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스승의 가르침
아신 자띨라 사야도의 법문
큰 스승의 가르침
오원탁 옮김․묘원 주해
행복한 숲
이 책은 Ashin Jatila 사야도와 Buddha Sāsana Nuggaha Organization의 회장 U Tin Wan의 승낙을 받아 번역한 것입니다.
Dhamma Discoures by Venerable Sayādaw Ashin Jatila
Mahāsī Meditation Centre
Yangon, Myanmar, November, 2000
Published by U Tin Wan President
Buddha Sāsana Nuggaha Organization
∥아신 자띨라 사야도의 일대기
아신 자띨라 사야도(큰스님)는 1935년 11월 26일 미얀마의 북부 밍쟌(Myingyan)의 까도(Kadaw) 마을에서 아버지 우 먀 지와 어머니 도 파 팃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우 웃따라 사야도의 지도로 일곱 살 때부터 마을 수도원에서 기본교육을 받기 시작하여 열 살 때에는 ‘신 자띨라(Shin Jatila)’라는 이름을 받고 사미로서 초보교육을 받았다.
1956년에 그는 유명한 불교 교육의 중심지인 사가잉 산으로 진학하여 우 위짜린다 스님을 비롯한 여러 저명한 스승들의 지도 아래 경전을 공부했다. 그 해에 그는 국가 아비담마 시험(초급)에 합격했고, 다음해에는 중급과 고급 시험, 그리고 국가에서 주관하는 계율 시험에 모두 합격했다.
아신 자띨라 사야도는 1955년 7월 24일 계를 받고 비구가 되었다. 수계 후 공부를 계속하여 1959년에서 1961년 사이에 종교성이 주관하는 경전에 관한 3개의 고급시험에 합격하고, 사사나다자 시리빠와라 담마짜리야 칭호를 받았다.
1966년 그는 마하시 선원에 와서 존경스런 마하시 사야도를 대신한 우 빤디따 사야도의 지도로 강도 높은 집중수행을 했다. 위빠사나 수행을 성공적으로 끝낸 그는 사가잉 산으로 돌아가 빨리 대학에서 3년간 빨리어를 강의했다.
1969년에는 양곤에서 200마일 떨어진 삔마나(Pyinmana) 시에 마하시 선원 분원을 설립하고, 20년간 그곳에서 법사로서 위빠사나 수행을 지도했다. 지난 15년 동안 그는 미얀마의 마하시 선원 법사 협회의 회장을 역임했다. 1988년에는 미얀마의 마하시 승가 협의회의 공동 사무총장으로 선출되었다.
2000년 현재 아신 자띨라 사야도는 양곤의 마하시 선원에서 외국인을 지도하는 수행 스승이라는 주요 소임 외에도 법사 협의회의 이사로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2016년 입적)
큰 스승의 가르침
차례
아신 자띨라 사야도의 일대기∥6
마하시 위빠사나 수행법∥13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27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39
육문으로 모든 현상을 알아차리기∥53
법은 자신의 몸에서 찾는 것∥67
네 가지 형태의 사람∥81
분명한 앎∥88
수행의 이익∥102
명상에서 균형 잡힌 기능의 중요성∥115
모든 불자의 기본교리∥127
세 가지 종류의 사람들∥140
수행자의 다섯 가지 조건∥151
때가 되면 합당한 과보가 나타난다∥165
계를 지키는 경∥176
네 가지 요소∥191
원인과 결과를 구별할 수 있는 사람은 작은 수다원∥201
인간의 질병에 대한 법의 치유∥213
네 가지 길의 선택∥220
나쁜 길∥222
좋은 길∥230
보다 좋은 길∥240
가장 좋은 길∥246
지계의 청정∥261
마음의 청정∥271
견해의 청정∥286
의심에서 해방되는 청정∥300
세 가지 종류의 도∥316
네 개의 상서로운 바퀴∥327
편집자의 말∥336
옮긴이의 말∥338
우리말 찾아보기∥339
빨리어 찾아보기∥355
..............................................................................................................................................
위빠사나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에게 알려 드립니다.
