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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기타 소리가 요란했던 1970년대 명동에는 전설적인 남녀 포크가수가 있었다. 서울 미대의 김민기와 이름도 생소한 이화여대 미대의 방의경이 주인공이다. 방의경이 김민기와 더불어 70년대 청년 문화를 주도했던 주역임을 아는 대중은 별로 없다.
당시 그녀는 한대수, 김민기, 김의철과 같은 저항적인 창작 포크 곡을 불렀던 여대생 포크가수였다. 양희은이 부른 70년대의 대표적인 포크 곡 ‘아름다운 것들’과 김인순, 김세화가 부른 ‘하양나비’ 그리고 ‘불나무’는 대중이 기억하는 그녀의 작품들.
하지만 “데모하는 학생들이 즐겨 부른다”는 이유로 그녀의 노래들은 대부분 방송금지의 멍에를 썼다. 상업적인 활동과는 거리가 멀었기에 방의경은 철저하게 베일에 가려진 신비로운 존재로 남아 있다.
그녀는 서울 서대문에서 부유한 사업가 집안의 1남 3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1949년 9월 15일생. 부친은 서울 피스톤 자동차회사를 운영하며 한국 최초의 불자동차를 만든 발명가 방응준씨. 어머니는 고아원 아이들의 엄마로 불린 사회사업가 이정순씨다.
서너살 때부터 유행가를 앙증맞게 불렀던 방의경은 아버지 회사에서 최고 스타였다. 그리고 동네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것보다 자연을 관찰하고 주변 사람들의 삶에 관심을 보인 별난 아이였다. 창문을 열고 떨어지는 빗소리를 한참 듣다가 바람 부는 언덕에 올라 비를 맞으며 노는 막내 딸의 기이한 모습에 놀란 어머니는 서울대병원 정신클리닉에 데려가기도 했다.
미동초등학교에 들어가서도 공부보다는 멍하니 창 밖을 내다보는 이상한 아이였지만 합창단에 뽑혀 경무대(현 청와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재능을 보였다. 이대부중에 진학해서는 자연과의 대화를 글로 쓰기 시작했다.
이대부고 1학년부터 악보도 없이 자신의 노래를 흥얼거리기 시작했다. 그 때 그녀는 “대포를 만들라”는 군사 정권의 제안을 거부해 탄압 받는 부친의 고통을 보면서 사회에 대한 깊은 고민에 빠졌다. 당시 접한 존 바에즈, 밥 딜런의 저항적인 포크 가락이 가슴에 와 닿았다. 고 2때 오빠의 일렉트릭 기타를 처음 만졌고, 이불을 뒤집어쓰고 혼자 기타를 배웠다.
무대에 오른 것은 1968년 이화여대 장식미술과에 입학하면서부터. 교내 축제에서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 방의경은 정미조와 더불어 이대 미대의 ‘노래 잘하는 쌍두마차’로 꼽혔고 학생대표로 월남 위문공연길에 오르기도 했다.
그런 어느 날 이백천과 작곡가 길옥윤이 OB맥주광고 CM송을 제의해 왔다. 이장희, 김도향과 함께 방의경은 장난삼아 1분 짜리 CM송 시험 녹음에 응했다.
대학시절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2학년 축제때, 작곡가 이봉조가 반주를 맡고 조영남이 심사위원을 했던 문리대 노래자랑대회. 대중적인 노래활동을 반대했던 아버지도 이 때 딸의 노래를 듣고 감격해 값비싼 야마하 기타 선물로 미안함을 씻었다고 한다. 반주를 맡았던 이봉조는 2옥타브를 넘나들며 맑은 음색으로 노래하는 방의경의 바이브레이션에 감탄하며 ‘하늘에서 내려준 맑은 음성’이라고 극찬했다.
이화여대 메이데이 때의 일이다. 이봉조는 과 대표로 노래를 한 방의경을 “집까지 데려다 주겠다”며 자신의 차에 태웠다. 도중에 “잠깐 들렸다 가자”고 해 따라간 곳은 나이트클럽. 그 곳에는 이봉조 악단의 전 멤버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연예인이 되는 것은 꿈도 꾸지 않은 방의경은 정중하게 집요한 이봉조의 픽업 제의를 거절했다.
