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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타도풍신ㅡ.ㅡ 입니다
이번에 입대 기념으로 오거 메녈을 남기고 갈려구요 ㅋㅋㅋ
프레임 데이터는 http://www.tekkenzaibatsu.com/ 요기서 참고 했구요
프레임 데이터 보시는 법은
이름/입력/판정/데미지/발동 프레임/가드 프레임/히트 프레임/카운터 프레임 순서입니다.
입력은
7 8 9 ↖ ↑ ↗
4 N 6 ← 중립 →
1 2 3 ↙ ↓ ↘
LP=왼손 RP=오른손
LK=왼발 RK=오른발 TAG=태그 버튼
AP = LP+RK AK = LK + RK
일케 됩니다. 머 다들 아시는 내용이니..............
매뉴얼을 쓰면서 무엇보다 '개인적인'생각을 많이 쓸려구하니 틀린 부분이 '상당히'많을듯 합니다 ㅎㅎㅎ-_-;;
순서는
0 방패오거의 장단점.......
1 기술표
2 인피니킥의 활용
3 잔월의 활용
4 이지와 기상공방
의 순서 입니다.
0.방패오거의 장단점
제가 얼마나 이케릭을 이해하고 있는지는 모르지만 제가 느끼는 장단점을 보자면
장점
1 철권 최강 몸매
간류와 더불어 '중형'이라는 매우 특이한 판정을 가지고 있죠
매집 역시 좋아서 뚱케러 보다 조금 낮은 편입니다.
중형의 장점은 상대방이 띄어놓고 할 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몇몇 중형 케러 전용 콤보가 있긴 하지만 일반 케릭에 비하면 공콤에 다소 안전하죠 (풍신류의 공콤은 아니에요 ㅋㅋㅋ 부서븐 넘들 -_-;;)
2 절륜한 기술
정말로 머하나 꿀리는게 없죠 기본기,잡기,기상 공격,가불기,하단기 등등
많은 기술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하나같이 절륜하죠.....
3 몸매에 비해 좋은 이동력
뚱케러의 가까운 몸매를 지닌 오거지만 횡신이나 대쉬 같은 이동을 할때면
노멀케러 전혀 안 부럽죠 횡신반경 역시 좋은 편이고
단점
1 익히기 어렵다
누가 오거를 동내 케릭이라 하는가!!
오거는 정말 익히기 어려운 케릭입니다.(머 모든 케릭이 익히기 힘든건 사실이죠....)
워낙 고성능 케릭이라 이기기 위해 가끔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오거는 그렇게 쉽게 익힐수 있는 케릭이 아닙니다.
하면 할수록 어렵다는 생각이 드는 케릭입니다.
진정한 오거 매니아라면 오거만 하시길 바랍니다.
2 특수 이동기가 없다
사실 오거 같은 넘이 웨이브가 있다면 그걸 어케 이기죠??
만일 있다면 오거는 정말 철권 최강의 케릭이 될겁니다.(물론 지금도 강하지만...)
고로 기본 이동기를 착실히 익혀 웨이브 안 부러울 정도의 움직임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정말 중요!!!)
빽대쉬 역시 필수로 익혀야 하죠..........
3 이지 케릭이다.
이거는 오거의 가장 큰 장점과 동시에 단점 입니다.
이지라..............허공에 이지거는건 아니잔아요 -0-;;;
이지를 걸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게 쉽지 않죠
고로 이지 패턴을 걸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연구(오호 거창.....)가 필요 합니다.
또한 상대방에 심리를 읽어야 하는데 대전중에 상대방의 심리를 읽어가며 플레이 하는 것도 쉽진 않죠....
그리고 이지가 막히면 반격과 스트레스란 -_-;;
최악의 경우 상대방이 자신을 능가하는 고수라면 정말로 공격한번 못하구 지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초풍만 어느정도 쓰면 비교적 상대가 되는 풍신류와 다른점이죠.
그밖에 10단 콤보가 없다 -_-;; 라든지 공콤이 부실하다 등의 단점은 전혀 단점이 안되기 때문에 생략 합니다.
1.기술편
오거의 기술들 하나같이 절륜............머라 드릴 말이 없습니다.-_-;;
하지만 일부의 기술뿐이고(연수자르기 같은 기술은 정말 쓰레기 -_-+ 라고 밖엔....) 또한 남발되죠 우장, 잔월, 인피니킥, 쿠나이 달리기..........
이런 것만 쓴다면 너무 재미없으니까 데이터를 찾을수 없는것을 제외한 프레임 데이터는 골고루 첨부 하였습니다.(연수자르기 말고 -_-+)
오거를 정말로 즐기신다면 많은 기술을 골고루 사용하시면서 오거의 참맛 (어떤 맛일까...오거 고기 -_-;;)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원 - lp / 상단 / 5(레버 6입력시 6) / 10 / -5 / +3 / +6
뚱케러를 제외한 모든 케러한테 있는 왼잽입니다. 단독으로 쓸일은 거의 없을듯....참고로 펀치로 발동되는 기술은 6입력시 데미지가 늘어 납니다. 펀치 기술은 대쉬중 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쉬 섬광,대쉬 귀곡연권등이 경직모션 없이 나갑니다. 알아 두시길.....
투 - rp / 상단 / 12 / 10 / -2 / +7 / +7
뎀쥐좋구 이권이단으로 파생 되기 때문에 필자는 자주 쓰는편 히트시에 프레임 이득으로 왼어퍼 대신으로 쓰기도 하고 아니면 공콤 -_-;;용으로 사용후 낙캣을 노리는 둥 상황에 따라 쓰이는 빈도는 높은 편이죠.
왼어퍼 - 3lp / 중단 / 16 / 14 / -3 / +8 / +8
앞으로 나오는 오거 이지의 시작, 리치가 엄첨 짧기 때문에 근거리에서 사용해야 합니다.헛치면 딜레이가 상당하기 때문에 히트가 확실시 되는 경우에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견제용으론 부적합)
오른 어퍼 -
필자의 주력 견제기!! 프레임 데이터는 없더군요 -0-;; 대략 13~15프레임으로 추측-_-;; 됩니다.
노멀히트시엔 상대가 뒤로 밀려나고 카운터 히트시엔 공중부양 생각보다 히트 되는 경우가 많고(심지어는 시작과 동시에 날라오는 초풍을 씹은적도 많음!!! 물론 상대가 몇프레임 느린 초풍을 써야 되지만 ㅎㅎㅎ -_-;;)
노멀히트시에는 심리전의 시작 전에는 바추카 킥이 상당히 잘들어 갔지만 요즘에는 초보아닌 이상 앉아있다가 기상공격을 날리니.............우장과 쿠나이 달리기 혹은 헌팅호크 등으로 견제하시는게 좋습니다.
비록 상단 회피성을 없지만 어퍼의 판정이 워낙 좋아서 엔간한 기술들은 씹고 들어가는 편이지만 잡기에는 걸리죠.......가드시에도 가만히 있으면 안전합니다(발악하면 죽음 -_-;;) 다만 헛치면 거리에 따라서 칼초는 맞아 줘야 합니다.하지만 풍신류가 아니라면 마음것 ^^
우장정타 - 6rk / 중단 / 28 / 18 / -17 / KD / KD
오거하면 생각나는 기술 1호 절륜뎀쥐 시계횡신추적 딜케 연속기 견제기등 다방면에서 절륜한 위력을 자랑합니다. 중거리에서 견제용으로 사용되지만 근거리에서의 발동은 약간 구린편이고 헛지면 딜레이가 장난이 아니기 때문에 꼭 가드 시켜야 합니다.
기상공방에서 사용이 가능한데 상대의 반시계 낙법과 뒤로 구르는 상대를 캐취할수 있습니다. 빽대쉬를 익혀 빽대쉬 우장만을 사용한 패턴도 상당한 사악 패턴
거리 조절과 상대의 빠른 반격(가캔으로 발동되는 시저스,초풍,우장,마하펀치 등등) 만 염두하시면 견제용으로 정말 최강이라 할만 하죠
더블 패이스 브레이커 - 3lp,rp / 중단 / 16,10 / 14 x / -3 -6 / +8 +5 / +8 +5
브루스의 그것처럼 팔꿈치로 상대를 2번 가격하죠.근거리에선 약간의 반시계 횡신을 잡아줍니니다.하지만 이것으로 반시계 캣취는 무리가 있습니다.돌려차기가 헐 좋죠...............
노멀히트 시에는 2타가 가드되며 카운터 히트시에만 2타까지 히트 됩니다. 2타 히트후에는 잔월등을 넣을수 있고 가드시에는 앉거나 그냥 가드를 하시면 됩니다.
이기술로 생각보다 좋은 패턴이 만들어 지는데,컥킥-왼어퍼-더블패이스 브레이커
이패턴입니다. 컥킥-오발 정도의 뎀쥐를 가지면서 상대를 바로 앞으로 다운시키기 때문에 기상공방이 수월해지죠.상대를 띄워놓고 할일이 없으시면 강추~~~~~~~~
섬광열권 - lp,lp,rp / 상상중 / 5,8,15 / 10 x x / -5 -6 -14 / +3 +2 KD / +6 +2 KD
풍신류의 그것과 같은 섬광 풍신류의 비해 능력이 상당히 구리구리 하지만 역시 섬광은 섬광,근접 거리에서 견제용으로 쓰거나 발악하는 상대에게 유용
트루오거의 섬광이 오거의 섬광보다는 좋은 편입니다.
