서 직접 전화기를 시연해 보였다.
이때까지만 해도 모든 전화기는 1대1 통신만이 가능했다. 즉 종이컵과 실로 만든 장난감 전
화처럼 선을 연결한 사람끼리만의 통화가 가능했다.
그 뒤 1978년 1월 28일, 코네티컷주의 뉴해이븐에 처음으로 교환기가 서치되었고 사용자들
의 전화는 중앙의 교환수에 의해 손으로 연결되었다. 그 후 3년간 수많은 교환회사가 우후
죽순처럼 생겨났다 사라졌다. 1879년에는 후일 American Bell Telephone Company가 될
National Bell Telephone Company만이 유일한 전화회사로 남게 되었다
1885년 American Telephone and Telegraph Company(AT&T)가 설립되었다. AT&T는 처
음, Bell사의 장거리 통화 담당 자회사였으나 급속도로 성장하여 1900년에 모회사인 Bell사
를 흡수하여 명실공히 세계 최대의 전화회사로 성장하였다.
이 시대의 모든 전화기는 사람의 목소리를 그대로 전기신호로 변화시킨 아나로그 신호를 사
용하였고 교환기 역시 전화기 다이얼 회전신호에 따른 기계식 교환기였다. 대량의 신호가
전송되는 교환국과 교환국간에는 FDM(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 지금의 FM방송
과 같은 원리) 방식의 전송방식이 사용되었다.
시간이 흘러 1960년대 초반, 벨사는 디지털 전송망의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했다. 1940년대에
발표된 TDM (Time Division Multiplexing) 기술을 실용화하여 T1방식의 디지털 전송기술
을 개발하였다. 이제 교환국과 가입자사이에는 아날로그 신호가, 교환국 과 교환국 사이에는
디지털 신호가 흐르게 되었다. 이후 디지털 교환기가 개발되어 현재 형태의 전화망이 이뤄
졌다.
2.내트웍 분류
(1) 망크기에 따른 분류
1) LAN
컴퓨터와 컴퓨터가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에는 물리적으로 컴퓨터를 연결하는 매체가 있어야
한다. 근거리 통신망(LAN)은 선의 총연장이 대략 1Km 이상을 벗어나지 않는 네트워크 이
다. 현실적으로 LAN은 하나의 건물이나 인접한 건물들의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통신망으로
생각할 수 있다. LAN에서 사용되는 표준 통신 방식으로는 이더넷(Ethernet) , 또는 FDDI
통신을 예로 들수 있으며 대략 100Mbps까지의 통신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폭
넓게 사용되는 통신은 이더넷(Ethernet) 통신으로 10Mbps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FDDI는
규모가 큰 LAN에서 고속 백본 네트워크로 사용되고 있으며 광케이블을 사용한다.
2) WAN
지방과 지방, 국가와 국가 또는 LAN과 LAN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이다. 물론 LAN에서 사
용되는 통신방식과는 다른 방식이 필요하다.
3) MAN
지방과 지방, 국가와 국가 또는 LAN과 LAN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이다. 물론 LAN에서 사
용되는 통신방식과는 다른 방식이 필요하다.
4) VAN
부가가치 통신망이라고 불리우며 공중 통신망을 통해 일반에게 정보를 서비스하는 네트워크
를 말한다. 즉,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네트워크로서 LAN, WAN, MAN과 같이 물리적인 구
분이 아닌 서비스 차원의 네트워크이다. 유니텔, 하이텔과 같은 PC통신과 같은 통신망에서
의 정보 서비스 등이 이에 해당한다.
3.네트워크 활용 기술
(1) 이더넷의 종류
1) 10Base-5 이더넷
전송매체를 굵은 Thick 동축케이블을 사용하는 이더넷 구성 방법으로 10BASE-5의 10은
전송속도가 10 Mbps임을, BASE는 베이스 밴드(디지털 신호 전송)방식임을, 5는 한 세그먼
트의 최장거리가 500M임을 나타낸다. 안전성 있는 데이터 전송과 긴 전송 거리를 보장하지
만, 각 노드마다 트랜시버를 설치해야 한다. 이 방식은 케이블의 안전성은 있으나 유연성이
없고, 네트워크상 전송매체 단절시 전 네트워크가 마비될 수 있다. 이전에는 많이 사용되었
지만 설치의 어려움등으로 이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2) 10Base-2 이더넷
전송매체를 얇은 Thin 동축케이블을 사용하는 이더넷 구성방법으로 10Base-2의 10은 전송
속도가 10 Mbps임을, BASE는 베이스밴드방식임을, 2는 한 세그먼트의 최장거리가 약
200M 임을 나타낸다.
이 방식은 케이블이 얇고 설치가 쉬우며, 설치 비용이 저렴하지만, 케이블의 안정성이 떨어
지고, 전송매체 단절시 전 네트워크가 마비될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케이블의 최대 길이는
185M이며, 사용되는 컨넥터로는 BNC 잭을 사용한다. 현재는 UTP를 주로 사용하여 사양화
되고 있다.
