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함께만드는희망교육 김주연
2015년 6월 초등학생을 위한 독서논술교재가 나왔습니다. 현재 방과후학교에서 독서논술교재로 사용하고 있는 검증된 교재입니다.
커리 올립니다.
보시고,,,,, 독서논술 교육에 관심있는 분들 ... 문의 바랍니다.
문의: 02-935-7798
홈피: 함께만드는 희망교육 www.kedu1.com
교재: 초등 독서논술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
교재구성: 월교재로 40~45쪽 전후
[초등 커리]
차시 |
책제목 |
활동목표 |
수업내용 |
1 |
숨쉬는 항아리 |
작은 항아리를 통해 주변의 사물들에 관심을 가져보기 |
항아리에 대해 알아보기
작지만 소중한 일을 해낸 것들 알아보기나는 무슨 일을 할 때 소중하단 생각을 했는지 경험나누기
항아리 만들기
|
2 |
학습독서력 쑥쑥! |
의견을 생각하며 글읽기 |
의견을 찾아보기
의견의 이유를 알아보기
의견을 말하기 |
문장부호 익히기 |
문장부호의 이름알기
문장부호의 쓰임알기
문장부호에 맞는 읽기 |
3 |
쌈닭 |
닭싸움을 통한 전통놀이 관심갖기 |
주인공들의 성격 알아보기
우리나라 전통놀이 방법 배워보기
어른들이 했던 옛 전통놀이에 대한 설명글 쓰기 |
4 |
이야기 상상하기 |
동화책을 읽고 이야기 상상해보기 |
‘팔러가는 당나귀’를 읽고 이어질 내용 꾸미기
‘인어공주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 다시 꾸미기 |
5 |
재미있는 과학이야기 |
코끼리 똥으로 종이를 만들어요. |
필요없는 것이 소중한 것이 되는 것
코끼리 똥이 종이가 되는 과정 알기
환경과 코끼리 똥과의 관계 |
초등 중학년 독서논술교재 커리
차시 |
책제목 |
활동목표 |
수업내용 |
1 |
학습독서력
성격에 따른 읽기 |
말과 행동을 통한 인물의 성격 표현하기 |
단편동화를 통해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인물의 성격 표현하기 |
이어주는 말 |
내용의 연결관계에 알맞은 이어주는 말 표현하기 |
2 |
스스로 만든 책 |
좋은 이야기를 만들기 위한 규칙을 알아보고 이야기 만들기 |
내가 알고 있는 이야기의 구조 알아보기
내가 쓸 이야기의 구조 써보기
|
3 |
토의·토론
개똥벌레 삼형제 |
효도에 대한 주제로 토론하기 |
역할극을 파악한다.
자유토론 후 토론결과 정리
역할극 대본으로 연극하기
|
4 |
행복한 청소부 |
참다운 행복에 대해 생각해 보기 |
아저씨가 음악을 듣게 된 계기는?
아저씨의 강연?
우리나라 위인들의 이름을 딴 거리 알아보기
만약 청소부 아저씨가 스포츠선수 거리를 청소하였다면? |
5 |
학습독서력
이어주는 말 |
이야기를 읽고 이어주는 말을 사용하여 글쓰기 |
앞의 내용과 관련있게 이어지는 말 핵심부분을 찾아 이어쓰기
이어지는 내용을 써 보기 |
주제 파악하기 |
글의 제목과 글감, 내용을 관련지어 이야기를 파악하기
파악한 내용을 바탕으로 주제찾기 |
초등 고학년 독서논술 커리
차시 |
책제목 |
활동목표 |
수업내용 |
1 |
15소년 표류기 |
친구의 소중함과 협동심에 대해 알기 |
무인도에서 생활하기-어떤 친구들과 함께 하고 싶은지 생각나누기
공동체의 리더에 대해 생각하기 |
2 |
NIE
말은 생각을 담는 그릇 |
말의 중요성을 깨닫기
|
내가 사용하는 말들 생각해보기
긍정적인 말, 부정적인 말
주장글-‘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합시다‘ |
3 |
토의·토론
봉이 김선달 |
봉이 김선달을 읽고 김선달의 행동에 대해 토론하기 |
김선달의 슬기와 해학
김선달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이야기를 간추려 문장만들기
문장의 순서를 생각하여 뜻이 잘 통하는 글로 만들어 써 보기 |
4 |
현대소설
황순원-소나기 |
소년과 소녀의 순수한 사랑이야기를 통해 청소년의 이성교재에 대해 생각해 본다 |
글을 읽고 난 후 느낌을 말해보기
글을 통해 비교와 대조 알기
청소년의 이성교재에 대한 주장글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