풍신류>트루오거>오거 이런 정도의 판정과 효률로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귀곡연권 - lp,rp,rp / 상상상 / 5,15,18 / 10 x x / -5 -6 -8 / +3 +3 +1 / +6 +3 +1
원과 이권이단이 채인식으로 연결된 기술, 가드시에 의외로 딜레가 적다.
선택받은 8프레임 잽케릭 아니면 반격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풍신류나 10프레임 잽을 가진 상대한태 유용하게 쓰인다.
콤보용이나 공콤으로 사용후 다시 기상 공방을 노릴수도 있어 적극 사용 권장.........
이권이단 - rp,rp / 상상 / 12,21 / 10 x / -2 -13 / +7 +2 / +7 +2
투펀치에서 파생되는 절륜한 기술, 근거리에서 카즈야 엔젤 데빌 노멀 풍신과 진의 추돌의 경우 가캔으로 반격이 가능하다.거리가 약간있다면 원맞고 2타 헛치거나 아니면 2타모두 헛친다 -_-;; 헛치면 아시죠??
근거리에선 약간의 횡신을 잡아주며 히트시엔 +2프레임 이득이지만 가드시엔 공중부양...............본인은 맞으면서도 남발한다 (습관적으로 ㅎㅎㅎ)
케츠알크아돌 - 66rp / 중단,가드불능 / 15,20 / 20 / x / KD / KD
속칭 뱀물기 중단-가불의 끼리한 판정으로 사랑을 받았지만 요즘에 이거 파해 못하면 하수라 불린다 ㅡ,.ㅡ;; 하지만 개인적으로 자주 쓴다. 사용법은 초 근거리에서의 횡신잡기 시계 방향은 추적으로 잡지만 반시계는 대쉬 커맨드로 잡기 때문에 긴횡신은 못잡는다. 히트후에는 짠손-스블이 들어가니 뒷타 역시 좋다.
기습적으로 쓴다면 엔간한 고수라고 걸리는 일이 종종 있으나...... 가드시엔 공중 부양 -_-;;
우장을 쓰기 어려운 근거리에서 시계 횡신 추적기
합돌격 - 66ap / 중단 / 25 / 28 / -17 / KD / KD
왕이 그것과 같이 양손으로 전진하면서 치는데........이것만 쓰기에는 상당히 구립니다.발동시에는 약간의 상단 회피성을 가지지만 너무 느리기 때문에 없다고 봐도 무방할듯 -_-;;
하지만 다운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태그 파트너에 따라 많이 쓰인다. 본인의 주력 케릭은 브라연,브라연 몰아치기의 기본인 태그초핑이 히드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사실 가드 하라고 쓴건데....)
그런 이유로 태그후에 딴거말고 안전하게 이걸 쓰는편 용자차기와 우종락 카운터 히트시에도 들어가지만 용자차기 히트후의 타이밍은 어려운편......
골드브레이드 - 2_3rp / 하단 / 25 / 20 / -30 / KD / KD
개인적으로 많으 쓰고자 노력하는 기술,골드 브레이드는 안나의 것이지만 안나의 입력이' 앉은 자세 전진 시작시' 라는 꾸리한 입력을 가진다면 오거는 2_3rp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2의 입력 타임이다.실제로 긴입력과 짫은 입력의 차이는 정말로 찰라의 시간 이시간을 감각적으로 마스터 한다면 골드 브레이드를 거의 선 자세에서 쓸수 있다.
필자가 연습중에 느낀것은 3의 확실한 입력이다.3을 확실히 입력하지 않는다면 라이트 핸드 스티브가 발동 되기 때문이다.(아마 2입력이 길게 들어 가지않고 3입력을 넣어주면 3은 기본적으로 2와6입력을 동시에 먹으니 2는 길게들어가고 6이 입력 되어 골드브레이드가 발동하는것 같다.)
123의 입력으로 더욱 쉽게 쓸수 있지 않을까 했는데 감각적인 2_3보다는 느린것 같다. 선입력이 불가능 하지만 전진성 하단이라는 점이 너무 좋다.발동후에 경직모션은 없지만 상대의 기상공격은 맞아 줘야 한다.
선자세에서 사용이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대쉬나 빽대쉬 중에 사용이 가능한데 대쉬중 노딜레이 사용은 거의 나락 수준 봉인하지 말고 열심히 연습해서 기습적으로 쓰시길
차드 슬러스트 - 2_6lp / 중단 / 30 / 22 / -14 / KD / KD
중단 발동으로 위의 골드브레이드와 이지가 성립된다. 가드후에도 상대를 밀어 버리기 때문에 딜레이가 거의 없다.골드 브레이드의 앉은 자세 입력이 약간 길게 입력 되었다면 주저없이 차드 슬러스트를 사용하길 바란다.아니면 상대와 근접 횡신후 일부러 앚은 자세를 오래 보여준 후에 골드 블레이드와 차드 슬러스트의 이지도 상대의 피를 말리는 기술
히트 후에는 짠발-스블이타(오거 국민 연계기) 스블과 같은 후속타가 가능하다.
쿠나이 달리기 - 66nrp / 가드불능 / 25 / 25 / x / KD / KD
사기적 가불기!!! 반시계 횡신 추적이 가능하고 전진성과 25프레임의 절륜한 발동 프레임을 가진다.그러나 25프레임은 동체시력으로 파해가 가능하다.
근데 왜 자꾸 히트 되는 이유는 쿠나이 달리기 발동 이전에 히트시에 나타나는 '번쩍 거림'-_-;;이 나타나기 때문에 '아 스바 맞았다' 라고 생각 되는것이다. 판정은 조금 후에 나다나는 데도 말이다.(그 빛을 보구 감각적으로 성광과 같은 기술을 넣어보라 쿠나이 달리기를 씹을 것이다.)
본인이 상대한 고수중 한명은 이걸 파해하는 듯했다.정말 이번엔 맞을 꺼야 라고 했는데,상대의 시계횡시에 옆이나 뒤을 잡히는 경우가 있었으니 말이다.이건 상대가 내 패턴을 읽었거나 아님 진짜 고수 였으리라.하지만 상대의 기상시에 써주면 짤없이 씹는다.그래서 사기기술!!!!
히트시엔 짠발(1rk)-스블이타(2lklk)의 추가타가 들어 간다.(이거 할려구 고생 많이 했다 ^^)
하지만 본인의 생각으로 이기술은 오거의 발전을 방해하는 기술이다.남발되는 기술은 의존도를 너무 높여 다양한 패턴 개발이 방해 되기 때문이다.좋지만 사용은 적절히..................라곤 하지만 본인도 상당히 많이 의존하는 기술 ㅠㅠ
쿠나이 자르기 - 6rp / 가드불능 / 22 / 34 / x / KD / KD
약간의 전방향 횡신을 잡아주는 가불기지만 구린 발동 속도로 인해 잘 쓰이진 않는다.
쓰이는 곳은 발동후 한박 뒤에 타점이 나오고 전방향 횡신을 잡기 때문에 상대의 낙법을 예상하고 써주면 상당히 좋다.아니면 공방이 치멸한 경우 오거 쪽이 공격일때 기습(??)적으로 써주면 히트 되는 경우가 있다.
히트시에는 쿠나이 달리기와 같이 짠발-스블이타의 추가타
마신권 - 기상rp / 중단 / 25(37) / 16 / -13 / KD / KD
위의 프레임은 카즈야의 것(고로 믿지 말자............)상대의 헛친 상단공격이나 딜레이가 큰 하단 서서 발동되는 하단 (예 로우킥)공격을 카운터로 잡아주나 어디까지 동내 이야기 쫌 한다 하는 사람들 한테는 거의 쓸일이 없다 -_-;;
하지만 극성으로 익혀 어떤 상황이라도 서서 발동할수 있다면 근거리에서 상대의 전방향 횡신을 어느 정도 잡을수 있고(트루오거는 확실히 잡지만 오거는 리치면에서 트루오거 손톱도 안된다 -_-;; 하지만 그게 정상인걸.....) 뽀록으로 카운터를 잡을 수도 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극성'으로 연성한 뒤다.괜시리 '나 이제 마신권 쓸거요~~~~~~~~'라는 식의 발동은 -13프레임을 불러오니 자신이 없다면 많은 연습후에 쓰길 바란다.
관념장벽 - 상대의 상단공격과 동시에 4ap / 반격기 / 25
오거 고유의 반격기 상대의 상단으로 발동되는 모든 기술을 씹는다. 발동은 4가지 형태로 발동 된다
1 상대의 공격과 정확히 일치한 경우 - 상대를 날려 버리며 뎀쥐있다.
2 상대의 공격보다 조금 빠르거나 느린 경우 - 상대의 공격을 무력화 시키며 오거는 약간의 무적 시간을 가진다.뎀쥐 없고 무적 시간동안 서서 쑈를 괜시리 민망하다-_-;; 쫌 아는 사람들은 무적시간이 풀리기를 기달려 가불기를 날린다 ㅡ,.ㅡ;; 조심........
