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전력 하노이 지사는 2017년 9월부터 전기요금 징수방법을 방문수거에서 은행납부로 바뀌었다고 아파트 게시판에 게시되었다.
2017년 9월현재 로얄시티아파트의 한인 카톡에는 가입된 한인이 대략 740여명으로 나온다. 로얄시티 전체 5,000세대 중 대략 700여 가구가 살고 있다는 의미이다. 그러면 거주민의 약 14%가 한국인이라는 말이 된다. 좀 적게 잡아도 10% 전후가 한국인이라는 의미이다. (이사간 후 탈퇴하지 않은 경우, 1가구 2건 가입한 경우, 외부인 가입 등 감안)
이제까지 전기요금은 아파트 동별로 기간을 정해(대략2일간) 아파트 1층 로비에서 납부했었다.
그런데 2017.9월부터 은행에 자동이채로 납부하거나 은행을 방문하여 납부하라고 한다.
1. 이달의 전기요금 확인 방법
그런데 한국과 다른 점은 베트남에는 납부고지서가 없다.
그러면 어떻게 이달의 우리집 전기 요금을 알 수 있을까 ?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1)전기회사에서 제공하는 전화번호(8088)로 문자를 보낸다.
2)전기회사 홈페이지(http://cskh.evnhanoi.com.vn/)에 접속 로그인하여 확인한다.
3)스마트폰용 앱(EVNHANOI)을 사용하여 확인한다.
4)전기회사로 전화(19001288)하여 알아본다.
5)아파트 현관 안내원에게 요청하여 알아본다.
스마트폰 용 앱을 다운받아 접속했으나 고객코드를 입력하라고 나온다.
지난달 전기요금 납부 영수증을 보면 고객코드(MãKH, Mã khách hàng)가 기록되어 있다.
고객 코드(Mã KH)는 PD로 시작하여 11자리 숫자로 되어 있으며, 개별 주택에 부여된 번호이다.
예) PDxxxxxxxxxxx , PD0256278108, PD11000331177 등
다음은 이달의 전기요금을 알아야 한다.
이를 알기 위하여 베트남전력 하노이지사 홈페이지를 방문했다.
http://cskh.evnhanoi.com.vn/CSKHEVN/Newletter?cateId=316
여기에는 전화 번호 8088로 제공하는 문자 서비스의 종류와 사용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8088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월간 사용량, 전기요금 및 전기요금 지불 상태 등 3가지이다.
1) 8088 전화번호로 문자메시지를 보내어 알아보는 방법
먼저 내 전화번호를 전력회사에 등록(Đăng Ký, 登記)하는 절차를 거친다.
이 행위의 의미는 고객코드(각 집에 부여된 납부자코드)와 내 전화번호를 서로 연결시키는 일이다.
다음의 문자를 8088번으로 보낸다.
전화번호를 고객코드에 등록하기 : EVNHANOI˽DK˽<고객코드>
이달의 전기요금 서비스(Dịch Vụ, 役務)정보 조회하기 : EVNHANOI˽DV
월 사용량 정보 확인하기 : EVNHANOI˽GCS˽<mm.yyyy>
전기요금 지불 정보 조회 : EVNHANOI˽TD˽<mm.yyyy>
그 외 여러 상황별 전기요금 관련 메시지의 사용 방법은 아래의 첨부 1 문서를 참고 바란다.
2. 전기요금 납부 방법
납부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다.
1) 은행에 구좌를 만들어 자동납부 : 자기명의 집 소지자는 편리함
2) 매달 은행에 방문하여 납부 : 가까운 은행에 납부하는데 은행처리 수수료가 2만동 정도 든다.
3) 아파트지하 Vinmart 서비스 창구에서 납부 : 수수료가 없고 시장볼 때 납부가 가능하니 아주 편리하다. 이때 고객코드와 납부할 금액을 알고 가야한다.
베트남의 은행거래는 한국만큼 편리하지 않다. 일부은행에 구좌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입증명서를 제출해야 되는 곳도 있다.
