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지민이
애아빠랑 상의하고
일산에 있는 소아정신과 병원을 찾아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결과가
IQ는 52 ( 언어성 IQ: 62, 동작성 IQ:52)으로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 수준'에 해당된다
그리고
외부작극에 주의분산이 잘되고 부주의하며,
반응 억제에 어려움이 있어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등
인지적, 행동적으로 충동적임,
정확한 반응이 요구될 때
운동반응속도 및
정보처리속도가 느리고,
과제를 수행할 때
주의집중의 기복이 심하여
반응의 일관성이 없어
주의력의 유동성이 심하므로
주의집중력의 문제가 심함.
주의력 결핍/ 과잉 운동장애(ADHD)가 시사됨.
신경학적 문제의 가능성이 시사됨
이라고 나왔습니다...
경계성 지능으로 끌어 올릴수 있으니까
놀이치료,
학습치료를 하고
약을 먹어야 된다
고 하더군요
그래서
지금
놀이치료를 하면서
약을 먹고 있습니다...
틈틈이 공부도 하구요..
전처럼 공포심을 갖거나 그런거는 없어 졌습니다..
단지
하기 싫어 하고
고집이 세어지고 맘데로 할려고 하죠..
잠도 잘자고 발고 명랑하고 하고 싶은 얘기가 있으면 열심히 생각해서 말하구요..
벌써 1학년 1학기가 끝났습니다...
그동안 학습에 대해서는 발전된게 없다는 얘깁니다...
저 나름데로 다른거 다 무시하고
할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서
가나다라
부터 시작을 했습니다...
A4지 한장에 한자씩
커다랗게 프린터 한뒤 코팅을 해서
우선
눈으로 익히자는 방법을 썼습니다...
그방법도 처음에 어느 정도는 되는거 같았지만
아니더라구요...
스스로도 할려고 열심히 하는데
못외우는 겁니다...
한날은
하다하다 안되니까
'으~앙'하고
울어버리더군요...
안아주면서 다독여 주었습니다...
지민이가 하는 말이
'엄마 나는 왜 공부 못해?', '나도 잘 하고 싶은데 모르겠어...'
'기억이 안나..'
4살때부터
유치원,
어린이집,
학원,
학습지.... 해볼꺼는 다해봤다는 얘기 였습니다...
애엄마가 4살때부터 애가 유별나서 집에서 못하겠다고 종일반으로 보냈다고 하더라구요..
못하니까 큰소리나게 되고 폭력적으로 변해서 애들을 많이 때리고 관심은 안쏟게 된거죠..
애엄마의 폭력정도는 아주 심했다고 합니다...
물론 애아빠도 많이 때리구요..
처음 지민이를 보고 몇일씩 지날수록 문제점이 눈에 보이더라구요..
애가
공부에 대해서
공포수준이라는 겁니다..
공부하자고 책을 펴고 책상에 앉으면 집중은 커녕
공책을 집어 던지고
찢으려고 하고
때리고
폭력적으로 변하더라구요...
일반 기본 생활예절이나 생활습관은 잘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조금만 틀리게 행동하고 상식을 벗어나면 바로 손을 들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애에 대해서 판단하길 애가
애정결핍과
심리적혼란,
불안,
못하면 맞는다는 거에 대한 공포..
모든 면에서 지민이에게 안좋은 가정환경에 처해서
자기방어 수단으로 애기짓을 심하게 하고
울고 때쓰고 폭력적으로 변했구나 했습니다..
공부보다는 마음이 안정이 될때까지 기다리고 아픈상처 보듬어주고 다독여주고 약발라주고
상처 치료하고 난 다음에 스스로 받아들일때 공부를 시작해야지 했습니다...
학교에 입학하고
담임선생님과 상담하고 지민이에 대해서 모든 것을 얘기하고
선생님께 도움을 청하였습니다..
담임선생님도
교육에 열정을 가지신 분이라서 적극적으로 지민이에 대해서 열심히 하셨습니다...
한달이 지나고
두달이 지나고
석달이 지나도 지민이가 개선이 되는 것은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애가 우울해하거나 말을 못한다거나 그런것도 없었습니다..
많이 맞아서 그렇다면 우울하고 말을 안하고 사람을 기피하고 그럴텐데
그런 부분은 거진 없다고 봐야 했습니다..
외관상으로도
잘 생기고
밝고
명랑하고...
근데
학습적인 부분에 대해서만 전혀 발전이 없는 거였습니다..
계속
반복하고
반복하고
몇달이 지나도 바뀌어지는 부분이 없었습니다..
석달이 지난후
선생님과 상담을 했습니다...
다른게 문제가 아니고
지능에 문제가 있는거 같다구요..
심리적인 요인이라면 가정환경이 바뀌어서 좋아 져야 되는데 아니라구요..
애가 밝고 명랑하고 엄마른 좋아 하니까 조금이라도 발전하는게 눈에 보여야 되는데 아니라구요..
저도 애를 가르치면서 예를 들어서 '가'를 가르쳤는데 몇초도 안되서 모르는 겁니다...
몇날 몇일을 반복하고 몇달을 반복했는데도 결과는 마찬가지 였습니다...
그래서 특수반 선생님께 부탁해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테스트 결과 지능이 60정도로 나왔습니다..
선생님께서 정확하게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 보라고 하시더군요..
애아빠랑 상의하고
일산에 있는 소아정신과 병원을 찾아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결과가
IQ는 52 ( 언어성 IQ: 62, 동작성 IQ:52)으로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 수준'에 해당된다
그리고 외부작극에
주의분산이 잘되고 부주의하며, 반응 억제에 어려움이 있어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등 인지적, 행동적으로 충동적임,
정확한 반응이 요구될 때 운동반응 속도 및 정보처리 속도가 느리고,
과제를 수행할 때 주의집중의 기복이 심하여 반응의 일관성이 없어 주의력의 유동성이 심하므로 주의집중력의 문제가 심함. 주의력 결핍/ 과잉 운동장애(ADHD)가 시사됨.
신경학적 문제의 가능성이 시사됨 이라고 나왔습니다...
경계성 지능으로 끌어 올릴수 있으니까
놀이치료,
학습치료를 하고
약을 먹어야 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지금
놀이치료를 하면서
약을 먹고 있습니다...
틈틈이 공부도 하구요..
전처럼 공포심을 갖거나 그런거는 없어 졌습니다..
단지
하기 싫어 하고
고집이 세어지고 맘데로 할려고 하죠..
잠도 잘자고 발고 명랑하고 하고 싶은 얘기가 있으면 열심히 생각해서 말하구요..
벌써 1학년 1학기가 끝났습니다...
그동안 학습에 대해서는 발전된게 없다는 얘깁니다...
저 나름데로 다른거 다 무시하고
할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서
가나다라부터 시작을 했습니다...
A4지 한장에 한자씩 커다랗게 프린터 한뒤 코팅을 해서
우선
눈으로 익히자는 방법을 썼습니다...
그방법도 처음에 어느 정도는 되는거 같았지만
아니더라구요...
스스로도 할려고 열심히 하는데
못외우는 겁니다...
한날은
하다하다 안되니까
'으~앙'하고
울어 버리더군요...
안아주면서 다독여 주었습니다...
지민이가 하는 말이
'엄마 나는 왜 공부 못해?', '나도 잘 하고 싶은데 모르겠어...'
'기억이 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