3 상대의 공격보다 느린경우 - 관념장벽의 모션인 양손을 펴다가 다시막는다 -_-;; 일반가드와 별반 다르지 않다
4 약간의 버그성 반격 - 일단 귀곡연권을 가드 시킨다.이때 10프레임 잽으로 반격을 한다면 1번처럼 관념장벽의 모션으로 반격하지 않고 번쩍하면서 상대를 날려버리고(뎀쥐는 있는데 1번 반격 보다는 적다.)오거는 가드를 했다가 풀리는 모션을 취한다.(멋있다 -_-v)성공하면 상대는 날라가지만 오거는 빠르게 딜레이가 풀리기 때문에 대쉬해서 기상공방이 가능
관념장벽은 반격시에 발동할 뿐이지 특유의 모션은 없다.고로 4ap을 발동하면 짤없이 쿠나이 자르기가 발동된다.이런 단점은 보완하기 위해 rp를 사용전에 심어주고 발동시엔 4lp만 눌러주면 된다.그럼 삑사리가 나더라도 왼잽만 나가니 다소 안심
인피니킥 - 기상 lk,lk,lk / 중중하 / 10,25,15 / 10 X X / -19 -19 -14 / -8 -8 -3 / -8 -8 -3
인피니킥 본인의 주력 남발기 ㅎㅎㅎ 정말 오거(방패...)의 최강기술이라 할만 하다.서서발동이 가능하며 극성으로 익혀 언제라도 사용이 가능하게 하자.인피니킥의 활용편에서 다시 설명
헌딩호크 - 9 lk,rk,lk / 중상상 / 15,14,25 / 27 X X /-6 +7 X/ KD / KD
가드시엔 2타 까지만 발동되며 2타를 가드시키면 +7프레임 이득 이므로 오거의 패턴 대쉬잔월이나 우장정타, 쿠나이 달리기의 심리전을 노릴수 있다. 하지만 발동이 느리고 횡신을 전혀 못 잡으며 짠손에 상당히 잘 씹힌다.
기습적으로 2타가드를 노리거나 전진성이 크기 때문에 상대의 기상공격후에 써도 좋다.뽀록 안나도록 가끔씩 써주자
브레이징 21_rk / 중단 / 30 / 22 / -13 / KD / KD 히트시 TAG
전진하며 상대를 걷어 차는 기술 카운터 히트나 노멀히트나 히트만 되면 무지막한 뎀쥐를 약속한다.노멀 히트시 태그 크로스춉이나 해머힐이 카운터 히트시에는 태그 공콤이나 왼어퍼-스블의 연속기도 절륜하다.
주로 잔월 이후나 기상공방에 사용되는데 기상공방에서 사용시에는 그냥 한번 넣어보는 식이다.상대가 반격을 했다면 카운터로 씹을것 이고 뒤구루기 중에 히트되면 테그 슬라가,뒤구루기 후에 가불 시간 동안 히트되다면 테그 크로스 촙이 히트 된다.
하지만 히트 되는걸 보고 위에 후속타를 넣는 것은 어렵다. 때문에 후속타를 미리 생각하고 있다가 넣어야 되니 약간은 답답...........
가드시에 -13이지만 공방이 치열한 경우에는 거의 반격이 안들왔다.(본인의 경험.)자체에 횡신 추적기능은 없지만 하지만 공격반경이 좋기 때문에 아주 약간의 전방향횡신을 상대가 서있는 상태에 한해서 잡을수 있다(시계 횡신에 조금더 강한 판정)
레그 바추카 - 66rk / 상단 / 35 / 24 / 0 / KD / KD
오른발을 들고 날라간다 -_-;; 공격범위가 좋다. 고로 상대의 짜잘한 횡신을 잡아주고 상대와의 거리를 잡는데 유용하다.
가드시엔 0프레임 이건 사기다. 오거가 날라 가는 거리를 123 으로 본다면 1거리에서 가드시 상대한테 이득(가드를 빨리 할수록 이득) 2경우엔 0프레임 마지막에 가드 시킨다면 오거가 약간 이득이다.하지만 이것도 사기다.왜냐하면 판정이 상단 이기 때문에 상대가 앉아 있다 판정이 끝나면 기상공격으로 오거가 x되는 경우가 무지 많다.
고로 쓸려면 축보정이 이루어진 중거리에서 기습적으로 써라(중거리에서 기습이 될랑가 -_-a 글고 오른어퍼 노멀 히트시에 사용은 한물간 패턴 상대가 중수 이상이라면 절대 쓰지말자) 판정이 생각보다 빨리 나오기 때문에 이걸보구 반격하려는 상대의 기술을 카운터로 씹는 경우가 많다.중거리에서 가드한 중하수들은 원을 넣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관념 장벽의 밥
원거리 히트시에는 짠손-라핸스나 짠손 스블,리킥 콤보가 들어 가고 중거리에서는 짠발-스블이타 히트되지만 남어지 후속타는 모르것다 ㅎㅎㅎ -_-;;;
우종락 - 6rk / 중단 / 27 / 19 / +11 / +9 / +9
기상공방에서 오거의 힘을 주는 기술 넘 좋다 ^^ 상대가 앉은 자세 히트시엔 별별 후속타가 가능하다
다만 리치가 상당히 짧아서 근거리를 잡고 써야 한다는 것이 약간 귀찬죠.........발동후에 우종락의 판정은 상당히 좋은편
좌종락 - 66lk / 중단 / 23 / 20 / -11 / KD / KD
우종락만 쓰면 이넘이 슬퍼할까봐.................히트시에는 리킥콤보,짠손-라핸스 등등의 추가타가 가능하다.하지만 기술의 발동이 너무 느리고 가드시에 프레임 이득이 없다. 그나마 좋은점??은 리치가 우종락보다 조금 길다는거....................약간의 하단 회피성을 가지는거.....하지만..............쓸일이 거의없다.......
간혹 히트되면 리킥 콤보의 추가타가 가능하고 뚱케러의 경우는 오른짠손-라핸스의 추가타가 가능하다(트루오거의 경우는 노멀케릭에게도 가능하다.)
아스테커 슛 - 횡이동 중rk / 하단 / 22 / 18 / -17 / KD / KD
참고로 발동시간은 믿지말자 18이면 나락 보다(진 나락 ^^) 빠른 프레임이다. 하지만 기술이 횡신 캔슬이 수반 되어야 하는 약점이 있다. 예를 들자면 빠른 횡신후에 (8n절라 빨리 걍 톡 쳐라...............)18프레임으로 발동 된다면 상대가 막는건 불가능 하다.하지만 아니다 보구 막을 정도의 발동을 가진다.아마 빠른 기상공격의 딜레이 타임인 6프레임을(no.3 n.k.t 팀의 브라이언 매니아님의 브라이언 매뉴얼 파이널 버전에서 인용.........) 횡신 캔슬에 사용하는것 같다 고로 총 프레임은 24프레임(정확한건 아니다 -0-;; 하지만 실험하면 구리다는 것을 알수 있다)
하지만 횡신 자체가 심리전의 우위를 차지함과 동시에 횡신타임(시작 부터 끝까지 60프레임 정도다 여기서 시작과 끝은 아스테커 슛을 넣을수 있는 시간....)동안은 빠른(8n 톡.....) 아스테커 슛보다 빨리 발동 하는것 같다.
방패오거의 경우 한가지 사용법이 더 있는데 1p 기준으로 빠른 시계 횡신을 넣어준 다음 사용하면 리치가 의외로 길다.거의 lk수준 일반적으로 아스테커 슛의 리치가 짧다고 알려져 있지만 역시 최강 롱다리 방패오거 기습적으로 사용하면 히트률이 의외로 높다.
히트후에는 기상rk 이후의 연계도 상당히 좋다.오거 이지의 필수 기술
리킥 콤보 - 2rk nrk / 하상 / 7,20 / 12 x / -11 -9 / -12 0 / 0 KD
하단킥과 상단킥을 연속으로 사용한다.1단이 하단이며 12프레임이라는 절륜한 발동으로 상대의 웨이브나 기타 채인식으로 연결되는 기술 또는 레이의 눕기를 타이밍에 따라 완벽하게 씹을수 있다.
1단만 사용해도 상당히 좋은 기술이나 짠손짠발이 금기인 울나라에서는..................침묵.............필자는 주로 공콤 마지막을 이것으로 사용한뒤 기상공방을 노리거나 뒤로 구루는 상대를 캣취하는데 사용한다. 만일 뒤구루기 캣취가 성공했다면 십중팔구 해머힐이 히트하니 알아두시길
컥킥 - 8이나 9 rk / 중단 / 모름 / 15 / -11 / KD / KD
프레임은 딱 15프레임이 아니다. 브라이언의 플라잉 힐(가드시0프레임)후에 스토맥 블로우의 발동시간은 15프레임 많은 실험동안 같이 히트하는 동일한 결과를 얻었다.
고로 필자는 15프레임이라 생각한다.(필자의 생각이다 ㅡ,.ㅡ;;)참고로 가드프레임은 스토맥 블로우의 것..............
오거의 다리 리치는 철권 최강 또 컥킥의 판정은 '올려치는' 판정이므로(좋다는 야그) 약간의 프레임상 손해에도 거리에 따라선 상대의 기술을 카운터로 씹는 경우가 있다.
주로 횡신후에 많이 써줬으나 요즘엔 컷킥이 나오길 기다린후 초풍을 날리는 상대가 무지 많다.상대의 공격이 확실히 예상되면 써줘라. 9 입력 컷킥의 경우는 공콤을 쉽게 먹일수 있으나 사실 뎀쥐는 거의 비슷하다.(돌려차기를 하건 연속기를 하건.............) 고로 가드시에 더욱 안전한 8입력을 추천한다.