전기회사 홈페이지를 보니 ECPay 제도를 2016년 10월에 개발하고 타잉쑤언군(Quận Thanh Xuân, 青春郡)부터 적용해 나간다고 밝혔다.
내가 살고 있는 곳이 타잉수언군에 있는 로얄시티이니 당연히 이 제도가 제일 먼저 시행되게 되는가 보다.
근무처에서 길을 건너면 PVcom은행이 있다.
오전에 은행을 방문하여 전기요금을 내겠다고 하고 고객코드, 이달의 전기요금, 아파트 동호수, 여권, 그리고 아파트 1층 현관의 안내직원으로부터 받은 전기요금납부 안내서를 제시하였다.
은행은 아직 이 제도가 익숙하지 않은 모양이다.
내가 가져간 자기은행의 전기회사 구좌를 보고 전기회사에 확인한다. 이리 저리 물어보고 나서 처리 해준다.
처리 후 영수증을 받아보니 은행의 수수료가 20,000동이 포함되어 있다.
(여담1)
8088로 문자를 보내는 것을 보고 언뜻 생각나는 것이 있다.
IBM PC의 CPU가 8088-80286-80386-80486-80586-P7...등등으로 발달되어 왔다. 8088에서 80486까지는 PC의 운영체계가 MS-DOS였다.
이 전화번호 8088과 메시지의 작성방법이 꼭 DOS의 명령어와 비슷하게 생겼다라는 생각이 든다.
예를 들어 DOS 명령어로 C:드라이브에 있는 EVN.hwp파일을 A:드라이브로 복사를 하려면 C:\>copy C:\EVN.hwp a: (Enter) 하는 식이다.
(여담2)
베트남어에는 성조(聲調)가 있다. 그것도 6개나 된다. 한 글자를 읽을 때 보통(표시없음), 올리고(/), 내리고(\), 빨리짧게(.), 올렸다가내리기(?), 꺽어올리기(~) 등 6가지이다.
베트남 유머를 읽어 보면 성조없이 문자를 보내 실수하는 내용이 많이 나온다.
그런데 베트남의 전기회사에서 보내는 SMS는 성조가 없다. 위의 8088 문자메시지가 한 예이다.
(성조 관련 유머 예)
Lỗi chết người của việc viết không dấu : 성조 없는 글.. 사람 죽이는 실수
Cô giáo Tổng phụ trách Đội ở trường tiểu học nọ nhận được một loạt lời trách móc sau khi gửi tin nhắn đi. : 초등학교 교사 책임 담당 선생님은 (학부모)들에게 소식을 알린 후 심한 책망을 듣게 되는데
Nguyên do là cô gửi tin nhắn cho mọi người đến dự đại hội Cháu ngoan Bác Hồ với nội dung:
그 이유는 박호(호치민)을 따르는 착한 학생 시상대회 참여하라는 내용인데 성조를 기재하지 않았다.
"Em dang o truong, moi anh den du" (Em đang ở trường, mời anh đến dự).
성조가 없으면 : 나는 발가벗고 있어요. 응큼한 당신들 함께 놀아요.
성조를 기재하면 : (나는 학교에 있습니다. 부디 참여해 주세요)
Bác Hồ : bác Hồ chí Minh, 호찌민 아저씨(큰 아버지)
출처 : http://cafe.daum.net/hanveitpeace 베트남익스프레스
https://baomoi.com/loi-chet-nguoi-cua-viec-viet-khong-dau/c/7675500.epi baomoi.com
(첨부1)
HANOI 베트남전력은 8088을 통한 문자 서비스 시작
2016년 10월부터 EVN HANOI는 공식적으로 VNPT 번호 8088을 통해 전기 정보에 대한 문자 메시지 서비스를 운영하여 정보를 다양화하고 고객이 적극적으로 서비스,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필요한 구문의 메시지를 8088로 보내면 하노이시베트남 전력에서 고객에게 월간 사용량, 전기요금 및 전기요금 지불 상태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전화번호 8088로 다음의 메시지를 보낸다.