3) 10Base-T 이더넷
전송매체로서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으로서, 10Base-T의 10은 전송속도가 10
Mbps임을, BASE는 베이스 밴드방식임을, T는 전송매체로 트위스티드 페어 케이블을 사용
함을 나타낸다.
이 방식은 관리가 용이하고, 안정성이 뛰어나다. 허브(Hub)에서 PC까지의 최대 거리는
UTP 케이블을 사용하여 100M까지 전송이 가능하고, 사용되는 컨넥터로는 RJ-45 잭을 이
용한다. UTP는 가격이 저렴하고 훨씬 간편한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4).GigaBit 이더넷
현재 개발중인 이더넷 네트워크로 ATM과 경쟁이 될것으로 예상된다.
GigaBit Ethernet은 네트웍 대역폭을 1000Mbps까지 확장, 백본에서의 기가비트 이더넷의
도입은 기존의 라우터 네트웍를 보완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기존 Ethernet
과 호환
장점
기존 이더넷을 확장시킨 개념이다. 따라서 고속 이더넷과 동일한 전송 방식과 프레임 형태
를 이용한다.
이더넷과 고속 이더넷의 관리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기존 이더넷과 비슷한 비용으로 구축이 가능하며, ATM보다 저렴하다.
재교육에 드는 비용이 적다. 2Mbps와 6Mbps의 비디오 스트림을 전송할 때 필요한 대역폭
4>프로토콜
1>프로토콜의개요
프로토콜은 원래 외교상의 언어로서 국가와 국가간의 교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외교에 관
한 의례나 국가간에 약속을 정한 의정서이다. 이것을 통신에 적용 한 것이 통신 프로토콜
(communication protocol) 이다.
즉 통신 프로토콜은 어떤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통신을 원활하게 수용하도록 해주는 통신
규약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인간과 인간의 한 예로서 전화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전화를 걸기 위해 최초에 수화기를
들고 다이얼링하여 상대방이 나오는 것을 기다린다.
상대방이 나오면 “여보세요,XXX양 입니까?” , “네 그렇습니다” , 저는 YYY입니다”
라고 상대를 확인한 후 용건에 들어간다.. 이때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면 의사
소통이 될 수가 없다. 그러나 인간의 대화에서는 말의 전후관계, 상대방의 표정들을 통해 어
느 정도 문법에 맞지 않아도 서로간에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이 분석하고 추
론하는 지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컴퓨터의 경우에는 인간의 경우처럼 융통성이 없으므로, 미리 규칙을 정해놓고 이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통신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컴퓨터가 관여하는 통신에서는 규칙, 즉
프로토콜의 확립이 필수적이다.
노드 A에서 노드 B로 정보 패킷을 보내려면 두 개의 노드가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
어야 한다.
프로토콜을 단순히 하나의 표준 또는 규칙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아래 그림에서 알겠지만 노드간의 정보 이동은 NIC에 의해 일어난다.
정보가 NIC를 통해 한 노드(서버)에서 다른 노드(워크스테이션)로 가면 그 정보는 NIC에서
응용프로그램으로 이동해야 한다.
이 이동하는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전송프로토콜(Transport Protocol)이라고 한다.
클라이언트와 서버에 모두 전송프로토콜이 있다.
5.프로토콜
2) 프로토콜 종류
1).IPX,SPX
IPX(Internetwork Packet eXchange)
국제 패킷 교환은 네트워크의 장치들을 서로 연결하고 대화를 시키는 Novell의 Protocol
IPX는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을 책임진다.
SPX(Sequenced Packet eXchange)
시퀀스 패킷 교환 프로토콜은 잃어버린 패킷이나 기타 에러 상황 처리와 같은 네트워크 과
정을 제어
장점 : IPX와 SPX는 Novell사만이 제작하지만 많은 종류의 하드웨어에 사용될 수 있다. 라
우팅이 가능하다.
2).NetBEUI
IBM이 만든 최초의 PC네트워크를 위한 기본적인 네트워크 프로토콜(Network Basic
Input/Output System 또는 NetBIOS)의 확장된 형태이다.
NetBIOS는 네트워크를 이루는 PC를 접속하고 사용하는 18개의 명령어에 불과 하였으나 곧
NetBIOS Extended User Interface 또는 NetBEUI를 가지고 NetBIOS를 확장하여 세련된
형태의 NetBIOS 명령어를 만들었다. 그이후 NetBIOS와 NetBEUI란 이름은 서로 다른 의미
를 갖게 되었다.
NetBEUI는 전송프로토콜을, NetBIOS는 시스템이 네트워크를 조작하는데 사용하는 프로그
래밍 명령어(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장점
NetBEUI는 현재 가장 빠른 프로토콜중의 하나이다.(정보를 패킷으로 포맷하고 노드가 다시
데이터로 변환하는 속도가 빠르다)
단점
라우팅 불가능, 즉 루트를 정할 수 없다는 것으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시스템과는 얘
기를 할 수가 없다.