작곡가 길옥윤도 비슷한 사연을 갖고 있다. 그 역시 곡을 쓸 때마다 “이 노래는 방의경 것”이라며 ‘제2의 패티 김’탄생을 꿈꿨지만 실패했다. 길옥윤이 그녀의 대타로 찾은 여가수가 한때 절정의 인기를 누렸던 혜은이라는 사실은 흥미롭다.
1969년 말 YWCA 멤버였던 방의경은 이백천이 주도한 청개구리에 자연스럽게 참여했다. 이 시절 김민기는 가깝게 지냈던 동료였다. 하지만 그녀는 김민기의 ‘귀하’라는 창작곡을 듣고 음악적 갈등을 겪었다.
“김민기의 어둡고 슬픈 스타일보다는 밝고 맑게 세상을 보게 할 수 있는 곡을 쓰고 싶었다”는 방의경은 1970년 첫 창작곡 ‘겨울’을 시작으로 30여 곡이 넘는 곡을 창작했다. “곡을 만들게 될 때 가슴이 벌렁벌렁 뛰면서 전깃줄에 감전되듯 저절로 가사와 곡이 한꺼번에 떠올랐다”
그녀는 하루에 몇 곡을 쓸 만큼 창작의 물꼬가 트였다. 1970년 초 이백천과 길옥윤이 주도한 ‘음악으로 세상을 정화하는 학생들’이라는 캠퍼스 쿠르세이더(학생 십자군)에 참여한 방의경은 김민기, 송창식 등 모든 통기타 가수들과 함께 KBS TV에 나가 한차례 합동공연을 했다.
그 해 가을, 선데이서울 심근수 기자의 요청으로 10여명의 대학가 노래 친구들이 대연각 호텔 옆에 새롭게 문을 연 음악 감상실 ‘내쉬빌’에 모여 단체 인터뷰를 했다. 내쉬빌 주인은 경기고 출신으로 정보국장의 아들이었던 이수일, 기업체 사장 아들 김무영(작고), 가난했지만 음악적 기둥이었던 김유복 등 3명이었다.
최고의 음향시설로 한국 포크의 메카를 꿈꿨던 이들은 상업적인 가수들을 배제하고 진지하게 창작곡으로 노래하는 사람들을 우대했던 한국 포크음악의 숨겨진 개척자들이다. 내쉬빌의 역사는 이들 3인방의 요청을 받아들인 방의경의 개인 리사이틀 무대로 시작되었다.
내쉬빌은 전국에서 무작정 상경 팀들이 모여들며 대학가 포크 싱어 송라이터들의 둥지로 자리잡았다. 어느 날 인기가수 조영남이 무대에 서겠다고 했지만 거절당했다. 내쉬빌은 인기를 위해 활동한 대중 가수들을 거부했던 자존심이 있었다.
방의경은 이곳의 '두목'으로 불리었고 '방의경 아워'가 있는 날이면 관객을 선별해 입장시킬 만큼 특별한 대접을 받았다. 평론가 이백천은 내쉬빌에 대적하기 위해 음악 감상실 르시랑스를 열었다. 그녀는 "배고픈 음악후배들을 위해 가끔 르시랑스에서 개런티를 받고 노래했다"고 기억한다.
이후 방의경은 청개구리 첫 공연과 김민기의 첫 개인 연주회에 찬조 출연하며 활발한 노래 활동을 펼쳤다.
1971년 말 기독교 방송 PD 김진성과 평론가 최경식이 제작한 김민기의 독집음반을 접한 내쉬빌 세 주인들은 충격을 받았다. 자극을 받은 이들은 내쉬빌의 음악을 남기기 위해 음반을 제작하자고 했다. 멤버들을 만날 때마다 각각 녹음을 했다.