큰 스승의 가르침에 있는 제일 처음 장인 ‘마하시 위빠사나 수행법’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첫 장을 뒤로 돌리려는 생각도 없지 않았지만 큰 스승님의 법문 순서를 바꾸지 않으려고 그대로 실었습니다.
첫 장의 의미는 매우 중요합니다. 위빠사나 수행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핵심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 대하는 용어의 어려움이나 내용의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되실 때는 꼭 이해하려고 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뒤로 가게 되면 첫 장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파악하실 수가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만약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시면 다음 장인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부터 읽기 시작하셔도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몇 장을 읽으신 뒤에 다시 첫 장으로 오셔서 ‘마하시 위빠사나 수행법’을 읽으시면 이해가 되실 것으로 사료됩니다.
∥편집자의 말
현대인들은 이 무상한 세상에서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종교서적이나 기성세대의 피상적인 대답에 쉽사리 만족하지 못한다.
지식의 추구는, 책에서 얻는 지식, 과학적 혹은 종교적 지식, 위빠사나의 통찰 지식, 깨달음의 지식 혹은 그들이 알지 못하는 어떤 종류의 지식에 대한 추구든지 지금 이 순간 그들의 연구 주제이다.
또한 알아차림과 위빠사나 수행은 서양인들에게도 매우 매력적인 새로운 분야이다.
미얀마의 양곤에 있는 마하시 선원의 저명한 명상 스승인 마하시 나야까 사야도 우 자띨라 마하테라(大長老)는 미국, 영국, 유럽, 스리랑카와 한국을 수차에 걸쳐 전법 여행을 하였다. 마하시 지도자이신 큰스님(사야도)의 위빠사나 수행에 대한 법문을 들은 청중은 깨달음과 해탈로 가는 수행법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후로 세계 각지에서 많은 외국인들이 양곤에 있는 마하시 선원으로 명상하러 왔으며, 위대한 마하시 큰스님의 제자인, 지도자 우 자띨라 큰스님이 그들을 지도했다.
지도자 우 자띨라 큰스님은 여러 나라로부터 초청 받아 집중수행 지도도 하는데, 어떤 때에는 한번에 수행자가 100명 이상이 되는 경우도 있었다.
지도자 우 자띨라 큰스님은 양곤의 마하시 선원에서 미국, 영국, 프랑스, 스위스, 네덜란드, 캐나다, 이탈리아, 호주, 뉴질랜드, 태국, 타이완, 중국, 네팔, 말레이시아, 일본, 스리랑카 등에서 오는 많은 수행자들을 지도한다.
이 법문들은 마하시 지도자이신 우 자띨라 큰스님께서 외국 전법여행 중 혹은 마하시 선원에서 외국인 수행자에게 한 것이다.
외국인 수행자들이 이 법문들을 통해서 진실한 법을 추구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우리들은 대단히 만족할 것이다.
모든 존재들이 행복하기를…….
Hla Kyaing
President
Buddha Sāsana Nuggaha Organization
1998. 12. 22.
∥옮긴이의 말
이 책은 아신 자띨라(우 자띨라) 사야도로부터 직접 지도를 받으신 묘원 선생님께서 번역하라고 추천해 주셨으며, 주해도 상세하게 달아 주셔서 위빠사나를 처음 만나는 분들도 쉽게 다가갈 수 있으리라고 기대합니다.
사야도께서는 현대인에게 잘 이해되지 않는 경전을 예화를 들어가며 알기 쉽게 설명하십니다. 예를 들면 ‘마하시 위빠사나 수행법,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 법은 자신의 몸에서 찾는 것, 때가 되면 합당한 과보가 나타난다, 작은 수다원, 인간의 질병에 대한 법의 치유, 세 가지 종류의 도’에서부터 쉽지 않은 용어인 분명한 앎(삼빠잔냐), 닙바나(열반), 관념적 진리(빤냣띠), 궁극적 진리(빠라맛타) 등에 대해서도 자상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닙바나를 성취하라고 격려해 주십니다. 사야도의 법문을 하나씩 번역할 때마다 저도 열심히 수행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곤 했었습니다.
사야도의 법문이 제대로 전해져서 독자 여러분들의 수행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04년 10월 오원탁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