히트후에는 단번에 뎀쥐를 더 많이 주는 기술보다는 효과적인 기상공방을 넣을수 있는 마무리는 하길 바란다.오거는 공콤으로 먹구 사는 케릭이 아니니까 ㅎㅎㅎ
해머힐 - 66nrk / 중단 / 20 / 20 / -18 / KD / KD
대쉬를 수반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자주 쓰이는 다운공격
생각보다 뎀쥐도 좋으며 대쉬 완성후에(참고로 해머힐은 대쉬를 수반하기 때문에 거리 조절이 가능하다.) 해머힐은 전방향의 횡신을 어느정도 잡는고 기술자체에 판정은 시계횡신에 강한듯하다.(아마 오른발로 발동되는 기술은 거의 시계횡신에 강한듯)
발동도 좋고 리치가 상당히 좋기 때문에 합돌격보다 사용빈도가 높은 다운기, 다만 합돌격은 히트후에 상대와 근접한 거리기 때문에 기상공방을 생각할수 있으나 해머힐의 경우는 단타로 끝내는 점이 조금 아쉽다.
용자차기 - 7lk / 중단 / 20 / 17 / -22 / KD / KD
속칭 썸머솔드킥(아 옛날이여 ㅠㅠ)은 아니고 비슷한 모션으로 상대를 걷어찬다.히트후에는 상대가 공중부양하나 기술의 모션이 약간뒤로 물러나므로 합돌격 말고는 후속타가 없다 -_-;;(해머힐은 잘 모르것다 ^^;; 메녈이 아닌듯...)
짝궁인 귀신죽이기의 경우는 용자차기 타점의 가장 끝부분에 히트되어야 히트된다.(카운터라고 들어가는거 아니다)
상대의 거의 모든 제자리 공격을 씹을수 있으나 타점이 발끝인 관계로 상대의 전진성 기술엔 짤없이 씹힌다.(심지어는 나살1타 이건 너무하는거 아닌가....)상대의 반격이나 기상공격을 예상하고 써주면 제자리에서 발동되는 거의 모든 기술을 씹으니 좋다.
기상공격을 씹은 경우에는 귀신죽이기를 넣어보자 히트되면 좋고 헛치면 잔월을 구겨넣자 그럼 헛친 귀신죽이기를 반격하려는 상대가 카운터로 잔월을 걸려주는 경우가 종종 있다.반격시에는 바로 반격버튼을 눌러야쥐 조금이라도 늦으면 카운터로 걸린다.잔월후에는 지옥을 -_-+
리 슬라이딩 - 66nak / 하단 / 15 / 29 / x / KD / KD
몸을 앞으로 날린후 슬라이딩을 한다.상당히 긴 리치와 하단 판정 헛친후에도 오거가 다운되니 약간은 안심이다.가끔가다 상대가 잊어버릴만 하면 써주자 ^^
아주 간혹(아니면 초중수의 경우) 리 슬라이딩 히트하고 기상 하단킥까지 히트되면 뒤로 구루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슈퍼 너클봄의 밥이다. 혹시나 이런 상황이 연출되면 앞구루기를 하도록...................
스네이크 킥 - 2lk,lk,lk / 하하하 / 12,19,모름 / 16 x x / -14 -19 -17 / -3 -9 -3 / -3 -9 -3
오거의 대표 하단기 16프레임이다.입력은 긴 입력이나 23이나 12으로 상당히 빨리 써줄수 있다.주로 콤보용으로 2타 까지 사용되고 기습적으로 2타까지만 쓴다면 바로 막는건 힘들다 2타 히트시엔 -9프레임으로 상대의 별다른 공격을 받지 않는다.빠른 발동을 익혀 2타까지 써주자
스네이크 블레이드 - 2lk,lk,lk / 하하중 / 12,19,25 / 16 x x / -14 -19 -15 / -3 -9 KD / -3 -9 KD 히트시 TAG
콤보와 뒤잡기용 발동프레임이 큰기술을 카운터로 히트되면 3타가 다들어 간다.(작은 기술은 3타가 가드된다) 3타 히트시에 태그가 가능하므로 절륜한 공콤을 가진 파트너가 있다면 태그를 추천 파트너의 공콤이 구리다면 그냥 왼어퍼-스네이크 블레이드의 연속기도 좋다.카운터 히트시에 오거 한방기
블록 솔더 어택 - 6lprk / 중단 / 30 / 29 / -1 / KD / KD
킹의 그것과 같이 어께로 상대를 밀어 버린다.공격 범위가 좋기 때문에 상대의 짜잘한 횡신을 잘도 잡는다.상대가 가드 한다면 축이 약간 비틀어진 상태 이때 태그를 시전 한다면 아무런 공격을 받지 않고 태그할수 있다.
상대가 뒤구루기 낙법시에 캣취가 가능하므로 알아두자.(쓸일은 없는듯 ㅎㅎㅎ)
잔월 - 33ar / 잡기 / 35 / 12 / x / x / x
철권 최강 잡기 상대의 뒤로 돌아가 팔꿈치로 상대의 허리을 친다. 이때 상대 앞으로 밀려나며 스턴에 빠진다.이후에 콤보로 철권최강 잡기라는 명칭을 얻었으나 커맨드의 난해함으로 기본잡기 처럼 써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요한다.(잔월편에서 다시 설명)
2. 인피니 킥의 활용
1 - 인피니킥
필자의 주력기 입력은 기상lklklklk.............이다. 기상시 걸리는 프레임에 상관없이 '기상'이라는 조건만 만족 시켜주면 발동된다.이론적으로 1프레임 이내에 발동이 가능하다면 총11프레임의 발동 시간으로 초풍과 같다.(물론 이론적으로)
판정 역시 절륜해서(철권에서는 올려치는 판정은 상당히 강하다.) 상대의 기술은 카운터로 잡는 경우가 무지 많다.또한 뎀쥐역시 사기적 노멀 히트시에도 상대의 채력을 '반정도' 날려버린다.리치는 짧다고 알려져 있지만 생각보다는 길다.오거의 다리 리치는 철권 최강 사용하면 알겠지만 절대로 짧지 않다.
너무 좋은 기술이지만 헛치면 딜레이가 장난이 아니다.또한 가드시에도 상당한 관리가 필요하다.가드시에 3타가 중단과 하단으로 이지가 성립되지만 충분이 보구 막을수 있기 때문에 하단은 흘린후 띄우기를 중단은 빽대쉬후 반격이 중수이상의 상대라면 꼭꼭 들어 올것이다.그런 이유로 가드시에는 2타까지 써주는 관리가 필요하다.
2 - 제자리 인피니킥
원리를 알고 보면 상당히 쉽지만 필자가 둔해서인지 상당한 연습이 필요했다. 일단 입력은 21n이다.철권에서의 대각선 입력은 2방향의 입력을 동시에 먹는다.(예를 들자면 3_6nrp이다.사용해보면 알겠지만 쿠나이 달리기가 발동 된다.)
2n을 입력시 횡신을 하는 것과는 달리 21n을 입력하면 기상 조건이 만족 된다.여기서 한가지 중요한 것은 n 자리에서 버튼을 입력 해야 한다는 것이다.n자리가 아닌 다른곳에서 버튼을 입력하면 스블이나 그냥 왼발이 발동 될것이다.이런 식으로 상당한 연습을 한다면 제자리에서 인피니가(꿈틀대는 모션이 전혀 없다.)발동 될 것이다.
3 - 대쉬 인피니킥
대쉬중 21n을 입력하면 된다.쉬운 방법으로는1p기준으로 대쉬를 한다음 대쉬중에 1을 유지한다. 그런후에 대쉬가 끝나자 마자 n과 동시에 lk을 눌러 준다.인피니킥이 발동 될 것이다.
이건 사용자가 얼마나 대쉬 딜레이를 잘 알고 있느냐에 따라 꿈틀이 모션없이 사용 할수 있다.하지만 이런 꿈틀이가 더욱 절륜한 이지패턴을 만들줄은 필자도 몰랐다.
4 - 빽대쉬 인피니킥
빽대쉬중 2을 입력한 다음 대쉬가 끝나면 n과 동시에 버튼을 눌러 주면 되다.(넘 쉽죠 ^^ 여전이 제자리 인피니킥의 21n입력으로도 가능 합니다)
공참각이나 헌팅호크등과 같이 전진성은 크지만 발동을 구린기술은 빽대쉬 인피니킥으로 잡을수 있다.(참고로 오거 / 오거 대전시에 중단으로 발동되는 인피니킥 3타를 회피후 이쪽에서 인피니킥으로 잡을수 있다.이건 칼 인피니....)
5 - 횡신중 인피니킥
이건 더욱 쉽지만 횡신 자체의 공격 회피성이 더욱 절륜한 인피니를 만들어 주었다.일단 횡신을 하자 시계횡신을 기준으로 8입력 여기서 횡신 캔슬은 2로 넣어주면 횡신중 언제라도 2캔슬후 n자리에서 인피니를 발동 할수 있다.이런식의 입력으로 마신권 같은 기상공격은 언제라도 사용 할수 있다.