당시 방의경은 기타 세션을 자청한 미8군 기타리스트 그레그와 함께 '불나무'를 녹음했다. 내쉬빌 주인들은 수원 시민회관에서 '우리들'이라는 3일간의 역사적인 포크 공연을 기획했다. 방의경은 첫날 공연에 참여했다.
500장 한정 본으로 발매된 '아름다운 사람 아름다운 노래-유니버샬,1972'은 이때의 음원이 담겨진 소중한 음반이다. 두 차례에 걸쳐 재발매된 이 음반은 김민기의 독집 음반과 더불어 한국 포크 사에 중요한 명반으로 자리잡고 있다.
대학을 졸업한 방의경은 72년 4월 청개구리에서 개인 리사이틀을 필두로 맷돌공연에도 특별게스트로 몇 차례 참여했다. 이후 김진성 PD의 6개월 간 설득 끝에 기독교방송 '세븐틴'의 DJ로 나섰다. 이때 게스트로 나온 보성고 3학년 김의철과 운명적 만남을 가졌다.
이후 두 사람은 의남매를 맺어 인생과 음악적 인연을 지금껏 이어오고 있다. 4개월 남짓 짧았던 DJ생활을 그만두고 머리를 식힐 겸 시골로 여행을 다녀오자 성음제작소 나현구 사장이 음반 제작을 청해왔다.
그녀의 유일한 독집음반 <방의경 내노래 모음-유니버샬,1972년>은 포크 팬이면 누구나 가지고 싶어하는 음반이다. 어두운 사회현실을 너무도 맑고 아름다운 은유적인 노랫말로 표현한 11곡은 피끓는 젊은 영혼들에게 위안을 안겨주었다. 그녀의 노래들은 단 한번일지라도 노래를 듣고 나면 헤어나지 못하게 하는 마력을 발휘했다.
이 당시 미8군 가수 장미리는 그녀의 노래에 매료된 동생 장은아를 데리고 방의경의 집으로 찾아가 노래를 가르쳐 달라고 했다. 그녀의 노래 '불나무'는 암에 걸린 줄 알았던 환자에게 생명의 불씨를 지펴준 사연으로 포크 팬들 사이엔 유명하다.
박정철 회현동 R레코드 사장은 "방의경 독집 음반은 6년 전 음반 애호가들 사이에 존재유무를 두고 논란이 벌어졌던 귀한 음반"이라고 전한다. 이 음반은 현재 200만원을 호가하며 가요 음반의 여왕으로 군림하고 있다.
하지만 방의경은 "독집은 녹음도 마음에 들지 않고 재킷 사진도 레코드사에서 일방적으로 선정해 큰 애착이 없다"고 밝힌다. 독집 음반은 발매 즉시 방송과 판매금지 조치가 내려졌다.
시중 음반가게에 진열되어 있던 그녀의 모든 음반은 칼로 그어져 폐기되었다. " '아름다운 것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노래가 금지됐어요. 데모하다 죽은 학생들의 삶이 슬퍼 지은 '하양나비'도 그렇고 '불나무'도 사전에 없는 말이라며 금지 곡이 되었어요"
어느 날 그녀의 이대 선배인 KBS 라디오 PD가 "펑크 낸 가수의 대타로 노래를 불러달라"며 연락이 왔다. 성질이 난 그녀는 남산의 ‘그곳’을 은유한 '검은 산'을 불러, 그 여파로 프로그램이 통째로 심의에 걸려 취소되는 일화를 남기기도 했다. 이후 한동안 감시의 눈길을 받았던 그녀는 홍보협회에 취직해 우리 문화를 소개하는 '헬로 코리아'프로그램 제작을 맡았다.
1974년엔 TBC '5시의 다이얼'의 DJ를 다시 맡았지만 억울한 이유로 3개월을 넘기지 못했다. DJ를 그만둔 어느 날, 이대부고 동창의 형이었던 장충동 스튜디오 엔지니어의 도움으로 2집 녹음에 들어갔다. 자정을 넘어 통금이 되자 문을 잠그고 비밀리에 밤샘 녹음을 했다.
