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50대 여성에게서 자궁선종으로 인하여 빈혈을 동반한 생리과다출혈과 골반이나 허리 그리고 복부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때 자궁선종은 자궁내막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자궁이 비대해지는 것을 말한다 전체적으로 자궁이 커져 임신 시 자궁이 커지는 것처럼 커질 수 있고 하복부에 만져지기도 한다. 일부는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기질적으로 문제가 없는 경우에도 과도한 스트레스나 과로 심리적 충격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고 청소년들에게도 나타나므로 종종 감별진단이 필요하다.
이런 경우에 종종 수술 외에는 다른 마땅한 치료법이 없어 한의원을 오는 여성들이 있다. 자궁절제 수술하지않고 치료하는 한방요법은 자궁출혈을 억제하고 지혈시킬 때 엉덩이 꼬리뼈 부근의 천골에 자침을 하고 뜸법도 동시에 시술한다. 아울러 보혈과 청혈, 지혈과 거풍시키는 약재를 위주로 당귀 소백피 측백엽 형개 자감초 등의 탕제복용으로서 과다출혈을 치료하고 평소 배는 항상 따뜻하게 한다. 심리적으로 충격이나 홧병으로 인한 생리과다출혈은 그에 맞는 병증원인처방을 별도로 해야한다. 청소년들에게서 나타나는 월경과다증도 마찬가지이다. 참고로 연근을 식용으로 먹어도 호전반응을 얻을 수 있다.
첫댓글ㅋ 첫 시작이 "50대 여성"~ 더 유심히 읽게 됩니다. 이런 저런 증상에 병을 간접적으로 읽으면서... 내게는 저런 일이 없을거야~ 이런 자만 자꾸 내려놓습니다.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거지요. 나이들면.. 더욱 확률이 높아지기도 하구요. 생노병사. 벗어날 수 없거든요.
첫댓글 ㅋ 첫 시작이 "50대 여성"~ 더 유심히 읽게 됩니다. 이런 저런 증상에 병을 간접적으로 읽으면서...
내게는 저런 일이 없을거야~ 이런 자만 자꾸 내려놓습니다.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거지요.
나이들면.. 더욱 확률이 높아지기도 하구요. 생노병사. 벗어날 수 없거든요.
내가 잘 아는 너무나 부지런하고 착한 지인이 얼마전에 자궁수술을 받아 거동이 힘들다고 합니다. 안타깝습니다. 다들 건강을 잘 챙기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