6 - 헛친 경우의 인피니킥
중단으로 발동되는 3타는 상대의 횡신을 잡아준다.다만 추척기가 아니라 공격 범위가 좋아서다.2타를 헛치면 쫄지말고 3타까지 쓰자.3타도 헛치면 4타 5타 맞을때 까지 ㅡㅡ^ 이런 무리고 (헤헷 죄송 ^^;;) 헛친공격도 5타까지 써주면 맞아주는 경우가 종종있다.헛치면 분명상대의 이득이지만 이틈을 파고들어 1타라도 먹여주는거다
3.잔월편
오거하면 생각나는 기술이다.발동은 12프레임 초풍보다 1프레임 느리다.워낙 좋은 잡기나 입력의 구리함이 있으니 33_입력 여기서 주의할점은 두번째 3을 길게 입력해야 되는 것이다.위에서 말했듯이 긴입력과 짧은 입력의 시간은 그야말로 찰라 열심히 연습해서 기본 잡기 처럼 써야된다.본인의 경우는 항상 2가지를 생각하며 싸우는데 하나는 인피니 킥에 의한 딜캐,또 하나는 잔월을 이용한 지옥잡기,고로 3은 이동중에 항상 선입력으로 넣고 싸운다.그래야 한번이라도 더 잡을수 있다.
잔월의 응용
너무 유명한 잡기라 좀한다 하는 사람들은 잘도 풀어버린다.(본인은 상당히 못푸는편 ㅠㅠ) 해서 적절한 응용이 필요하다.
-다양한 이동중에 잔월-
잡기의 성능은 개인적으로 이동이 자유로운 잡기여야 잡기의 능력을 최대로 끌어 낼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본인의 주력 케릭인 브라이언의 데스 메신저를 생각해보면 참 눈물난다.그 꾸리한 입력 -_-;; 하지만 극성으로 연성해서 횡이동과 같이 쓸수 있다면 정말 장난이 아니다.
'이동이 자유로워야 잡기의 성능을 최대로 발휘한다'라는 점에서 잔월이 최강 잡기인 이유는 억지 횡이동을 할 필요도 없고 뛰거나 걷거나 빽대쉬를 하거나 횡신중에라도 언재나 발동 될수 있기에 철권 최강잡기의 영광을 얻었으리라.......잔월은 선입력3의 효과가 60프레임(1초) 가까이 지속된다.이 시간동안 무얼 하던지 잔월을 사용할수 있는것이다.
-대쉬 잔월-
가장 쉽지만 정말로 잘쓰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일단3을 입력하자 후에 대쉬66 잡을수 있는 거리가 되면 3ar 정리하자면 3n663ar n의 입력은 어쩔수 없이 들어간다. 중요한건 3입력시 얼마나 꿈틀거리는 모션이 없냐가 중요하다.괜히 꿈틀이 모션을 보여줘서 '나 잔월 잡기 할꺼요~~~~'라는 신호는 주지말자 -_-;; 다만 초기에 꿈틀이 모션이 나왔다면 왼잡기로 상대의 뒤통수를 치는것도 한 방법
-빽대쉬잔월,횡신중 잔월-
대쉬잔월이 마스터 된다면 상당히 쉽다.일단 3입력은 동일 빽대쉬에 경우443으로 사용 가능하고 횡이동의 경우 3n8n3의 발동으로 쉽게 사용 할수 있다.
-프레임 이득시 잔월-
유명한 잔월 패턴으로 왼어퍼후에 잔월이 있다.왼어퍼가 히트하면 +8프레임이득 상대의 모든 기술을 씹고 잡을수 있다.
프레임 득실을 본다면
+12 프레임 이상 - 주로 상대의 기술을 가드한 후로 무조건 잡을수 있다.
+8 프레임 - 왼어퍼 이후에 얻는 이득으로 상대의 파해법은 앉는 수밖에 없다.(아니면 풀거나.......)
+6 프레임 - rp히트 이후로 역시 상대는 앉는 방법 밖에 없다.
+5~4 프레임 - 여기까지가 상대의 기술을 카운터로 씹고 잡을수 있다.
+3프레임 이하 - 여기 부터는 심리전 상대가 발악을 한다면 잡을수 있으나 섬광과 같은 기술에는 씹힌다.그것도 카운터.......
-가드시의 잔월-
일단 딜레이가 적거나 아니면 우종락 이나 헌팅호크 이타와 같은 기술을 가드시킨다.아니면 대점프 킥(9_rk)과 같은 자주 사용 하지 않는 기술을 시전한다.일단 가드시에 프레임의 이득이 높은 기술을 연속적으로 사용해서(예를 들자면 우종락-헌팅 호크 2타-우장의 연속 가드 패턴...........)심리적인 우위를 잡은 다음 우종락을 다시 가드 시키거나 대점프 킥과 같은 약간은 허를 찌르는 기술은 사용후 잡는다.하지만 가드 공방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들 한테는 쓸일이 없다.간혹가다 허를 찌르는 용도 정도?
-태그 후 잔월-
이패턴의 핵심은 태그해서 나오는 오거가 얼마나 유리한 상황을 가지고 있는지가 관건이다.본인의 주력 케릭인 브라이연(사실 오거 /브라이연 밖에 몬한다 -_-;;)의 마하킥의 히트하면 많은 상대가 빠른기상을 했는데 이때 태그 잔월의 성공률은 정말 높다.
아니면 오거가 약간 불리안 상황이라도 잔월의 발동은 12프레임 방심하고 있는거나 조금이라도 느린 반격을 한다면 카운터로 잡을수 있다.
각자의 태그 파트너를 생각해서 패턴을 만들어 보시길.........
-니나성을 이용한 잔월-
필자가 추구하는 궁국적인 잔월패턴,니나성이란 무었이냐? 헛친 공격이나 공격을 가드하고 딜레 캐취를 하려는 상대한테 발동의 우위나 심리전의 우위로 카운터를 먹이는 것이다.
우선 니나성은 프레임 이득시의 잔월 보다 한단계 위의 기술이라 볼수 있다.사용법을 보자면 일단 삽질을 시전 한다(원이나 컷킥 등등...........중요한건 보기 보다 딜레가 적으것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당연한 소리)이후에 상대의 반격 프레임보다 헛친 공격+잔월의 프레임이 상대보다 빠르거나 심리적 우위를 점해야 한다. 그러면 반격하려는 상대가 카운터로 걸려 줄것이다.
약간의 팁이 있다면 잔월을 선입력으로 써야 되는것 각자의 패턴이 중요하지만 상대의 심리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허접 하지만 필자의 패턴을 적어보자면
1. 컷킥-투-리 콤보1타-다운된 상대한테 원(헛치고)-잔월
2. 레그 바추카(중거리 히트)-원(헛치고)-잔월
3. 용자차기-귀신죽이기(헛치면)-잔월
4. 상대 다운시-아무거나 헛치고-잔월
5. 상대 다운시-스블(1타 헛치고 2타 히트 3타 헛치고)-잔월
6. 컷킥(헛치고)-잔월
7. 컷킥(헛치고)-투(헛치고)-잔월
8. 잔월(헛잡고 -_-;;)-잔월-잔월-잔월~~~~~~~~~~~
이정도를 주로 쓰는 편이다. 일정한 패턴을 만들기는 상당히 힘들었다.용자차기-귀신죽이기-잔월 상대 다운시 스블-잔월 이정도만 일정하게 쓰는 편이구 남어지는 거의 즉흥적으로 이루어 진다.왜냐면 상대와의 심리전이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이다.심리전이 전부라고 해도 모자람이 없으나 상대의 프레임이과 자신의 발동 프레임은 알고 있어야 패턴이 나온다.약간의 설명을 하자면
1번과 2,3,4번은 상대의 중단 기상반격이나 빠른 기상을 노리는 것이다.중단 기상반격시에는 처음 몇프레임간 '선자세 가불상태'가 생기고 반격후에도 생긴다.또한 이때 잔월이 걸린다면 카운터 절정의 고수가 아니라면 풀기 힘들다.기상 공방을 이용한 니나성이란 점은 공통 되지만 사용법은 약간식 다르다.
우선 1번의 경우 연속기 후에 마지막은 '삑사리야~~~~'라는 의식을 강하게 -_-+ 심어줘서 반격을 유도하는 경우고
2번은 레그 바추카의 히트후기 때문에 상대가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되는데(정말 그런지는............-_-a) 이때 원을 헛치면 정말 많이 반격을 했는데 이때 잔월,성공률이 상당히 높고 안전하다.
3번 역시 딜레이가 커보이는 귀신죽이기를 보여준후 상대의 반격을 유도 하는 것이다.약간 느린 rk반격시에는 짤없이 잡아 버리나 lk반격시에는 잡을수 없다.
4번의 경우는 다운후에 오거 이지를 생각해서 안일어나는 배짱좋은 유저들에게 -_-^ 공격을 유도하는 것이다.추천기라면 짠손-기상lp-잔월 짠손을 쓰면 반격하려는 사람들이 많은데 알겠지만 짠손은 딜레이가 거의 없다. 이때 기상lp가 상대의 기상공격을 씹어준다.히트되면 잔월 ㅋㅋㅋ
5번의 경우에는 깡으로 누워있는 상대한테 스블2타가 히트하면 많은 상대가 낙법을 했다.이때 3타를 헛치면 딜케로 달려오는 경우가 있는데 3타의 딜레이는 상대의 낙법직후에 풀린다.이때 잔월을 넣어주면 발악하는 상대가 걸려주는 것이다 ㅎㅎㅎ 주의점은 빠른 반격에는 당한다는 것이다.