이때 녹음한 ‘하양나비’, ‘마른 풀’, ‘검은 산’등 30여 곡은 시대의 아픔에 분노하고 슬픔을 어루만진 방의경 음악의 진수였지만 마스터 음원이 분실되어 세상 빛을 보지 못했다.
그녀는 귀한 우리 문화를 경시하고 미국화 되어 가는 사회 분위기가 싫어 1976년 결혼 후 이민을 떠났다. "미국 땅에서 문화대결을 해보자"는 의욕으로 떠났지만 이민 초기 뉴욕에서 액세서리 물품 보따리 장사를 하며 숱한 고생과 좌절을 겪었다.
1980년 초에는 LA로 건너갔다. 세계적인 여배우 엘리자베스 테일러도 그녀가 만든 벨트를 차고 TV에 출연할 정도로 성공을 했지만 84년 이혼의 아픔도 겪었다. 1994년 장신구 사업관계로 18년 만에 귀국해 후배 양희은과 함께 KBS 2TV '심야에의 초대'에 출연했다.
방의경은 2002년 초 인터넷 사이트 '윈드버드'에 자신의 게시판이 생겼다는 소식에 귀를 의심했다. 그해 11월 다시 귀국한 것은 잊어버렸던 노래운동의 불씨를 되살리기 위함이었다. 그녀는 자신의 노래를 잊지 못하는 많은 팬들을 확인하곤 감동했다.
그녀는 꽃피우기도 전에 가슴속에 묻어둔 자기 음악의 완성을 위해 다시 오겠다는 약속을 남겼다. 군사정권에 의해 생매장되고 거세된 그녀의 모든 노래들이 온전한 모습으로 새롭게 환생하는 그 날이 기다려진다
통기타가수 방의경(이대 장식미술과 68학번)
'방의경'.. 이 가수를 아십니까?
김민기는 누구나 아실 것이고,
대한민국의 포크송을 찾아 들으셨던 분이라면
'한대수'나 '양병집', '김의철'은 들어본 적 있으실 겁니다.
'양희은'이 부는 노래 [아름다운 것들]
'김인순/김세화'가 부른 [하양나비]가 바로 '방의경'의 작품.
1949년 9월 15일 서울 서대문 생.1남 3녀 중 막내..
1968년 이화여대 장식미술과 입학
- 이화여대에서 '정미조'와 함께 노래 잘하는 학생으로 이름 남
- 학생대표로 베트남 위문공연도 다녀옴.
1969년 이백천이 주도한 [청개구리]에 참여
970년 첫 창작곡 '겨울' 발표
-서울 '내쉬빌'에서 활동
1972년 공연음반 '아름다운 사람 아름다운 노래-유니버샬,1972' 발표
그녀의 유일한 독집음반 <방의경 내노래 모음-유니버샬,1972년>은
포크 팬이면 누구나 가지고 싶어하는 음반이다.
어두운 사회현실을 너무도 맑고 아름다운 은유적인 노랫말로
표현한 11곡은 사람을 끌어들이는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녀의 노래 '불나무'는 암에 걸린 줄 알았던 환자에게
생명의 불씨를 지펴준 사연으로 포크 팬들 사이엔 유명하다.
독집 음반은 발매 즉시 방송과 판매금지 조치가 내려졌다.
시중 음반가게에 진열되어 있던 그녀의 모든 음반은
칼로 그어져 폐기되었다.
현재 방의경의 독집음반은 200만원을 호가한다.
하지만 방의경은 "독집은 녹음도 마음에 들지 않고
재킷 사진도 레코드사에서 일방적으로 선정해
큰 애착이 없다"고 밝힌다.