MãKH (Mã khách hàng) : 고객코드, customer code : 지난달 납부한 영수증에 기록되어 있다.
1. 서비스 이용등록 (Đăng Ký, 登記) : 새로 이사 온 경우에 등록한다.
EVNHANOI˽DK˽<고객코드>
2. 서비스 정보조회 (Dịch Vụ, 役務) : 이달의 전기 요금을 알고 싶을 때 보낸다.
EVNHANOI˽DV
3. 서비스 취소 (Hủy, 毁) : 이사가거나 집을 팔거나 더 이상 전화로 요금 조회가 불필요 할 때 보낸다.
EVNHANOI˽HUY˽<고객코드>
4. 서비스에 사용하는 전화번호(số điện thoại, 數電話) 변경 : 전화기 교체시
EVNHANOI˽DS˽< 고객번호 >˽<SĐT_구>˽<SĐT_신>
5. 월 사용량 정보 확인
5.1 예를 들어 01 전화번호 01 고객코드
EVNHANOI˽GCS˽<mm.yyyy>
5.2 예를 들어 01 전화 번호에 고객 코드가 둘 이상인 경우 : 전기 요금 납부할 집을 두 채 가지고 있는 경우
EVNHANOI˽GCS˽< 고객코드 >˽<mm.yyyy>
6. 전기요금 지불 정보 조회
6.1 예를 들어 전화번호가 01 고객 코드가 01 인 경우
EVNHANOI˽TD˽<mm.yyyy>
6.2 전화 번호 01에 고객 코드가 둘 이상인 경우
EVNHANOI˽TD˽<고객코드>˽<mm.yyyy>
7. 전기 요금의 지불 상태 조회
7.1 전화 번호가 01 고객 코드가 01 인 경우
EVNHANOI˽TT˽<mm.yyyy>
7.2 전화 번호 01에 고객 코드가 두 개 이상 있는 경우
EVNHANOI˽TT˽< Mã khách hàng >˽<mm.yyyy>
- 고객 코드(Mã KH) : PDxxxxxxxxxxx가 영수증에 인쇄되어 있다. 예 : 서비스 사용 등록을 하려면 EVNHANOI˽DK˽PD02T278108을 8088에 보낸다.
- <mm.yyyy> : (월)을 조회한다. 예 : 2016년 10월의 정보를 찾기 위해 EVNHANOI˽GCS˽10.2016을 보낸다. 텍스트 작성 구문에 월간 매개 변수 (02 자 형식) 및 5자 (04 형식)가없는 경우, 시스템은 현재 달의 조회 정보를 기본값으로 사용한다.
- 서비스 수수료 : VND1000 / 메시지
EVN HANOI는 고객 서비스의 품질에 항상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문자 서비스 외에도 고객에게 정보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기 사용과 관련된 정보 : 모바일 장치의 고객 관리 (iOS, Windows Phone, Android 사용); 고객 관리 웹 사이트 (http://cskh.evnhanoi.com.vn/); EVN HANOI 고객 지원 콜 센터 24/7 지원 : 19001288.
[첨부2]
2017.9.11. 8088번에 EVNHANOI TD로 보내니 다음과 같이 성조가 없이 답이 왔다.
PC Thanh Xuan thong bao: Tu ngay 06/08/2017 den ngay 05/09/2017,
K.hang PD11000031075 su dung 322 kWh,
chi so cuoi ky: 6578, so tien phai thanh toan: 669588d

전기요금 납부관련 스마트폰 용 앱

8088번 문자메시지 안내문

8088로 문자를 보내면 1분내에 답이온다.

전기요금영수증 여기에 MãKH(Mã khách hàng)가 고객코드이다.

하노이시 타잉쑤언군

전기회사 홈페이지 로그인 화면

ECPay를 통한 전기요금 납부 안내문

ECPay를 통한 전기요금 납부 안내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