6,7,8번의 경우는 기상공방에서 파생되는 니나성이 아니기 때문에 실패시에 반격이 장난이 아니다. 하지만 매집좋은 오거 깡좋게 밀고 나가자 -_-++
6번의 경우는 유명한 패턴으로 아직도 걸려주는 이들이 많다.컥킥에 경우 헛친후에도 딜레이가 생각보다 적기 때문에 발생된 패턴이지만 중요한건 상대와의 거리다.고속 전진기가 많은 상대한테는 거리를 약간길게 고속전진기가 없는 상대들 한테는 약간근접한 거리에서 사용해야 한다.거리 조절에 대한 팁은 그저 많이 해보라는 것과 웨이브가 있는 케러의 경우 웨이브 한번이 약간 안될 정도 없는 케러의 경우 킥이 맞을듯 말듯한 거리가 좋을듯 하다.
7번의 경우는 6번의 응용인데 6번은 이미 유명한 패턴이라 중수이상의 유저들이나 한박씩 기다린후에 공격하는 이들(니나성의 천적이다 -_-+)에게 다시한번 공격을 유도 하는 것이다.6번에서 이미 말했지만 거리 유지가 상당히 중요하다.특히 이번 패턴을 2번이나 헛친 딜레이를 감수해야 되기 때문에 6번보다 조금더 멀리 떨어진 상태로 사용하길 바란다.
8번의 경우에는 일명 '깡잔월'-_-;; 이라고 상대의 킥이 다을듯 말듯한 거리에서 깡으로 잡힐때 까지 -_-++ 잔월을 넣어 주는 것이다.정말 간혹가다 걸려주는 이가 있다.도발용 -_-;;;
-꿈틀이 잔월-
요즘들어 많이 쓰고 있는패턴,잔월스텝 3n663n66..............을 이용한 잡기,일단 대쉬 커맨드로 근거리를 잡을다음,3n663n66........을 연속적으로 넣어주는데 약간 느리게 넣어주면 꿈틈꿈틀 거리는 모션이 살벌하게 나오는데 이때 잔월
꿈틀이가 잔월 커맨드를 수반하기 때문에 두번째 _3만 신경 써주면 쉽게 들어간다.다만 주의점은 꿈틀이 도중에는 가드가 어렵다는 것..........2번 이상 꿈틀이는 금물...........
-잔월후에 연속기-
잔월이 최강 잡기인 이유는 잡기후에 그 절륜한 연속기들 태그 초기에 카운터 마신권-잔월-브레이징 킥-태그 크로스춉의 한방기는 얼마나 달콤 했던가!!! 요즘에도 가끔 걸려주는 이가 있긴 하지만.................아무튼 자주 사용되는 패턴을 보자면
잔월 - 브래이징 킥 - 태그 크로습촙이나 해머힐이나 태그 슬라
잔월 - 레그 바추카 - 짠손 - 아무거나
잔월 - 스블
잔월 - 짠손 - 마신권
잔월후에 브래이징 킥은 가불로 들어가는 듯하다(태그 버튼을 연타해서 가드가 가능 하다는 사람도 있지만 한번도 못봐서리 -_-;;;;;;;;;)대쉬 브래이징 킥은 연습만 많이 한다면 가불이라 생각된다.고로 잔월에 걸리면 죽음이라는 소리.....
딜레이가 전혀 없다면 거의 무조건 히트되고 조금이라도 늦은 경우는 파해가 가능하다.
파해법은 전진기나 앞점프를 이용한 파해
일반적으로 짠손을 넣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조금 느린 브래이징 킥이라도 카운터로 씹을수 있다.하지만 전진기에 경우는 가까스로 브래이징 킥을 피해버린다.(백로유무와 같은 기술들.....)전진기가 없다면 뒤로 돌아선 쪽으로 대점프를 한다면 브레이징 킥을 피하거나 맞을수도 있는데 맞더라도 테그크로스 촙에는 걸리지 않으니 다소 안심
잔월 - 레그 바추카 콤보는 멋부리기용으로 개인적으로 상당히 어려워 하는 콤보 -_-;; 잔월 딜레이를 바로 대쉬 입력으로 빨리 풀고 66n66rk 을 딜레이 없이 써주면 히트 된다. 히트후에는 짠손 - 스블 짠손 - 라핸스 등등 맘대로 넣을수 있다
잔월 - 스블 이것은 킥 반격하는 상대에게 유용하다. 대쉬중 1p기준으로 1자리에서 대쉬 캔슬후 스블을 넣어주면 짠손의 경우에는 반격을 당하지만 킥 반격의 경우에는 카운터를 잘을수 있다. 일종의 심리전
잔월 - 짠손 - 마신권 이것 역시 반격하는 상대에게 유용하다. 일단 짠손의 경우 거리조절만 잘하면 거의 100%히트가 가능하다. 이때 마신권을 넣어주면 히트되는데 상대가 반격을 했다면 뜨거나 카운터를 잡을 것이고 태그를 한다면 마신권 한대 맞고 다소 썰렁하게 끝난다. 상대가 뜨면 대쉬 짠손 - 라핸스의 연계 카운터시에는 맘대로
이것 말고 잔월 - 짠손 - 뱀물기,잔월 - 짠손 - 짠발 후에 상대 반격노리기 등등 잔월 걸리면 끝도 없군요 -_-;; 너무 길어지니까 걍 여기 까지.......
4. 이지와 기상공방
크악.............이지 정말 고민 되는군요 어케 쓸까.......그많은 이지를 쓴다는 것은 힘들고 패턴 역시 알려진 것이 많으니 기술의 조합에 의한 패턴만 다루도록 하죠
우선 이지를 걸기 위해서 보통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프레임 이득시 이지 - 주로 왼어퍼나 우종락 가드 이후로 상대의 움직임이 잠시 봉인되기 때문에 오거의 입장으로 상당히 좋은 상황이죠.반면 상대를 피가 말라가는........
2 횡이동을 이용한 이지 - 철권은 근거리에서 횡신반경이 좋아지기 때문에 상대와 근거리를 잡은 다음(근거리를 잡기 위해서는 잔월스텝이 필수죠 그러니까 기본이동기에 충실 하시길.....)상대가 비교적 횡신잡기 약한 방향으로 횡신을 넣어줍니다.(케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예를 들자면 브라이연의 경우에는 반시계 오거의 경우에는 근거리에선 시계방향입니다) 이후에 이지
3 잔월스텝을 이용한 이지 - 이건 상대의 어떤 기술에도 씹힐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기습용이나 심리적인 우위에서 시작되죠
4 점프를 이용한 이지 - 많은 분들이 점프를 봉인 하시는데 점프 직후에는 기상자세가 파생되기 때문에 오거의 경우 상대의 반격을 인피니 킥을로 씹을수가 있습니다.또한 사람들이 많이 쓰지 않는 이유로 봉인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 합니다.
이정도 사용되는 편이고 상황에 따른 패턴을 보자면
상대가 가만 있을때 - 잔월과 쿠나이 달리기가 유용하죠.상대가 잡기를 잘푸는 편이라면 좀더 움직임을 봉쇠하구 쿠나이 달리기를 써주면 히트률이 정말 높은 편이죠.
짠손으로 끊으려 할때 - 일단 짠손이라도 헛치면 20프레임 가까운 '선자세 가불' 딜레이가 생기는데 상대의 짠손을 예상하고 그에 상응하는 기술을 써주면 헛친 짠손한번 잡고 일발 역전 할수 있습니다.헛친 짠손은 잔월로 잡을수 있고 거리에 따라선 컷킥으로 잡을수 있습니다.
빽대쉬로 도망 갈때 - 이때 역시 쿠나이 달리기가 유용합니다.하지만 빠른 빽대쉬에 경우 헛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 합니다.(헛치면 죽음 -_-;;)이때는 빠른 발동 긴 리치의 우장정타를 추천
횡이동이 예상되면 - 오거에 대해서 아는 사람이라면 근거리에선 시계횡신을 할것이고 모르는 사람이라면 생각 없이 횡신을 할것 입니다.근거리에서 오거의 우장의 발동시간은 약간 꾸리한 편이기 때문에 빠르게 반시계를 잡을수 있는 rk과는 근거리 성능에서 약간 떨어 집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토네이도 킥(기상ak)을 써주면 시계방향 횡신을 완벽하게 잡을수 있긴한데 토네이도 킥의 경우는 일정한 커맨드가 없기 때문에 얼마나 기상 공격을 빨리 할수 있는지가 관건이죠.
이런식의 공방이 오고가면 상대는 수비적인 입장으로 싸우게 되는데 이때 골드 블레이드가 큰 힘을 줍니다.오거는 하단기가 무지 강한 케릭인데 이를 생각지 않고 싸우시는 분들이 있죠.이때 골드 브레이드로 귀찬게 하면 상대는 이도저도 못하는 전문용어로 -_-;; '말리는' 상황이 되죠
이때 어떤기술이라도 히트시켜 상대를 다운시키면 그때는 기상 공방의 시작 입니다.
기상공방
다운된 상대는 5가지 경우의 기상을 합니다.
1. 구루기
2. 낙법
3. 기상공격
4. 빠른 기상
5. 걍 누워있다가 이후에 기상
이정도의 팬턴이 있을수 있죠.기상별 상황을 본다면
1.구루기
초보들이 많이 애용하고 상대와의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좋은 효과를 볼수도 있지만 구루는 도중과 완성후에 '선자세 가불'상태가 발생 합니다.
이게 아주 쥐약인데......가불 시간은 의외로 길어서 앤간한 전진기의 경우에는 쉽게 캣취할수 있죠.상대가 구루기를 한다면 4가지 기술로 잡을수 있습니다.