-------글:다음블로그 소와달
겨울
낙엽이 지고 겨울이 와도 그대는 오지않네
그림자 따라 가버리던 그날이 생각나
언제나 돌아올까 기다려봐도
나뭇잎이 떨어져서 밟히어져도
영원한 기다림은 끊이지 않네
싸늘한 바람에 매맞은 이가슴
달빛속에 이얼굴엔 외롬이 고였다오
저버린 아픔이 슬픔을 가져와도
다물어진 입술은 말을 할수없고
영원한 기다림은 끊이지 않네
그들
나 어릴때 친구해주던 그 언니 어데갔소
나 슬퍼울때 달래주던 그 오빠도 가는구려
언제까지 기다려야 그들이 돌아올까
다른 사람 나를 보고 꿈꾼다 하지만
그리움 달래는 이내 마음을 어느 누구 알리오
예쁜 꽃핀 사다주며 내 볼을 튕겨주었고
장난감 사다주며 나를 안아주었었지만
언제까지 기다려야 그들이 돌아올까
다른 사람 나를 보고 꿈꾼다 하지만
그리움 달래는 이내 마음을 어느 누구 알리오
이제는 밤길을 혼자 거닐며 외로움을 가져봤지만
그들의 영원한 행복한 사랑을 나 어찌 빌지 않겠소
언제까지 기다려야 그들이 돌아올까
다른 사람 나를 보고 꿈꾼다 하지만
그리움 달래는 이내 마음을 어느 누구 알리오
나그네처럼
흐르는 바람따라 흘린 마음은
어느 작은 시골길에 망부석 같아
해지는 그 언덕에 혼자 섰구려
그 아무도 알수없는 나그네처럼
고왔던 구름따라 물든 마음은
바닷가에 버려진 모래알 같아
무심히 다가서는 파도를 맞네
그 아무도 알수없는 나그네처럼
하늘을 나르는 철새같은 마음은
그 어덴가 둥지찾는 새마음 같이
날지는 바다위를 힘차게 날으네
그 아무도 알수없는 나그네처럼
내리는 비야
아무도 모르게 나리는 비야
서러운 이 맘을 달래주려나
멀리서 들려오는 저 소리는
이제는 가버린 사람인데
왜 기다릴까
비가 나리는데
생각이 떠올라도 잊혀진 것을
보고프다 말 전해도 대답은 없네
밤이면 나그네같이 떠가는 발길
오히려 내가 먼저 가버릴것을
왜 기다릴까
비가 나리는데
함께걷던 이길에 비가 내려도
그리운 모습은 올수 없는지
길잃은 길손인가 어디에 있나
이대로 나 혼자만 밤을 지우네
왜 기다릴까
비가 나리는데
들에 있는 나의 집
그 언젠가는 내 다시 돌아가는 들에 있는 나의 집
수많은 길찾아 헤메였지만 내겐 모두 꿈이었네
어머니 계신 그 곳에 나 다시 돌아가리
뒤뜰 나무들도 반기겠지 쉬고픈 내 발길을
봄엔 들판에 꽃길이 피어나고 나비들도 찾아오는
나 어린 시절에 좋아했던 풀밭에 친구 보고파라
모두 잠들면 별들이 뛰노는 내 집에 가고파라
흙내음 돋아나는 그 곳에 내 발을 묻으려고
모두 버리고 떠나온 고향이라 돌아가나 망설여도
다시 돌아오라 기다리는 등불을 찾아 가야겠네
비오는 날이면 화롯가에 모이던 모습들
아직 이맘 그리워서 밤길을 걸어가네
불나무
산꼭대기 세워진 이 불나무를
밤바람이 찾아와 앗아가려고
타지도 못한 덩어리를 덮어 버리네
오 그대는 아는가 불꽃송이여
무엇이 네게 죽엄을 데려와 주는가를
덩그라니 꺼져버린 불마음위에
밤별들이 찾아와 말을 건네여도
대답대신 울음만이 터져버리네
오 그대는 아는가 불꽃송이여
무엇이 네게 죽엄을 데려와 주는가를
산아래 마을에도 어둠은 찾아가고
나 돌아갈 산길에도 어둠은 덮히여
들리는 소리 따라서 나 돌아가려네
오 그대는 아는가 불꽃송이여
무엇이 네게 죽엄을 데려와 주는가를
파도 바람 구름 철길 친구
