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을 잘 하는 최고의 대학생이 되기 위한 필요한 역량에 관한 구체적인 행동 논의>
조원: 경영학과 201675001 Sato Noriaki, 행정학과 201204008 고정식, 경영학과 201603022 안재훈, 정보통신공학과 201632041 한지효, 기독교교육과 201558029 황은정
1. 상대방에게 집중한다. (스마트폰x,아이컨택)
: 눈을 마주치며, 상대방의 말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추임새, 맞장구를 통해 알린다.
2. 상대방을 존중한다. (자존감을 높인다.)
: 상대방의 말을 끊지 않는다.
3. 인사를 한다.
: 상대방이 인식할 수 있는 거리에서 호칭을 부른 후, 웃으며 인사한다.
4. 화제에 집중한다.
: 주제에 맞는 대화를 하여 흐름이 끊기지 않게 한다. (적절한 주제변경을 가미한다.)
5. 언어 예절을 안다.
: 처음 보는 사이라면 존칭을 사용하고, 비속어, 은어, 줄임말 등 상대를 배려하여 언어를 구사한다.
6. 시간약속을 잘 지킨다.
: 기상, 교통 상황을 고려하여 약속한 시간과 장소에 도착하고, 늦는 경우 2-30분 전에 미리 연락한다.
7. 추임새, 맞장구를 친다.
: 상황과 장소를 고려하여 상대방이 기분 나빠하거나, 부담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적절한 반응을 한다.
8. 신뢰감을 잃지 않는다.
: 말과 행동을 달리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험담을 하지 않는다.
9. 상대방의 정보를 파악한다.
: 성별과 연령대에 맞는 적절한 질문을 한다.
10. 내 의사를 상대방에게 분명하게 전달한다.
: 의사를 전하기 전 집중을 유도한 후, 정확한 언어 구사, 자신감 확신을 가지고 말한다.
----------------------------------------------------------------------
2016-03-22 (화)
안녕하세요 교수님! 저는 안양대학교 기독교교육과 201558029 황은정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조원들과 <의사소통을 잘 하는 최고의 대학생이 되기 위한 필요한 역량>의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조원들과 함께 구체적인 행동을 생각하는 것은 처음에 조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1번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을 생각해보니 4번 항목이나 7번 항목과 겹치는 부분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조원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며 협력하여 조금이라도 다른 행동을 생각해내고 내용을 정리할 수 있게 되어 즐거운 나눔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 수업도 너무 감사했습니다. :-)
2016-03-24 (목)
안녕하세요 교수님! 저는 안양대학교 기독교교육과 201558029 황은정입니다.
오늘 조별 활동을 통해 저번 시간 의논한 이야기들이 게시판에는 조금씩 다르게 올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같이 의논을 하여도 각자 다른 성향을 띠는 것을 보고 이번에는 1-10번 문항들을 다시 한번 살펴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말을 하나로 정리하기는 힘들었지만 의견을 통일하니 보람되었습니다. 오늘 수업도 너무 감사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