하나 브레이징 킥 - 위에서 말한것과 같은 후속타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 넣어 볼만 합니다.
둘 우장 정타 - 구루기와 더불어 반시계 낙법을 잡고 발동시간이 빠르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셋 쿠나이 달리기 - 가불기 이기 때문에 느린 발동(??)에도 불구하고 캣취할수 있습니다.더불어 시계 횡신을 잡을수 있기 때문에 아주 유용하죠.또 하나의 장점은 히트후에 다시한번 기상공방을 하기가 수월하다는 것입니다.
넷 리킥 콤보 - 이게 성공 한다면 이후에는 걍누워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해머힐로 죽여 주십시요. 아니면 대쉬 이후에 기상공방을 노리는 수도 있죠.만일 상대가 낙법을 한다면 '낙캣'을 이용한 한방을 생각할수 있습니다.
2.낙법
'낙캣'이라는 고급 패턴이 가능 합니다.
낙캣이란??
'낙캣....
낙법할때 때리는거져...가불루...
우선 이론상으로...
낙법할때 그냥 땅에 팅겨서 일어나는거처럼보여도...
앉은자세프레임과...가불 프레임이 섞여 있죠..
자세한 프레임수는 당연 모르구염...히히
낙캣은 이 가불프레임을 이용해서....가불프레임이 나올때...
때려주는거져...
다시말해 언제든 상대가 낙법을 한다면 낙캣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변수가 있져...
하나는 상대가 낙법치기전에 기술입력할 시간이 있어야 하며..
발동 또한 낙법프레임이 마쳐지기전에 돼야한다는거져..
이것만으로...낙캣할수있는기술은 몇가지 빠른기술로 좁혀지겠져..
또 하나는...낙법은 제자리에서 일어나는게 아니라..
시계방향이나 반시계방향 으로 일어나는거자나여..
그래서 호밍기능(횡적인 이동을 따라가는기능)이 있는기술이 아니라면
허공에....지르게 되져...자세히 말하자면...상대가 떨어진 지점에
지르게 되는거져...
여기서 또 기술은 몇가지로 좁혀지겠져...
왜냐...호밍기능이 있으면서 종니 빠른기술...이 거의 없으니깐..
호밍기능이 있으면서 종니 빠른기술은...웨초밖에 없는거같습니다..
대충 이런식이고....
실전에 적응하여 말씀드리져..
실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건...횡신 대초져..
초풍-나살문1
초풍-나살문2
초풍-뻥발~
초풍-초풍
어떤거든...상대가 떨어지기전에 나의 딜레이가 풀린다면 낙캣은
가능하져...하지만 여기서 보통 횡신대초로 합니다..
(대쉬후 횡신 초풍도 가능...)
왜 횡신대초여야 하느냐....
우선 횡신은 상대와의 위치를 보정하는기능입니다..
상대가 시계방향 낙법을 한다면 자신은 반시계방향 횡신을 해줘서..
상대와의 위치를 보정하는겁니다..이로써 호밍기능은 필요없져..
반대로 상대가 반시계방향낙법을 한다면 자신은 시계방향 횡신을 해줘야
겠져...
대쉬초풍을 하는이유는 당연합니다...거리를 잡기 위해서져..
상대가 자신의 바로 앞에 떨어져서 ...그냥초풍으로도 맞는거리라면..
당연히 횡초만으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냥초풍으로는 거리가 안대져...
그래서 낙캣은 횡신 대쉬초풍입니다...
하지만 낙캣은 횡신대초다..라고 정형화된건 아닙니다..
제가 길게 이론적으로 설명드린 이유이기도 하져...
실질적으로 저같은경우도....횡신 웨초나....빠른웨이브(2~3)후 초풍
을 하기도 합니다...(웨이브가 위치를 보정함)
대충 아시겠나여...
그리고 낙법때 가불프레임 ...즉 낙캣타이밍은 경험으로 익히셔야겠져
아~` 빠트린거 있다...
가불프레임이 나올때 자세가 앉은자세입니다..
그래서 상단기술로는 캣취가 안대져...
진의 초풍은 상단이라서 ...태그초풍(특중) 으로 해야합니다..
헤이하치나..카즈야는 당연 태그가 필요없겠져....
그리고 위에 설명할때...낙법때는..앉은자세..가불자세가 있다고 했는데
앉은자세를 이용한 낙캣도 있습죠...
하나는 통발입니다...
통발같은 중단기로 앉은자세때 낙캣하는겁니다..
킹의 공중컴보도 이경우 같습니다..
컷킥-원투원- 바디슬램??(덮치기...)
또하나...킹이나 잭류로...하단잡기의경우도 있습니다..
이용한 예로...
컷킥-투원-대쉬횡신-하단잡기...
위에경우는 성공시킨경우만 말씀드리는거구...
당연히 연구하면 무한의 낙캣패턴이 있을수 있겠져..
진짜 아무때나 아무캐러나 다 됍니다...ㅡ,.ㅡ
낙캣패턴이 무서운 이유져...'
인천에 사는 아스타반 이라는 고수의 설명 입니다.(걍 퍼왔슴 -_-;; 타반아 미안~~~)
그럼 오거의 경우에는 어떤기술이 유용 할까요?? 이건 다음 시간 까지 숙제 ^^;;
는 아니고 -_-;;에 위에서 설명 된것과 같이 빠르면서 '호밍기능'을 가진 오거의 기술
대표적으론 우장과 쿠나이 달리기가 있습니다.하지만 단타성의 이것들과 차이가 나는 훌륭한 기술 바로 컷킥과 우종락 대점프 lk 입니다.
하지만 컷킥과 우종락의 경우에는 '호밍기능'이 없죠...........이건 상대의 낙법방향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상대와의 축을 보정 해야 합니다.우종락의 경우에는 정말로 극악의 히트률을 보입니다.
제가 쓰는 패턴은 컥킥-왼어퍼 반시계 횡신(주로 시계 낙법을 많이 하더라구요 사람들이........) 이후 컷킥이나 우종락을 사용합니다.
우종락의 경우 '상대가 앉은것 아니냐??'라고 물으신다면 -_-;; 제가 확실히 당했습니다. 어렵지만 우종락을 히트시키면 앉은자세 히트가 파생 됩니다.이거 하나 성공하면 정말 대박이죠
컷킥의 경우에도 우종락과 비슷한 형식으로 사용할수 있으나 컷킥의 경우에는 리치가 길고 9입력으로 더욱 길게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히트률은 우종락보다 좋은 편입니다.(꿈틀하면 뜨죠..........)
마지막으로 대점프 lk이거는 타이밍 싸움입니다.우선 대점프 lk을 이용한 낙캣은 상대와의 거리가 있어야 합니다.개인적으론 리킥 콤보를 마지막 공콤으로 사용하고 이후에 사용데(아마 리킥 공콤 이후에 하는게 가장 좋을꺼에여.......)
이건 상대가 확실히 낙법을 해도 오거가 조금이라도 삑사리는 내면 상대가 가드 할수 있는데 리킥 콤보 히트 이후 약간 대쉬 대점프lk를 딜레이 없이 사용해야 합니다.여기서 대쉬 거리가 관건인데 그건 많이 하면서 익히는 수밖에 없을듯....
성공하면 스턴을 잡습니다.상대와 거리가 있다면 우장을 넣고 다시 기상공방을 노리거나 근거리에선 잔월!! 컷킥-오른 어퍼-리킥 콤보-대쉬 대점프lk(스턴)-잔월-브레이징 킥-해머힐의 연속 한방패턴!!이거 성공하면 상대는 전의 상실 입니다.
'좋은데 점프 후에도 상대가 누워 있으면 어케하냐??'이때는 다소 썰렁하지만 대점프 이후에 파생되는 하단킥으로 마무리......그런데 구루면 -_-;;; 그때는 대점프 이후에 앉은자세에서 골드 브레이드를 넣어 주면 거리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상당히 높은 히트률을 보입니다.
3.기상공격
무조건 뒷다마 콤보!!!하지만 중요한건 이게 아니죠.상대의 기상공격을 효과적으로 유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때는 개인적이 패턴이 무지 중요 한데........
또 허접 하지만 필자의 패턴을...............
아스테커 슛 - 기상rk(rk이 딜에이가 없기 때문에 꼭 rk으로...) 허치면 - 뒷다마
상대 다운시 왼어퍼 헛치고 - 뒷다마
상대 다운시 횡이동과 동시에 - 뒷다마
라핸스를 이용한 공콤 완성후 - 뒷다마
컷킥-왼어퍼-대쉬 짠손-기상rk이후에 뒷다마
중거리에서 레그 바추카 히트 이후에 - 원 (헛치고) - 뒷다마
니나성 잔월에서 설명한 다운과 관련되 상황을 이용한 뒷다마
뒷다마를 하기위해 넘었는데 약간느린 반격을 하는 상대에게 또 뒷다마 등등.....
머 개인의 패턴 개발이 중요하죠.........
이런식으로 상대의 뒤를 잡으면 짠손-이후에 마신권과 스블이 유용합니다.마신권을 한대 맞으면 뜨기 때문에 짠손-라핸스 이후에 기상공방(지겹다 -_-;;)이 가능하고 발악하는 상대에겐 스블!!! 뒷다마로 스블맞으면 죽었다고 보면 맞습니다.