NetBEUI는 LAN에는 이상적이지만 다른 사무실에 있는 컴퓨터와 얘기하고 싶다면
NetBEUI로는 소용이 없다. 다른 사무실에 있는 정보를 얻으려면 라우터 장치나 라우팅 소
프트웨어(WINS등)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3).SLIP,PPP
전화선을 사용하는 경우와 같이 공중 회선망을 사용할 때에는 TCP/IP를 사용할 수 없기 때
문에 개발된 프로토콜이 SLIP/PPP이다.
SLIP이 PPP보다 먼저 개발되었으며 성능과 속도 및 안정성은 PPP가 우수하다.
SLIP/PPP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호스트 컴퓨터쪽에서 SLIP/PPP프로토콜을 지원해야만 한
다.
SLIP/PPP를 이용하여 호스트에 접속한 후 TCP/IP를 실행시키면 인터넷 주소를 부여받고
인터넷상에서 자신의 컴퓨터를 하나의 호스트인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
4).TCP,IP
① 어떤 네트워크 프로토콜도 다른 프로토콜에 비해 모든 점이 우수하지는 않다.
② 위에 설명한 프로토콜을 모두 사용하고 싶다면 사용할수 있다.
다음의 네트워크 모델이 좋은 점은 프로토콜 스택이라고도 알려진 전송 프로토콜을 지원한
다는 점이다. 예에서는 클라이언트 시스템이 4개의 전송 프로토콜을 로드하였으며 서버는 1
개의 프로토콜을 로드하였다.
이 때 만약 클라이언트 시스템이 2개 이상의 서버로 연결되어 있다면 IPX 스택은 Novell
서버와, TCP/IP는 인터넷 우편 라우터와 대화하고 DLC스텍은 워크스테이션이 메인 프레임
게이트웨이와 대화하도록 할 수 있다.
4.무선랜
(1) 무선랜이란
무선LAN의 구조는 유선LAN과 기본적으로는 다르지 않습니다. 큰 차이는 유선LAN처럼 케
이블을 사용하는 게 아니라 전파를 사용하여 LAN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전파방식을 채택하
면 적외선 방식에 비해 통신거리가 길고, 약간의 장애물이 있어도 데이터 교환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사용 주파수는 2.4GHz대로 휴대전화나 Codeless Phone등과 같은 무선 기기의 주파수 대역
과는 차이가 나므로 혼선 걱정이 없고 면허신청도 필요없습니다. 또한 무선LAN은 케이블이
필요없으므로 원하는 장소에서 Network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 무선랜의 장점
- 컴퓨터에 무선 LAN만 설치하므로 컴퓨터 설치가 편리합니다.
- 추가로 배선 작업할 필요가 없어 빠른 시간 내에 설치, 유지보수,확장이 용이 합니다.
- 단순히 드라이버만 설치하므로 시간 및 비용이 절감됩니다.
- 무선으로 통신을 하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나 인터넷, 온라인 게임, 채팅 등을 하실 수 있
습니다.
- 기존의 Network의 확장이 더욱더 쉬워집니다.
3) 무선랜 도입시 Check Point
[1] 사용하는 PC의 종류에 맞는 무선LAN Card는...
Desktop PC용 ---> SWL2100P (PCI Card)
Notebook PC용 --> SWL2100N (PCMCIA Card)
[2] 주변기기를 어디에 연결할 건지 정합니다.
성능이 좋은 PC에 주변기기를 연결하여 공유설정으로 두면 어느 PC에서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변기기와 주변기기를 접속한 PC의 전원을 항상 켜 둘 필요가 있습
니다.
[3]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Access Point가 필요합니다.
사무실용(HUB나 Router를 통하여 인터넷 사용) --> SWL-3000AP
SOHO용(ADSL,Cable모뎀을 통하여 인터넷 사용) --> SWL-3500RG
사무실에서 무선LAN을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HUB와 Access Point를 LAN
Cable로
연결합니다.
가정집에서 무선LAN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는 ADSL모뎀과 Access Point를 LAN
Cable로
연결합니다.
[4] 필요한 액세서리를 구입합니다.
HUB, UTP Cable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많지 않을 경우 SOHO용의 5port Dummy HUB를 구입합니다.
- HUB와 Access Point를 연결하기 위한 UTP Cable을 구입합니다.
- Outdoor Solution을 사용하려면 외장형 안테나와 케이블을 구입합니다.
첫댓글 어 수고 했어!!돈있으면 빵사먹어 ㅋㅋ
없어 ㅋ 너가 사죠!!
재훈이 이놈 아후 ....... 오빠가 다 해놨는데 그걸 먼저 가로채? ㅠㅠ 된장 난 이젤 뭘하나 또 책보고 다써야 하네 ㅠㅠ
ㅋㅋ 수고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