파도가 이는 이 바닷가에
언제인가 찾아온 바람이 있었구려
한날이 지는 저녁 밤에도
달빛을 가려주는 구름 있어
아 언젠가는 거친 빗방울로 나려질 바람과 구름이
철길이 서있는 이 뒤안길에
친구여 아름다운 길이 있었구려
하늘이 나려준 영원한 길
끝없이 걸어서 가보세
아 언젠가는 편히 쉬기도 하는
영원한 이 길을 가보세
풀잎
한밤이 다가서며 어둠에 묻혀도
이사람 걷는길은 밝혀있으리니
길가에 돌멩이라 설움을 말해도
정다운 눈빛속에 곱게 잠드리라
새벽을 깨우며 아침이 떠오르면
아가잠 깨듯이 꿈에서 깨었어라
한낮에 태양도 이몸을 못태우리니
들위에 희게핀 한송이 꽃이어라
돌아가는 발길도 행복이 고이고
시달리는 바람에도 그몸은 섰으리니
산위에 올랐어도 하늘과 같고
땅위에 돋아나는 풀잎이어라
할미꽃
사람들 발앞에 흙덩이 쌓이고
그 위에 고개숙인 할미꽃
잊혀진 서러움도 땅속에 묻고
외치던 소리들도 날으겠지
그래도 그길위엔 달빛이 있으니
친구여 내 손잡고 걸어가세
한적한 강가에 꽃들이 피고
노젓던 뱃사공도 잠들면
하늘엔 은하수 그 길을 잃으니
한밤에 길잃은 나그네
그래도 먼산너머 태양이 머무니
친구여 우리함께 가야하리
친구여 우리함께 가야하리
출처:다음블로그 소와달
폭풍의 언덕에 서면 내 손을 잡아주오
그 언젠가도 갈수없는 사람들이라
영혼에 샘물 흐르게 하려하니
황혼이 지는 때에 그림자 되려네
귀한 나의 친구랑 함께 걷도록
별들이 뛰노는 하늘바다 푸르러도
폭풍의 언덕에 서면 내 손을 잡아주고
양지바른 들위며는 발길을 맞추세
귀한 나의 친구랑 함께 걷도록
생각나는 추억이라고 말하지 말고
내쉬는 숨소리들도 함께 하려니
어둠이 돌아서고 한길로 모여야지
귀한 나의 친구랑 함께 걷도록
귀한 나의 친구랑 함께 걷도록
친구야-서유석이 노래함
작게 생긴 이내 한몸 설움도 많고
떠가려도 발목마다 사슬에 묶여
헤는 마음 하나 없어 그대로 서러워
오 친구야 어드메 갈까
외치는 소리마다 불덩이 같고
머리마다 긴 어둠에 묻혀있으니
알수없는 그길마다 구멍도 막혀
오 친구야 어드메 갈까
가여워라 그 한마음 멍들었으니
빗방울에 얻어터진 나뭇가지로
에헤라 두둥실 배나 띄우세
오 친구야 어드메 갈까
정답던 사람들도 뺐어버리고
돌려주는 그 말에는 가시 돋혔네
우스운 이내마음 말할수 없네
오 친구야 어드메 갈까
하늘처럼 높은곳도 하도 많으니
하나밖에 없는 머리 숙일수 없소
무서운 사람들아 탓하지 마소
오 친구야 그곳엘 가자
거짓말만 하는 사람 어찌 많은지
하루에 저 태양 수없이 뜨네
귀하다 말하면 땅도 모르네
오 친구야 그곳엘 가자
같이 놀던 사람들도 서로 욕하니
믿음없는 사람들은 어찌 하리오
몰려오는 비바람만 탓하지 마소
오 친구야 그곳엘 가자
오 친구야 그곳엘 가자
오가는 길
사람들이 오가는 길
언덕 위에 서있는 길
어떤 사람 돌아가고
어떤 사람 돌아오네
언제인진 알 수 없네
이 길을 걸어갈 때를
사람들이 오가는 길
언덕 위에 서있는 길
많은 사람도 알지 못하네
왜 돌아가는가를
대답할 사람 하나 없고
묻지도 않으려 하네
어데인지 알 수 없네
이 길이 끝나는 곳을
사람들이 오가는 길
언덕 위에 서있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