태그를 해서 확실히 죽여 주세여~~~~~~~~~~~~~
그럼 파해는?? 쉽습니다. 태그 버튼 연타 하십시요.마신권에 경우에는 한대 맞지만 죽는것 보단 좋지 않습니까?? 스블에 경우는 2타째에서 피할수 이습니다.아 그럼 오거가 섭하다구요?? 상대의 태그 회피가 예상되면 골들 브레이드를 넣어 주십시요.짠손에 경우에는 골드 브레이드가 씹히지만 태그 회피에 경우에는 히트되죠.히트 후에는 짠발 후속타 이후에 기상공방 -_-;; 이나 쉽게 스블의 후속타
4번 빠른 기상
이게 확실시 되면 근거리에선 잔월을 약간 거리가 있으면 쿠나이 달리기 혹은 골드 브레이드로 죽여 주십시요.빠른 기상도 기상하는 도중엔 낙법때와 같은 혹은 비슷한 가물 타임이 생깁니다.그러니까 빨리 일어난다고 좋은게 아니죠.
5번 누워 있다가 기상
해머힐이 좋습니다.단타라는 것은 아쉽지만..............아니면 빠른 아스테커 슛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뒤구로기로 파해 됩니다.)이것도 아니면 기상 공격이 히트되지 않는 거리에서 상대가 기상을 하거나 반격을 하도록 기다린후에 죽여 주십시요.
그냥 누워있는 상대의 경우는 쫄았다는 증거!! 위에 공격이 성공하지 못한채 상대가 기상을 하면 쿠나이 달리기나 잔월로 잡아주는 패턴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에휴............허접한 실력으로 메녈 쓰기 정말 힘들었어요 ^^;;
그런데 기분을 좋군요. 아마 틀린 부분이 많이 지적 될듯...........
그런 부분은 주저없이 수정 하도록 하죠
케릭별 대전 팁이나 공콤부분을 다루고 싶었지만 다른 메녈에서 많이 소개 되었고 오거라는 넘이 누구한테는 이런거 많이 쓰고 누구한테는 이런거 봉인하고 이런 넘이 아니라서...........패턴의 개발과 심리전만 생각한다면 어떤 케릭이라도상대 하실수 있으리라 봅니다.
공콤은 만들어진 공콤을 넣어야 되는데 그런게 없어서리 -_-;;; 컷킥-컷킥-짠손-라핸스 이런건 솔질히 필요 없잔아요 -0-;; 그래도 궁굼하시면 비풍란에 적어주시면 제가 아는데로 올리도록 하죠.
철권TTT 카페 전용으로 쓴 메녈이지만 혹시라도 필요하시면 (누가??) 제 아뒤는 버리지 마시고(타도 풍신 ㅡ.ㅡ) 사용해 주시길............
시간이 되면 오거 / 브라이연의 태그 공콤 메녈을 하나 더 써볼까 합니다.
그럼 카페분들 항상 즐철 하세요 ^^
정상준 우장저타가 6 rp
글고 킹하고 똑같은 기술 같이 버튼을 동시에 누르는건
+기호를쓰셔서 붙여주시는게..^^;; 아무래도 탑매녈이자나요.^^
2002/06/09
정상준 언 짢게 들리셨다면 죄송해요..^^;
2002/06/09
웨이브아머킹 오타와 틀린 기술명이 몇개 있군요-_-;
2002/06/09
G.Z Web Master 엄청나게 잘 설명해 주셨네요..그런데 오우거에게도 약한 캐릭터는 있기 마련입니다. 오우거 대전시 창모녀는 최대한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상대가 대쉬 질보나 대쉬 호신주등으로 횡신과 백대쉬를 잘 잡는 상대면 오우거는 왠만한 실력 가지고는 창모녀 장난감 입니다.
그리고 인피티니킥에 대해서 설명을 잘 해 주셨는데, 아직 이런 이색 매뉴얼은 보지 못했네요, 인피티니킥이 기상 대공용과 백대쉬 부분에 대해서는 매우 중요하다고 저도 생각 하긴 하지만 글쎼요...대쉬와 횡신에서 쓰는건 상당한 위험 부담을 안고 있습니다. 가드시 빠른 가드 캔슬식 초풍에 당하고 맙니다. 그리고 RK 에 대해서 크게 설명을 해 주지 않으셨네요. 오우거 최강의 대횡기인데 풍신류와 대전시 이 기술로 인해 당연히 횡신 캔슬 대쉬 캔슬 백대쉬 캔슬중 앉게 만들수가 있는데(판정이 상단이므로)그때를 노려 다재 다능한 중단기로 상대를 괴롭혀 줄수가 있습니다 짠손 짠발 역시 백대쉬로 헛친것을 인피티니킥과 RK 로 쳐낼수 있습니다(부산 최고 오거 고수중 한분이신 도경 초고수님 패턴 이죠)그리고 도경 초고수님도 저에게 말씀 하셨는데 잔월 스텝은 풍신류 중수 이상만 되는 유저에게만 사용해도 피를 부르는 패턴 입니다. 3 입력 되는 순간에 곧바로 초풍신이 날아 오고 말죠 그리고 수많은 잔월 패턴이 좋아 보이긴 하여도 근접해서의 잔월은 풍신류는 물론 이거니와 선입력 잔월 마저 비풍신류의 왼어퍼와 중단킥 같은 견제기에 많이 저지 당합니다. RK 는 상단이라는 점만 뺴면 노멀 오우거 최강의 기술중 하나 입니다. 근접+중거리 견제 횡신을 완벽하게 차단 합니다. 쿠나이 달리기와 반시계 추적 능력과 우장 저타의 시계 횡신 추적 능력으로도 잡을수 없는 상대 횡신을 간단히 잡습니다. 상대가 서서히 앉게 되는데 그때 부터 수많은 중단기로 상대를 가지고 놀수가 있습니다. 참 다른 이색 매뉴얼을 보게 되서 굉장히 즐겁군요....프레임 득실을 이용한 다재 다능한 패턴의 연계라는 말이 굉장히 좋은 매뉴얼을 만든것 같습니다.
그리고 입대는 잘다녀 오시길(하하 전 공익 준비중입니다)
2002/06/09
박병재 절륜한 메널이군요 +_+
2002/06/10
와.. 무지 잘 쓰셨네요.. 프레임득실차까지 따져가며.. ㅇ0ㅇ 정말 대단..^0^/
글고 무한킥 이름은 인.피.니.티 킥입니다^_^ INTINITE 무한.. 끝없는 이뜻이죠..^_^
2002/06/10
오거에게는 가장 중요한거 세가지가 있는데욤.. 첫번째로 무엇보다도 중요한게 가드.. 오거는 자잘한 견제기가 드물어서, 또는 한방을 노리기 위해서 계속 상대방 코앞에서 지속적인 가드를 해 낼수 있어야합니다. 두번째는 앉기의 이해.. 오거의 강력한 기술들은 대부분 앉아있는 상태에서 많이 나가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이해하면 오거를 자기 몸 처럼 마음대로 다룰수 있어지죠.. 그리고 가드보다도 어떻게 보면 더 중요하다고도 할수있는 백대쉬.. 진에게 초풍이 있다면 오거에게는 RK 라는 훌륭한 딜캐기술이 있죠.. 백대시를 잘 써서 상대와의 일정한 거리유지를 언제나 할수 있어야지 우장저타와 카운터 잔월등의 기술이 더욱 더 빛을 발하게 됩니다.
2002/06/10
0grekain -_-----b
2002/06/11
0grekain 틀린 내용이 좀 많은듯 -_- 프레임,뎀쥐,기술명등등등등
2002/06/11
0grekain 상당히 옛날 메뉴얼인듯 한데 -_----
2002/06/11
황금텟쑤진 다음 철권TTT까페 지기 황금텟쑤진™ 임당...
target=_blank>http://cafe.daum.net/tekken
에도 들려주시길...
2002/06/11
풍신쓰는 리 와아~
2002/06/11
LastOgreRIP 음... -_- 잘 쓰신 건 알겠는데... 읽기 싫으네요. 저두 더 늙기 전에 오거 매녈이나 쓸까 했는데... 흠... 그나저나 전 머덕 매녈을 쓰고 있죠. ㅡ.ㅡ 웃.. 요새는 카즈야 파는데... 튀.. 튀어
2002/06/13
조연욱 흠...저두 브라연, 방패오거 팀입니당..(방가 ^^ ) 근데여 설명에서 헛친다음(니나성인가....ㅡ.ㅡ; )쓰는 잔월은....좀 그렇네여.저같으면 상대가 헛치면 서젼이나 오거같은경우 오은어퍼를 많이 쓰기 때문에...씹히지는 않을까...오거의 어퍼는 몰라두 브라연의 서젼은...그리구 제자리컥킥은 오거한테 중요한기술입니다...이 설명두 덧붙였으염..^^ 그래두 저두 이 매녈을 보고나서두 많은 공부(?)가 뒷건같으네여...즐~
2002/07/30
폭스맨 와아 대충 다 읽었는데 정말 잘 쓰셨군요^^ 오거 메녈 이렇게 열심히 쓰신분 처음 본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002/08/01
이영교 젠장 오거 망해라 -_-ㅋ
2002/09/13
이영교 이렇게 자세히 설명해주면 풍신류는 휴~~ 오거 사기야 사기
장수원 사기 -_-ㅋ
2002/09/13
성북동참오거 풍신류가 훨~씬 사기구만..쩝... 메뉴얼 퍼갑니다.
2002/11/22
@플라멩고 쿠나이 자르기가 4rp